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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중국 자동차 애프터마켓 박람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6-07-25
  • 출처 : KOTRA

 

2016 중국 자동차 애프터마켓 박람회 참관기

- 중국 자동차 애프터마켓, 2020년에는 미국 앞설 것으로 예상 -

- '스마트'한 제품, 관람객 발길 사로잡다 -

 

 

 

자료원: 중국 자동차 애프터마켓 박람회 홈페이지

 

애프터마켓(Aftermarket): 제품 판매 이후 부품 교체, 제품 정비와 유지보수, 업그레이드 등 판매 후 파생되는 서비스사업이 진행되는 시장을 일컬음. 애프터마켓은 시황에 덜 민감한 사업 안정성 등의 장점이 있음. 대표적으로 자동차 정비, 액세서리용품, 디지털인화 서비스 등을 예로 들 수 있음. [자료원: 네이버 지식백과]

 

□ '2016 중국 자동차 애프터마켓 박람회' 개요

 

 ○ 박람회 정보

  - 지난 2016년 6월 18일(토)~20일(월) 3일간 후베이 우한(湖北 武)에서 '2016 중국 자동차 애프터마켓 박람회'가 개최됨. 우한시는 화중지역 최초로 '중국 자동차 애프터마켓 박람회'가 개최된 지역임.

  - 박람회는 매년 1회 개최되며, 올해로 총 12회가 개최됨. 박람회에는 기업 3500개, 바이어 10만 명, 일반 소비자 20만 명이 참관했으며, 총규모는 23만㎡으로 브랜드전, 국제전, 체험전, 인터넷+자동차 문화전 등 주요 전시관 12개, 연결관 10개로 구성돼 있음.

  - 박람회의 주요 전시품목으로는 자동차 멀티미디어 비디오, 알루미늄 소재 바퀴, 자동차 내/외부 장식품, 도난방지 시스템, 운동 및 캠핑용품, 자동차 금융 및 파생상품, 차창 필름, 자동차 통신 시스템 등이 있음.

  - 또한, 이와 동시에 자동차 드리프트 쇼, 오토바이 곡예 공연, 캠핑카 체험, 그래미 어워드 등 다양한 쇼 및 공연을 개최함.

 

박람회명

중문

2016第13汉国际后市览会

영문

The 13th China(Wuhan) International Auto Aftermarket Show, 2016

개최장소

중국 후베이 우한 국제박람센터(中 湖北 武 国际中心)

개최일자/연혁

2016년 6월 18일/1년 1회

박람회 규모

12개 주요 전시관과 10개 연결관으로 구성, 총 23만㎡ 규모

참관 기업, 개인 참관객 수

기업 3500개, 바이어 10만 명, 일반 소비자 20만 명 참관

홈페이지

http://www.ciaas.cn

전시품목

자동차 멀티미디어 비디오, 자동차 전자전기 시스템,

알루미늄 자동차 바퀴, 자동차 로고 장식품, 자동차 고급 내부 장식품,

자동차 내/외부 장식품, 차창 필름, 자동차 데코레이션 제품,

캠핑카, 도난방지 시스템, 자동차 통신, 자동차 품질관리,

운동 및 캠핑용품, 자동차 금융 및 파생상품 등

자료원: 2016 중국 자동차 애프터마켓 박람회 홈페이지

 

 ○ 전시관 구성

  - '2016 중국 자동차 애프터마켓 박람회' 전시관은 크게 장내관, 장외관, 캠핑카관으로 구성돼 있음.

  - A1-A6, B1-B5관은 장내관으로 전체 23만㎡ 중 12만㎡를 차지하며, 주로 전자전기, 고급 자동차 관련 제품, 자동차 튜닝 및 데코레이션 관련 품목을 전시함.

  - 장외관은 가운데의 동그란 공간으로 8만㎡를 차지하며, 주로 드리프트 쇼, 오토바이 곡예 공연, 드론 공연 등을 진행함.

  - B6관은 캠핑카관으로 3만㎡를 차지하며 캠핑카 전시, 체험 등을 할 수 있음.

 

자료원: 2016 중국 자동차 애프터마켓 박람회 홈페이지

 

□ '2016 자동차 애프터마켓 박람회', 주목받은 이유

 

 ○ 중국 자동차 보유량, 지속적인 증가세

  - 중국 공안부(中 公安部)의 통계에 따르면, 2015년 기준 중국 자동차 보유량은 1억7200만 대로 전년대비 11% 성장, 2008년의 6500만 대에서 166% 성장한 수치임.

  - 자동차 보유량의 증가와 보유구조의 노화에 따라 자동차 케어, 임대, 자동차 금융 등 세부시장에서 다양한 투자 기회가 포착됨.

  - 업계 관계자들은 중국의 자동차 보유량은 지속적으로 성장해 2018년에는 2억 대를 초과할 것으로 전망함. 또한, 자동차 애프터마켓 또한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함.

 

2008~2015년 중국 자동차 보유량

자료원: 중국공안부(中公安部)

 

 ○ 중국 자동차 애프터마켓, 2020년에는 미국 앞설 것으로 예상

  - 중국 자동차 보유량의 지속적인 증가 추세에 따라 자동차 애프터마켓 또한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됨.

  - 자동차 관련 정보 사이트 가이스치처망(盖世汽车网)의 통계에 따르면, 2015년 기준 중국 자동차 애프터마켓 규모는 8300억 위안(미화 약 1300억 달러)을 기록했으며, 이는 전년대비 19% 성장한 수치임.

  - 2010~2015년 애프터마켓 시장은 23% 정도의 일정한 성장률을 보임. 이러한 추세에 따라, 2016~2020년 중국 자동차 애프터마켓은 15% 정도의 지속적인 성장률을 보일 것이며, 2020년에는 자동차 애프터마켓 강국인 미국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됨.

 

2010~2015년 중국 자동차 애프터마켓 규모

자료원: 가이스치처망(盖世汽车网)

 

□ 중국 소비자들이 주목한 분야는?

 

 ○ 박람회 최대 핵심, '인터넷+자동차 네트워크' 기술

  - 박람회에서 가장 눈에 많이 띈 단어는 '자동차 네트워크', '3G/4G 이동 인터넷', '스마트화', '클라우드 시스템' 등이며, 대부분의 주요 품목은 '인터넷+' 요소를 포함하고 있음.

  - 특히 운행기록계 관련 분야에서 이 요소를 중요시함. 이번 박람회 전시품목 중 기존 운행기록계 제품의 비율이 타 전시회 대비 매우 적었으며, 인터넷 기능을 보유한 스마트 제품이 이 박람회에서 가장 주목받음.

  - 박람회 참가 기업의 최신 제품 중 대다수의 차량용 내비게이션은 스마트 원격 조종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어, 차 주인이 멀리서도 리모콘을 이용해 에어컨 시동, 클락션 작동 등 내부 시스템을 조종할 수 있음.

  - 또한, 박람회 참가 기업 중 선전(深) 기업이 전시한 최신 차량용 내비게이션 조종 시스템 중 휴대폰에 설치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조종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됨.

 

자료원: 2016 중국 자동차 애프터마켓 박람회 홈페이지, KOTRA 우한 무역관

 

 ○ '특수효과' 도입한 자동차 차광막 인기

  - 지난 4월부터 중국 국산 자동차 차광막 브랜드인 KDX의 신제품이 상장된 이후, 많은 여성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으며 판매량이 급격히 증가함.

  - 그 중 100% 자외선 차단 차광막은 특히 단열 성능이 뛰어나 피부 노화 방지에 유용하며, 미국피부암협회(美协会)의 인증을 받았음.

  - 또한, 중국 시장 진입 19년차인 미국의 UMA 그룹은 이 박람회에서 변색을 통해 투과율을 조절하는 차광막을 선보임.

 

자료원: 2016 중국 자동차 애프터마켓 박람회 홈페이지, KOTRA 우한 무역관

 

 ○ 자동차 튜닝에 몇십만 위안 소비하는 대륙인들

  - 박람회 현장에서는 일본 인피니티(Infiniti), 독일의 포르셰(Porsche) 등이 고급 차량에 도색 및 차체 선 변형 등의 튜닝을 통해 영화 '트랜스포머'에 나오는 로봇처럼 만들어 참관객들의 이목을 집중시킴.

  - 우한 FDC 드리프트 차량 경주팀 팀장 판청동(潘成)은 "현재 우한시에는 자동차 튜닝 마니아가 상당히 많으며, 주로 일본의 혼다(Honda), 독일의 폴크스바겐(Volkswagen)과 BMW 차량의 튜닝을 선호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1년에 2만 위안(미화 약 3125달러) 정도를 튜닝에 소비합니다. 일부 마니아 중에서는 한 대에 몇십만 위안을 들여 튜닝하는 친구도 있어요"라며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밝은 전망을 입증함.

 

자료원: 2016 중국 자동차 애프터마켓 박람회 홈페이지, KOTRA 우한 무역관

 

□ 전망 및 시사점

 

 ○ 중국 자동차 애프터마켓, '스마트'한 글로벌 기업들의 진출 이어질 전망

  - 최근 이슈가 된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 대련' 등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인해 다수 소비자들은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한 자동차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임. 그에 따라 '인터넷+자동차 네트워크'가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트렌드로 자리 잡음.

  - 다양한 기능을 보유한 자동차 스마트 제품은 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차량 관리 및 운전을 할 수 있어 소비자들에게 반응이 좋음.

  - '인터넷' 요소에 주력하는 외국 자동차 애프터마켓 기업들은 중국 애프터마켓 시장의 잠재력에 주목하고 있으며, 다수의 비자동차 업계 인사들 또한 자동차 애프터마켓 서비스 플랫폼 구축에 주력하고 있음.

  - 또한, 자동차 및 IT 업계의 유명 글로벌 브랜드인 3M, 오토박스(Autobacs), 닐슨(Nielsen) 등에서는 중국 시장에서의 사업 전개를 계획하고 있음.

  - 이러한 추세에 따라 향후 점점 더 많은 인터넷 글로벌 기업이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에 주력할 것이며, 잠재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큰 중국 시장을 주로 공략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2016 중국 자동차 애프터마켓 박람회 홈페이지 및 KOTRA 우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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