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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교통인프라 투자확대 전망

  • 투자진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박동욱
  • 2010-11-24

 

베트남 교통인프라 투자확대 전망

- 베트남 경제성장의 저해요인 교통인프라, 국제경쟁력 134개국 중 97위 -

- 철도, 공항, 항만, 도로건설에 정부 투자 집중 전망 -

 

 

 

□ 베트남 인프라 시장 현황

 

 ㅇ 베트남의 경제가 빠른 속도로 성장하면서 열악한 산업 및 교통 인프라 문제가 발목을 잡고

     있으며 단기적으로 쉽게 해결되지 못할 문제로 지적됨. 세계 경쟁력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의

     교통인프라 경쟁력은 총 134개국 중 97위로 발표하고 있으며 항만시설의 경우 112위로 발표됨.

 

 ㅇ 베트남 통계청에 따르면, 베트남의 총 도로 길이는 175,000km이지만, 이 중 약 10% 밖에 포장

     되지 않았으며, 전체 다리 중 15%만이 10톤 이상의 화물을 옮길 수 있다고 발표함. 베트남 정부는 08-20년 동안 고속도로를 개발하는 데에만 180억 달러가 필요하다고 밝힘. 이 중 64억 달러는

     지방 도로를 건설을 위해 책정됨. 호치민과 하노이 등 대도시의 도로 개발을 위해서는 2020년

     까지 각각 100억 달러와 200억 달러가 필요하다고 밝힘.

 

 ㅇ 베트남은 3,260km의 철도 네트워크가 있지만 대부분의 구간이 짧으며, 당장 수리가 필요한

     부분만 500km에 이름. 호치민 시에서 진행 중인 가장 큰 철도 건설 프로젝트는 독일 정부의 기술 원조를 받은 전철사업(Light Rail System)임.

 

 ㅇ 베트남 내의 100여개가 넘는 항구는 대부분 국유 기업이 맡아서 운영을 하고 있음. 베트남 해양부(Vinamarine)가 건설한 베트남 최대 항구는 국유선박회사로 경영권을 이양하였으며, 지방정부들이 약 20여 개의 항구를 운영하고 있음. 항구에서 처리할 수 있는 화물량은 매우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음. 1998년에 5600만 톤이었던 것이, 2006년에 1.6억톤의 화물을 처리할 수 있게 되었

     으며, 2009년에는 2억 톤을 처리할 수 있게 됨. 아직까지 처리 화물량의 2/3정도는 호치민 시에

     위치한 항구들에서 처리함.

 

 ㅇ 베트남에서 가장 큰 항구는 하이퐁 북부와 호치민시 남쪽 하구에 위치하며, 각각 내륙으로부터 30km, 90km 떨어져 있기 때문에 큰 선박의 접근이 어려움. 외국인은 항구 경영권이 없으며,

     반드시 합작회사의 형태로 투자해야함. 지분은 최대 49%까지 확보 가능함.

 

 ㅇ 2009년 베트남 항공 산업을 살펴보면, 08년보다 7.5% 늘어난 1.8백만 명의 승객이 이용하였으며, 35만 톤의 화물을 이송함. 국제 항공 산업은 매년 12%씩 성장하고 있으며, 국내선의 경우,

     2020년까지 매년 15-16%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함.

 

베트남 교통 인프라 시설 순위

구분

순위(134개국 중)

전체 운송 인프라 순위

97

도로

102

철도

66

항구 인프라

112

교통 인프라

92

 자료원: Global Competitiveness Report 2008-2009

 

□ 베트남 교통 인프라 산업 규모

 

 ㅇ 베트남의 교통 인프라는 전체 GDP의 1.7%(15억 달러) 정도라고 평가되며, 2009년 베트남 전체 인프라 시설 투자의 63%를 차지함. 금년 교통 시설의 성장률은 41%였으며, 이는 하노이 정도 1000주년을 맞아 집중 투자한 것으로 분석됨.

 

 ㅇ 2009년 철도 인프라 사업은 전체 교통 인프라 산업 가치에서 43%를 차지하였으며, 공항은 27%, 도로와 다리는 20%를 차지하였음. VCCI(베트남 상공회의소)는 베트남 항공은 금년 말까지

     약 2천만 명의 승객이 이용하고 42만 톤의 화물을 운송할 것이라고 예상하였으며, 이는 작년대비

     각각 15%와 20% 증가한 수치임.

 

교통 인프라 구조

 

자료원: 베트남 교통부 2009

 

 ㅇ 베트남의 교통 인프라산업 규모는 2010년 43%까지 상승해 약 21억 달러 정도가 될 것이라고

     전망되며, 철도의 경우는 10억 달러가 넘을 것으로 예상됨. 베트남 정부의 결정(1686/2010/QD-

     TTg)에 따르면, 베트남 철도 개발에 투자된 자금은 지난 10년 동안(2001-2010) 13억 달러였지만,

     향후 10년간 약 40억이 더 필요할 것으로 예상됨. 하지만 상기 투자액은 현 정부의 예산으로

     충당이 불가능한 규모로 향후 교통 인프라 시설의 확충에 한계를 가지고 있음.

 

교통 인프라 산업 현황

(단위: 1억 달러)

 

2007

2008

2009

2010

교통 인프라 산업

12.5

17

15

21.4

도로 및 다리 인프라

3.7

3.6

3

2.7

철도 인프라

4.8

7.3

6.5

10.3

공항 인프라

3.3

4.4

4

5.5

항만, 항구 및 수로 인프라

0.7

1.7

1.5

2.8

 

□ 향후 시장 전망

 

 ㅇ 베트남 정부는 45억 달러 정도의 항만 사업과 1,000km에 이르는 85억 달러 규모의 고속도로 사업 등 여러 가지 인프라 구축 사업을 계획하고 추진하고 있음. 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에

     따르면, 베트남 운송 인프라 산업은 2010년에 약 21억 달러 수준으로 급등할 것으로 전망되며

     2014년에는 53억 달러로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교통 인프라 가치

(단위:10억동)

자료원: 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 Research, 2010

 

 ㅇ 특히 베트남 정부는 항만 인프라의 현대화를 위해서 정부예산 및 외국기업의 투자유치를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Khanh Hoa 지방의 국제 항구 건설과 Haiphong의 Lach Huyen 항구 건설,

     Nghi Son 정유공장의 항구 건설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상황임.

 

 

자료원: 베트남 교통부 및 하노이KBC 자체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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