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말레이시아 메가 투자 프로젝트 3편 : 기대되는 유망 프로젝트 소개

  • 투자진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안효찬
  • 2021-10-27

- 3편 : 기대되는 유망 프로젝트 소개 -

- 전년 동기 대비 금년도 1분기 투자 금액 95.6% 증가한 만큼 국내기업 참여 기회 모색 필요 -




2편에서 소개하기 시작한 유망 프로젝트에 대한 소개를 이어가도록 하겠다.


(2) 록 카위 리조트 시티 (LOK KAWI RESORT CITY)


o 프로젝트명: 록 카위 리조트 시티 (LOK KAWI RESORT CITY)

o 위치: 코타키나발루, 사바주 

o 프로젝트 가치: 70억 링깃 (USD 18억 달러)

o 목표 완공일: 2035년


록 카위 리조트 시티는 푸타탄(Putatan)의 록 카위(Lok Kawi)에 개발될 예정이며 총 개발 가치는 70억 링깃에 도달한다. 현재 가장 큰 쇼핑몰요트 정박지가 있는 3개의 리조트해안가 주거지인공 호수 및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갖춘 놀이 공원 등 5개 분야를 중점적으로 개발하려고 하고 있으며,  20  5,000여개 이상의 일자리 창출과 거주 인구20% 증가, 광객 50% 증가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Yayasan 사바주와 Tegas Bangsa Sdn Bhd 기업간의 공동 프로젝트인 Lok Kawi Resort City의 개발은 2035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록 카위 리조트 시티 그림

external_image

자료 : 록 카위 리조트 프로젝트 사이트 


(3) 위다드 랑카수카 (WIDAD LANGKASUKA)


o 프로젝트명: 위다드 랑카수카 랑카위 (Widad Langkasuka Langkawi)

o 위치: 랑카위, 케다 (Langkawi, Kedah)

o 프로젝트 가치: 400억 링깃(USD 96억 달러)

o 목표 완공일: 2035년


Widad Business Group(WBG)은 부동산 및 건설 대기업이며 Bin Zayed International(BZI)기업과 위다드 랑가스카 프로젝트 개발을 위한 협력 계약을 체결한 상황이다. 본 프로젝트는 15년에 걸쳐 완공될 것으로 예상된다. 위다드 랑가스카 현대적인 개발 방식으로 랑카위 섬의 풍경을 점차적으로 변화시킬 예정이다. 현재 랑카위 국제공항 인근에는 800헥타르의 개발 부지가 있는데 이 중 90% 바다로 이루어져  인공섬을 건설할 계획이다.


BZI 위다드 랑가스카 개발을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향후   동안 1,000 링깃에 달하는 외국인 직접 투자(FDI) 유치하려고 계획하고 있다. 해당 프로젝트 담당자인 Kedah의 Muhammad Sanusi 씨에 의하면 해당 프로젝트는 두 단계로 나뉜다고 밝혔다. 첫 번째 단계는 2025년까지 4년 동안 수행되며 총 개발 가치는 45억 링깃이며 클럽 하우스, 골프 클럽, 방갈로 커뮤니티, 2층 주택, 콘도, 쇼핑몰, 비즈니스 단지, 호텔 등이 들어설 것이라고 말하였다. 두 번째 단계는 예술 및 문화 센터, 이민 단지, 호텔 및 리조트, 테마 파크, 의료 센터, 고등 교육 기관 및 항공 센터와 같은 8개 구성 요소로 구성될 것이라고 밝혔다.


해당 프로젝트는 랑카위의 관광  경제 성장을 촉진하여 말레이시아 최고의 관광지  하나가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내기업 중 개발 참여할 의향이 있는 기업은 Widad Business Group (https://widadgroup.com) 과 협의하여 진행할 것을 권유한다. 


Widad 인공섬 개발 프로젝트 사진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자료 : Widad 발표 영상 캡쳐 


(4) 페낭 남섬 (PENANG SOUTH ISLAND)


프로젝트페낭 남섬(PSI)

o 위치페낭

o 프로젝트 가치: RM 70(USD 13) – 1단계.

o 목표 완공일: 2030


페낭 남섬(PSI)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페낭 주정부의 핵심 전략은 디지털 경제체제로 전환하는 것이며 페낭을 혁신과 인더스트리 4.0중심으로 구성하는 것이 금번 프로젝트의 핵심이다.


PSI는 전기 및 전자(E&E). 서비스 산업의 성장을 가속화하여 고부가가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촉매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또한 첨단 기술 제조, R&D 허브 및 디지털 플랫폼을 위한 최첨단 스마트 파크를 통해 PSI는 역동적 성장으로 남부 페낭 섬 지역의 잠재력을 활성화하고 다양한 기업들로 하여금 투자진출을 하게 만들것이다. 


패낭 남섬 3개 프로젝트 구역 사진

external_image

자료 : 패낭 주정부 사이트 


새로운 페낭 남섬(PSI)은 페낭 섬의 남쪽 끝에 위치하며,  총 4,500 acre의 면적을 차지한다. PSI A, B, C의 세 개의 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Bayan Lepas 산업 지대페낭 국제 공항 및 2개의 페낭 다리와 매우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다.  

A섬이 2,300 acre(930헥타르)로 가장 크고, B섬이 1,400 acre(566헥타르), C섬이 800 acre(323헥타르)로 구성되어 있다. EIA 보고서에 따르면 섬에 있는 대부분의 토지중 주거용 토지(31.2%)가 가장 많을 것이며, 산업 부지(23.2%)가 두번째로 많이 차지할 예정이다. 나머지 토지는 복합 용도(13.9%), 개방 공간(11.4%), 기관(6.5%), 상업용(4.8%)으로 할당될 예정이다. 1,200 acre(485헥타르)규모를 매립하는 금번 1단계 프로젝트는 2026년에서 2027년 사이에 완공될 것으로 예상된다. 


페낭 남섬 프로젝트 제안서 그림

external_image

자료 : 페낭 주정부 사이트 


PSI 프로젝트는 페낭 주정부의 획기적인 정책이며 기술 산업 발전을 위해 현지 및 글로벌 기업들의 투자 유치를 적극적으로 하고 있으며 해당 사업과 연관된 국내 기업들은 접근해볼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PSI 프로젝트 웹사이트 : https://pg-mdc.com/main 


(5) 월드 글로브 시티 (WORLD GLOVE CITY)


o 프로젝트명 : World Glove City (WGC)

o 위치: 콴탄, 파항 (Kuantan, Pahang)

o 프로젝트 가치: 10억 링깃 목표 – 1단계.

o 목표 완공일: 2025년


월드 글로브 시티 (WORLD GLOVE CITY)는 2025년까지 장갑 제조 중심의 글로벌 허브 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프로젝트이며 1억 링깃 규모의 투자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MARII와 MITI의 지원사격으로 장갑 제조 공장을 디지털화하고 세계적인 장갑 도시(World Gloves City)로 거듭나려고 한다.  WGC는 주거, 상업, 산업 부문, 공공 서비스 및 교통, 에너지 그리드 분야에서 스마트 혁신요소를 구성한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한다.


해당 지역의 절반 이상이 클린룸, 화학 실험실, 포장 및 창고를 갖춘 750여개 공장들로 가득찬 산업 단지로 구성될 예정이다. 공장들은 전반적으로 스마트 기능을 탑재한 애플리케이션 및 제조 시스템, 지능형 로봇 공학,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 빅 데이터 분석 및 IoT 시스템 등을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대규모 제조 공장을 지원하기 위해 공장 부지, 항구, 발전소, R&D 센터, 교육 기관, 주거, 레크리에이션 등과 같은 부대시설을 마련할 것이며, 프로젝트가 완공될 때까지 600,000명의 인구를 수용할 예정이다. 


WGC 개발 계획 지도

external_image

자료 : WGC 사이트


본 프로젝트는 장갑 제조업에 첨단 기술을 결합한 최첨단 산업 단지를 구성하는 만큼 스마트 생활 및 지능형 커머스 단지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관련 사이트 : https://www.mida.gov.my/mida-news/world-gloves-invests-rm100m-for-glove-manufacturing-hub


4. 시사점


말레이시아는 2021년 1분기에 제조, 서비스 및 1차 부문에서 승인된 프로젝트 투자금액만 총 806억 링깃으로 전년 동기(412억 링깃)대비 95.6% 이상 증가하였다. 국내외 투자자들로부터 높은 수준의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지속적이고 공격적인 프로젝트를 내세우는것이 좋은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현재까지 승인된 프로젝트 수는 993개이며 향후 32,557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2021년 1월부터 3월까지 제조, 서비스 및 1차 부문에서 승인된 총 외국인 직접 투자(FDI) 금액은 549억 링깃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4억 링깃에서 383.4% 증가한 수치이다. 싱가포르(431억 링깃), 네덜란드(50억 링깃), 대한민국(43억 링깃), 대만(5억 링깃), 홍콩(3억 링깃)이 상위 5위를 차지한 상황이다. 


말레이시아에서 코로나19 대유행과의 사투가 계속됨에도 불구하고 해외투자기업들에게는 전략적 관문으로 자리잡은 만큼 앞으로도 투자진출은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최첨단 신기술 도입에 대한 갈망과 글로벌 허브로서의 가치를 지니기 위해 적극적으로 투자유치를 하고 있는 만큼 우리 기업들의 우수한 기술을 바탕으로 투자진출을 모색한다면 좋은 기회로 작용할 것이라 판단된다. 



자료 : 페낭 주정부 사이트, Widad 발표 영상, 록 카위 리조트 사이트, WGC 사이트, KOTRA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말레이시아 메가 투자 프로젝트 3편 : 기대되는 유망 프로젝트 소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