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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차 음료 판매 시장, 어떻게 변화하고 있나?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24-04-22
  • 출처 : KOTRA

주요 업체 직영점 운영에서 가맹점 운영 확대로 시장 점유율 확보 총력

2024년에는 중국 전체 차 음료 판매 매장 수 60만 개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수준이 지속 향상되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중국의 차 음료 시장 규모는 최근 몇 년 새 중국 소비재 시장 중 가장 빠르게 성장. 중국 차 음료 시장이 확대되고 업계 기존 상위 기업과 신규 진입 업체들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차 음료 상품도 점차 동질화되고 있다.

 

2023년 차 음료 업계는 매장을 경쟁적으로 늘려나가고. 기존 업계 상위 기업은 중국 국내 시장을 넘어 해외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업체마다 자사만의 제품 차별성을 확보하기 위해 끊임없는 제품 개발과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2024년 중국 차 음료 시장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새로운 발전 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장 동향

 

Frost & Sullivan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전체 음료 시장 규모는 20171152억 위안에서 20223054위안으로 지속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그중 차 음료 시장 규모는 2017668억 위안에서 20222029억 위안으로 증가했으며 전체 음료 시장 중 차지하는 비중은 201758%에서 202266.4%로 증가했다. 2027년 차 음료 시장 산업 규모는 4845억 위안까지 성장, 전체 음료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약 70%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2017~2027년 중국 전체 음료 및 차 음료 시장 규모 추이>

(단위: 억 위안)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fa0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58pixel, 세로 458pixel

*주: 2023~2027년은 예상치

[자료: Frost & Sullivan]

 

중국 체인 운영 협회(中国连锁经营协会)가 최근 발표한 수치에 따르면 20238월 말 기준 전국 중국 차 음료 판매 매장 수는 약 515000개로 2020년 말 378000개에 비해 36% 이상 증가했다. 중상산업연구소 조사에 따르면 2023년 중국 차 음료 판매 매장 수는 551000, 2024년에는 60만 개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3년간 중국 차 음료 판매 매장 수가 급속도로 증가한 배경에는 주요 대형 차 음료 업체들이 직영점 위주에서 가맹점 운영으로 사업 영역을 대폭 확대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그중 광저우, 선전, 동관, 청두, 상하이, 충칭 등 주요 6개 도시에서 운영되는 매장 수는 각 6000개 이상이며, 특히 광저우에는 1만2000개 이상의 판매 매장이 .

 

<2022~2024년 중국 차 음료 판매 매장 수 및 증감률>

(단위: 만 개,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1ce94064f.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96pixel, 세로 360pixel

*주: 2023~2024년은 예상치

[자료: 중국 체인운영협회, 중상산업연구원]

 

소비 동향

 

중국 차 음료 시장은 비약적으로 발전했. 히 젊은 층 소비자를 타깃으로한 치열한 제품 개발 및 맞춤형 마케팅이 젊은 소비층을 주 소비층으로 끌어들이는 데 한몫다.

 

테이크아웃 주문 앱이 보편화되고 젊은 층의 생활방식과 선호도가 변화하면서 온라인을 통한 차 음료 테이크아웃 주문량도 폭증하고 있다. 중상산업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중국 차 음료 시장 테이크아웃 비중은 50% 이상에 달했으며, 체인운영협회의 통계에 따르면 1, 2도시의 테이크아웃 비중은 65%에까지 달했다. 소비자들의 생활 리듬이 빨라지면서 향후 테이크아웃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2022년 중국 소비자 차 음료 소비 패턴>

(단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1ce94000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62pixel, 세로 453pixel

[자료: Frost & Sullivan, 중상산업연구원]

 

차 음료 업체들은 매장 수를 재빨리 늘리고,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병행 시장을 선점하는 데 총력을 다하고 있다. iiMedia Research의 2023년 조사에 따르면 전체 차 음료 판매 업체 중 소비자가 가장 선호한다고 응답한 브랜드는 HEYTEA(喜茶)로 전체 응답자의 58.1%가 선호한다고 답했다. 그 다음 소비자가 선호한다고 응답한 브랜드는 차례대로 NAIXUE(耐雪的茶)51.8%, MIXUE Ice Cream&Tea(蜜雪冰城)46.9% 순이었다.

 

<2023년 차 음료 제품 브랜드별 소비자 선호도>

(단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1ce94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89pixel, 세로 406pixel

*: 20234월 조사 결과, 복수 응답 가능 조사

[자료: iiMedia Research]

 

<TOP3 브랜드 주요 차 음료 제품>

브랜드

제품 이미지

가격

판매량

HEYTEA

(喜茶)

多肉葡萄

(포도과육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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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위안/(500ml)

2500만 컵 (연간 편균 판매량)

*: 2018년 출시, 2023년까지 6년간 총판매량 1억5000만 컵

烤黑糖波波牛乳

(흑당버블티)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微信图片_20240415134458.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61pixel, 세로 874pixel 색 대표 : sRGB EXIF 버전 : 0221

19위안/(500ml)

1400만 컵 (2023년 판매량)

酷黑莓桑

(블랙베리 아이스 음료)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微信图片_20240415134505.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47pixel, 세로 880pixel 색 대표 : sRGB EXIF 버전 : 0221

19위안/(500ml)

1000만 컵 (연간 평균 판매량)

*: 2022년 출시, 2023년까지 2년간 총판매량 2000만 컵

NAIXUE

(耐雪的茶)

香水茉莉初雪奶茶

(자스민 밀크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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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위안/(500ml)

확인불가

金色山脉

(밀크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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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위안/(500ml)

확인불가

龙井春茶

(녹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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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위안/(500ml)

확인불가

MIXUE Ice Cream & Tea

(蜜雪冰城)

冰鲜柠檬水

(아이스 레몬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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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위안/(660ml)

9억1300만 컵 (20231~9월 판매량)

新鲜冰淇淋

(아이스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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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위안/(170~190g)

4억4200만 컵 (20231~9월 판매량)

珍珠奶茶

(버블 밀크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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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위안/(505ml)

3억2600  (20231~9월 판매량)


[자료: HEYTEA '2023년 보고서', NAIXUE '2023년 소비자 선호도 보고서', DaHe Forture Cube, 메이퇀(美團) APP 등, KOTRA 상하이 무역관 정리]


20234iiMedia Research가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차 음료 소비자 중 여성 소비자 비중은 68% 이상으로 남성 소비자보다 2배 이상 많았. 비자 중 절반 이상1(국제적인 영향력이 큰 국제 수준의 도시)과 2(특정 지역에서 지역적 영향력을 가진 지역 수준의 도시) 도시에 집중 있었다. 연령대는 22~40세 소비자 비중이 전체의 86%로 가장 많았다.

 

<차 음료 시장 소비자 분석>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1ce94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68pixel, 세로 384pixel

[자료: iiMedia Research]

 

최근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당도, 칼로리, 지방, 단백질 등 세부적인 제품 함량을 중시하면서 건강은 차 음료 시장에서도 가장 중요한 키워드가 . 이러한 소비자들의 변화된 수요에 맞게 HEYTEA(喜茶), CHAGEE(霸王茶姬), Chapanda(茶百道) 등 주요 업체들도 앞다퉈 제품의 세부 성분 내용과 열량 계산기를 제공하고 향신료 0’ 식물성 지방등을 제품 전면에 강조하며 소비자들에게 건강한 차 음료를 판매하는 마케팅 전략을 취하고 있다.

 

업계 주요 마케팅 전략

 

1. 가격에 따른 브랜드 차별화

 

차 음료 시장의 판매가격은 각 브랜드의 고급, 중급, 대중화 전략에 따라 이한 경향 보인다. 고급 브랜드 제품은 단가가 20~35위안으로 1, 2선 도시의 화이트칼라를 주요 소비층으로 타겟팅하고 있으며 HEYTEA, MIXUE Ice Cream&Tea(蜜雪冰城), LELECHA(乐乐茶) 직영으로 운영하는 브랜드가 대부분이다. 중급 브랜드는 가격대가 10~20위안으로 Coco, Yidiandian Milk Tea(1点点), SexyTea(茶颜悦色) 등의 브랜드가 있으며, 대중(大众) 브랜드는 가격대가 10위안 이하인 MIXUE Ice Cream&Tea(蜜雪冰城) 등이 있다.

 

<차 음료 산업 브랜드 분류>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1ce94000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54pixel, 세로 295pixel

[자료: 즈앤 컨설팅(智研咨询)]

 

2. 직영점 운영에서 가맹점 운영 확대로


중국 차 음료 시장이 점차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업계 점유율 상위 기업들의 상당수는 기존 직영 매장 운영만 고수하던 전략에서 벗어나 가맹점 운영에도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미 많은 업체가 주요 도시에 가맹점을 경쟁적으로 늘려나가고 있다. 아울러 커피, 차 등 한 제품군만 집중 팔던 이전 사업 형태에서 다양한 음료 제품군을 아울러 판매하는 매장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특히 차 음료 시장은 음료 제조 방법이 단순하고 매뉴얼화  시장 진입장벽도 매우 낮아 요식업에서도 가맹점을 운영하기 가장 쉬운 분야이다. 중국체인운영협회의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전체 차 음료 판매 매장에서 가맹점 형태로 운영되는 매장의 비율은 2020년 41.2%에서 2022년 55.2%까지 증가 연평균 복합성장률(CAGR) 15.8%를 기록했다. 중상산업연구소 자료에 따르면 차 음료 시장의 가맹점 운영 비율은 2024년에는 67.5%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0~2024년 중국 전체 차 음료 판매 매장 중 가맹점 비율>

(단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1ce94000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32pixel, 세로 360pixel

*주: 2023~2024년은 예상치

[자료: Frost & Sullivan, 중상산업연구원]

 

3. 해외시장 진출 적극 타진

 

중국 차 음료 주요 브랜드는 이제 중국 시장을 넘어 해외시장에도 적극 진출하고 있다. MIXUE Ice Cream&Tea(蜜雪冰城)의 경우 20206월 전 세계 매장 수는 1만 개에 불과했지만 20239월 기준 3만6000개 이상으로 급증. Goodme(古茗)의 경우 전 세계 매장 수가 9000개 이상으로 2022년 대비 35% 증가했다.

 

<중국 주요 차 음료 브랜드 비교>

브랜드

매장 수()

주요 특징

해외 진출 현황

MIXUE Ice Cream&Tea

(蜜雪冰城)

36153

(해외 매장 포함)

- '2023년 중국 브랜드 500' 선정

- 20241월 홍콩 증권거래소에 상장 신청

2018년부터 현재까지 베트남, 인도네시아, 일본, 싱가포르, 한국 등 해외 11개 국가에 매장 오픈, 해외 매장 수 3100개 이상

Goodme

(古茗)

9001

- 20241월 홍콩 증권서래소에 상장 신청

- 2022년 중국 내 판매량 8억5000만 컵 이상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한국, 미국, 영국, 호주 등에 진출

ChaPanda

(茶百道)

8343

- 매장 대부분이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운영

- 20242월 홍콩 증권서래소에 상장 신청

한국에 해외 첫 매장 오픈

Auntea Jenny

(沪上阿姨)

7595

'중국 차 음료 10대 브랜드' 선정

- 20242월 홍콩 증권서래소에 상장 신청

- ‘즉석 곡물 음료(现煮谷物饮)제철 과일음료(时尚果饮)‘가 주력 제품

20242월 말레이시아에 해외 첫 매장 오픈

YH.TANG

(益禾堂)

7000 이상

자체 개발한 로스팅 우유 제품은 젊은 층 소비자 선호도 높음

확인 불가

ShuYiSXC

(书亦烧仙草)

7000

'2024全球独角兽榜(Global Unicorn Index 2024)' 911위 선정

2018년 캐나다에 해외 첫 매장 오픈, 캐나다 미국 등에 5개 매장 오픈

CoCo

(CoCo都可)

4437

'2023년 소비자 선호브랜드' 및 '고품질발전 롤모델 기업' 수상

2011년 미국을 시작으로 한국, 캐나다, 태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필리핀, 일본, 프랑스, 뉴질랜드, 호주 등에 진출 현재 해외 매장 수 240개 이상

CHAGEE

(霸王茶姬)

4000 이상

(브랜드사 홈페이지 기준)

- 1.8km2 규모의 세계 최대 차 농원 보유

- 39개의 고품질 생태과수원과 협력 신선한 과일을 수확 사용

2022년 말레이시아에 첫 해외 매장 오픈 현재까지 싱가포르, 태국 등 해외 매장 수 100개 이상

HEYTEA

(喜茶)

3200 이상

- 직영방식으로 운영하다가 202211월부터 가맹점 운영 시작

- '2024全球独角兽榜(Global Unicorn Index 2024)> 157위 선'

2018년 싱가포르에 첫 해외 매장 오픈을 시작으로 현재 싱가포르, 영국, 미국 등에 진출

NAIXUE

(耐雪的茶)

1544

9년간 직영 매장만 운영하다가 20237월부터 가맹점 운영 시작

2018년 싱가포르에 해외 첫 매장 오픈 현재까지 싱가포르, 일본 등에 진출

*: 매장 수는 20239월 기준

[자료: 중상산업연구원]

 

시사점

 

전통적으로 차를 마시는 문화가 발달  있는 중국의 차 음료 시장은 세계적으로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업계 관계자 A는 상하이 무역 진행한 인터뷰에현재 중국 차 음료 시장이 포화상태지만, 한편으로는 또 다른 성장 동력을 갖고 있다고 평가. 중국 소비자들의 차 음료 제품에 대한 니즈가 더욱 다양하고 세분되는 상황 속에서 각 업체가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하고,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 니즈를 발 빠르게 파악 품질 좋은 다양한 웰빙 음료를 출시한다면 소비자들의 지갑은 앞으로도 꾸준히 열릴 여력이 있다고 전망했다.

 

중국 차 음료 시장의 업체 간 경쟁은 누가 더 소비자 니즈를 충족하는 매장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그리고 더 저렴한 가격에 제철 과일, 차, 우유 등 주요 원자재 공급망을 안정적으로 확보 제품의 신선도를 높일 수 있는지에 따라 결정될 것이다. 

 


자료: 중상산업연구원, Frost & Sullivan, 즈앤 컨설팅(智研咨询), 중국 체인경영협회, iiMedia Research,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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