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캄보디아 피트니스 산업 동향 인터뷰
  • 현장·인터뷰
  • 캄보디아
  • 프놈펜무역관 오승준
  • 2023-10-04
  • 출처 : KOTRA

규모는 작지만 빠르게 성장하는 캄보디아 피트니스 산업

운동 장비 및 기기 관련 한국기업의 진출 기대

캄보디아 스포츠 및 피트니스 산업 현황


아직 캄보디아는 피트니스 및 스포츠 산업은 초기 단계이지만, 최근 헬스장 등 피트니스 관련 시설의 확산과 함께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국민들의 개인 건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면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영향으로 캄보디아 디지털 피트니스 시장이 2027년까지 약 1억 2천만 달러 규모로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엔데믹과 중산층의 소득 증가에 따라 피트니스 레슨 수요가 증가하며 피트니스 시장이 더욱 활성화되고 있다. 독일 데이터 전문기업인 Statista에 따르면, 피트니스 수요 증가를 바탕으로 운동 기구 및 장비 시장은 연평균 6.26%씩 성장하여 2024년에는 약 3,800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2017-2026년 운동 기구 부문 매출>

(단위: 백만 달러)

주: 2023-2028년은 추정치

[자료: Statista]



캄보디아의 피트니스 업계를 선도하는 ‘The Place Gym’과의 인터뷰


캄보디아에서 달리기, 하이킹, 자전거와 같은 야외 피트니스 활동이 증가하는 동시에 수영, 헬스 등 실내 운동 역시 활성화되고 있다. 최근 빠르게 성장하는 캄보디아의 피트니스 및 스포츠 산업의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프놈펜무역관에서는 캄보디아 헬스 산업의 프리미엄 브랜드인 ‘The Place Gym’의 Dara Nilrothanak 마케팅 매니저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Q. 귀사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The Place Gym’은 캄보디아 헬스클럽의 프리미엄 브랜드로 현재 프놈펜에서 3개의 지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그룹 헬스, 요가, 스피닝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회원들의 건강 뿐만 아니라 네트워킹 기회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18세부터 50세까지 직장인, 사업가, 외국인 등 다양한 회원이 등록하여 The Place Gym의 1:1 맞춤형 트레이닝을 받고 있습니다.


<Aeon Mall 1에 위치한 The Place Gym 사진>

[자료: The Place Gym 웹사이트]


Q. 엔데믹 이후 캄보디아 피트니스 산업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우선 코로나19로 많은 사람들이 건강에 대한 경감심과 주의를 기울이게 되었습니다. 엔데믹으로 다시 개장했을 때 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빠르게 회원수가 증가하여 새로운 트레이닝 프로그램이나 그룹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확산과 함께 헬스장 홍보 방식도 달라졌습니다. 코로나19 전에는 넓고, 새롭고, 유명 브랜드의 헬스기기를 갖춘 깔끔한 헬스장을 테마로 홍보를 진행했다면, 최근에는 건강을 잃는 것에 대한 기회비용, 도전정신과 성취 등을 위주로 홍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캄보디아 사람들이 주로 사용하는 헬스 장비와 기기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A. 캄보디아 회원들의 경우 일반적으로 둔근, 햄스트링, 종아리 등 하체를 단련하는 데 관심이 많습니다. 최근 회원들로부터 스쿼트, 힙 쓰러스트, 데드 리프트 등의 운동 자세에 대한 문의가 많은데 해당 운동들은 하체 근육 발달에 탁월한 운동으로 레그프레스, 스미스 머신 등의 관련 헬스 기기에 대한 수요가 높은 상황입니다. 더불어 남성 회원들의 경우 근육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 남성 회원이 증가하면서 고중량으로 운동할 수 있는 기기에 대한 수요 역시 증가하는 상황입니다.


Q. The Place Gym이 다른 운동시설과의 차별화 전략은 무엇인가요?

A. 최근 프놈펜에 다수의 운동 시설이 생기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The Place Gym은 세심한 고객관리부터 맞춤형 목표 설정 및 1:1 트레이닝을 제공하고 모든 Zone에 트레이너를 배치하여 고객의 안전과 문의사항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The Place Gym의 사회적 책임 일환으로 지역 주민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파악하고 제공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Q. 캄보디아 피트니스 산업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기업에 조언 부탁드립니다.

A. 현재 캄보디아의 헬스 장비 및 기기의 경우 외국으로부터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관련 장비와 기기를 수출하는 한국기업에도 큰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캄보디아 피트니스 산업 진입을 위해서는 직접 캄보디아에 방문하여 시장현황을 확인하고 다양한 진출 성공사례를 접하는 등 목표로 하는 시장에 적합한 고객층과 소비자의 수요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불어 브랜드를 홍보하고 세심한 고객관리 및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직원이 성공적인 피트니스 산업 진출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관련 투자를 아끼지 않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시사점


영국의 저명한 리서치 기업인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캄보디아의 건강 관련 시장이 2023년 기준 4억 6천만 달러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중산층의 소득 향상에 따라 여가를 위한 스포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스포츠 시설과 관련 교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직 캄보디아의 피트니스 및 스포츠 산업은 주변국에 비해 규모가 작은 편이지만, 캄보디아의 지리적 이점을 고려했을 때, 동남아시아 사람들의 체형에 맞는 운동법과 운동 장비 및 기기의 테스트 베드로 활용하기에 용이하여 다수의 관련 한국기업 진출이 기대된다.



자료: Statista, Khmer Times, The Phnom Penh Post, The Place Gym 인터뷰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캄보디아 피트니스 산업 동향 인터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