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기고] 인도의 사회적 기업과 활동
  • 외부전문가 기고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서기수
  • 2022-09-22
  • 출처 : KOTRA

인도의 경제 성장과 사회적 기업의 역할 확대

강재동 Rajagiri Business School, India 조교수

 



인도는 거대한 인구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인도 사회는 다양한 인종, 사회적 계층, 문화로 구성돼 있다. 이렇게 거대하고 다양한 사회에서 발생하는 많은 사회문제를 중앙정부 혹은 주 정부가 혼자 해결하기는 어렵다. 정부뿐만 아니라 여러 NGO 특정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활동하고 있다. NGO 주로 정부의 지원이나 시민들로부터 기부금을 받아 운영된다. 정부나 NGO 외에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사회적 기업을 육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인도는 여느 나라와 마찬가지로 환경오염, 빈민층, 난민문제, 위생문제 다양한 사회문제를 안고 있다. 이러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적 기업이 시장에서 활동하며 사회적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할 있다.


사회적 기업은 사회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영리활동을 통해 경제적 자립을 이루고자 한다는 특징이 있다. 사회적 기업은 NGO 같은 전통적 비영리조직과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비즈니스 조직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사회적 기업의 특징>

구분

전통적 비영리조직

사회적 기업

비즈니스 조직

동기

온정, 선의에 호소

혼합된 동기

자신의 이익에 호소

방법

사명지향적

사명과 시장과의 조화

시장지향적

목표

사회적 가치 창출

사회적, 경제적 가치 창출

경제적 가치 창출

수익 이윤의 용도

비영리조직의 사명활동들을 지향

미션활동들과 운영비에 재투자되거나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유보됨.

주주와 소유주에게 분배

[자료: 최조순(2012) 참조하여 필자가 작성]

 

위의 표에서 있듯이 사회적 기업은 전통적 비영리조직과 비즈니스 조직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비즈니스 조직은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둔다. 비즈니스 조직은 시장지향적인 조직이며, 수익은 주로 주주와 소유주에게 돌아간다. 전통적 비영리조직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며, 영리를 목적으로 삼지 않는다. 전통적 비영리조직은 사람들의 온정과 선의에 호소하며 정부의 지원금이나 시민들의 기부금을 받아 운영된다. 이에 반해 사회적 기업은 비즈니스를 통해 영리를 얻으면서도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데 목적을 둔다. 사회적 기업은 시장을 지향하며 특정한 재화 사회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수익 구조를 형성해야 한다. 사회적 기업이라고 해서 정부나 시민의 지원이 필요없다는 뜻은 아니다. 사회적 기업은 자주 사회적 사명을 실현하기 위해 효율성을 포기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장애인이나 고령자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회적 기업은 효율성보다는 사회적 사명을 실현하는데 방점을 둔다. 이러한 경우 정부나 지역사회가 사회적 기업이 수익을 있도록 일정기간 동안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인도의 분야별 과제와 기회


인도는 2021 현재 139300만 명의 거대한 인구를 보유하고 있다. 많은 인구에 비해 인도 경제는 아직 개발도상국에 속해 있다. 인도의 1인당 국민소득은 미화 1,900.71달러(2020 기준) 한국의 미화 31,489.12달러(2020 기준) 비해 많은 낮은 수준이다. 사회적 기업은 인도의 분야별 과제를 파악하고 기회를 포착해서 수익 활동을 해야 한다. 인도의 분야별 과제와 기회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인도의 분야별 과제와 기회>

분야

과제

기회

교육

· 높은 중퇴율

· 불충분한 학교 기반시설

· 교사 부족

· 낮은 학습의

· 학생교육과정 개발

· 교사 훈련 교육 모듈 개발

· 학교시설 개선

· 인도 기업의 대다수는 CSR펀드를 교육에 투자함.

농업

· 생산량 감소

· 인프라 부족(양질의 종자, 저장시설, 운송수단 부족, 관개 시스템 부족 )

· 품질높은 작물과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한 멘토링 제공

· 농업 기계화, 공급망 시스템 설계, 저장시설 설계

· 유통 시스템 설계

· 유기농 재배 지속 가능한 생산활동에 대한 지원

헬스케어

· 도시와 시골 의료서비스 격차

· 미비한 건강보험제도

· 높은 아동 영양실조율

· 정신병에 대한 인식 부족

· 임팩트 투자의 활용

· 건강보험제도 확충

· 성장하는 의료기기 시장

· 의료정보 구축 인식 제고

· 의료 인프라 구축

재생에너지

· 전력 부족

· 전력 공급의 불평등

· 미개척 분야

· 높은 성장 잠재력

제조업

· 높은 금리로 인해 대출을 받아 투자하기 어려움.

· 내수 부족

· 기능인력 부족

· 선진국 중국과의 치열한 경쟁

· 정부의 제조업 활성화 정책

· 공정무역 창출기회

인력개발

· 기술 훈련 기회가 적음.

· 기술 훈련에 대한 관심 부족

· 직업/기술 훈련에 대한 수요 증대

· 인력 개발에 대한 인도 정부의 관심

· 기술위원회에 자문 제공

· 사내 기술 교육

[자료: Swissnex India (2015) 참조해 필자가 작성]

 

인도는 전반적으로 인프라 시설과 사회보장 제도가 갖추어졌다. 제조업 분야에서는 대출금리가 높아 투자가 어렵고 기능인력이 부족한 편이다. 사회적 기업은 인프라 시설 개선, 사회보장제도 확충, 기술 훈련 기회의 제공 인도에 필요한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할 있다. 인도의 경제 규모가 커지면서, 인프라 시설, 사회보장 제도, 기술 훈련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다. 이와 같이 수요가 커지면서 많은 사회적 기업들이 인도에서 활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의 사회사업가와 주요 성과


타타 그룹과 같은 인도 기업은 오래전부터 비즈니스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노력해왔다. 위프로 사의 창업자 Azim Premji 인도의 교육발전을 위해 많은 기부를 하고 있다. 인도 기업들은 비즈니스 활동을 통해, 또는 사업에서 얻은 수익을 기부해서 사회에 기여하고자 하는 전통이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인도는 비즈니스 활동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적 기업이 성장하기 좋은 토양을 가지고 있다. 다음 표는 인도의 대표적 사회사업가와 그들의 주요 성과를 보여준다.


<인도의 대표적 사회사업가와 주요 성과>

사회사업가 성함

사업 분야

주요 성과

Ms. Jeroo Billimoria

아동보호 교육

· 365 24시간 지원과 도움이 필요한 아동을 위해 무료 긴급 전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Childline India Foundation 설립. 서비스를 통해 노숙하는 아동들이 경찰 의료 서비스와 같은 지원을 요청할 있음.

Ms. Ria Sharma

황산테러 피해자 보호

· 황산 테러 피해자를 위한 세계 최초의 재활센터 설립

· 재활 센터는 피해자들에게 치료, 재정 지원, 법률 지원, 직업 훈련, 심리치료 등을 제공

·  센터는 지역 사회나 기업이 제공하는 기부금을 받아 운영함.

Ms. Ajaita Shah

농촌마케팅

· 2012년에 1만2500명의 농촌여성이 운영하는 소셜커머스 플랫폼인 Frontier Markets 설립

· 농촌의 저소득 가정에 저렴한 내구재를 판매

· 인도 최초로 여성 소액 건강보험 상품 출시

Mr. Dinabandhu Sahoo

어촌 개발 환경 보호

· 인도인은 해조류를 음식으로 소비하지 않으나 해조류를 화학제품의 원료로 사용할 경우 높은 시장 잠재력이 있음.

· Mr. Dinabandhu 해조류 양식이 새우 양식보다 운영하기 쉽고 생태계에도 해롭다는 것을 발견함.

· 그는 여러 기관에  현지 언어로 해조류 양식에 관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음.

[자료: Startup Talky, Fortune India 다양한 언론 자료를 참조하여 필자가 작성]

 

인도의 사회적 기업에 대해 생생한 이야기를 들어보기 위해 필자는 아빌라쉬(Abhilash G Nambudiri) 교수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는 2022 9 1일에 아빌라쉬 교수의 연구실에서 진행하였다. 아빌라쉬 교수는 사회적 기업을 주제로 인도의 코친과학기술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인도 라자기리 비즈니스 스쿨에서 사회적 기업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멘토링하며, 사회적 기업에 관한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Q1. 인도의 사회적 기업 중에서 아빌라쉬 교수님에게 깊은 인상을 남긴 기업을 소개해 주십시오.

 

A1. Kaushlendra씨는 KAUSHALYA Foundation(KF)라는 단체를 설립했습니다. 단체는 인도 비하르주를 중심으로 채소생산과 관련해 활동하고 있다. 비하르의 소농들은 자신이 생산한 채소를 값에 판매하지 못했습니다. KAUSHALYA Foundation 우선 소농들이 농업생산성을 높이도록 훈련했습니다. KAUSHALYA Foundation 어느 정도 자리잡자 Kaushlendra씨는 Knids Green이라는 사회적 기업을 창업했습니다. 기업은 우선 소농들에게서 채소를 구매합니다. 회사는 구매한 채소를 창고에 보관하고 품질에 따라 등급을 매깁니다. 그리고나서 회사는 소농들에게서 사들인 채소를 릴라이언스와 같은 대형 유통업체에 판매합니다. 이를 통해서 소농들은 중간상인들을 거치지 않고 값을 받고 채소를 판매할 있게 되었습니다. Kaushlendra씨는 소농들에게 값을 주고 채소를 사들일 뿐만 아니라 농민들이 스스로 채소를 판매할 수단을 제공했습니다. 그는 냉장시설을 갖춘 니어카를 개발해서 농민들에게 판매했습니다. 비하르주에서는 채소를 노상에서 판매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농민들은 냉장시설을 갖춘 니어카에 채소를 보관하면서 중간상인을 거치지 않고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할 있게 됐습니다.

 

<사회적 기업가Kaushlendra씨와 냉장시설을 갖춘 니어카>

[자료: The Weekend Leader]

 

Q2. 사회적 기업들이 일할 있는 분야들이 농업 이외에도 많이 있습니다. 교육, 헬스케어, 재생에너지, 환경 다양한 분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분야 중에서 인도의 사회적 기업가들이 최근 많은 관심을 쏟는 분야가 있다면 어떤 분야입니까?

 

A2. 지난 5~6 동안 사회적 기업가들이 환경문제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인도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많은 사회적 기업이 플라스틱 재활용과 같은 순환경제(circular economy) 탄소중립 등에 관심을 갖고 환경 분야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Banyan Nation이라는 사회적 기업은 플라스틱을 재생하는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업은 데이타에 기반해서 사용된 플라스틱을 수거하고 수거한 플라스틱을 업사이클해서 판매합니다. 환경 분야에서 일하는 또다른 기업 중에 바바인디아(Bhava India)사가 있습니다. 기업은 폐기물을 재활용하도록 시민을 교육하고 폐기물을 재활용한 제품을 만듭니다. 뿐만 아니라 바바 인디아는 취약계층의 여성들을 고용해서 임금을 주고 있습니다. 기업은 환경보전뿐만 아니라 취약계층 일자리 제공이라는 복합적 사회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위의 2가지 기업사례에서 있듯이, 환경이나 폐기물 재활용 분야에 인도의 사회적 기업들이 많이 활동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Q3. 사회적 기업에 관심이 있는 대학원들을 멘토링하면서 겪는 어려움은 무엇입니까?

 

A3. 제가 재직하고 있는 경영대학원 학생 중에 헬스케어 분야에 관심 있는 학생이 있었습니다. 학생은 혈액은행과 관련해서 사업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었고 사업 아이디어를 실현할 만한 프로그램 코딩실력도 갖추었습니다. 저는 그가 경영대학원에서 공부하는 동안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멘토링해 주었습니다. 그런데 취업해야  때가 되자 학생은 그의 아이디어를 가지고 창업하기보다는 안정된 회사에 취직하였습니다. 학생이 사회적 기업에 관심이 있어도 실패의 위험 때문에 창업을 포기하였습니다. 저는 사회적 기업가가 실패하더라도 그가 당할 피해를 줄여줄 기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생이 실패할 위험이 있어도 창업을 하려면, 정부나 학교가 위험을 분담하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4. 인도의 사회적 기업이 외국의 사회적 기업과 협력하는 것이 중요할까요? 한국의 사회적 기업이 인도의 사회적 기업과 어떻게 협력해야 할까요?

 

A4. 한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려면, 먼저 문제가 발생하게 사회적 맥락을 살펴보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런데 외국의 사회적 기업이 다른 나라의 사회적 맥락을 통찰하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외국의 사회적 기업이 인도의 사회 문제를 직접 해결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차라리 정부 차원에서 파트너십을 맺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 자원을 공유한다면, 해당 국가의 사회적 기업에 도움이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인도 정부와 한국 정부가 사회적 기업을 위한 기금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특정 사회문제에 대해 양국의 사회적 기업들이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생태계를  것이 중요합니다. 외국의 사회적 기업이 인도의 사회적 기업을 위해 자신의 지식을 전수할 있으나 지식을 소화하여 인도상황에 맞게 적용하는 것은 인도 사회적 기업이 해야 합니다. 

 

Q5.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목적을 두기 때문에 정부가 보호, 육성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인도의 중앙정부 혹은 주정부가 사회적 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지원한다고 생각하시는지요?

 

A5. 인도 정부는 창업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정부가 사회적 기업을 창업하는데 특별한 관심을 갖는 것은 아닙니다. 인도 정부가 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쓰는 예산의 10% 사회적 기업 육성에 사용한다면 사회적 기업은 크게 도움을 받을 것입니다. 인도 정부가 사회적 기업을 창업하는 것에 대해 관심이 없지만, 아쇼카재단은 사회적 기업가를 실제적으로 도와주고 있습니다. 재단은 매년 아쇼카 펠로우를 선발하고 사회적 기업가들에게 생활비를 제공합니다. 사회적 기업가가 생활비 지원을 받기 때문에 창업 초기에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현하는데 집중할 있습니다. 인도 정부가 야쇼카재단의 지원정책을 배워서 사회적 기업에 대한 지원정책을 발전시켜 나가길 바랍니다.

 

맺는말


인도는 다양한 사회 문제가 있는데 경제가 빠르게 발전하면서 인프라 확충, 사회보장제도 확충, 기술인력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사회적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 기업이 더욱 필요해졌다. 사회적 기업은 사회문제가 발생하게 사회적 맥락을 이해해야 적합한 솔루션을 제시할 있다. 한국의 사회적 기업은 인도의 사회적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고 지식과 자원을 공유할 필요가 있다. 이런 파트너십을 통해 인도 사회를 좀 더 이해하고 인도 사회의 과제와 기회를 알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한국 정부는 인도 정부와 파트너십을 강화하기 위해 사회적 기업을 위한 기금을 조성하고 양국의 사회기업가들이 협력할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같이 정부 , 기업 파트너십을 통해 양국의 사회적 기업이 서로 협력하여 나은 사회적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할 있다.


  

자료: 인도 라자기리 비지니스 스쿨(강재동 교수 연구실), Abhilash G Nambudiri 교수 인터뷰최조순 저(2012). 사회적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기업가정신. 한국학술정보, Swissnex India. (2015). Social Entrepreneurship in India., Startup Talky, Fortune India, The Weekend Leader 등 현지 언론 자료 종합



※ 해당 원고는 외부 전문가가 작성한 정보로 KOTRA 공식 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기고] 인도의 사회적 기업과 활동)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