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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3-03-10
  • 출처 : KOTRA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팬데믹과 우크라이나 사태에도 급성장 보여

와일드베리스(Wildberries), 오존(Ozon)이 전체 온라인 시장의 2/3 이상 차지

시장 규모


러시아 전자상거래 기업협회에 따르면,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최근 수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 2022년 기준 약 5조1720억 루블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2018∼2022년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단위: 십억 루블)

[자료: 러시아 전자상거래 기업협회]


러시아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활용한 주문량도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전년도 대비 2020년에는 78%, 2021년에는 104%까지 증가하는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152021년 전자상거래 플랫폼 주문량>

(단위: 백만 건)

[자료: Data Insight]


연구 업체 인포라인(Infolin)에 따르면, 2022년은 우크라이나 사태로 러시아의 경제에 영향이 컸음에도 전자상거래 시장은 2022년 상반기에 전년 동기 대비 1.5배 증가한 2조2000억 루블(약 364억 달러)에 달했고 2023년에는 6조6000억 루블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2026년까지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이 5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12022년 9월까지의 전자상거래 주문건수>

(단위: 백만 건)

[자료: Data Insight, 2022년 9월]


시장 동향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은 전체적으로 형태를 갖추고 안정적인 성장 단계에 접어들었다. 최근 몇 년간, 코로나 팬데믹과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러시아의 침체된 경제 상황은 전자상거래 시장의 발전을 막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시장이 성장하는데 어느 정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즉, 경기 침체로 인해 러시아 소비자들은 지출을 절감하기 위해 오프라인 매장보다 저렴한 온라인 매장으로 눈을 돌렸다. 전자상거래는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러시아 사람들 삶의 일부가 되었으며 코로나19 팬데믹이 끝났음에도 온라인 쇼핑 습관은 지속되었다.


러시아 전자상거래 플랫폼


러시아의 주요 다중 카테고리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와일드베리스(Wildberries), 오존(Ozon), 스베르메가마켓(SberMegaMarket), 얀덱스마켓(YandexMarket) 및 AliExpress Russia 등이다. 시장 선두 기업은 와일드베리스(Wildberries)로 시장 전체의 23%를 차지한다. 다음으로 오존(Ozon)이 14%의 시장 점유율로 2위를 유지하고 있다. Sberbank(스베르뱅크)는 5.5%의 시장 점유율로 3위로 올랐는데 스베르뱅크(Sberbank)는 스베르마켓(Sbermarket), 스베르메가마켓(Sbermegamarket), 사마카트(Samokat) 및 딜리버리클럽(Delivery Club)이라는 플랫폼들을 출시했다. 4위는 5.1%의 시장 점유율로 얀덱스(Yandex)가 차지하고 있다.


<러시아 주요 다중 카테고리 전자상거래 플랫폼>

기업명/로고/웹 주소

부가 설명

Wildberries LLC

(https://www.wildberries.ru/)

 

사진 1: 홈페이지

 

사진 2: 한국 브랜드 섹션

러시아 제1위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의류, 신발, 전자제품, 아동용품, 가정용품 등 취급

  - 등록연도: 2006

  - 법적 주소지: 142181, Moskovskaya obl, g.o. Podolsk, d Koledino, ter. Industrialny park Koledino, d. 6, str. 1

  - 전체 매출: 2249억4074만6000루블(2021 기준)

  - 기업 규모: 대기업 (5,000+명, 2018 기준)

  - 이용자: 매달 1억1300만 명

  - 영업 방식: 웹사이트, 모바일 앱

  - 한국 제품 목록: 가장 인기 있는 검색어는 한국 화장품, 과자, 치약, 라면, 식품, 샴푸 등

INTERNET SOLUTIONS LLC

(https://www.ozon.ru/)


사진 1: 홈페이지

 

사진 2: 한국 브랜드 섹션 “Goods from Korea!”

Ozon은 러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며, 매출 측면에서 러시아에서 두 번째로 큰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다. 8000만 개가 넘는 브랜드를 판매한다.

  - 등록연도: 2000

  - 법적 주소지: 123112, Moscow, naberezhnaya Presnenskaya, d. 10 pom. I etazh 41 kom. 6

  - 전체 매출: 1121억3715만8000루블 (2020년 기준)

  - 기업 규모: 대기업 (5,000+명, 2018년 기준)

  - 이용자: 5400만 명

  - 영업 방식: 웹사이트, 모바일 앱

  - 한국 제품 목록: 화장품, 케이팝 상품, 의류 및 신발, 액세서리, 식품 등

SberMegaMarket

 (https://sbermegamarket.ru/)


사진 1: 홈페이지

 

사진 2: 한국 브랜드 섹션

SberMegaMarket Sber 룹(러시아 최대 은행인 Sberbank)의 일부로 2021년 이전에는 goods.ru라고 불렸다. SberMegaMarket은 전자제품 및 가전제품, 생활용품, 의류, 건축 및 수리, 아동용품 을 8000개 이상의 매장과 6만5000개 이상의 픽업 지점과 소포 보관함 네트워크를 보유

  - 등록연도: 2016

  - 법적 주소지: 105082, Moscow, pl. Spartakovskaya, d. 16/15 str. 6;

  - 전체 매출: 22억8155만5000루블(2021)

  - 기업 규모: 대기업(546명, 2021 기준)

  - 이용자: 매달 1500만 명 이상

  - 영업 방식: 웹사이트, 모바일 앱

  - 한국 제품 목록: 장 인기있는 검색어는 한국 화장품

Yandex.Market

(https://market.yandex.ru/)

 

웹사이트 사진:

사진 1: 홈페이지

 

사진 2: 한국 브랜드 섹션

  - 등록연도: 2016~2021(2021년 모회사인 Yandex와 합병)

  - 법적 주소지: 121099, Moscow, bulvar Novinski, d. 8 pom. 9.03 etazh 9

  - 전체 매출: 315억4406만4000루블(2020년 기준)

  - 기업 규모: 중견기업(250~500명, 2018년 기준)

  - 이용자: 1250만 명

  - 영업 방식: 웹사이트, 모바일 앱

  - 한국 제품 목록: 가장 인기 있는 검색어는 한국 화장품, 식품, 라면, 샴푸, 과자 등

AliExpress Russia

 (https://aliexpress.ru/)

 

웹사이트 사진:

사진: 홈페이지

AliExpress는 중국, 러시아, 유럽, 터키 및 기타 국가의 제조업체로부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다. 분석 기능이 있는 개인 계정, 배송 서비스 설정, 상품을 홍보하는 다양한 방법 등 온라인 거래를 위한 모든 도구를 갖추었다. AliExpress 러시아는 Alibaba Group, Mail.ru Group(VK), USM International 및 Russian Direct Investment Fund 간의 합작 투자 회사이다.

  - 등록연도: 2015

  - 법적 주소지: 123112, Moscow, naberezhnaya Presnenskaya, d. 10 etazh 11 pom. III kom. 17

  - 전체 매출: 191억5757만5000루블(2021년 기준)

  - 기업 규모: 대기업(100명 이상, 2018 기준)

  - 이용자: 매달 3500만 명

  - 영업 방식: 웹사이트, 모바일 앱

  - 한국 제품 목록: 가장 인기 있는 검색어는 한국 화장품, 식품, 라면, 샴푸, 과자 등

[자료: Spark Interfax, 개별 플랫폼 웹사이트]


와일드베리스(Wildberries)와 오존(Ozon), 얀덱스(Yandex) 같은 종합 제품을 취급하는 전자상거래 플랫폼 외에도 특정 카테고리에 특화된 전문 플랫폼들도 있다.


<특정 카테고리 전문 플랫폼>

기업명/로고/웹 주소

추가 설명

DNS

(https://www.dns-shop.ru/)


사진: 홈페이지

DNS는 컴퓨터, 디지털 및 가전 제품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소매 체인점 기업이며 노트북, 태블릿 및 스마트폰을 포함한 컴퓨터를 제조하는 러시아 기업이다. 러시아 디지털 및 가전제품 판매 시장의 선두주자 중 하나인 DNS는 러시아 전국 1000개 이상의 도시에서 대표되는 디지털 장비 판매를 위한 최대 전문 기타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다.

  - 등록연도: 2010

  - 법적 주소지: 690068, Primorski kr. region, Vladivostok, prospekt 100-Letiya Vladivostoka, d. 155 korp. 3 ofis 5

  - 전체 매출: 5622억4377만5000루블(2021년 기준)

  - 제품군: 전자 제품 및 가전 제품

  - 기업 규모: 대기업 (5000명 이상, 2018)

  - 판매처전자상거래 플랫폼 및 러시아 전역에 3000개 이상의 판매점 보유

Citilink

(https://www.citilink.ru/)

 

사진: 홈페이지

Citilink는 Merlion Group of Companies의 일부이며 전자 제품 및 가전 제품을 판매하는 가장 큰 체인 중 하나이다. Citilink의 기반시설은 citilink.ru 전자상거래 플랫폼,

러시아 372개 도시에 있는 855개 이상의 매장 및 픽업 지점이 포함된다. 품 품목은 약 800개의 글로벌 브랜드와 컴퓨터, 디지털, 가전 제품, 정원 및 자동차 부품 전자 제품, 사무용 가구 및 문구류를 포함한 7만 개의 제품이 포함된다.

  - 등록연도: 2014

  - 법적 주소지: 105122, Moscow, Shchelkovskoe shosse, d. 7 str. 1 etazh , pom. , kom. 1, I, 51

  - 전체 매출: 1556억5348만1000루블 (2021년 기준)

  - 제품군: 전자제품 및 가전제품

  - 기업 규모: 대기업 (10005000명, 2018년 기준)

  - 이용자: 매달 3500만

  - 판매처전자상거래 플랫폼, 러시아 372개 도시의 855개 이상의 매장 및 픽업 지점

M.Video

 

(https://www.mvideo.ru/)


사진: 홈페이지

M.Video 소매 체인점은 러시아에서 전자 제품 및 가전 제품 판매하는 가장 큰 소매 체인점 중 하나다. M.Video는 러시아 시장에서 판매를 본격적으로 단일채널 접근 방식을 구현한 최초의 체인점이다. M.Video는 고객에게 오디오·비디오 및 디지털 장비, 소형 및 대형 가전 제품, 미디어 제품 및 액세서리 등 제품을 제공한다.

  - 등록연도: 2005

  - 법적 주소지: 105066, Moscow, ul. Nizhnyaya Krasnoselskaya, d. 40/12 k. 20 etazh 5 pom. II kom. 3

  - 전체 매출: 4759억6028만8000루블(2021년 기준)

  - 제품군: 전자 제품 및 가전 제품

  - 기업 규모: 대기업 (5000명 이상, 2018년 기준)

  - 판매처전자상거래 플랫폼 및 2021년 6월 기준 러시아 314개 도시에 있는 모든 형식의 1137개 상점 보유

Lamoda

(https://www.lamoda.ru/)

 

사진: 홈페이지

Lamoda는 러시아에서 가장 큰 패션 전자상거래 플랫폼 중 하나다. Lamoda는 독일 기업가인 Nils Tonsen, Florian Jansen, Burkhard Binder 및 Dominik Picker가 2011년에 설립했다. 2011년에 Lamoda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문을 열었고 자체 택배 서비스인 LM Express가 모스크바에서 운영되기 시작했다. 2014년 Lamoda는 스웨덴 Kinnevik 재단의 Global Fashion Group (GFG)에 합류했다. 2022년 12월 GFG는 Lamoda를 러시아 Stockmann의 소유주인 러시아 사업가 야콥 파첸코에게 매각했다.

  - 등록연도: 2010

  - 법적 주소지: 123308, Moscow, prospekt Marshala Zhukova, d. 1 str. 1

  - 전체 매출: 4850억517만8000루블 (2021년 기준)

  - 제품군: 의류, 신발, 액세서리

  - 기업 규모: 대기업(10005000명, 2018년 기준)

  - 이용자: 1300만 명

  - 판매처전자상거래 플랫폼과 200개 이상의 도시에서 1만7000개의 판매점

Petrovich Construction Trading House

 (https://petrovich.ru/)


사진: 홈페이지 

Petrovich Trading House는 건축 자재 및 수리용 제품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러시아 DIY 소매업체이다. 소비자는 편리한 구매 방법(컨택 센터, 웹 사이트, 모바일 앱 및 매장)을 선택하고 쉽게 변경할 수 있다. INFOLine에 따르면 Petrovich Trading House는 DIY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이자 건축 및 개조 제품의 러시아 최대 소매업체이다.

  - 등록연도: 2006년

  - 법적 주소지: 192249, Saint Petersburg, ul. Sofiskaya, d. 59 k. 2 str. 1 pom. 44

  - 전체 매출: 976억5820만2000루블(2021년 기준)

  - 제품군: DIY, 건축 및 건설 자재

  - 기업 규모: 대기업(10005000명, 2018년 기준)

  - 판매처전자상거래 플랫폼 및 21개의 목자재 쇼핑 센터

Vseinstrumenti.Ru

 (https://www.vseinstrumenti.ru/)

 

웹사이트 사진:

사진: 홈페이지

Vseinstrumenti는 DIY 분야에서 러시아에서 가장 큰 온라인

하이퍼마켓 중 하나이다. 매일 100만 명 이상의 방문자가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방문하며 집, 별장, 건설 및 수리를 위한

도구를 포함한 많은 제품들을 판매한다. 전자상거래 플랫폼 외에도 Vseinstrumenti는 러시아 전국에 600개 이상의 소매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매일 35만 개 이상의 제품이 판매된다. Vseinstrumenti는 러시아 인터넷에서 가장 큰 회사 중 하나이자 러시아에서 가장 큰 전자상거래 플랫폼 중 하나로 다양한 등급에 포함돼 있다.

  - 등록연도: 2011

  - 법적 주소지: 109451, Moscow, ul. Bratislavskaya, d. 16 k. 1 pom. 3

  - 전체 매출: 561억9320만8000루블(2021)

  - 제품군: DIY, 건축 및 건설 자재

  - 기업 규모: 대기업(5000명+, 2018년 기준)

  - 이용자: 매일 100만 명 이상

  - 판매처전자상거래 플랫폼 및 러시아 232개 도시의 690개 픽업 지점

[자료: Spark Interfax, 개별 플랫폼 웹사이트]


2022년 동향


2022년 러시아 시장은 우크라이나 사태와 경제 제재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으며 국가 간 전자상거래 시장은 다음과 같은 이유들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1) 러시아 시장에서 외국 기업의 이탈로 iHerb 또는 ASOS와 같은 많은 글로벌 브랜드들이 러시아로의 배송을 거부했다. 2) 물류 문제로 인한 배송 시간이 증가해 배송 기간이 기존의 2주 정도에서 약 1.5개월이나 걸리고 있다. 3) 해외 쇼핑 시 결제가 어렵다. 많은 사이트에서 러시아 카드 결제를 중단했으며 PayPal은 더 이상 러시아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


국가 간 전자상거래가 어려워진 만큼, 전자상거래 주문 수요와 전자상거래 플랫폼 이용 기업들이 러시아 국내 시장에 몰림으로써 러시아 내 전자상거래 시장은 오히려 긍정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다. 2022년에 와일드베리스(Wildberries)의 판매자 수는 두 배 이상 증가한 100만 명 이상이며, 그중 90% 이상이 중소기업들이다. 신발 및 주방용품 판매자는 전자상거래 시장에 가장 공격적으로 진출해, 2021년 12월 이후 4배로 증가했다. 얀덱스마켓(YandexMarket)은 2022년 3월 이후 판매자의 수가 두 배로 증가했다. 오존(Ozon)도 3분기 중소기업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두 배로 증가했으며 판매자 수와 매출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러시아 온라인 구매 상품 순위 상위 5개 품목은 전자제품 및 가전제품(전체 온라인 상거래 규모의 22%), 가구 및 생활용품(17.7%), 의류 및 신발(13.9%), 식품(13.5%) 및 미용 및 건강 제품(7.5%) 순이다. 데이터인사이트(Data Insight)가 판매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판매자 입장에서 품목별로 이용하기 가장 적합한 플랫폼은 와일드베리(Wildberries) 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와일드베리(Wildberries)는 의류 및 신발, 가정용 제품, 아동용품, 화장품, 스포츠 용품 등에서 가장 큰 선호 비중을 보였다. 다음으로 얀덱스마켓(YandexMarket)은 전자 및 가전제품, 자동차 제품 위주로, 스베르메가마켓(SberMegaMarket) 의약품 위주로 타사 대비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가장 적합한 제품에 대한 인식 조사(복수응답)>

(단위: %)

 

알리엑스프레스

와일드베리즈

오존

얀덱스마켓

스베르메가마켓

전자제품 및 가전제품

46

25

38

51(1위)

39

성인용 의류 및 신발

29

65(1위)

24

22

17

자동차 제품

34

25

30

37(1위)

26

가정제품 및 원예제품

46

53(1위)

40

45

35

수리 및 시공 제품

22

24

26

36(1위)

25

책, CD

19

32(1위)

31

29

24

의류를 포함 아동용품

31

54(1위)

29

28

25

화장품, 향수

23

45(1위)

30

27

26

애완동물 용품

22

39(1위)

30

34

27

스포츠 용품

36

42(1위)

31

33

25

식품(밀키트 제외)

6

20

21

22(1위)

21

문방, 취미 용품

34

43(1위)

32

35

29

의약품 및 약국

6

13

14

15

16(1위)

대답하기 어렵다

34

24

24

38

44

[자료: Data Insight, 2022년 6월]


외국기업


<전자상거래 플랫폼별 외국 제조업체 진출비율>

[자료: Data Insight, 2022년 8월]


각 전자상거래 플랫폼별 외국 기업들의 국가별 진출 비율을 조사 결과 중국은 5대 전자상거래 플랫폼 모두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한국은 AliExpress, Ozon, Wildberries, SberMegaMarket에서 3위, Yandex.Market에서 7%로 2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 인터뷰


디미트리 세르게예프 AliExpress Russia 전 부사장은 "AliExpress Russia는 이전에는 Alibaba Group의 러시아 지사였지만 현재는 러시아 직원 1000명, 니즈니노브고로드 지역 서비스 직원 수백 명, 물류창고 직원 수백 명 등을 고용하고 있는 러시아 기업이 됐다. AliExpress Russia는 모든 방면에서 현지화를 추진하고 있는데, 이제 기업의 모든 결정은 모스크바에서 내려지고, 모스크바에서 대부분의 작업을 통제한다."고 밝혔다.


현재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에는 4~5개의 자금이 매우 풍부한 기업들의 치열한 경쟁이 있다. 이들 기업들은 1억6000만 개에 달하는 많은 종류의 제품을 제공한다. Ali Express Russia는 천문학적인 자금을 동원해 다른 전자상거래 시장에 있는 기업들과 근본적으로 다른 재무 지표로 운영을 하고 있다. 


시사점


러시아 전자상거래 산업은 상당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Infoline-analytics는 2022년 상반기에 러시아인이 온라인 상품 구매(레스토랑에서 음식 배달 제외)에 2조2000억 루블을 지출했다고 추정한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전자상거래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했고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에도 러시아 시장을 떠난 외국 브랜드 제품을 얻기 위해 전자상거래가 이용되면서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러시아 시장에서 더 많은 가능성을 갖기 위해서는 와일드베리스(Wildberries)나 오존(Ozon)과 같은 러시아내 인지도가 높고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는 플랫폼과 협력함으로써 러시아 시장의 안방으로까지 파고드는 것이 중요하다.

 


: Spark Interfax, datainsight, akit 뉴스, corp.ozon.com, profashion, adindexvedomostinew-retailtechnodeyandex, russoft, ewdn 등 현지 도소매 웹사이트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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