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1 제23회 중국 국제 의료기기 박람회 현장 인터뷰
  • 현장·인터뷰
  • 중국
  • 난징무역관
  • 2021-05-03
  • 출처 : KOTRA

- 빠른 성장세를 유지하는 장쑤성 의료기기 시장 -

- 비즈니스 협력에 적극적인 기업 다수  -

 

 

 

중국 국제 의료기기 박람회는 2006년부터 올해까지 총 15년째 개최되고 있는 중국 내 최대이자 가장 전문적인 의료제품 및 의료 서비스 전시회 중 하나다. 올해는 코로나 19 에도 불구하고 규모가 전년보다 더 커진 것이 특징이다. KOTRA 난징무역관은 중국 난징국제박람센터에서 개최된 2021 23회 중국 국제 의료기기 박람회를 참관하고 전시회 주최 측인 장쑤성 의료기기산업협회(江苏省医疗器械行业协会) 관계자 및 전시회에 참가한 중국 의료기기 기업들과 현장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전시회 개요

 

2021 23회 중국국제의료기기박람회 현장 사진

267139dbcb39c92459e30cd0d5a3b3700ccac55f0c7c1d64d0d479e7a6be0d

자료 :  KOTRA 난징무역관 촬영

 

전시회 기본정보

전시회명

2021 23회 중국국제의료기기박람회

2021第23届中国国际医疗器械(江苏)博览会

기간

2021. 04. 16() ~ 04. 18()

장소

난징국제박람센터 (南京国际博览中心)

주최

장쑤성 의료기기산업협회 (江苏省医疗器械行业协会)

난징 의료기기관리협회 (南京医疗器械管理协会)

난징시 병원협회 (南京市医院协会)

개최규모

20, 000㎡, 500 여 개사

전시분야

의료기기, 진단장비, 치료장비, 원격 스마트 의료, 의료용품 및 위생 소모품, 수술용 기기, 의료보조제품 등

홈페이지

http://www.chinabojin.net/

자료 : 전시회 홈페이지, KOTRA 난징무역관 정리

 

장쑤성 의료기기산업협회 (江苏省医疗器械行业协会) 2021년 장쑤성 의료기기 산업은 전반적으로 발전할 것

 

Q1:이번 행사에 대한 간단하게 소개를 부탁한다. 

A1 : 이번 2021년 제23회 중국국제의료기기(장쑤) 박람회의 부지 규모는 20,000㎡로 중국의 최신 의료기술 및 제품에 대한 전시를 진행하고 있으며, 국내외 관련 기업 500여개사가 참가하고 약 20,000여명의 관람객이 방문하였다.

전시회장은 제품 전시, 포럼, 프로젝트 유치, 협력 교류, 현장 계약을 합쳐 의료장비, 의료용 소모품, 원격재활의료 및 의료용 방역물자 등 4대 토픽으로 구성되었다. 이 기간 장쑤성의학회(江苏省医学会), 장쑤성 구강의학회(江苏省口腔医学会), 장쑤성병원협회(江苏省医院协会) 등 관련 기관을 초청하여 의료산업의 새로운 발전 방향, 새로운 트렌드를 설명하는 학술 교류행사를 개최한다.

 

Q2 : 장쑤성 의료기기 산업의 현황은 어떠한지

A2 : 장쑤성은 국내 다른 도시에 비해 의료기기 산업이 일찍이 자리잡아 상대적으로 발달한 편이다. 2021 3월말 현재 장쑤성에는 의료기기 생산기업 3,536개가 있으며, 기업 수 기준 전국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주요 지역으로는 난징, 우시, 창저우, 쑤저우, 타이저우 등이며 의료기기 제품의 경우 29,881개로 그 중 2, 3 종 제품에 대한 등록증 수량은 전국 1위를 차지하고 있다.

2021년 포스트 코로나 시대 장쑤성의 주요 경제 발전 방향으로 꼽힌 공업화, 도시화, 인구 고령화, 질병 변화, 생태 환경과 생활 방식 변화 등은 모두 의료 서비스 심화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수요에 따라 의료 관련 제조 및 판매 기업에 더욱 많은 기회와 발전 공간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보고있다.

 

Q3 : 장쑤성의 해외 의료기기에 대한 수요와 향후 발전 계획은 어떤지

A3 : 실제로 장쑤성 의료기기 프리미엄 시장은 외산 기기가 장악하고 있고 장쑤성 전체 산업 규모가 세계 선진국 대비 여전히 차이가 커 수요는 여전히 크다.

장쑤성의 경우 '14.5' 규획을 통해 의료기기 산업 규모 1,500억 위안 돌파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장쑤성 의료기기 산업을 글로벌 선진 수준의 랜드마크 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현재 화웨이(华为)는 장쑤성 난징시에서 동남대학교(东南大学) 등과 함께 '중국운동건강기술혁신연구원'을 설립해 운동∙건강을 중심으로 전자정보, 소프트웨어 정보서비스, 인공지능(AI) 등의 산업을 연계할 예정이다.

 

Biobase Holding Group Co.,Ltd. Jiangsu Office :  국가 코로나 방역통제 의료건설 권장, 첨단과학기술 의료설비는 여전히 수입 위주

 

Q1 : 귀사의 소개를 부탁한다

A1 : 우리 그룹 본사는 중국 지난시(济南)에 있으며 바이오의료, 스마트의료, 하이테크 의료설비 등 분야의 의료기기 및 실험 설비 제품의 연구개발 및 생산/판매를 하고 있다. 장쑤성 사무소의 경우 소모품과 실험실 설비의 연구개발 및 판매에 집중하고 있다.

 

Q2 : 이번 전시회에 출품된 제품은?

A2 : 지금은 핵산 검사가 일상화되면서 특별히 자사가 개발한 신속 방사능 검사 제품이다. 방역 관련 제품은 현재 시장 환경이 매우 좋으며, 정부에서도 핵산 실험실 개발을 장려해 왔다. 이러한 장비를 통해 각 검사 단계의 안정성을 보장하는 한편,  각 지역 간 샘플 전달 시간을 줄여 핵산 검사 효율을 높일 수 있다.

 

Biobase 스피드 핵산검사 워크스테이션

external_image

자료 : Biobase Holding Group Co.,Ltd. 제공

 

Q3 : 귀사가 속한 시장의 환경 및 국제화 협력에 대한 생각은 어떠한지

A3 : 현재 치열한 세계시장경쟁에 따라 제품에 대한 시장의 요구는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T1] 첨단 과학기술 의료설비의 경우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들이 대부분의 시장을 점유하고있다. 중국산 의료기기 경우 핵심 기술이 부족해 고가 제품 비중이 작고, 핵심 부품은 해외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우리 그룹은 2014년부터 국제사무소를 설립하기 시작하여 전세계에 20여개 대표처를 두었으며 미국, 한국, 독일, 브라질 등 다국적 유명 기업과 협력관계를 가지고 있다. 에티오피아, 브라질, 인도, 스페인 등지에도 합자공장과 해외창고를 설립하였다. 현시대 세계화의 경제 정세에서 해외 파트너와 적극적으로 합작하고 교류하는 것은 필수적이라고 생각한다.

 

Qingdao Hisense Medical Equipment Co., Ltd : 의료 영상 시장 전망이 밝다

 

Q1 : 귀사 소개를 부탁한다.

A1 : 우리 회사는 2011년에 설립된 하이센스그룹 산하의 자회사이다.

하이센스는 51년 동안 디스플레이 · 영상 처리 기술을 축적한 덕에 의료영상 등 관련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였다. 현재 대표제품으로는 의료 전용 디스플레이, 의료영상, 컴퓨터 수술 보조시스템, 스마트 샘플 관리 등이 있다.

 

Hisense Medical전시회 현장

46b0c49592d841144c6b5d3841e0c1a4ae7ccc56a524b346da89b8eba7a6a2

자료 : KOTRA 난징무역관 촬영

 

Q2 : 현재 귀사가 속한 시장 및 업계 현황은 어떠한지

A2 : 의학영상기기는 의료기기의 발전사에서 줄곧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있으며 임상응용 분야에서도 나날이 그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2020년 중국 의학 영상 시장 규모는 1,048억 위안, 151억 달러로 세계 시장의 약 34%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2014년 약 19%에 불과했던 것에 비하면 장족의 발전이다. 중국의 의료영상 시장은 규모에 비해 실제로는 병원의 1인당 설비 보유량이 적어 의료장비에 대한 수요도 많다. 또 중국 국산 브랜드의 의료영상 시장 점유율이 20%에 불과하고 지멘스·필립스 등 외자 업체가 80%에 가까운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 경쟁에서 상대적으로 열세라는 점도 중국 의학영상장비 산업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이유 중 하나이다.

 

Q3 : 대외협력에 대한 귀사의 견해는 어떠한지

A3 : 현재 우리 회사는 의료의 디지털화, 스마트화를 중점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의료 환경에서 각종 서비스 계통의 데이터를 공유함과 동시에 해당 데이터의 안전을 보장하는 것이 현재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다. 우리는 우수한 국제 인재를 더 많이 영입하기 위하여 힘쓰고 있으며, 해외 기업과의 기술 토론도 기회가 있으면 환영할 계획이다.

 

Changzhou Ankang Medical Device Co., Ltd : 최소절개술* 기기 업계의 전망이 밝다

*미용상 흉터를 최소화할 수 있는 수술

 

Q1 : 귀사 소개를 부탁한다.

A1 : 우리 회사는 2010년 장쑤성 창저우시에 설립된 최소절개술 기기와 관련 부품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다.

 

Changzhou Ankang Medical Device Co., Ltd전시회 현장

 

318c671279b5baeb7234eaa54c331e2

자료 : KOTRA 난징무역관 촬영

 

Q2 : 현재 귀사 소속 시장 업계 현황은?

A2 : 국내에서도 최소절개술을 이용한 외과수술은 상처가 적고 통증이 적어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 때문에 관련 업계 및 부품 시장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일회용 제품을 사용하면 환자의 감염 위험과 병원의 소독 부담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일회용 제품은 전체 시장의 주요 부분으로 계속 성장할 것이다. 현재 중국에서는 일회용 웨어러블 같은 제품이 국산화되면서 수입 물량이 줄고 있다.

 

Q3 : 대외협력에 대한 귀사의 생각은 어떠한지

A3 : 우리 회사는 현재 빠른 발전 단계에 있으며, 당사의 제품도 구미, 동남아, 아프리카에서 장기적인 협력 관계를 가지고 있다. 사실 한국의 기술이 매우 앞서 있어 우리가 경쟁에서 열세에 있기 때문에 관련 한국 기업들은 아직 접촉한 적이 없다. 실제로 국제교류포럼과 간담회 등이 정기적으로 열리는 만큼 앞으로 관련 업계에 종사하는 한국 기업이 있으면 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기를 바란다.

 

전망 및 시사점

 

중국 의료기기 시장규모(2015-2020E

external_image

자료 : WWW.ASKCI.COM, KOTRA 난징무역관 종합

 

2019년 중국 의료기기 시장 규모는 약 6,365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 성장해 전 세계 의료기기 시장 증가 속도의 4배에 육박한다. 중상산업연구원은 2020년 중국 의료기기 시장 규모가 7,765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2020년 말 현재 중국의 의료기기 생산업체 수는 25,440개로 전년 동기 대비 40% 가까이 증가했다. 중국정부는 의료 업계 발전을 중시하고 있어 혁신 장려, 비준 가속화 등의 호재 정책을 끊임없이 내놓고 있다. 또한 사람들의 의료 위생 관련 지출 증가와 건강 의식이 높아지며 의료기기 시장의 발전을 더욱 이끌어낼 것으로 보이며 이를 통해 2021년 중국 의료기기 시장 규모는 약 8,336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KOTRA 난징 무역관은 장쑤성의료기기협회 및 여러 의료기기 회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중국 및 장쑤성 내 의료기기 산업 시장 동향을 알아보았다.

전체적으로 보면 장쑤성 의료기기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여 중국 전체 시장에서 앞자리를 차지하고 있지만 기술 고도화 기업은 비교적 적고, 하이테크 의료기기 제품은 전반적으로 미국과 유럽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에 따라 각 기업은 해외 기업과의 비즈니스 협력 및 연구개발 교류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자료 : WWW.ASKCI.COM, 장쑤성 의료기기산업협회 (江苏省医疗器械行业协会) , 중국의료 기계연구원(中国医疗器械研究院), Biobase Holding Group Co.,Ltd. Jiangsu Office, Qingdao Hisense Medical Equipment Co., Ltd , Changzhou Ankang Medical Device Co., Ltd인터뷰, KOTRA 난징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1 제23회 중국 국제 의료기기 박람회 현장 인터뷰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