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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카타, 인도 최초의 수중 터널 지하철 공사
- 투자진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4-2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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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카타, 인도 최초의 수중 터널 지하철 공사
- 콜카타의 동-서 지역 연결 -
- 490억 루피 규모로 2014년 완공 예정 -
□ 인도, 콜카타(Kolkata)의 동-서 메트로 프로젝트(East-West Metro Corridor Project)
○ 인도 웨스트 뱅갈(West Bengal)주 수도인 콜카타의 동과 서를 잇는 메트로 프로젝트 가 기공식과 함께 공사를 시작함.
- 동-서 메트로 프로젝트는 인도 최초의 수중터널 지하철 공사로 1984년 콜카타 지하철 개통식 당시 전 수상이었던 인디라 간디(Indira Gandhi)에 의해 제안되었음.
○ 이 프로젝트는 약 490억 루피(약 98억 달러)규모로 콜카타의 Salt Lake Sector 5에서 Hooghly의 서부 Howrah Maidan를 연결하는 지하철 노선 건설 프로젝트임.
- 총 길이 14.67Km 중 8km는 지하궤도, 6.67km은 고가궤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2단계로 나누어 2014년 10월 완공 예정임.
- 지하철 역사는 Salt Lake Sector 5, Karunamoyee, Central Park, City Center, Bengal Chemical Office, Yuva Bharati Krirangan, Phoolbagan, Sealdah Station, Bow Bazar, Central(1호선 환승역), Mahakaran, Howrah Station, Howrah Maidan으로 총 13개임.
- 수중 터널은 지하구간 중 Mahakaran와 Howrah역 사이에 위치한 Hooghly강의 60피트 깊이에서 시공될 예정임.
○ 이번 공사는 콜카타 지하철 철도공사(Kolkata Metro Rail Corporation)가 건설과 운영을 책임지고 있음.
- 콜카타 지하철 철도공사는 인도 정부와 콜카타 주 정부의 합작회사로 일본국제협력은행(JBIC)으로부터 자금을 조달받고 있음.
콜카타 동-서 지하철 노선
자료원: KMRC 웹사이트
□ 콜카타 동-서 메트로 이점
○ 동-서 메트로는 하루에 약 23,000명, 1년 간 500,000여 명의 승객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됨.
○ 프로젝트 건설과 개통으로 약 3,700여 명의 고용창출효과를 이끌어냄.
○ 메트로 개통으로 599만 리터의 디젤과 929만 리터의 페트롤을 절약할 수 있음.
○ 교통 혼잡, 교통사고, 환경오염 등을 감소시킬 수 있음.
□ 메트로 프로젝트 입찰현황
○ 콜카타 메트로 철도공사는 동-서 메트로 프로젝트에 대해 분야별로 입찰자를 선정하여 컨소시엄(consortium)을 형성함.
- 이번 프로젝트 건설에는 LHPA, AECOM-Maunsell(미국), EGIS(프랑스), YACHIYO(일본), CES(인도) 등의 업체들이 선정됨.
- 메트로 역사 건축설계는 뉴욕 지하철역을 혁신적으로 설계했던 Lee Harris Pomeroy Architects(LHPA)가 선정됨.
- AECOM-Maunsell은 미국의 로스엔젤레스(Los Angeles)에 본사를 두고 있는 세계적 인 기술경영 지원기업으로 이번 프로젝트의 설계, 건설, 경영, 서비스 등의 지원을 담당함.
- EGID, YACHIYO, CES 등도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컨설팅 업무를 맡게 됨.
○ 콜카타 메트로 철도공사는 프로젝트 입찰정보에 대해 자사 웹사이트인 www.kmrc.in에 업데이트하여 공고하고 있음.
□ 시사점 및 향후전망
○ 콜카타 주 정부는 주의 동과 서를 잇는 메트로 공사를 착수했으며 이번 프로젝트는 인도 최초로 수중터널 지하철 공사가 포함되어 있어 관심이 주목되고 있음.
○ 주 정부는 이번 메트로 프로젝트 외에도 기존 메트로 확장과 시설 보수 등 운송시스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 콜카타 메트로 공사가 진행되는 동안 지하철 관련 엔지니어링, 건설장비 및 기계, 부품 등 수요가 많을 것으로 보여 우리 업체들이 주목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KMRC 웹사이트, 데칸 헤랄드, 익스프레스인디아, 현지언론 및 KBC 의견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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