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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최초 PPP 사업, DAU GIAY - PHAN THIET 고속도로 관심증대
  • 투자진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김경돈
  • 2013-09-24
  • 출처 : KOTRA

 

베트남 최초 PPP 사업, DAU GIAY - PHAN THIET 고속도로 관심증대

- 베트남 정부, 2014년 말까지 프로젝트 제 2투자자 선정 -

- 구체적인 재원 마련에 대한 정부 내 조율 필요 -

     

 

     

□ 베트남 PPP(민관협력 프로젝트) 사업 개황

     

 ○ PPP 투자방식 관련 규정     

  - 베트남 정부는 2010년 11월 9일에 사회기반시설 건설에 민간자본을 이용하기 위해 PPP 투자 방식 도입을 위한 시범시행 방안을 담고있는 Decision No.71/2010/QD-TTg (이하 'Decision No.71')를 발표하였으며 이는 2011년 1월 15일부터 시행됨.      

  - Decision No.71에서는 PPP 투자방식의 시범시행 방안이 적용될 수 있는 분야로 육로(도로, 교량, 터널, 선착장), 철도(철도 교량, 철도 터널), 도심 교통, 공항/항구, 용수 공급 시스템, 발전소, 의료시설(병원), 환경(폐기물 처리 시설) 및 기타 총리 결정에 따른 기반시설 및 공공시설 등 9개 분야로 규정     

  - PPP 사업에 대한 정부 참여 비율은 총리가 관계 당국의 제안 및 기획투자부(MPI)의 평가 등을 근거로 하여 결정하는데,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당 프로젝트 총투자금의 30%를 넘지 못함. 한편 민간 투자자는 해당 프로젝트의 전체 민간자본 투자액의 30% 이상을 지분투자 방식으로 투자해야 하며 나머지는 정부 보증 없는 대출을 비롯하여 기타 자금원으로부터 자금을 조달 가능

     

 ○ PPP 사업 투자시 혜택     

  - 총투자금 30% 이하에 대한 정부 참여

  - 세법에 따른 법인세나 수입 관세 혜택

  - 정부의 결정에 따른 사업 기간 동안 사업 부지 무상 사용

  - 대출, 원자재 공급, 제품 판매 및 기타 계약상의 의무에 대한 정부 보증

  - 경상 거래, 자본 거래 및 기타 외환 거래를 위한 외화 매입권

  - 프로젝트의 시행을 위한 토지, 도로, 기타 시설 우선 이용권     

  ※ 관련 법령에 의하면, 법인세는 15년간 (최장 30년 가능) 10%의 우대 세율을 적용 받거나 4년간 법인세를 면제받고 이후 9년간 50%의 법인세를 감면 받는 혜택 중 유리한 투자 인센티브를 선택하여 적용 받을 수 있으며 해당 사업을 위하여 해외로부터 수입하는 기계, 장비, 부품 및 조립 부품 등 재화에 대하여는 관세를 면제받을 수 있음.

  

 ○ 개발 예정 PPP 프로젝트     

  - 지난 2010년 11월 발표된 Decision No.71에 따르면 베트남 정부는 도로, 항만, 공항, 철도, 전력, 수처리 등 각 분야별로 총 24개의 PPP 우선 개발 사업을 발표함. 주요 사업으로는 Dau Giay-Phan Thiet 고속도로, Long Thanh 공항, Song Hau River Water Plant, Quang Tri 화력발전소 등이 있으나 PPP 사업이 베트남 내에서는 새로운 투자형식이므로 Dau Giay-Phan Thiet 고속도로 사업을 파일럿 프로젝트로 하여 향후 발전방향을 모색할 것으로 보임.

 

□ 프로젝트개발 개요

     

 ○ 사업추진 현황     

  - 해당 프로젝트는 베트남 내 최초로 실시되는 PPP 개발 형식 프로젝트로서 최초 2008년 9월 9일 1482/TTg-KTN에 따라 제 1 투자자로 BITEXCO 사를 선정함.

  - 지난 2012년 10월 26일 수상 결정문 1597/QD-TTg에 따라 Dau Giay-Phan Thiet 고속도로 시범 이행과 관련된 규정이 승인되었으며 토지확보비용을 미포함한 총 투자금액 중 국제부흥개발은행(IBRD) 차관(50%), 정부자금(30%), 제 1투자자 BITEXCO(12%), 제 2투자자(8%)의 재원 구성안을 확정     

  - 세계은행(WB)에 따르면 제 2투자자 선정을 위한 준비에 들어갔으며 입찰 사전심사 서류 및 심사서류 초안은 준비가 완료된 상태로 일부 주요국 인도, 한국, 싱가포르를 대상으로 하는 Roadshow를 개최하여 투자자 확보에 노력하고 있음.

     

 ○ 기본 정보

     

  - 총 연장: 98.7km

  - 구간: Ho Chi Minh ~ Long Thanh ~ Dau Giay 구간(시작지점: Dong Nai성 , 종료지점: Binh Thuan 성)

  - 사업규모: 7570만 달러

  - 재원: 정부재원(30%), IBRD차관(50%), BITEXCO(12%), 제 2투자자(8%)

  - 암거: 고속도로 내 15개 암거 교차, 1A 고속도로와 신설 고속도로와의 연계도로상 14개 암거 교차, 인터체인지 내 12개 암거 교차

  - 접근도로/교량:  메인도로 상 14개의 접근도로, 교량 설치, 인터체인지 내 14개 접근도로

  - 고가도로/하부도로: 18개 고가도로, 15개 하부도로

  - 인터체인지: 총 6곳

     

사업 구간지도

       

□ 제 2투자자 선정예정

     

 ○ 투자자 선정     

   - 교통부 소속 공공-민간 파트너쉽(PPP) 프로젝트 담당자는 9월 19일에 개최된Dau Giay-Phan Thiet 고속도로 프로젝트 심사회의에 상당한 외국 투자자들이 참가하였다고 알림.      

  - 약 100개의 외국인 투자자들이 7월말 아시아 국가들(한국, 인도, 싱가포르)에서 열린 Roadshow 시리즈에 큰 관심을 보임. 2번째 투자사 선정을 위한 입찰 라운드는 2013년 4분기에서 2014년 4분기 사이에 진행될 예정

     

사업개발 조직 구성도

    

     

 ○ 입찰스케줄

단계

날짜

사업신청 마감일

20131129

입찰서류 발행

201312

최종 입찰서류 발행

20144

우선 입찰대상자 공고

201410

RFQ(견적요청) 질의 마감

201495

RFQ 답변

2014107

Pre-bid 회의

20143

입찰서류 마감

20148

종료

201412

※ 입찰 참여 희망 투자자는 사업신청 후 기술, 재정 심사를 거쳐야 함. 기준을 통과한 지원자는RFP 단계에 참여가 가능하고 이후 평가를 통해 우선 입찰대상자로 선정

     

□ 시사점

     

 ○ 베트남은 2001년~2010년 GDP의 8.4%에 해당하는 600억 달러의 예산과 74억 달러의 ODA를 인프라 건설에 투입하고 있으나 베트남 기획투자부(MPI)에 따르면 2011년~2020년 베트남 인프라개발 사업에는 1700억 달러가 필요로 하는바 정부 재원 및 ODA 자금분 1000억 달러 이외에 약 700억 달러의 부족분을 민자로 확보하고자 하는 것임.

     

 ○ 이 프로젝트는 수십여 개의 베트남 내 PPP 사업들 중 유일하게 정부 재원 조달이 승인되었으며 참여 비율을 조율중임.

     

 ○ 최근 제 1투자자로 선정된 BITEXCO사의 투자 재원마련과 관련, 기존 베트남 정부의 계획이었던 국제부흥개발은행(IBRD)으로부터 차관 제공이 어려울 것으로 보여짐에 따라 주 투자자는 기타 재원을 통해 자본금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임.

     

 ○ 이 프로젝트는 베트남 최초의 PPP사업이라는 상징성을 가지고 있으나 시범 사업의 성격이 짙어 외국 투자자 사업 참여시 많은 난관을 만날 것으로 예상

     

 ○ 그러나 베트남 정부 역시 이 프로젝트가 향후 진행될 베트남 PPP 사업의 모형을 만들고 기타 외국인 투자자를 끌어드릴 수 있는 좋은 기회임을 인지하고 있으므로 기타 사업에 비해 폭넓은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

     

 

자료원: 베트남 교통부, WB, BITEXCO 및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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