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09 베트남 경제를 전망한다(2) 인터뷰
  • 경제·무역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3-10
  • 출처 : KOTRA

 

2009 베트남 경제를 전망한다(2)

- 베트남 경제전문가 인터뷰 시리즈 -

 

 

 

- 성명 : Mr. Nguyen Quoc Tuan(부사장)

- 업체명 : Duy Tan Plastic Company 유이떤 플라스틱 회사

- 종업원수 : 1400명

– 법인 자본금 : 720만 달러

- 업무 : 내수 판매, 수입, 수출

- 인터뷰 날짜 : 2009년 2월 27일

 

Q 2009 베트남 경제전망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 2009년 베트남 경제는 다음을 달성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 GDP 약 800억~900억 달러

  - 경제성장률 : 4.8~5.0%

  - 인플레이션 : 10~12%

  - 2009년 말 환율 : US$ 1=VND 1만8000

  - 수출성장률 : 15~20%

  - 수입성장률 : 12%

 

 ○ 금융활동과 관련해 중소 상업은행은 2009년 많은 문제에 봉착할 것입니다. 이는 은행이 부동산 및 주식분야에 2007~08년 동안 대규모 대출을 많이 실시했기 때문입니다. 부실대출 때문에 소규모 은행은 대규모 은행과 합병할 것이며, 베트남 국영은행 부총장(응웬 동 띠엔)이 부실대출이 전체 대출의 약 2.92%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했지만, 전문가 입장으로는 경제 하강기에 부동산 및 주식의 가격은 하락세를 보일 것이며, 이는 많은 기업이 도산에 처하도록 하는 주요 원인이 될 것이라고 봅니다. 그렇게 되면 부실 대출은 전체 은행 부채의 5% 규모로 증가할 것이고, 이에 따라 은행, 특히 소규모 은행이 위험해질 것입니다.

 

 ○ 베트남 수출입 시장과 관련해, 경제 위기로 인한 소비재 소비가 감소는 2009 베트남 수출 상황에 큰 영향을 줄 것입니다. 세계 원유가격이 하락하고 있으며 이는 베트남 외환 수입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합니다.

 

 ○ 베트남의 무역수지 관련해, 2008년 대비 200억 달러의 적자를 보게 될 것이다. 이는 수출의 감소로 인한 것으로 특히 정부의 60억 달러 규모의 수요 촉진 정책이 한 사례라고 사료됩니다. 베트남 국영은행이 계속해서 베트남 '동'화를 줄일 것이라는 우려를 야기하는 원인으로 분석되며, 환율(달러/동)은 아마 2009년 말에는1만8500동까지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 부동산시장 관련, 부동산시장은 점차적으로 회복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부동산시장이 상반기 6개월 동안 성장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은행권에서는 부동산 프로젝트 투자자들에게 자산을 청산해 그들의 채무를 징수할 수도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결과적으로 부동산 가격은 단기간 내에 회복될 수는 없다고 봅니다. 그러므로 베트남의 부동산시장은 냉각 상태가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 증권시장 관련, 증권시장은 2009년 말까지 현존하는 문제보다 더 많은 문제점에 봉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심적으로 외국 투자자와 기관이 베트남 경제 전망 및 단기 증권시장에 대해 우려를 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2009년 인수합병 건수(M&A)가 작년에 비해서 많이 증가해 일부 조직 투자자와 금융기관을 끌어들일 가능성도 여전히 존재합니다. 이는 OTC 거래에 기회가 될 것으로 분석합니다.

 

Q 세계경제 하락이 베트남 경제 및 베트남-한국 무역에 대한 영향에 대한 의견을 말씀해 주십시오.

 

 ○ 세계 경제 하강으로 양국간의 무역규모는 전반적으로 감소할 것입니다. 그러나 베트남의 대규모 수출품목이 원유, 농산품 등이므로 영향을 적게 받을 것입니다. 그리고 경제발전 수준이 미약하기 때문에 영향을 타국가에 비해 적게 받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한국에 대한 영향은 베트남과 비교해 봤을 때 더욱 심각한 수준일 것인데 이는 한국 주요 수출품목이 최첨단 제품, 자동차 등이기 때문입니다.

 

Q 타국과 비교해봤을 때 한국 제품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한국 제품은 디자인은 뛰어나고, 가격 또한 베트남 소비자에게 적당하고 합리적이므로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수준입니다.

 

Q 성공적인 베트남 시장활동 혹은 투자를 위한 한국 기업들을 위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 베트남은 소비시장이 크고, 지리적 위치가 용이해 급속적으로 발전하는 국가입니다(인구 8600만 명). 따라서 베트남은 동남아시아에서 여전히 매력적인 투자국입니다. 한국 기업은 투자 전 반드시 베트남 법·규정 등 베트남 투자와 관련해 연구를 꼼꼼히 해야 할 것입니다.

 

 

자료원 : 호찌민 KBC 자체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09 베트남 경제를 전망한다(2) 인터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