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3 인도 국제식품박람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인도
  • 뉴델리무역관 한종원
  • 2023-11-28
  • 출처 : KOTRA

인도 식품 가공업 연평균 8.3% 성장

한류 열풍 속 전략적 마케팅의 필요성

박람회 소개


구분

세부 내용

행사명

2023 국제식품박람회(World Food India 2023)

개최기간

2023113~5

개최장소

뉴델리 프라가티 마이단(Pragati Maidan)

홈페이지

https://worldfoodindia.gov.in/

연혁

2017년 이후 2회차 개최

규모

50,000/ 950개 부스 운영 / 75,000명 방문

품목

식품, 식품 가공기기, 농업 기기 등

참가국

한국, 일본, 베트남, 네덜란드 등 81개국

주최

인도 식품가공부(Ministry of Food Processing Industries)

포스터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ip_image00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20pixel, 세로 1400pixel

[자료: World Food India 2023 홈페이지 및 KOTRA 뉴델리 무역관 재가공]

 

2023 인도 국제식품박람회가 2023113일부터 5일까지 인도 뉴델리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인도 식품가공부(Ministry of Food Processing Industries)가 주최하고 각 주 정부 기관들이 참여한 이번 전시회에는 인도 모디 총리가 개막식에 참석하며 언론의 큰 관심을 받았다이번 행사에는 81개국에서 950개 이상의 기업이 참여했고 75000명 이상의 관람객이 찾았다. 박람회에서는 세계 각국에서 개별 국가관을 구성하며 전시 및 체험 기회가 제공됐다.

 

박람회 기간에는 인도 유명 셰프의 퍼포먼스, 각 국가의 특성을 살려 꾸민 국가관, 참가기업들은 다양한 음식 제조 및 포장 관련 기기와 기술 등 다양한 볼거리로 가득 찼다. 이를 통해 식품산업의 최신 트렌드를 엿볼 수 있었다. 이번 행사는 인도 식품산업의 현황과 미래를 짚어보는 중요한 자리였다.

 

인도가 세계 음식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이번 전시회의 골자였다. 이를 위해 인도 식품시장의 현재 상황뿐만 아니라 미래 산업 또한 조명했다. 특히, 이번 박람회에서는 가뭄이나 전쟁 등의 어려운 환경에서도 잘 자라고 영양분이 풍부한 기장이 주목받았다. 기장은 UN에서 2023년을 '세계 곡물 기장의 해(International Year of Millets)'로 지정할 만큼 세계 식품 시장에서 주목받는 미래 먹거리인데, 인도에서는 이를 쌀과 밀의 대체품이자 식단 일부로 널리 활용하고 있다. 기장의 최대 재배국 인도는 이번 박람회를 통해 세계 식품시장을 확대하고자 한다.

 

인도 식품산업 시장동향

 

인도가 세계 농업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방대하다. 인도 브랜드자산재단 IBEF(India Brand Equity Foundation)에 따르면, 인도의 식품 가공업은 지난 5년 동안 연평균 8.3%의 성장률을 보였다. 회계연도 2022년을 기준으로 가공식품 수출액은 256억 달러에 달한다. OECD에 따르면 인도는 2020년부터 2년간 약 18890만 톤의 유제품을 생산했는데, 이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다. 더불어, Statista에 따르면 인도는 두 번째로 큰 규모의 채소를 생산하는데 그 규모만 자그마치 연간 13790만 톤에 달한다. 이러한 자료들을 기반으로 인도가 세계 식품시장에서 수행하는 주요한 역할과 성장 잠재력을 예측해 볼 수 있다.

 

<주요국 식품 시장 수익 규모>

(단위: 십억 달러, %)

순위

국명

2020

2021

2022

2023

1

중국

1,158

1,291

1,387

1,493

2

미국

844

870

937

975

3

인도

689

742

822

905

4

일본

604

621

626

635

5

인도네시아

208

230

244

261

[자료: Statista]

 

수출 규모 못지않게 내수시장도 활발하다. 글로벌 통계 플랫폼 Statista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인도는 약 9050억 달러의 수익을 창출하며 중국, 미국을 이어 세계에서 가장 큰 식품시장 중 하나로 나타난다. 이는 꾸준히 증가해 2028년 약 13550억 달러에 달하며 세계 2위에 올라설 것으로 예상된다.

 

식품산업 육성을 위한 인도 정부 정책

 

인도 정부는 식품 가공업의 성장을 위해 다양한 투자 친화적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식품 가공업은 해외직접투자(FDI)100% 자동 승인 경로로 허용되는 분야로 지난 9년간 약 60억 달러의 투자를 받는 등 이를 적극적으로 유치했다이러한 투자는 농업뿐만 아니라 수산업, 식품 가공설비 등의 다양한 분야로도 확대될 예정이다. 이를 장려하기 위해 인도 정부는 가공식품 공장의 소득세를 설립 초기 5년간 전액 면제하고 이후 5년간은 25~30% 면제하는 등의 파격적인 지원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정부는 인재 양성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특히 농업 및 가공업 기술자들을 육성하고 농업 부지 및 제조 설비 건설을 지원하는 대규모 식품산업단지(Mega Food Parks)’ 정책 등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까지 인도 내 안드라프라데쉬, 구자라트, 라자스탄, 오디샤 등 주요 지역을 중심으로 24개의 식품산업 단지가 가동되고 있고 이에 따라 창출된 일자리만 10만 건이 넘는다이처럼 인도 정부의 적극적인 제도적 지원은 우리 기업들의 인도 시장 진출에서도 큰 기회로 작용한다. 해외직접투자(FDI) 허용 및 면세 혜택은 우리 기업이 인도 진출 및 사업 확장을 용이하게 할 전망이다.

 

2023 국제식품박람회 한국관 안내

 

<2023 국제식품박람회 전경> 

[자료: KOTRA 뉴델리 무역관 자체 촬영]

 

KOTRA 뉴델리 무역관은 우리 식품 기업과 제품을 소개하는 한국관을 운영하며, 국내기업의 시장 진출 및 인도 소비자들에게 인지도를 제고할 기회를 마련했다. 박람회 기간 KOTRA 뉴델리 무역관에서는 한국관을 방문한 현지 바이어들과 B2B, B2G 오프라인 상담을 진행했는데 방문객 다수가 한국 제품에 큰 관심을 보였다이번 박람회에는 총 8개의 한국 기업이 참가했다. 기업들은 KOTRA 뉴델리 무역관에서 운영되는 한국관을 통해 제품 테스트 마케팅을 진행하고 샘플 전시를 통해 제품과 기업을 홍보했다. 박람회에 참가한 한국기업은 아래와 같은 제품을 전시했다.

 

<한국관 참가 국내기업 전시제품>


기업명

제품명

1

농심

라면 및 과자류

2

스퀘어팜

콤부차

3

유비무환

진생, 건강식품류

4

풀무원

식물성 런천미트, 김치, 라면 등

5

비아이원

컵떡볶이

6

꿀캔

7

여수야미

도라지 정과, 도라지환, 간식류 등

8

더밥

떡볶이

[자료: KOTRA 뉴델리 무역관 종합]

 

K-드라마와 K-POP 등 인도 내 한류 확산에 따라 한국 제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특히, 최근 인도 식품시장에서 건강 관련 식품에 관한 관심이 두드러지는 가운데 이와 연관성이 높은 한국 제품이 박람회에서 주목을 받았다. 인도 바이어 및 소비자로부터 한국의 건강식품과 비건 관련 식품에 대한 문의가 빈번하게 이루어졌다. 이는 국내 기업들에 인도 시장에서의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며 한국 식품의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장 인터뷰

 

KOTRA 뉴델리 무역관은 전시회에 참가한 현지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며, 이를 통해 인도 현지 식품시장의 동향과 한국 제품에 대한 수요를 알아봤다.

 

인터뷰 - A

 

Q1. 귀사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A1. 우리 회사는 한국과 일본에서 식품을 수입하는 업체로서 현재 한국에서는 인스턴트 커피, 고추장, 김밥 김 등 80개가 넘는 제품을 수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만의 독자적인 브랜드를 창출하여 인도 시장에 선보이고 있습니다.

 

Q2. 인도 소비자들의 한국 제품에 대한 반응은 어떤가요?

A2. 팬데믹 이후 인도 시장에서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는데, 한국 제품은 그 부분에서 잘 맞아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최근 K-POPK-드라마 등의 영향으로 인도의 젊은 층에서 한국 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을 타서 저희는 미디어에 노출되는 제품을 적극적으로 분석하고 최대한 관련 제품을 다양하게 수입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Q3. 한국 제품을 수입하는데 어려움은 없으신가요?

A3. 가장 큰 어려움은 홍보입니다. 이미 해외에서 알려진 유명한 제품들은 문제가 없지만, 인도 시장에 새롭게 소개하는 한국 제품의 홍보에는 장벽이 높습니다. 현재 저희는 샘플링, 전시회, 박람회 참가 등을 통해 한국 제품을 홍보하고 있지만 인도 소비자들에게 더욱 어필하기 위해서는 한국 수출기업들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제품의 라벨링과 같은 포장과 판매 과정에서 한국 기업들이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거나 홍보 전략에 도움을 준다면, 더욱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인터뷰 - B

 

Q1. 귀사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A1. 저희는 1996년에 식품 제조업을 시작해 2009년부터는 아시안 식품을 비롯한 멕시코, 이탈리아 식품 등을 수입하는 국제적인 식품사업으로 확장한 기업입니다.

 

Q2. 한국 제품에 대한 인도 소비자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A2. 인도 소비자들은 대체로 K-드라마를 통해 한국 제품에 대한 정보를 알게 되고 이러한 인식 제고는 판매량 증가로 이어집니다. 특히, 인도 북동 지역을 중심으로 소비자들이 큰 관심을 보입니다. 한국 음식의 비건 및 일반(non-veg) 옵션, 한식 특유의 매운맛, 다양한 풍미 등이 인도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Q3. 수입 과정에서 어려움은 없으신가요?

A3. 한국의 중소기업들이 수출 시 영문 라벨을 갖추지 않는 경우가 많아 인도 시장에 맞는 포장 방식을 개발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또한, 식품 제조과정에서 들어가는 식자재가 한국에서 허용되더라도 인도에서는 허용되지 않는 예도 있어 사전에 적극적인 협의가 필요합니다.

 

Q4. 인도 수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에 조언을 부탁합니다.

A4. 인도의 거대한 내수시장 및 대규모 인구는 많은 기업이 인도 진출을 고려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유의가 필요한 부분 중 하나는 통상적으로 한국 제품이 현지 제품보다 높은 가격으로 책정되는 경향이 있다는 점입니다. 인도는 무엇보다 가격에 예민한 시장인데, 예상보다 적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철수해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격적인 진출 전 프리미엄 시장을 목표로 할지 아니면 일반적인 인도 소비자 시장을 타깃으로 삼을 것인지 등 전략 수립이 선행돼야 합니다.


 

자료: World Food India 2023 홈페이지, 인도브랜드자산재단(IBEF), Statista, OECD, KOTRA 뉴델리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3 인도 국제식품박람회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