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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건설 업체 미국 진출 사례를 통해본 진출 방안

  • 투자진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3-06-23

 

해외 건설 업체 미국 진출 사례를 통해본 진출 방안

- 현지화 및 현지 건설 프로젝트 투자를 통한 참여 전략 추진 필요 -

 

 

2013-06-23

시카고무역관

황선창(khwang@kotra.or.kr)

 

 

 

미 건설 시장에서 다양한 관급 및 민간 건설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미국 시장 진출 성공 업체로 꼽히고 있는 중국 건설 업체인 CCA(China Construction America, Inc.)사의 진출 전략을 분석하여 한국 건설업체의 미국 진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함.

 

□ 외국 기업의 미국 건설 시장 진출 현황

 

 ○ 외국 기업 미국 건설 시장 진출 현황

  - 미국 건설 시장에서 외국 업체의 활약은 상당히 저조한 편이나 몇몇 업체가 미국 시장에 진출하여 미국 업체와 경쟁하면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음.

  - 대표적인 외국 업체로는 미국 시장에서 활발한 사업을 펼치고 있는 스웨덴 업체 'Skanska'사로  2012년 매출액 기준 전체 건설 업체 중 7위를 기록하였음.

  - 또 다른 업체로는 중국 기업 CCA(China Construction America)사로 미국 전체 건설 업체 중 매출액 기준 156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 빠른 성장을 기록하고 있음.

 

□ CCA(China Construction America)사 소개

 

 ○ CCA 모회사인 CSCEC - 중국 베이징 소재

  - 설립년도 : 1982년

  - 업체특징은 중국의 국유기업으로 2007년 베이징에 주식회사(CSCEC, Ltd.)로 등록하였으며 주 업무분야로는 주택건설, 국제건설수주, 부동산개발 및 투자 등이 있음.

  - 2012년 기준 CSCEC의 총 자산규모는 820억 달러로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중동, 미국에 지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100여개의 국가에 5,000개가 넘는 건축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국제 경쟁력을 갖춤.

 

회사명

China State Construction Engineering Corporation Limited (CSCEC, Ltd.)

웹페이지

english.cscec.com

본사

중국 북경

대표자

Yi Jun

직원 수

188,480 명

설립년도

2007년

매출액

76,023.6 백만 달러

자료원 : 동사 홈페이지, Hoovers

 

 ○ CCA 소개-미국 법인

  - 설립년도 : 1985년

  - 업체특징은 CSCEC의 자회사이자 미국 지사인 CCA는 CSCEC의 기술 및 재정적 강점을 배경으로 미 건설 시장의 주요 업체로 성장함. 지난 20여 년간 뉴욕, 워싱턴 D.C., 사우스캐롤라이나 등에서 주요 사업을 펼치며 입지 강화

  - DBIA(Design-Build Institute of America), ASCE(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New York Construction 등으로부터 다양한 상을 수상

  - 2012년에는 미국의 건설산업 전문지인 ENR(Engineering News Record)의 Top 400 Contractor에서 159위를 차지하며 경쟁력을 인정 받음.

 

회사명

China Construction America, Inc. (CCA)

웹페이지

www.chinaconstruction.us

본사

미 뉴저지 주

대표자

Ning Yuan

직원 수

200명 (관리팀)

설립년도

1985 년

매출액

US$100M

자료원: CCA website, Reference USA, Harvard Business School Case Study ‘China Construction America (A): The Road Ahead

 

CCA’s School Projects in South Carolina

자료원: Harvard Business School Case Study ‘China Construction America (A): The Road Ahead

 

□ CCA 미국 시장 진출 전략

 

 ○ 미 진출 초기에는 외국 기업으로 미국 내 낮은 신용과 부족한 프로젝트 경력으로 인해 계약 수주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음. 따라서 부동산 투자 및 개발 산업에 주력하며 미 부동산 시장과 건설업계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함.

  - 부동산 및 건설 시장은 경제 동향에 큰 영향을 받으므로 적절한 시기를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음.

 

 ○ CCA의 경우, 중국 정부와 모회사의 우량 자원 및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였으며 중국 가전제품 시장의 선두주자인 Haier 의 대형 프로젝트를 담당하면서 건설업 초기 발판을 마련하였음.

  - 한국 대기업의 미국 내 공장 건설건, 혹은 수출입 및 상업 은행의 보조금 지원 등 외부적인 도움을 받는다면 유리할 것임.

 

 ○ 미국 지사 설립 및 현지 채용으로 외국 기업에 대한 불신 및 견제를 완화

  - 지사 설립 및 프로젝트 진행 시 노동조합이 가장 덜 활성화되어있는 지역을 선택하여 진출 장벽을 낮추고, 현지에서 직원을 채용함으로써 미국 내 일자리를 창출하여 미국 경제에 공헌한다는 이미지를 구축해야 함.

  - 실제로 공공 기관인 사우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USC)이 3,600만 달러 상당의 프로젝트를 CCA에게 위탁하였을 당시, 주 대표였던 Gloria Hopkins는 납세자들의 입장을 고려한다는 이유로 외국 기업의 공공 공사 프로젝트 진행을 금지하는 법안을 제시하였으나, 대다수의 직원이 현지인이었던 CCA는 USC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고 법안 또한 통과되지 못했음.

 

 ○ 공공 공사 입찰에 주력

  - 개인 사유의 프로젝트보다 공공 사업 프로젝트를 목표로 비용면에서 경쟁력을 갖추어 프로젝트 입찰 확률을 높이는 것도 전략.

 

 ○ 외국 기업으로써 경쟁이 심한 미 건설 시장에서 홀로 성장하기에는 제한적인 요소가 많으므로 미국 주요 건설업체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이 있음.

 

□ 시사점

 

 ○ 미국 시장 진출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현지 사업 경력 및 업체간 네트워크 확보 필요

   - 건축업계 협회 가입을 통해 타 업체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미 시장 동향에 신속하게 적응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필요가 있음.

 

 ○ 미국 지사 설립 및 현지 인력 고용을 통한 현지화 전략

  - 미국 현지에 법인을 설립하고 현지 인력을 고용하여 미국 기업과 동등한 요건을 갖추어 미국 기업으로 인정을 받고 정부 공공 공사 입찰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 미국 현지화 전략은 외국 기업이 미국 건설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필수 요건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으며 특히 정부 공공 공사 발주에 참여를 고려한다면 반드시 현지화가 필요함.

 

자료원: 동사 홈페이지, Hoovers, Harvard Business School Case Study ‘China Construction America (A): The Road Ahead, KOTRA 시카고무역관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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