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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1위 인터넷쇼핑몰, 'LAZADA 베트남'을 공략하려면
- 트렌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박경철
- 2015-07-2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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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1위 인터넷 쇼핑몰, 'LAZADA 베트남'을 공략하려면
- 베트남 전자상거래시장 매력적이나 진출 시 어려움 많아 -
- 코트라, LAZADA와 협력해 한국상품관 열어 중소기업 진출 지원 -
□ 베트남 E-Commerce(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
ㅇ 2014년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30억 달러로 2012년 대비 6배 가까이 성장했음. 2012년에는 온라인 쇼핑객 일인당 연간 30달러를 소비한 반면, 2014년에는 145달러를 소비한 것으로 나타남.
ㅇ 전자상거래가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쇼핑수단으로 이용되기 시작한 것은 얼마되지 않았지만, 9000만의 인구, 젊은 인구구조와 이들의 높은 온라인 쇼핑 이용률을 감안할 때 성장잠재력이 높은 것으로 판단됨.
ㅇ 현재 베트남에서 전자상거래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은 ‘동남아의 아마존’으로 불리는 LAZADA(www.lazada.vn)로 현재 베트남에서 전자상거래 부문의 36%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으며, 매월 1200만 명의 고객이 접속하고 5000만 건의 페이지뷰를 기록하는 등 매출과 인지도면에서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음.
□ LAZADA 베트남과 그룹 소개
ㅇ Lazada 그룹의 호치민시에 본사를 둔 Lazada 베트남은 베트남 시장에 진출한 지 3년 만에 전자상거래 시장 선도기업으로 떠오름.
ㅇ Lazada 베트남은 2012년 3월 28일 동남아시아 내 다른 지역의 Lazada기업과 비슷한 시기에 진출했음: 2012년 3월 26일 Lazada 인도네시아(lazada.co.id), 2012년 3월 27일 Lazada 말레이시아(lazada.com.my), 2012년 3월 28일 Lazada 태국(lazada.co.th), 2012년 3월 31일 Lazada 필리핀(lazada.com.ph). 이후 2014년 6월 25일 싱가포르에 본사를 설립함(lazada.sg). Lazada 그룹은 소싱 허브 역할을 하는 홍콩지사와 함께 동남아시아 내에서 가장 큰 온라인 쇼핑몰이 됐고 5억 명 이상의 고객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음.
자료원: 라자다 베트남
□ LAZADA 베트남 쇼핑객의 특성
ㅇ Lazada 베트남에 따르면, 전체 고객의 70%가 호치민시와 하노이시에 분포해 있음. 여성 쇼핑객의 비중은 58:42 비율로 남성보다 많음. 전체 고객의 80%는 18~34세 연령대로 주로 젊은 층임.
ㅇ 이러한 데이터는 2013-2014년 베트남 전자상거래 보고서에서 발표된 VECIA의 설문조사 결과에서 나타난 베트남 온라인 쇼핑객의 전반적인 현황과 특성과 일치함.
출처 : Lazada 베트남
□ LAZADA 베트남의 판매업자에 대한 규제 및 조건
ㅇ Lazada 베트남에 따르면, Lazada의 판매업자가 되는 것은 어렵지 않음. 관심 있는 물품 공급업자는 Lazada 베트남의 SellerCenter 지침대로 등록절차를 밝아야 함. 판매자, 사업, Lazada.vn에 오픈할 상점, 은행계좌에 관한 자세한 정보가 필요함. 등록승인까지 7~10일 정도 소요됨.
ㅇ 판매업자가 웹사이트 내에서 상점을 열고 판매상품을 게시하는 데에는 비용이 들지 않음. 뿐만 아니라, Lazada 베트남이 런칭하는 모든 마케팅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음에도 따로 관리비가 부과되지 않음. 그러나 주문을 받고 물품을 팔았을 때 커미션을 지불해야 함. 커미션은 대략 10%로 품목과 판매가격대에 따라 상이
ㅇ 판매업자는 베트남 법에서 지정된 금지품목을 제외한 Lazada.vn 내 이용가능 품목 중 모든 종류의 제품을 제공할 수 있음. 판매업자는 최소 5개의 재고수량이 준비돼 있어야 함.
ㅇ Lazada.vn 판매업자는 고객으로부터 주문을 받으면 Lazada는 해당 주문을 확인한 후 판매업자가 주문 건을 진행하고 추적할 수 있도록 SellerCenter 계정을 제공함. 판매업자는 24시간 이내에 주문 상품을 포장하고 고객에게 주문 상품을 배달하는 Lazada의 외주 택배업체에 포장된 주문상품을 발송해야 함. 판매업자는 배송완료 후 14일 뒤에 결제를 받을 수 있음. Lazada는 상품 관련 문제에 대해 고객서비스를 제공함.
출처 : 라자다 베트남
□ 베트남 E-Commerce 시장 진출의 장애물
ㅇ 한국 중소기업 자체적으로 시장진출 준비가 미비함.
- 마케팅 인력 부족과 현지 정보가 불충분한 상황에서 협력 가능한 바이어를 찾기가 어려워 진출 초기 단계부터 어려움에 봉착하는 경우가 많음
- 제품 정보 및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가 현지어로 번역돼 있지 않고 전자상거래 기업에서 요구하는 고품질의 제품 사진 및 각종 필요 서류들이 충분하지 않음.
ㅇ 현지 법규상의 문제로 인한 시장진출의 어려움
- 중소기업들이 주로 생산하는 화장품, 건강식품 등은 수출준비단계부터 많은 비용이 발생하고 행정절차가 복잡해 상당한 어려움이 발생함.
- 바이어와 협상단계에서 발생하는 비용 및 절차에 대한 한국중소기업들은 명확한 정보가 없고 이로 인해 상호 신뢰관계를 가지기 어려워 업무 진행에 어려움이 발생함.
- 어렵게 수출을 진행한 후에도 화장품, 건강식품등의 제품은 온라인사이트에 입점하기 위해서는 현지에서 다시 광고허가를 받아야 하는 복잡한 절차가 남아 있음.
ㅇ 전자상거래 기업과 실무상 발생하는 어려움이 많음.
- 베트남은 현실상 한국중소기업이 직접 전자상거래 기업과 거래할 수 없는 상황이며 어렵게 입점을 하더라도 소비자가 입점된 상품을 찾기가 어려워 입점의 효과가 크지 않음.
- 또 전자상거래 기업의 실무자와 실시간으로 협의해야할 상황이 많으나 언어상의 문제와 업무 방식의 차이로 협력에 어려운 점이 수시로 발생해 업무진행에 어려움이 발생함.
□ 시사점
ㅇ 코트라 호치민 무역관은 LAZADA와 협력해 한국상품관을 오픈함.
- 한국상품관은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한국산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동시에 소비자가 쉽게 제품을 접할 수 있게 함으로써 중소기업의 시장 진출 가능성을 높였으며 코트라가 직접 운영에 참여함으로써 실무상 발생하는 문제를 직접해결하고 상시로 LAZADA와 소통라인을 구축해 한국상품관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고 있음.
ㅇ LAZADA 한국상품관의 입점에 관심이 있는 국내 중소기업은 코트라 호치민 무역관(84-3822-3944/pkc.kotra@gmail.com)으로 연락하기 바람.
자료원 : VECITA, Lazada Vietnam, 각종 신문자료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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