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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2016 한국문화 축제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임성식
  • 2016-12-01

- 한국문화 콘텐츠는 한국 제품 홍보의 플랫폼 -

- 체험 및 공유를 중시하는 인도인의 성향을 활용한 홍보전략이 필요 -



□ 2016 한국문화 축제 내용


  ㅇ 행사 개요


행사명

2016 한국문화 축제(Korea Culture Festival 2016)

기간

20161118~19(2일간)

장소

뉴델리 프라가티 마이단(Pragati Maidan)

내용

- 한국 전통 및 모던 퍼포먼스, 전통 게임, 콘테스트, 한식, 화장품 등 소개

- K-Pop 가수 B.I.G A.cian, 개그맨 그룹 옹알스, 대한 태권도 협회, 국기원, 타투(사물놀이), 피플온더스테이지(비보이 그룹) 등 참여

 

  ㅇ 행사 배경 및 한-인도 문화교류 현황

    - 본 축제는 ‘인도에서 느끼는 한국(Feel Korea in India)’이라는 주제로 진행됨. 역사적으로 유명한 한-인도 간 교류사례로 삼국시대 금관가야의 시조 수로왕이 인도 아요디아 왕국의 공주 허황옥을 아내로 맞이한 사례를 들 수 있음. 현재 한국인 8%인 400만 명이 허왕후 후손이라는 연구가 있음.

    - 2001년 인도 아요디아에 허왕후 기념비와 공원이 조성됐고, 김수로왕의 후손들이 매년 이곳을 방문하고 있음. 2015년 나렌드라 모디 총리 방한을 기념해 허왕후 기념공원을 새롭게 조성하기 위한 사업이 추진되고 있음. 

 

  ㅇ 주요 내용
    - 이번 행사는 해외문화홍보원 및 한국문화원에서 공동 주최했으며, 주인도 대한민국 대사관, (재)한국방문위원회, 한국관광공사, 한국무역협회, 예술경영지원센터가 후원했음.
    - 18일 개최 행사에는 주인도 한국대사관 조현 대사가 주빈으로 참석했으며, 인도측에서는 마하트마 간디의 손녀인 타라 간디(Tara Ghandi)가 인도측 주빈으로 참석함. 축제는 한국의 다양한 전통 공연, 놀이, 한식, 화장품, 여행 등의 콘텐츠로 이루어졌으며, K-Pop 그룹인 B.I.G와 A.cian, 개그맨 그룹인 옹알스, 대한 태권도 협회, 국기원 등이 참여해 한국 문화를 알렸음.


한국문화 축제 현장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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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주빈인 타라간디의 모습

행사장을 찾은 관람객

    자료원: KOTRA 뉴델리 무역관


□ 상품 전시회 반응 및 한국문화 관련 설문


  ㅇ K-Business 참가기업 현황 및 바이어 반응


기업명

상품명

주요 상담 내용 및 바이어 리액션

Dae-Hwa E/M Co ltd

Hot Water Boiler Mat

인도 바이어들의 상품에 대한 문의가 끊이지 않았는데, 이 제품이 인도에서는 생소한 것이었기 때문임.

다만, 인도 내 유사제품에 비해 가격이 높아 바이어들의 반응은 보통이었음.

Mtex Inc

X-curacast

정형외과 등에서 사용하는 의료상품으로, 인도 내 벤더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음. 인도 의료산업에서 충분히 수요를 갖추고 있다는 평가

H M Digital

Water testing instruments

간이 수질 측정기 상품으로 다수의 참가자와 바이어들이 관심을 보인 제품임.

인도는 상하수도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수인성 질병이 주기적으로 창궐하는 등 깨끗한 식수에 대한 수요가 높은 국가임.

Lens color lens

Colored lens

최근 컬러렌즈는 인도에서도 주요 패션상품으로 자리 잡고 있음.

다만, 가격대가 높아 참관객들은 실제 구매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는 반응을 보였음. 상품 매력도는 높은 편이기 때문에 가격만 보장된다면 제품을 구입하고 싶다는 반응


K-Business 참여 기업의 제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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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KOTRA 뉴델리 무역관 


  ㅇ 설문조사의 주요 내용
    - KOTRA 뉴델리 무역관은 한국문화에 대한 흥미와 인지도를 알아보기 위해 참관객을 대상으로 간이 설문조사를 실시했음. 조사방법은 서면조사 및 직접 대면 인터뷰이며, 총 응답자 수는 50명임.
    - 설문내용은 크게 두 가지로, 한국상품 및 콘텐츠에 대한 선호도와 한국의 이미지에 대한 것이었음. 어떤 상품을 선호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화장품을 선호한다는 응답이 50명 중 45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한식, K-Pop, 한국 드라마가 그 뒤를 이었음. 

    - 한국을 어떻게 인지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부유한 국가(Wealthy country)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문화 강국(Cultural powerhouse), 경제 강국(Strong economy)이 뒤를 이었음.


선호하는 한국 상품(좌) 및 한국에 대한 인식(우) 설문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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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조사 대상자는 축제 참가자 50명(복수 응답 반영)


자료원: KOTRA 뉴델리 무역관


□ 시사점


  ㅇ 문화축제를 통해 한국문화 및 상품에 대한 흥미 제고

    - 본 행사는 한국의 문화가 인도 내에서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보여주었음. 행사, 공연에 큰 관심을 보이는 인도인에게 한국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장(K-Booth)을 제공함으로써, 인도인들이 한국문화를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함. 
    - 다수의 참가자들이 한국문화 축제를 알게 된 경로가 ‘친구 또는 동료’라고 답변했으며, 이번 행사에 대한 감상과 한국문화에 대한 내용을 지인에게 전달할 의사가 있다고 답변함.


  ㅇ 한국 문화를 연계한 한국 기업 및 제품 홍보 필요

    - 문화행사를 통해 인도인들이 한국 기업과 제품에 대해 새롭게 인식할 수 있는 기회가 됨.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차 등의 주요 한국 기업이 인도 내에서 시장점유율 상위를 기록하는 등 한국 기업은 인도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상황이나, 인도인들이 한국을 인식하는 모습은 경제적인 측면에 국한된 부분이 있음.
    - 인도인들이 한국 화장품, 한식, K-Pop에 대해 흥미 및 수요가 높다는 점을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통해 알게 된 만큼, 향후 한국 기업이 인도시장에 진출하고자 할 때 한국 문화 콘텐츠와 연관된 마케팅 및 홍보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음.
    - 인도 Facebook 이용자와 이용빈도는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임. 체험한 바를 적극적으로 주변과 공유하는 인도인의 성향을 적극 활용, 이번 행사의 K-Business 코너와 같이 현지인이 문화와 제품을 직접 체험하게 함으로써 간접홍보 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을 사용할 필요가 있음.



작성자: KOTRA 뉴델리 무역관 임성식 과장, 한정하 대리, Samiksha Sarna Executive
자료원: KOTRA 뉴델리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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