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말레이시아, 동해안 지역 개발 위원회 ECERDC 인터뷰
  • 현장·인터뷰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안효찬
  • 2021-12-20
  • 출처 : KOTRA

동해안 경제지역(ECER)의 사회경제적 발전을 위한 방향, 정책 및 전략을 수립하도록 위임받은 기관

인근 수출입 항구 등 인프라가 좋고 산업단지가 많아 외국기업의 투자가 많아

말레이시아의 ECERDC(East Coast Economic Region Development Council)는 Kelantan, Trenganu, Pahang, Johor주 등 말레이시아 동해안 소재 지역 개발을 위해 설립된 정부 기관이다. 그 동안 코로나19로 인해 진행되던 프로젝트 개발 등이 중단됨에 따라 어려움을 겪었으나 최근 3분기부터 경제 활동이 재개되면서 ECERDC도 다시 본격적으로 프로젝트를 개시하고 있다. ECERDC의 관계자인 Razlee Hassan 등과의 인터뷰를 통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주요 프로젝트 등에 살펴보았으며, 국내기업들이 해당 지역 투자진출 희망시 어떤 점을 중점적으로 살펴보면 좋을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Q1. ECERDC에 대해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ECERDC는 ECER의 사회경제적 발전을 위한 방향, 정책 및 전략을 수립하도록 위임된 주요 정부 기관입니다. 말레이시아 동해안 지역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는 것 외에도 

다양한 전략적 프로젝트와 포괄적인 인적 자본 개발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동시에 ECER의 자연 및 환경 자산을 보호하고 보존하는 임무도 맡고 있습니다.


Q2. Terengganu의 동부 해안 경제 지역(ECER)의 주요 산업 또는 주요 경제 클러스터는 무엇인가요?

우선 석유, 가스 및 석유화학 산업이 발달해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국영 석유 회사인 Petronas와 외국 다국적 기업간 합작 투자가 포함된 거대한 석유화학 단지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제조 분야에서는 팜유 관련 산업이 있으며 의약품, 의료기기, 재생에너지 등 바이오 분야도 핵심 산업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농업 관련 기업들도 주요 경제 클러스트를 형성하고 있으며, 광물 기반 산업, 관광 등도 해당 지역의 주요 산업입니다. 


Q3. 말레이시아의 다른 경제 지역과 비교하여 어떤 이점이 있습니까?

ECERDC는 적합한 투자자에게 재정적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구체적으로 회사가 법정 소득을 얻은 연도부터 10년 동안 100% 소득세 면제가 됩니다. 또한 5년간의 적합한 지출 시 100% 투자 세금을 공제 해주며, 적합한 농업 프로젝트 진행시 세금 공제 및 인지세 면제 등이 제공됩니다. 


Q4. 현재 진행중인 주요 인프라 프로젝트는 어떤게 있으신지요?

Kuantan 항구와 주요 심해항으로 확장하는 프로젝트가 있으며, 동부 해안 철도 링크(ECRL) 665km(ECRL) 길이의 말레이시아 동부 해안 주 Kelantan, Terengganu 및 Pahang을 연결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Kuantan은 건물은 높지 않고 여유로운 지역으로 차량 통행이 많지 않아 Kuala Lumpur와 달리 한산한 지역입니다. 인근에 수출입 항구 등 인프라가 좋고 산업단지가 많아 외국기업의 투자가 많은 만큼 한국 기업들의 많은 투자진출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Q5. ECER에 투자 진출한 주요 외국인 기업들은 무엇입니까?

한국 기업 중에서는 대표적으로 CJ오가 투자하고 있습니다. ECER에 투자하는 다른 주요 외국인 투자 기업으로는 독일 기업이 가장 많으며 대표적으로 Basf, ZF Chassis System, Mercedes Benz and Volkswagen 등이 있습니다. 중국 얼라이언스 스틸, 일본의 카네카,  코, 미쓰비시와 이스즈 등도 투자하고 있습니다.


ECER은 2025년까지 700억 링깃 (MYR) 투자, 120천명 인력 고용, 6만개 기업 유치 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외국인 기업들이 667억 링깃(53%), 국내기업 592억 링깃(47%) 투자를 한 상황이며 진출기업을 위해 인력 채용 및 육성 비용 등을 지원하는 등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CJ BIO 현지 공장>

external_image

[자료 : ECERDC 공식 홈페이지]



Q6. ECER에서 할랄 기반 산업의 기회는 어떤게 있는지요?

ECER은 할랄 분야에서 말레이시아의 세계적인 명성을 활용하고자 투자자들에게 관련된 산업 활용시 주요 전략적 이점을 제공합니다. 투자자들은 Pahang의 Gambang Halal Park와 Kelantan의 Pasir Mas Halal Park과 같은 할랄 전용 단지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으며, 지역 및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해당 지역의 우수한 물류 및 서비스 부문의 지원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ECER에서 할랄 기반 산업을 위한 기회는 할랄 식품 및 비식품 생산을 비롯하여     품, 기능식품/허브, 약품, 물 기반 제품, 육류 기반 제품 등이 습니다. 


<ECER 테마 산업 단지>

[자료 : ECERDC 공식 홈페이지]


Q7. 우수인재유치와 외국인근로자 확보는 어떻습니까?

해당 지역에서는 충분히 신뢰할 수 있는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인재와 외국인 노동자가 있습니다. Universiti Malaysia Pahang에서      (TVET) 포함하여        하고 . ECERDC는 투자자 요구 사항에 따라 잠재 능력이 풍부한 인재를 식별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Q8. 코로나19 이후 ECER의 경제 활성화를 위해 시행할 전략적 프로젝트는 무엇입니까?

프로젝트 중에는 Terengganu의 Kerteh Biopolymer Park 확장, Kuantan Port City 항구 연결, 도로 건설 및 Pahang의 Kemaman-Gebeng 상수도 프로젝트 등이 있습니다. 또한 현지 관광을 활성화 하기 위해 Kelantan의 Kampung Laut 재개발, Johor의 Mersing에 있는 Kampung stay Air Papan, ECER 섬의 인프라 시설 등을 개발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Lebuh Raya Pantai Timur Fasa 3(LPT3), Pasir Puteh-Machang Jeli Link, Kota Bharu-Kuala Krai 도로, Sultan Ismail Petra Airport  Palekbang-Kota Bharu Bridge 등의 추가 프로젝트들도 진행하여 더 많은 투자유치를 통해 해당   활성화를 진하려고 합니다. 19 이후  장의 변동성이 커진 만큼 ECER의 향상된 Talent Enhancement Program(ETEP)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고용주는 기존 또는 신규 근로자가 직업 훈련을 받는 동안 6개월간 최대 50% 또는 RM1,000의 급여 보조금을 받을 수 있게 지원할 예정입니다. 향상된 ETEP는 1,700명 이상의 직원에게 혜택을 주고 고용주가 직원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자료 : ECERDC 공식 홈페이지 및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말레이시아, 동해안 지역 개발 위원회 ECERDC 인터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