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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철도 프로젝트 수주 기회 확대
  • 투자진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박동욱
  • 2010-09-23
  • 출처 : KOTRA

 

베트남 철도 프로젝트 수주 기회 확대

- 베트남 정부의 철도 업그레이드 계획과 도심 전철 프로젝트 수주 기회 매우 높아 -

- 베트남 남북고속철도 건설시 한국건설기업의 참여 및 관련 기자재 수출 전망 밝아 -

 

 

 

□ 베트남 철도산업 중장기 발전전략

 

 ○ 베트남 정부는 총리령으로 베트남 철도산업의 개선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하였고 금번 계획의 핵심은 항구와 인근국을 연결하는 철도인프라를 구축 또는 개선하여 철도산업의 국제화를 유도하고 하노이와 호치민 등 대도시의 주요 교통시설로 철도 인프라의 비중을 높이는 것이 핵심임.

 

 ○ 2020년까지 전체 교통수단 이용부문에서 철도 여객 수송과 철도 화물 운송을 위한 수요의 각각 최소 13%-14% 충족 목표로 하고 있으며 특히 도시철도 즉 지하철 인프라 확대를 통하여 주요 도시인 하노이와 호치민시의 대중교통수요 20% 이상 달성을 위한 계획을 수립함.

 

 ○ 또한 장기적으로 2030년까지 베트남 정부는 철도 교통수단을 통해 여객수송 및 화물운송 수요의 20% 충족 및 도시철도의 경우 대중교통수요의 25% 달성을 추진함.

 

 ○ 정부는 철도인프라의 개선과 신설을 위해 2020년까지 전체 투자금액의 10%, 2030년까지 20%로 투자금액을 상향하여 철도산업 현대화에 집중하려고 하는 상황임. 또한 철도 네트워크에는 표준궤1,435mm가 사용될 전망이며 향후 기존의 디젤구동에서 전기구동으로 주력차량이 변화될 것으로 전망됨.

 

□ 분야별 개발 방향

 

 ○ 여객수송 : 주요 교통축에 대해 300km와 500km간 거리의 교통수단 서비스, 특히 기존 철도 시스템과 신설 중거리 철도 연결 및 철도 이용량이 높은 지역의 도심전철망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특히 남북 축과 동서 축, 도시, 도심-교외 구간에 대한 여객운송 서비스 개선에 집중 전망임.

 

 ○ 화물 운송 : 도로 운송의 부하를 경감시키고,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 광산과 항구, 내륙운송기지, 공장과 거대 경제구역으로부터 대량의 특수화물 운송서비스에 관한 신속한 개발을 촉진시키는 것과 점점 증가하는 고객의 높은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현대적인 운송 기술의 적용을 추진 중임.  

 

 ○ 철도운영 시스템: 서비스 질을 높이고, 요금과 운임을 줄이기 위한 국영 철도 기업의 주식회사화와 철도 수송 인프라의 국유화 추진으로 운송 서비스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철도 수송개발 시 해외자본 참여 유도와 주변국 철도인프라와 연계 철도산업의 국제제화를 도모함.

 

□ 베트남내 철도 프로젝트 추진 현황

 

 ○ 2009년 10월, 교통부는 베트남 철도와 관련하여 7개의 한국 투자컨소시엄이 35km 규모의 하노이 전철 건설에 나서고 있으며 냐짱과 호치민을 연결하는 철도프로젝트에  US$21억 달러 규모의 BOT계약을 체결하였다고 발표한 바 있음.

 

 ○ 최근 베트남내 고속철도 건설이 이슈화되면서 일본 정부의 ODA 지원 및 기업들의 타당성 조사 프로젝트가 활발해지는 추세임. 베트남 남북 철도인프라는 지난 1936년에 개통된 이래 독립ㆍ통일 전쟁으로 막대한 피해를 입었으며 하노이 호치민 구간의 소요시간이 38시간 정도 걸려 현대화가 매우 시급한 상황임. 따라서 베트남 정부는 철도인프라의 현대화를 위해 남북간 소요시간을 29시간 대로 단축하는 것은 물론 정부의 철도소송개발전략 2020과 2050을 통해 남북을 연결하는 고속철도 구축 대규모 인프라 사업을 추진할 것으로 전망됨.

 

 ○ 베트남 국회는 남북고속철도에 소요되는 예산이 총 310억 달러 규모로 베트남 정부의 취약한 재정 상황상 자체 추진이 어려운 상황이며 일본 정부의 ODA 및 차관도입을 통해 동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협상 중임.  

 

 ○ 베트남 철도공사에 따르면, 남북 고속철도 프로젝트는 현재 초기단계이며 향후 정부의 재정 및 예산사정을 검토하여 국회 승인 및 정부 추진계획을 새롭게 수립하여 추진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한국기업의 참여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함.

 

베트남내 주요 철도인프라 건설 프로젝트

프로젝트

금액(백만불)

회사명

기간

비고

Vinh-Nha Trang revamp

232

Railroad Management Board Region 2

N/A

2009년 3분기 시작

Cat Linh-Ha Dong Urban rail, Hanoi

552.8

Vietnam Railway Corporation

2009-2014

건설지연

Ho Chi Minh-Nha Trang Railway

7,800

Chungsuk Engineering

N/A

기획단계

North South High-speed railway

55,850

Vietnam Railway Corporation

2014-2020

국회인준대기

Construction of railway links with Cambodia and Laos

527.5

베트남 철도국, 중국  Mechanical Equipment Import Export and China Railway Construction Corp

N/A

기획단계

Sai Gon-My Tho Railway

444.7

Vietnam Railway Corporation (VRC)

2010-2015

설계단계

자료원 : BMI, 언론자료 종합

 

베트남내 2020년까지 철도인프라 개선 프로젝트

철도인프라 개선 프로젝트

비고

Yen Vien - Pha Lai - Ha Long - Cai Lan

 

 Bien Hoa - Vung Tau

 

Lao Cai - Hanoi - Hai Phong

 

Dong Dang - Hanoi

 

Dak Nong - Binh Thuan

철광석 운반용

Di An - Loc Ninh

 

Vung Aug - Mu Gia

 

Thap Cham - Da Lat

복구

Dong Ha - Lao Bao

하이퐁, Van Phong 국제항과 산업단지,

경제구역과 광산지역 연결선

자료원 : 베트남 철도공사

 

베트남내 2030년까지 철도인프라 개선 프로젝트

철도 건설

비고

DaNang-KonTurn-DakLak-BuonMaThuot-Chon Thanh

중부지방 연결

 Buon Ma Thuot 자회사 철도 - Tuy Hoa

 

Dak Nong - Binh Thuan

 

남북고속철도망

고속철도

수도 하노이와 호치민시

도심전철망 구축

Nam Dinh - Thai Binh

해안연결 철도

Hai Phong - Guang Ninh

 

Ha Long - Mong Cai

 

Lang Son - Quang Ninh (Mui Chua)

 

Nam Dinh - Thinh Long

 

My Ly - Tan Ky

 

 자료원 : 베트남 철도공사

 

□ 철도 인프라 투자재원: 공적개발원조가 주 예산

 

 ○ 베트남 국무총리에 의해 발표된 2002년 1월 7일자 Decision No 06/2002/QD-Ttg는 2020년까지 철도프로젝트에 대한 투자 소요금액을 아래 표와 같이 발표함.   

 

2020년 베트남 철도 인프라 개선 기본 계획 목록

 

No.

분야

소요예산(VND Mil.)

2001-2010

2011-2020

 

총계

23,530,075

74.521.605

A

기존 철도 인프라 개선

14,017,675

 

1

Hanoi - Ho Chi Minh 노선

10,308,480

 

2

Hanoi- Lao Cai 노선

1,620,000

 

3

Hanoi - Hai Phong 노선

1,123,500

 

4

Hanoi - Dong Dang 노선

294,695

 

5

Kep - Ha Long 노선

572,000

 

6

Dong Anh - Quan Trieu 노선

60,100

 

7

Kep - Luu Xa 노선

38,900

 

B

신규노선 건설

643,400

3,591,000

1

Ha Long - Cai Lan

140,800

 

2

Yen Vien - Pha Lai

411,600

 

3

항구 연결 철도

91,000

65,000

4

Sai Gon - Vung Tau 철도

 

1,509,200

5

Sai Gon - Loc Ninh 철도

 

968,800

6

Sai Gon - My Tho- Can Tho 철도

 

648,000

7

Thai Nguyen - Yen Bai 철도

 

400,000

8

Di An - Chon Thanh - Dac Nong

 

 

9

Vung Ang - Mu Da

 

아시아횡단열차

10

Dong Ha - Lao Bao

 

 

C

도시 전철 및 권역 철도망

8,869,000

42,446,105

1

Hanoi 도심전철, YenVien-VanDien

 

 

2

호치민도심전철, BinhTrieu-HoaiHung

 

 

3

Hanoi 인근 철도

 

6.511.008

4

Hanoi 도심 철도

 

9.516.872

5

Ho Chi Minh 인근 철도

 

11.640.225

6

Ho Chi Minh 도심 철도

 

14.778.000

D

현대화, 용량 개선

 

28.484.500

 

Hanoi - Ho Chi Minh 노선

 

14.078.000

 

1,435 mm형의 동서 노선

 

6.808.000

 

Hanoi-YenVien-PhaLai-Hai Phong 노선

 

3.350.000

 

Hanoi -Lao Cai 노선

 

4.248.500

주 : USD1=VND 19,000

 

□ 향후 전망 및 시사점

 

 ○ 베트남 정부는 2020년 베트남 철도인프라 개선 기본계획을 최근 승인하며 항구와 인근국 연결 철도네트워크를 중점 개발계획을 추진하고 있으며 하노이, 호치민 주요도시의 경우 대중교통수단으로 신속하고 편리한 경전철 건설계획을 추진하고 있어 향후 시장확대는 물론 비즈니스 기회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임.

 

 ○ 또한 남북고속철도 프로젝트는 총 310억 달러 규모의 메가프로젝트로 향후 공사추진시 일본기업과 더불어 관련 한국 철도건설 기업의 진출이 장기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며 철도시스템 기자재의 현지 진출을 위한 사전 시장개척 노력 또한 지속적으로 추진이 필요함.

 

 ○ 또한 베트남 정부는 물류인프라 개선을 위해 철도분야에 대한 외국인투자 장려 시스템을 계획하고 있으며 2020년까지 전체 국가 투자액의 10% 이상을 철도인프라에 투자할 예정으로 관련 한국기업의 철저한 사전준비 작업이 필요함.  

 

 

 자료원 : 베트남 철도공사, 통계청 및 하노이KBC 자체종합

 작성자 : 하노이KBC 박동욱 차장(kotraone@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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