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인도네시아 F&B 프랜차이즈 시장 동향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도희수
  • 2023-09-12
  • 출처 : KOTRA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시장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정의


인도네시아어로 프랜차이즈는 ‘waralaba’로, ‘더’ 를 뜻하는 ‘wara’와 ‘이익’을 뜻하는 ‘laba’의 합성어로,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노력을 의미한다.


인도네시아 내 프랜차이즈의 정의는 정부 규정 제 42/2007호에 따라 명시되어 있으며, 이 규정에 따르면 프랜차이즈는 사업 시스템에 대해 개인 또는 사업자가 소유하는 특별한 권리라고 명시되어 있다. 즉 프랜차이즈 구매자가 해당 브랜드와 특성을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다.


한편,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협회(AFI)에서는 프랜차이즈를 프렌차이저로부터 특별한 권리를 부여받아 함께 소비자에게 상품과 서비스를 유통하는 시스템으로 정의한다. 권리 부여 주체는 개인, 사업체 및 기타 법인이 될 수 있다.

 

인도네시아 시장 개요


인도네시아의 인구는 약 2억7500만 명에 달한다. 그 중 40% 이상이 24세 미만이며, 85%가 55세 미만이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이러한 인구구조는 노동력과 잠재적 소비시장으로서의 큰 가능성을 보여준다. 


Top Franchise Asia에 따르면 도시 거주 인구는 인도네시아 전체 인구의 약 57%를 차지하며, 2030년에는 71%(약 2억 2900만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자카르타 도시권(자보데타벡), 수라바야, 메단 등 12개 대도시에 인구가 집중되어 있는데, 다수의 인구가 도시에 모여있다는 점은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시장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인도네시아 1인당 평균 지출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통계청(BPS)에 따르면, 1인당 평균 지출은 22년도(3월 기준) 133만 루피아로 전년도(21년도)에 비해 3.6% 증가했다. 지출 비중이 음식이 50.14%로 가장 높았고, 그 뒤를 이어 주거 (26.7%), 일반재화 및 서비스(11.8%), 보험(4%) 등이 따랐다. 


<인도네시아 1인당 평균 지출>    

(단위 : 루피아(IDR))

[자료 : 인도네시아 통계청(BPS)]

 

인도네시아 식음료 시장 규모


인도네시아 통계청(BPS)에 따르면 2022년 식음료 산업의 국내총생산(GDP)은 813조 600억 루피아에 달하며, 이 수치는 전년도인 21년도 775조 1,000억 루피아에 비해 4.9% 증가한 수치다. 2020년에는 팬데믹으로 인해 식음료 산업의 성장이 둔화되었음에도 755조 9,100억 루피아 규모를 보였다. 이처럼 식음료 산업의 GDP는 지난 10년 동안 꾸준히 성장해오고 있는 유망한 분야이다. 


<인도네시아 식음료 산업 GDP(2019-2022) >

(단위 : 1조 루피아)

[자료 : 인도네시아 통계청(BPS)]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현황


인도네시아의 프랜차이즈는 공식적으로는 무역부(Ministry of Trade)에서 관리하는 STPW 증서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그 과정이 까다롭고 복잡하다보니 계약조건 등에 따라 프랜차이즈가 아닌 ‘BO(Business Opportunity)’ 혹은 ‘파트너십’ 등의 유사한 형태로 사업을 확장하는 경우가 많으며 대개 ‘프랜차이즈’로 통칭되고 있다.


실제로 프랜차이즈 등록증(STPW)을 발급받은 기업들은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저 135개, 해외 프랜차이저 135개(23.5월 기준)이지만 이 외에는 정확한 통계가 제공되지 않으며, 자체적으로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협회(AFI)에서 프랜차이즈 기업들에 대한 디렉토리 등을 업데이트 하고 있어, 이를 참고하여 전체 수치를 추정해볼 수 있다. 협회에 따르면 약 670여개의 해외브랜드(프랜차이즈, 파트너십 등을 포함)가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BO의 경우 약 2000~3000여개 정도가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21년 12월 인니 산업부의 관련 포럼자료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전역에는 93,372개의 프랜차이즈 매장이 있으며(21년 기준), 총 매출액은 544억루피아에 이른다고 한다. 이는 인도마렛(Indomarat)과 알파마트(Alfamart)과 같은 소매점(편의점)의 총 매장 수인 약 4만 여개를 포함한 수치이다.


STPW 등록 기준으로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의 44.6%는 식음료 산업이며, 소매업 13.9%, 비공식 교육 서비스 10.8%, 미용 및 건강 서비스 10.8%, 세탁 서비스 7.7% 순이다. 등록된 역기준으로는 자카르타 46.2%, 중부자바 13.1%, 반튼주 10.8%, 서부자바 9.2%, 동부자바 9.2% 순으로 아래와 같다.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업종, 지역별 분류 >

(단위: %) 




[자료 :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협회(AFI)]


인도네시아에서 성장하는 프랜차이즈 사례

프랜차이즈는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것에 비해 인지도 및 관리 등의 장점이 있어 인도네시아에서 인기 있는 비즈니스 모델로 여겨진다. 현지의 쇼핑몰이나 상점이 밀집 되어있는 거리는 대부분 프랜차이즈 음식점들로 구성되어 있어 다양한 브랜드들을 쉽게 접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인도마렛(Indomarat)이나 알파마트(Alfamart)와 같은 미니마켓(편의점)은 소매업 프랜차이즈이며, 코피 끄낭안(kopi kenangan)은 F&B 프랜차이즈의 대표적인 사례다. 아울러 인도네시아에서 이커머스 산업이 부상한 이후 물류 프랜차이즈 사업(J&T Express, SiCepat, JNE Express)도 급성장하고 있다. 

또한 해외 유명 브랜드들도 프랜차이즈로 인도네시아에 진출해있다. 맥도날드, 피자헛, 스타벅스, 도미노 피자, 서클 K, 로손, KFC, 더 바디샵 등이 있는데, 해외브랜드의 경우 일반적으로 인도네시아 브랜드보다는 프랜차이즈 비용이 비싼 편이다.

 

<인도네시아 미니마켓(편의점) 프랜차이즈>



[자료 : 각사 홈페이지]


인도네시아 내 유명 프랜차이즈


1) 인도네시아 현지 프랜차이즈

<인도네시아 현지 프랜차이즈>

연번

브랜드

소개

전체 매장수(23.6. 기준)

1

J.CO Donuts & Coffee

J.CO는 2006년 이후 가장 빠르게 성장한 도넛 및 커피 전문점이다. 조니 안드레안 그룹이 소유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 뿐만 아니라 싱가폴, 홍콩, 사우디아라비아 등에도 진출해 있다.

260+

2

Kebab Turki Baba Rafi

Kebab Turki Baba Rafi(KTBR)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및 방글라데시에서 1,3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는 세계 최대의 케밥 체인점이다.

1300+

3

CFC

1983년 PT Pioneerindo Gourmet International Tbk사가 만든 브랜드로, 인도네시아에서 캘리포니아 파이오니어 치킨(CFC)이라는 상표를 통해 치킨 기반의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개념을 도입하였다.

281

4

Hoka-Hoka Bento

호크벤(호카 호카 벤토)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본사를 둔 일본식 음식을 제공하는 패스트푸드점 체인이다. 호카 호카 벤토라는 이름 자체가 "따뜻한 도시락"을 의미하는 일본어에서 왔다.

170

5

Janji Jiwa

잔지 지와는 프레시 투 컵(Fresh-to-Cup) 컨셉을 채택한 '그랩 앤 고(Grab and Go)' 커피 전문점 체험을 선보이며 엄선된 품질의 인도네시아 로컬 커피를 저렴한 가격에 제공한다.

900

6

Indomaret

인도마트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물품을 제공하는 편의점 네트워크로, "간단하고 검소하다"는 모토를 바탕으로 한 아울렛 배치로 주거지, 사무실, 공공시설 등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21801

7

Apotek K24

아포텍 K-24는 의약품과 의료기기를 제공하는 프랜차이즈 약국 네트워크로, 24시간 서비스하고 있으며, 주야간 및 공휴일에 동일한 가격으로 오리지널 의약품만 판매하고 있다.

648

8

Ayam Sabana

사바나는 인도네시아 11개 주에 걸쳐 2,000개 이상의 매장이 퍼져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하나이다. 이 프랜차이즈는 매장이 부스처럼 작아 자본금이 적게드는 장점이 있다.

2800

9

Es Teler 77

Es Teler 77은 1982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설립된 패스트푸드 체인점으로, 인니의 유명 차인 Es Teler를 판매하며, 이외에도 박소, 나시 고랭 등과 같은 간편식도 판매한다.

140

10

Warunk Upnormal

와룽 업노멀은 현대적 미니멀리즘 디자인의 카페로, 다양한 인도네시아 패스트푸드 라면을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토스트, 바나나구이, 볶음밥 등 다양한 메뉴를 제공한다.

119


[자료 : 각사 홈페이지 및 코트라 자카르타무역관 종합]


2) 인도네시아 진출 한국 프랜차이즈

<대표적인 인도네시아 진출 한국 F&B 프랜차이즈>

연번

브랜드

음식 종류

인도네시아 매장 수(23. 1 기준)

1

두끼

떡볶이 (뷔페식)

6

2

교촌치킨

치킨

7 (매점), 4 (공유주방)

3

서래갈매기

고기

6

4

본가

한식

10

5

마포갈매기

고기

20

6

더리터

음료수

2

7

뚜레쥬르

47

8

파리바게뜨

8

9

치르치르

치킨

9 (매점), 14 (공유주방)

10

남가네 설악추어탕

한식

2

11

굽네치킨

치킨

8

12

꿀닭

닭강정

18

13

카페베네

커피 및 디저트

5

14

삼원가든

고기

2

15

송주가마골

고기

1

16

삼진어묵

어묵

6


[자료 : 코트라 자카르타무역관 종합]


해외 프랜차이즈 인도네시아 진출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법률적인 절차가 선행되어야 한다. 우선 자신의 사업을 프랜차이즈 형태로 사업자 등록을 하고자 하는 프랜차이저의 경우에는 프랜차이즈 사업설명서를 등록한 후, 프랜차이즈 등록증(STPW)을 발급받아야 한다.

가맹본부의 프랜차이즈 사업설명서 등록 정부 규정 42/07 제7조 2항에 따라 가맹본부가 등록하는 프랜차이즈 사업설명서에는 신원데이터, 사업이력, 조직구조, 지난 2년간의 재무보고서, 사업장 수, 가맹점 목록 및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권리 및 의무 정보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산업동향 전문가 인터뷰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협회(AFI) 베로니카 린다 위원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유망한 프랜차이즈 트렌드로는 F&B, 교육, 일상생활에 필요한 제품 및 서비스라고 제시했다. F&B 분야의 경우에는 커피나 전통음식, 패스트푸드 등이 있으며, 교육분야의 경우 영유아 교육 및 디지털 교육과정 관련된 부분이다. 아울러 리테일이나 세탁 서비스 등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분야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어 프랜차이즈 분야에 협력의 여지가 넓다는 점을 강조했다.

아울러 협회에서는 현지에서 한국 프랜차이즈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 한국에서 열리는 프랜차이즈 관련 행사를 정기적으로 참가하여 한국 브랜드에 대한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인도네시아의 프랜차이즈 관련 규정 등이 한국에 비해 명확하지 않은 점이 많아, 한국의 관련 유관기관들과의 협력의 여지가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프랜차이즈 산업 관련하여 인니 정부 규정 등이 엄격하여 오히려 등록 등에서 모호하고 관리가 되지 않는 측면이 있다는 점을 근거로, STPW에 대한 규정 완화 혹은 폐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다만 정부 규정을 변경하기까지는 꽤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이며, 실제 시행까지는기존과 동일한 방침이 한동안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시사점

인도네시아 시장에 진출하고 싶다면, 먼저 어떤 방법으로 시장에 진출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현지에 진출하는 방법으로는 마스터프랜차이즈계약을 진행하거나, 조인트벤처(합작투자)를 통한 방법, 자회사 등이 있으므로 사전에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며, 식품(특정 소스 등)의 경우 수입 시 BPOM 등 인증이 필수적일 수 있으므로 해당 부분에 대해 인지하고 준비가 필요하다. 

아울러 최근 KPOP 및 한국 드라마에 대한 인기로, 한국음식에 대한 관심도 폭발적으로 늘어나며 현지에서도 한국을 컨셉으로 하고 있는 식당, 카페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다. 시장 진출 전에 이를 적절히 검토하여, 현지화 시킬 부분과 차별점을 둬야 할 부분에 대해 고민이 필요하다.

 

전시회 안내

< International Franchise, License, and Business Concept Expo & Conference 개요>

 

일시

2023년 8월 25일~27일

장소

Indonesia Convention Exhibition (ICE) - BSD City

주관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협회(AFI)

웹사이트

https://ifra-indonesia.com/

내용

주요 프랜차이즈 전시회 참관 및 디스커션, 네트워킹

 

<Indonesia Licensing Expo 2023 개요>

 

일시

2023년 10월 11일~14일

장소

JI Expo Kemayoran, Jakarta

주관

ASENSI(인도네시아 라이센싱 협회), KRISTA Group

웹사이트

 https://indonesialicensingexpo.com/

내용

주요 라이선스, 프랜차이즈 전시 및 네트워킹

 

공동작성자 : Shofi Adriani

출처 : Statista, 인도네시아 통계청(BPS), Top Franchise Asia, 인도네시아 산업부,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협회(AFI),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네시아 F&B 프랜차이즈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