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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보고타 한국상품전(Descubre Corea)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콜롬비아
  • 보고타무역관 임지혁
  • 2016-12-05
  • 출처 : KOTRA

- 18일은 수출상담회, 19~20일은 보고타 중심 쇼핑몰에서 양일간 상품전 개최 -

- 한국 상품 전시, 음식체험, 문화행사(K-POP, 태권도) 등 성황리 진행 -

 

 


2015 보고타 한국상품전 'Descubre Corea' 로고

 

자료원: KOTRA 보고타 무역관

  

□ 박람회 개요


전시회명

2016 보고타 한국상품전

기간

2016년 11월 19~20일

 웹페이지

https://www.facebook.com/events/1088729887910934

 방문자 수(예상)

 1만 명

한국 기업 참가업체 수

 38개사

전시 품목

 화장품, 마스크팩, 음료, 생활소비재, 한식 등 

 

□ 박람회 소개

 

  ㅇ 2016 보고타 한국상품전은 KOTRA 보고타 무역관에서 주관한 행사로, 지난 11월 19~20일 양일간 보고타 중심 쇼핑몰 Hacienda Santa Barbara에서 개최됨.

 

  ㅇ 참여기업 38개 사중 9개사가 직접 참가했으며, 29개사는 샘플로 참가해 소비자들의 반응을 직접 확인함.

  

  ㅇ KOTRA 보고타 무역관에서는 11월 15~17일 3일간 사이버상담회 41건, 18일 한국-콜롬비아 FTA 설명회 및 수출상담회(7개 업체), 19~20일 한국상품전(38개 업체)을 차례로 개최해 11월 셋째주를 'KOREA WEEKEND'라고 홍보하며 행사를 진행함.

  

한국-콜롬비아 FTA 설명회

 

자료원: KOTRA 보고타 무역관

 

  ㅇ 콜롬비아 소비자들 앞에서 직접 한국 상품 샘플 전시 및 체험을 통한 행사를 개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참가업체들은 콜롬비아 현지 소비자들의 반응을 직접 확인해 향후 콜롬비아 및 중남미 시장 수출전략 수립에 많은 도움을 얻음.

  

  ㅇ 보고타 중심 쇼핑몰 Hacienda Santa Barbara의 한국 상품전 행사장에서는 한국 상품 전시 및 체험이 진행됐고, 동 시간 쇼핑몰 내 푸드코트 공연장에서는 한국 문화행사 공연(KPOP, 태권도)이 진행돼 관객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음.

  

2016 보고타 한국상품전 문화행사

자료원:  KOTRA 보고타 무역관


□ 박람회 특징


  ㅇ 무역사절단, 시장개척단 수출상담회는 B2B(Business to Business) 형식으로 업체와 바이어가 만나서 수출을 위한 상담의 장이었다면, 2016 보고타 한국상품전은 B2C(Business to Customer) 형식으로 진행됐고 행사 전날 수출상담회 역시 진행해 B2B, B2C 형식의 행사를 동시에 진행함.


  ㅇ 이번 한국상품전 화장품관은 화장품 전용 현지 온라인 쇼핑몰 로렐킴(LOREL.KIM)과 협조해, 한국 화장품 샘플을 체험한 후 소비자가 구매를 원하면 온라인 쇼핑몰 로렐킴(LOREL.KIM)에 접속해 인터넷 구매를 유도함.

 

 2016 보고타 한국상품전 오프닝 테이프 커팅식

 

자료원: KOTRA 보고타 무역관


  ㅇ 콜롬비아에서 화장품 현장 판매를 위해서는 콜롬비아 식약청의 인비마(INVIMA) 인증이 필요하므로 판매 및 구입이 보다 수월한 온라인 쇼핑몰로 구매를 유도함. 


  ㅇ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한국의 화장품을 체험하기 위해 행사장을 찾았지만, 행사장 내의 미와미(유자차, 생강차, 알로에차), 롯데칠성음료, 해태음료, 현지 한국 식당 전시 부스에도 많은 호응과 관심을 보이며 한국의 먹거리를 직접 체험함.


  ㅇ 특히, 콜롬비아 식약청 인비마(INVIMA) 인증이 불필요한 불스원(자동차 생활용품), 머큐리(휴대폰 액세서리) 등의 업체들은 콜롬비아 소비자들에게 직접 판매를 하며 어느 상품이 콜롬비아 현지 시장에서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는지에 대해 직접 느끼며 행사를 진행함.


  ㅇ 한국 상품 전시장뿐만 아니라 쇼핑몰 내 푸드코트 공연장에서는 현지 태권도장 2개와 KPOP 공연팀들을 사전 신청 받아 한국 문화 공연 행사를 진행함. K-POP 공연은 사전 신청을 하지 못한 많은 팀들이 즉흥 공연을 요청해 계속해서 공연이 진행됨.


  ㅇ 태권도 시범공연은 실제 한국 태권도의 격파, 겨루기 등을 선보여 콜롬비아 국민들에게 직접적으로 한국 태권도를 선보임. 현지 민속 음악, 춤과 한국 태권도를 결합한 공연도 이어져 푸드코트 공연장의 수많은 관객들에게 뜨거운 호응을 얻음.

  

2016 보고타 한국상품전 행사장
 

자료원: KOTRA 보고타 무역관


□ 시사점 및 전망


  ㅇ 38개 업체 중 직접 참가하지 못하고 샘플 참가한 29개 업체는 행사 전 3일간 실시된 사이버 수출상담회를 통해 바이어를 만나 해당 제품 수출에 대한 상담을 했고, 직접 참가한 9개 업체는 행사 하루 전날 오프라인 수출상담회, 한국-콜롬비아 FTA 설명회를 통해 바이어와 직접 상담해 참가한 모든 업체는 현지 바이어를 만남.


  ㅇ 현지 바이어와의 수출상담을 통해 바이어 반응을 본 후 한국 상품전 행사 현장에서 오프라인 소비자들을 직접 만나 제품의 반응을 살펴봄으로써, 바이어 반응과 소비자 반응의 유사점, 차이점을 파악해 향후 수출전략 수립에 큰 도움이 된 것으로 사료됨.


  ㅇ 특히 화장품 업체의 경우, 콜롬비아 식약청 인비마(INVIMA) 인증에 따른 수출장벽이 존재했으나, 현지 화장품 전문 온라인 유통업체를 소비자에게 소개함으로써 온라인 수출 플랫폼을 구축함.


  ㅇ 콜롬비아 온라인 유통업체 로렐킴(Lorel.Kim)은 한국 대부분 화장품을 판매할 수 있는 대형 플랫폼으로, 이번 행사장에 방문한 소비자들에게 홍보해 우리나라 화장품 기업들이 손쉽게 콜롬비아에 진출할 수 있는 계기가 됨.


  ㅇ 또한, 온라인 유통 판매 시작 전 한국 상품전 행사장에서 샘플 제공을 통해 시장 반응을 파악할 수 있어 판매 영업전략 수립 및 판매 실패율 제고 등 우리 기업에 좋은 기회가 됨.

  

 

 

자료원: KOTRA 보고타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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