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1 후난(국제) 통용 항공 산업 박람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중국
  • 창사무역관
  • 2021-08-09
  • 출처 : KOTRA

- 3일간 박람회 방문 인원 약 20만 명,  전문 관람 인원 약 2만 4000 명, 계약 금액 208억 6000만 위안 이상 -

2030년까지 중국 항공 시장규모는 연 평균 약 21% 성장하여 1조 40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 -




박람회 개요


명칭

2021 후난 (국제) 통용 항공 산업 박람회

(2021 Hunan(International) General Aviation Industry Expo)

일자

2021.7.16-2021.7.18

장소

창사 국제컨벤션센터

주최

후난성CCPIT, 후난성발전및개혁위원회, 후난성산업및정보화청, 후난성공항관리그룹, 창사시인민정부, 주저우시인민정부

참가 규모

메인행사 1개, 전시회 2개, 주제활동 8개 및 다양한 패키지 행사를 진행하였다. 기획 전시 면적은 6만, 3일간 관람 인원 약 20만 명, 그중에서 전문 관람 인원 약 2만 4000 여명이다.

전시 면적

6만㎡

전시 구역 배치

통용 항공 장비 제조, 통용 항공 응용, 통용 항공 체험, 통용 항공 과학 보급 등과 통용 항공 전 산업 체인의 정적인 전시, 동적인 비행 에어쇼, 전문 포럼, 신제품 발표, 산업 매칭, 과학체험, 참관 및 견학 실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다.


 

현장 정보


2021년 7월 16일 오전 후난(국제)  통용 항공산업 박람회가 창사 국제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되었다. 후난성 위원회 서기 겸 후난성 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주임 쉬다저(许达哲)가 박람회 개막식을 선포하고, 후난성 위원회 부서기 겸 성장(省长)인 마오웨이밍(毛伟)이 축사를 하였다. 또한 해외 귀빈으로 몰타 주중 특명전권대사 주오지아잉(卓嘉鹰)이 참석하고 슬로바키아 주중 특명전권대사 뒤샹 벨이가 발언하였다. 개막식 전에 쉬다저(许达哲), 마오웨이밍(毛伟), 일부 회의에 참석한 귀빈들은 박람회 전시관을 참관하였다.


external_image

자료: 창사무역관 촬영


이번 박람회는 '아름다운 삶으로 이끄는 통용 항공'을 주제로 하고 1+2+8+N의 형식, 즉 메인 행사 1개, 전시회 2개, 주제 활동 8개 및 다양한 패키지 행사로 진행되었다. 전시 면적은 6만로 국내외 많은 통용 항공 기업, 기관 등이 참가하였다. 이번 박람회는 정적인 전시와 동적인 에어쇼로 구성되었는데 후난 창사 국제 컨벤션 센터에 위치한 정적인 전시는  항공 산업의 발전 성과와 항공 산업의 응용 분야를 선보였다. 주저우(株洲) 루쑹(蘆淞)에 위치한 동적인 에어쇼는 고정익 항공기 에어쇼, 응급구조 시범, 패러 모터쇼를 진행하였다.

 


정적인 전시

동적인 전시

W1

중국 선두 기업 및 국제 대표 기업

주저우(株洲) 루쑹(蘆淞) 공항

각 모델의 비행기가 전문적인 비행 에어쇼를 하여 비행기의 성능과 응용 효과를 현장에서 전시

W2

통용항공 생산 제조, 전후방산업 기업, 저고도 관광(Low-altitude tourism)

W3

후난성 성내 통용항공 생산 운영 기업

W4

항공 스포츠 및 통용항공 과학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자료: 창사 무역관 촬영, 신화망

 

3일간 박람회 방문 인원 약 20만 명으로, 그중에서 전문 관람 인원 약 2만 4000여 명이었으며, 몰타, 슬로바키아 및 미국을 포함한 21 개국의 주중 사절단 및 상업협회 대표가 참가하였다. 중국 선두 기업 중 항공산업그룹(AVIC), 중국항공엔진그룹(Aero Engine Corporation of China), 중국항공우주과학기술그룹(CASC), 스테이트그리드(STATE GRID), 중국항공유료그룹회사(China National Aviation Fuel Group Limited), 중국민항과학기술연구원, 산허커지(SUNWARD), 이항(eHang), 중국건축8국(China Construction Eighth Engineering Division Corp.,Itd), 후난항천등 기업이 참가하였고, 텍스트론(Textron), 벨(Bell) 헬리콥터 등을 비롯한 8개 미국 선두 기업, 봄바디어(Bombardier), 프랫 앤 휘트니 그룹 (P&W), 챔피언(Champion) 항공 등 6개 캐나다 기업, 영국 스미스 그룹 (Smiths Group), BSI그룹, 슬로바키아 VRM, 프랑스 SAFRAN, 남아프리카 VIC 항공학교 및 오스트리아, 아일랜드의 관련 기업도 박람회 국제관에 참가하였다.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자료: 창사 무역관 현장 촬영

 

이번 박람회 기간 동안 체결한 협력 프로그램은 46개이며, 통용 항공 산업 제조, 인프라 구축, 서비스 등 관련 분야에서 208억 6000만 위안의 계약이 성사된 것으로 파악된다. 기업들은 박람회에서 각종 상담회, 설명회, 주제 포럼, 항공 승무원 대회 등 50여 개의 활동을 진행하고, 1100여 개 신기술과 신제품을 발표하여 현장에서 거래된 금액이 2억 2000만 위안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현장 인터뷰


미국 벨(Bell) 헬리콥터사 중국 서비스 센터 뤄정야오(罗正耀) 사장은 "본사에서는 중국 시장을 낙관적으로 보고 있다. 현재 헬리콥터는 중국에서 주로 응급구조, 공공 안전 분야에 활용되고 있는데, 이 분야는 여전히 상승기의 시장이며, 시장 수요가 크기 때문에 전망이 밝다. 전 세계적으로 대규모로 백신 접종이 시작되었기 때문에 시장도 점차 정상적으로 회복되리라 보기에 우리는 향후 중국의 미래 발전에 대해 자신이 있다"라고 말하였다. 또한 드론을 생산하는 선전 윈지스(云级视)과학 기술 회사 관련 담당자는 전시회 기간 중 동사 부스를 방문한 관람객이 약 8,500명, 현장 판매액은 약 50,000위안이었으며, 더욱 중요한 것은 전문 구매 수요 15건을 접수한 것이라면서, 이번 박람회가 드론 관련 기업들이 활용하기 좋은 전시 플랫폼이라고 전했다.

 

중국 통용 항공 시장


중국 민항국 자료에 따르면 '13.5 계획' 시기에 중국 전통 통용 항공사는 523개에 달하고 2892대의 비행기를 보유하고 있었다. 5년간 누적 비행시간은 457만 6000 시간을 기록하여 연평균 13.7% 늘어 운수 항공보다 2.7% 높다. 2018년 이후 드론은 통용 항공 분야에서 빠르게 영역을 넓혀 3년간 누적 407만 시간을 비행하며 연평균 40% 이상 성장하고 있다

산업 발전을 반영하는 기준 데이터인 통용 공항 숫자도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2020년 한 해 동안 93개의 통용 공항이 중국 내에 건설되었다. 그러나 빠른 증가 속도에도 불구하고, 2020년 12월 31일까지 전국에서 등록되어 있는 통용 공항은 총 339개로, 통용 항공 '13.5' 발전 계획에서 목표한 2020년 500개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통용 공항 수는 앞으로도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2015-2020 통용 공항 숫자

(단위: 개)

external_image

자료: 통용항공 산업 발전 연맹(通用航空产业发展联盟)


중국 통용 항공기 수는 2013년 이후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0년 8월을 기준으로 중국 대륙 지역에서 운항 중인 통용 항공기는 총 2930대이다.

 

2013-2020 중국 통용 항공기 수량

(단위: 대)

external_image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2020년 8월 기준 터보프롭과 피스톤 고정익 항공기가 전체 통용 항공기의 50%를 차지하고 있다. 피스톤 고정익 항공기는 주로 비행 훈련에 사용된 반면, 터보프롭 고정익 항공기는 강력한 성능으로 농림 작업, 통근 운수, 공중 촬영 등과 같은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전체 통용 항공기의 37%를 차지하는 헬리콥터는 해상 석유 서비스, 항공 순찰, 농업과 임업의 식물 보호, 공중 투어, 전선정비 등 분야에 주로 활용되고 있다. 프리미엄 출행을 대표하는 공무용 기종은 전체 통용 항공기의 11%를 차지한다.

 

2020 8 중국 통용 항공기 구성

(단위: %)

external_image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중국은 시장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통용 항공기 제조 분야는 경쟁력이 높지 않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2020년 6월 기준 중국 국내에서 중국 생산 허가증(PC)을 취득한 통용 항공기 제조업체 32개에 달했으나, 이중 기종을 자체 연구 개발하는 업체는 56%이며, 직접 도입하거나 인수한 제조업체가 44%를 차지하였다.

 

2020 6 중국 통용 항공기 제조사 자체 개발 도입 비중

(단위: %)

external_image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시장 경쟁 구도 세분화


터보프롭과 피스톤 고정익 항공기는 전체 통용 항공기의 50%를 차지하여 2020년 총 대수는 1472대이다. 터보프롭과 피스톤 제조 업체의 시장 점유율을 보면 30%를 차지한 텍스트론이 1위, 다이아몬드가 23%의 시장 점유율로 2위, 중국 최대 항공공업그룹 AVIC은 18%의 점유율로 3위이다.

 

2020년 중국 터보프롭 및 피스톤 항공기 제조사 시장 점유율

(단위: %)

external_image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헬리콥터는 전체 통용 항공기의 37%를 차지하여 2020년 총 1070대를 보유하고 있다. 헬리콥터 제조사 시장 점유율은 로빈슨이 인기 기종인 R44와 R22에 힘입어 시장의 30%를 차지하여 1위, 프랑스에 본사를 둔 에어버스는 23%, 미국의 벨은 16%, 이탈리아의 레오나르도는 10%의 시장 점유율로 2~4위를 차지하고 있다.


2020 헬리콥터 제조사 시장 점유율

(단위: %)

external_image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2020년 중국 공무용 기종은 총 326대이다. 공무용 기종의 제조사별 시장 점유율은 통용 항공 업계의 '애플'로 불리는 걸프스트림이 시장 점유율 36%로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2020년 중국 공무용 기종  제조사 시장 점유율

external_image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후난성 통용항공 시장


현재 후난성에는 약 500개의 주요 항공 관련 기업이 상주하고 있고, 생산액은 600억 위안 이상을 넘어서고 있다. '중국 중소 항공엔진의 요람'이라고 불리는 주저우 항공 클러스터에서는 중국 최초의 항공엔진 등 10여 개의 항공 산업의 '최초' 제품들을 만들어 내고 있으며, 중소 항공 엔진, 소형 스포츠형 비행기 시장에서 각각 90%, 70%의 점유율을 차지한다. 현재까지 통용 항공 운영, 중소 항공 엔진 연구 개발, 통용 항공 전체 비행기 제조, 통용 항공 보조 서비스를 일체화로 전체 산업 사슬 발전 구도를 형성하고 있으며, 2020년에 48개의 항공 관련 중견 기업이 200억 위안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후난성은 올해 50개 이상 통용 공항(기지)을 착공하거나 건설하고, 30개 이상 항공 노선을 개통할 예정이다. 또한 전체 통용 항공의 산업 체인에 걸쳐 80여 개가 넘는 글로벌 통용 항공 우수 기업을 유치하고, '14.5 계획' 기간 동안 5개의 통용 항공 타운 또는 산업 단지 건설을 추진할 계획이다. 후난성 공항관리그룹에 따르면 후난성은 '1시간 거리의 통근권'을 구축하여 '비행'과 '인기'라는 슬로건 하에 통용 항공의 산업 발전을 이끌고자 한다. 이번 박람회에서도 비행 시뮬레이션 체험코너와 항공 과학 보급관을 설치하여 비행에 대한 소비자의 흥미를 유발하였다.

 

시사점


중국 민항국에서 제정한 《전국 통용 공항 구도 계획》에 따르면 2030년까지 전국 통용 공항 수는 2058개, 중국 통용 항공 시장규모는 연간 약 21% 증가하여 2030년에는 약 1조 40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13.5년 계획' 기간에 중국 통용 항공의 운영 환경이 점차 최적화되어 인프라 건설과 산업이 빠르게 발전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운영 효율성 및 잠재 수요 발굴을 위한 역량 부족 등으로 인해 중국 통용 항공 산업은 여전히 발전 초기 단계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공중 투어, 스카이다이빙 비행, 공중 촬영 등은 일부 인기 지역에서만 대중화가 되어 있고, 소수의 소비 시장만 조성되어 있는 상황이다.


리동타오(李东涛) 중국 통용 비행기 유한책임회서 부사장은 "국가는 통용 항공 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을 부단히 제시하여 통용 항공 산업의 투자 붐을 리드하고 있지만, 중국 통용 항공 산업 발전은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기 때문에 산업 발전과 국가의 목표 계획 간에는 간극이 존재한다."라고 밝혔다. 리이후이(李屹晖) 중국 통용 비행기 설계 연구원 유한공사 부원장은 “중국 국내 항공기는 수입 기종 위주로 운영되고 있어 독자적인 지식 재산권을 가진 기종이 부족한 것에서 확연한 차이가 난다”면서, “현재 훈련 위주로 이용되고 있는 통용 항공 분야에 개인 비행 등 대중 소비가 확산되어야 산업이 보다 빠르게 발전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오늘날 통용 항공 공항 수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지만 전체 수량은 여전히 부족하고, 지역 간의 불균형도 나타나고 있다. 다수의 통용 항공 운영 기업의 운행 효과가 좋지 않은 점도 문제점으로 꼽히고 있다. 



자료: 후난성인민정부(湖南省人民政府), 신화왕(新华网), 통용항공산업발전연맹(通用航空产业发盟), 텅쉰왕(腾讯网),신랑왕(新浪) 등 KOTRA 창사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1 후난(국제) 통용 항공 산업 박람회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