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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1-3차 경기부양책으로 Infrastructure 프로젝트 확대 추진
  • 투자진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유병우
  • 2009-11-10
  • 출처 : KOTRA

 

이집트, 1-3차 경기부양책으로 Infrastructure 프로젝트 확대 추진

- 1, 2차 부양책에 이어 19억 달러 규모의 3차 경기 부양책 검토 

- 항만, 도로, 철도  Infrastructure 관련 투자에 900억 이집션 파운드 투입

- 이집트 투자부, 52개 대표 인프라 프로젝트 발표

 

 

 

 이집트 정부, 54억 달러 규모의 1, 2차 경기 부양책 추진, 19억 달러 규모의 3차 경기 부양책 검토 

 

  글로벌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이집트 정부는  54억 달러(EGP300억) 규모의 경기 부양책을 발표.  금액은 이집트  GDP의  2.8% 규모이며 사회 간접자본 확충  수출 진흥책에 주로 투입

 

  2008년 11월,  27억 달러 규모의 1차 경기 부양책이 발표되어 2008/09 회계연도 (실질적으로 09년 상반기)에 집중 투입되었고, 2009년 2월에  27억 달러의 추가 부양책이 발표됨. 2차 부양책이 포함된 2009/10 예산안이 2009년 3월에 확정되었음. 1차 경기부양책의 분야별 예산 배정 내역은 하기  참조

 

이집트 정부 경기부양책(1차) 예산배정 내역

분야

예산규모 (LE)

Water & Sanitation Projects

72억

Roads, Bridges, Ports, Railways,

Schools, Health Sector

33억

Export Promotion, Industrial Zone Development

28억

 

  2009년 11월, 이집트 정부와 집권당은  19억 달러 (EGP100억) 규모의 추가 경기부양책의 시행을 검토하고 있음. 추가 경기부양책은 도로  인프라 확충  하수처리 프로젝트의 추진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2008/09년 경제성장률이 당초 전망보다 개선된 4.7%를 기록한 요인으로 이집트 정부의 적극적인 1, 2차 경기부양책의 추진이 꼽히고 있음. 이집트 정부는 2009/10년 경제성장률 목표 5.5%의 달성을 위해 인프라 확충  수요 창출이 주요 정책 목표인 3차 경기부양책을 조기에 추진할 가능성이 높음.

 

 항만, 도로, 철도  Infrastructure 관련 투자에 900억 이집션 파운드 투입

 

  향후 5년간  900억 이집션 파운드의 자금이 항만, 도로, 철도  Infrastructure 확충에 투입될 것으로 전망됨. 항만, 도로, 철도 분야에 각각 500억, 300억, 100억 이집션 파운드의 자금 투입 전망. (* 분야별 세부 계획은 하단 참조)

   - 정부 부처별 각종 투자계획이 난무하여 교통 인프라 프로젝트의 정확한 규모 파악에 한계가 있으나,

   - 경제기관 (Oxford Business Group 등)의 분석을 종합해보면, 2008년 2월 교통부 장관이 발표한 2009년 - 2013년 기간  총액 900억 이집션 파운드의 투자계획이 전체 인프라 확충계획에 가장 근접하는 것으로 판단됨.

 

2009-2013 이집트 정부 인프라 관련 투자계획 (단위 : EGP 억)

 

  최근 3년여 동안 7%대를 유지해오던 경제성장률이 2008/09 회계연도에 4%대로 급락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이집트 정부는 불황 타개책의 일환으로 Infrastructure 관련 투자를 확충할 것으로 전망됨.

 

  경제 호황기에는 이집트에서 가장 낙후된 분야인 교통, 주택 분야의 폭증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관련 프로젝트가 추진되었으나, 경기 침체기에는  분야 투자확대를 통해 기본 인프라 확충  신규 수요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

 

 이집트 투자부, 52개 대표 인프라 프로젝트 발표

  - 이집트 투자부는 9. 29 - 30 기간  이집트에서 개최된 Euromoney Conference

     에서 민간 자본참여(PPP 또는 BOOT) 형식으로 추진될 대표 프로젝트 52개를

     선정 발표

  - 수익률이 낮은 인프라 분야에 투자자를 유치하기 위해, 인프라 프로젝트 투자 

     수익률이 보장되는  분야 개발권을 보장하는 방식도 검토중

 

 교통  건설 분야 총생산 성장률, 2010년 이후 회복 전망

 

  이집트 정부의 사회간접자본 확충 계획에 따라 교통  건설 분야 총생산 성장률은 2010년 이후 급속히 호전될 것으로 전망됨.

 

  교통 분야 총생산의 실질 성장률은 2008년 7%에서 2009년 2%대로 급락할 것으로 전망되나, 2010년 이후 성장률이 개선되어 2013년에는 6%대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건설 분야 총생산의 실질 성장률도 2009년 2%에서 2010년에는 0.5%이하의 최저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나 이후 성장률이 개선되어 2013년에는 3%대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교통 분야 총생산  실질 성장률 전망

           자료원 : BMI

 

건설 분야 총생산  실질 성장률 전망

         자료원 : 이집트 중앙은행, BMI

 

 분야별 주요 프로젝트 개요

 

  항만 :  

   - 향후 3년간  500억 이집션 파운드의 민간투자를 통해 나일강 유역에 7개의 항구가 건설될 예정이며, 수에즈 운하 수심 확대 공사가 진행될 계획임

   - 소쿠나(Sokhna)항구 개발권이 두바이 DP World로 넘어감에 따라 개발이 본격화  전망. 소쿠나항은 홍해 수에즈 운하 남쪽 입구에 위치하고 있어 인도양과 지중해를 연결하는 지리적 요충지로 카이로에서 110Km 가장 가까이 있는 항구로 개발이 본격화 되면서 중심 항구로 부상하고 있음.

   - East Port Said 신규 항만 개발

    . 수에즈 운하 인근 East Port Said 지역을 2030년 까지 '중동의 로테르담'으로 육성한다는 계획

    .  투자 소요액은  53억 달러가 소요  것으로 보이며 재원은 외국인 투자유치를 통해 개발과 운영권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진행

    . East Port Said  개발은 2030년까지 3단계에 걸쳐 개발될 예정으로 개발이 완료되면  35 Km2의 항구지역과 87 km2의 항구인접 공단지역이 조성

 

  도로 :

   - 4개의 신규 고속도로 건설에  300억 이집션 파운드의 자금 투입 전망

   -  20억 이집션 파운드 규모의 이집트-알렉산드리아 고속도로 확장 공사가 추진될 예정이며 관련 입찰 절차 개시 전망

   - Port Said와 Marsa Matrouh를 연결하는 Mediterranean Coastal Highway (예산 : 2억 6280만 달러), Shoubra-Banha Highway (예산 : 1억 2600만 달러), Kafr El Zayat-Alexandria Highway (예산 : 2억 6630만 달러)의 건설이  확정

 

  철도 :

   -  100억 이집션 파운드의 자금이 낙후 철로 개선  신규 철로 건설에 투입 예정

   - 카이로-라마단 시티, 카이로-옥토버 시티, Alexandria-Borg El-Arab  신규 철도 건설 추진 

   - 지하철 노선 확대 공사는 2008년에 착수 2013년에 50% 완료될 예정. 헬리오폴리스와 카이로 공항을 연결하는 노선도 건설 추진 

   - 철로 시설 개선 투자 프로젝트 (ENRRP)

    . ENRRP (Egypt National Railways Restructuring Projects)

    .  3단계 프로젝트로 3억500만 달러 투자, 2억 7000만 달러 세계은행 차관(30년), 3500만 달러는 이집트 정부 예산 조달

    . 2009년 사업자 선정  업무를 개시하여 2015년 까지 완료 예정

 

  공항 :

   - National Tourism Development Plan에 따라 향후 5년 동안 기존 공항 개보수 공사에 50억 이집션 파운드의 자금이 투입될 계획이며, 신규 공항 건설에 60억 이집션 파운드가 투입될 계획임. 이중 20억 이집션 파운드의 예산이 투입되는 Mubarak Airport의 건설 계획은  확정

 

이집트 주요 Infrastructure 확충 계획 (계획단계 프로젝트 위주)

구분

프로젝트명

예산규모

(US$백만)

시공사

추진시기

(단계)

공항

Mubarak airport

EGP20억

NA

NA

(검토단계)

Airport improvements

EGP50억

NA

NA

(계획단계)

New airport

EGP60억

NA

NA

(계획단계)

항구

Nile river ports; deepening Suez Canal

EGP500억

NA

NA

(계획단계)

Al-Hamraween harbour

NA

NA

NA

(계획단계)

Safaga harbour

NA

NA

NA

(계획단계)

East Port Said 2단계

NA

COSCO

2008-

철도

Cairo-Alexandria high-speed railroad

NA

NA

NA

(타당성 검토단계)

Aswan to Wadi Halfa, Sudan rail line

500

NA

NA

(검토단계)

Cairo-Tenth of Ramadan city

NA

NA

NA

(계획단계)

Cairo-Sixth of October city

NA

NA

NA

(계획단계)

Alexandria-Borg El-Arab

NA

NA

NA

(계획단계)

Heliopolis-Cairo 국제공항 metro line

NA

NA

NA

(계획단계)

카이로 지하철 3호선

465

Vinci, Bouygues, Arab Contractors, Orascom Construction

2013

(2단계 시공사 선정)

Refurnishment of 200km track

NA

Egyptian Railway Company

2009-

도로

Upper Egypt Red Sea Road project : 365km

EGP13억

National Company for Building and Construction

공사중

Cairo-Alexandria Highway

335.6

NA

NA

(계획단계)

Mediterannean Coastal highway

262.8

NA

NA

(계획단계)

Shoubra-Banha highway

126

NA

NA

(계획단계)

kafr El Zayat-Alexandria highway

266.3

NA

NA

(계획단계)

자료원 : BMI, 프로젝트 발주처

 

 

자료원 : 현지언론 종합 (Daily News, Almal), BMI, 이집트 중앙은행, 이집트 정부(투자부 등) 발표자료, 프로젝트 발주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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