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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KCON 한류콘서트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최종우
  • 2016-08-03
  • 출처 : KOTRA

     

미국, KCON 한류콘서트 참관기

- 한류스타 활용 마케팅과 기발한 아이디어로 미국 바이어 및 대중들의 관심 이끌어내 -

- 상담장을 방문한 세계적인 미국 기업들로부터 다양한 아이디어 들을 수 있어 -  

 

 

     

□ KCON 2016 LA 수출상담회 개요

 

 ○ 행사명: 'KCON 2016 LA' 연계 수출상담회

 

 ○ 주관: KOTRA, 미래창조과학부, 대중소기업협력재단

 

 ○ 일시/장소: ’16. 7. 29(금) / Los Angeles Convention Center

 

 ○ 참가규모

  - (국내기업) 한류 활용 패션 및 뷰티, MD상품, 콘텐츠 분야 67개사

  - (현지 바이어) Amazon 등 온오프라인 글로벌 유통 바이어 110여 개사

 

한류 전시상담장 방문을 위해 건물 밖까지 늘어선 참관객          

자료원: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 K-Concert 2016 전시회 현장정보

     

 ○ KCON의 포문을 여는 수출상담회

  - 이번 KCON 2016은 작년보다 2배가 많은 한국 기업들이 참가했으며, 방문객 또한 7만6000명으로 작년보다 증가한 것으로 추정, 더욱 뜨거워지고 있는 한류열풍을 보여줌.

  - KOTRA에서 진행한 수출상담회는 한국에서 촉망받는 IT 기업들, 스타트업, 중소기업들이 참여하고, 110개 미국 바이어를 초청해 생산적인 수출상담회가 이루어짐.

  - 중소기업들의 상품 판촉부스는 K-Goods로 운영되며 현지 바이어들과 미국인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음. 특히 한국의 K-Beauty로 인식되는 화장품 및 뷰티제품들은 LA 소비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음.

     

 ○ 한류스타들을 활용한 성공적인 마케팅 MD 상품들

  - 한류스타들의 MD 상품들을 모아놓은 부스는 현지 K-Pop 팬들에게 상당한 관심과 사랑을 받았음.

  - 북미의 K-Pop의 인기를 한국의 소비재와 융합해 효과적인 마케팅을 이끌어냈으며, 참여 기업들은 해외 한류 맞춤형 콘텐츠를 선보이며 한류 팬들에게 높은 호응을 받음.

     

한류스타 활용 MD관

    

자료원: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 또한, 전시회 중 한국관 부스에 가수 블락비가 방문하며 한국 제품들의 마케팅에 힘을 실어줌.

 

한국 부스를 방문한 한류스타 블락비

    

자료원: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 블락비 및 다른 한류스타들이 홍보해 판매된 이번 행사의 MD상품들은 미국 저소득층 어린이 지원단체인 ‘파라로스니뇨스(Para Los Ninos)에 수익금 일부 및 한국 업체들의 기부물품과 함께 전달됨. 단순한 제품 판매가 아닌 문화와 사회적 책임이 동반된 활동으로 홍보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었음.

     

□ 현지 바이어 인터뷰

 

 ○ Northgate(매출액 1조 원, 미국 서부지역 대표 라틴 유통체인)

 

 

  - 한국 프리미엄 화장품에 대해 높은 만족도를 표시함. 남미와 중동시장에 유통할 기회를 엿보고 있으며, 아토미 등의 화장품에 높은 관심을 표시

  - 한국 항암성 제품의 기능은 높게 평가하지만, 미국 FDA 인증 등 신뢰할 만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시장성에 대해서는 다소 미지수라고 평가

 

 ○ Sysco(미국 대형 소비재 유통망)

 

 

  - 한국 H사 음식물 포장지 퀄리티에 높은 만족도를 표시함. 기존의 포장지들보다 음식물의 신선도를 좀 더 지속시킬 수 있는 것으로 평가

 

 ○ EA(세계적 규모의 게임 개발 및 유통기업)

 

 

  - 한국 스마트 보드게임은 좋은 아이디어와 수준을 가지고 있으나,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조금 더 세련미를 더할 필요가 있어보임.

  - 한국 기업의 디지털 양방향 콘텐츠 플랫폼 게임은 쇼핑을 잇는 측면에서 아주 흥미로운 아이디어의 플랫폼이라고 생각됨. EA와 어떻게 연결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고 싶음.

  - 한국 Virtual Reality 제작 게임이 흥미롭고 재밌음. 향후 게임 개발과 디자인 단계에서 협력관계를 쌓을 수 있을 수 것으로 판단되며, 한국 VR 업체들의 가능성도 확인함.

  - VR 기계들의 수준이 높고 기술도 좋아보여, 조만간 한국 제품 몇 개를 샘플링 할 생각임. 하지만 현재 기기들의 가격이 많이 높아 가격경쟁력도 신경을 쓸 필요가 있어보임.

 

많은 참관객의 관심을 받은 가상현실관(VR Showcase)

자료원: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 Netflix(미국 최대의 주문형 인터넷 스트리밍 미디어 제공회사)

 

 

  - K-Pop 콘서트 비디오 제작 전문업체의 콘텐츠를 넷플릭스 음악영화 섹션에서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진행할 가능성에 대해 밝힘.

  - 한국의 영화 및 드라마가 좋은 시청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K-Pop을 활용한 음악 콘텐츠들도 향후 좋은 가능성을 보여줄 것이라 생각하며, K-Pop의 인기가 높아지는 만큼 좋은 콘텐츠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언급

 

 ○ Fox Digital Entertainment(미국 21세기 FOX사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기업)  

 

 

  - 현재 유행하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 한국 기업들에 긍정적 반응. 향후 VR기기를 사용해 FOX 콘텐츠들을 시청자들이 즐길 수 있기 때문에, VR기기 제품과 FOX와 협력 방안에 관심

 

한국 VR 기업 부스를 방문한 Fox 구매담당관

자료원: KCON 코트라 로스앤젤레스 현장 자료

 

□ 결론 및 시사점

 

  - 이번 2016년 KCON에서는 전년대비 참가업체 수 및 방문객 그리고 바이어까지 모두 2배 이상의 참여율을 기록해, 어느 때보다 높은 한류의 열기를 느낄 수 있었음.

  - 화장품 및 의류 등의 유망 소비재와 K팝을 활용한 소비재의 융합을 통해 한미 비즈니스 플랫폼의 확대 가능성을 볼 수 있었음.

  - 또한, 단순한 상품 교류가 아닌 한국과 미국의 문화협력과 교류가 이루어진 자리인 만큼, 또 다른 한미 비즈니스의 통로를 제시함.

     

 

자료원: 현장 인터뷰, 사진 및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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