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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새 고속도로 건설로 메콩델타 지역 성장 촉진
  • 투자진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김동현
  • 2009-02-25
  • 출처 : KOTRA

베트남, 새 고속도로 건설로 메콩델타 지역 성장 촉진

- 인프라 투자 확대에 따른 프로젝트 진출 유망 -

 

보고일자 : 2009.2.25

김동현 호치민 코리아비즈니스센터

maestrong@korea.com

 

 

□ 금년중 다수의 고속도로 건설 예정

 

ㅇ 메콩델타는 베트남 남서부에 위치하며 13개 성(province)으로 구성되어 있음.

  - Long An Province, Tien Giang Province, Ben Tre Province, Tra Vinh Province, Vinh Long Province, Dong Thap Province, An Giang Province, Kien Giang Province, Can Tho City, Hau Giang Province, Soc Trang Province, Bac Lieu Province, Ca Mau Province

  - 메콩델타 중심 지역은 Can Tho City(껀터시)임.

 

ㅇ 2007년 기준 인구는 1,752만명임.(베트남 전체 인구의 약 21%)

- 메콩델타 인구중 약 79%가 농촌 인구임.(곡창 지대)

- 베트남 전체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 : 약 18%

- 주요 생산품 : 쌀, 시리얼, 열대 과일, 채소, 수산물

- 산업 생산은 베트남 전체의 8.5% 수준으로 낮은 편임.

 

ㅇ 최근 베트남 정부는 그동안 교통 인프라가 매우 열악하여 다른 지역에 비해 투자 매력도가 매우 낮았던 메콩델타 지역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노력중임.

  - 베트남 교통부에 따르면, 메콩델타 지역의 사회경제적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금년중 다수의 고속도로가 건설될 예정이라고 함.

  - An Giang성 Chau Doc – Tinh Bien 구간 27.3km, Ca Mau성 Nam Can – Dat Mui 구간 57km 등

 

 

□ 메콩델타 지역 프로젝트 현황

 

ㅇ 베트남 계획투자부(MPI)에 따르면, 1988년부터 2008년 12월 22일까지메콩델타 지역에 대한 FDI는 총 419건, 76억 달러 규모라고 함.

  - 같은 기간중 대 베트남 전체 FDI 대비 건수면에서는 4.3%, 금액면에서는 5%에 불과.

  - 한편, 1993년-2007년 기간중 동 지역에 투입된 ODA 자금은 약 24억 달러로 베트남에 제공된 전체 ODA 자금의 9.4%를 차지.

 

ㅇ 베트남의 지역별 ODA 자금 규모(1993-2007)

지 역

금액(백만불)

비중(%)

Red River Delta

3,500.83

13.7

Northern mountainous region

2,063.78

8.1

Northern central region & Central coastal region

3,278.19

12.8

Central highlands

1,132.39

4.4

Southeast region

3,995.60

15.6

Mekong River Delta

2,394.67

9.4

기타 지역

9,211.33

36.0

합계

25,576.79

100

자료원 : MPI

 

ㅇ 메콩델타 지역에 대해 베트남 정부는 농수산업 발전 및 교통 인프라 개선 우선 정책을 시행하고 있음.

  - 교통 인프라 투자가 많은 관계로 베트남 교통부가 관련 부처인 경우가 많음.

 

 

□ 프로젝트 주요 분야 및 재원조달 방법 등

 

 교량

  - Can Tho bridge, Rach Mieu bridge, Vam Cong bridge, Cao Lanh bridge, Ham Luong bridge 등

 

 도로

  - National Road 1A (Section Trung Luong – My Thuan – Can Tho), N2 route, express way Hochiminh City to Can Tho City

  - National Road 30, 53, 54, 57, 61, 62, 63, 80, 91

 

 항구

  - 주요 항구 : My Thoi Port (Long Xuyen, An Giang Province), Can Tho Port (Can Tho City), My Tho Port (Tien Giang Province)

  - 지방 항구 : Tac Cau Port (Kien Giang Province), Long Duc Port (Tra Vinh Province), Sa Duc Port (Dong Thap Province), Giao Long port (Ben Tre Province), An Phuoc Port (Vinh Long Province), Binh Long Port (An Giang Province)

  - 여객선 항구(passenger port) : Can Tho Port (Can Tho City)

 

 공항

  - Rach Gia Airport, Ca Mau Airport, Can Tho Airport, Phu Quoc Airport

 

ㅇ 대형 프로젝트의 주요 재원은 ODA 자금 및 정부/국영기업 예산이며 주요 진출국은 일본, 호주, 독일, 영국, 스위스, 한국 등임.

  - 세계은행, 아시아 개발 은행 등 국제적 기관이 아닌 특정 국가에서 지원되는 ODA 자금의 경우 해당 국가에 프로젝트 수주권이 우선적으로 부여됨.

 

ㅇ 관련 발주처의 비투명성, 내국 기업 우선, 정보 부족, 입찰 참가서류 준비기간 부족(약 40일 이내) 등의 사유로 아직까지는 외국기업의 프로젝트 수주가 쉽지 않은 상황임.

 

 

□ 시사점

 

ㅇ 베트남 정부가 국가 균형발전 차원에서 그동안 상대적으로 크게 낙후되었던 메콩델타 지역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므로 교통 인프라를 중심으로 한 프로젝트 진출 기회가 보다 넓어질 전망임.

 

ㅇ 유능한 현지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세계은행, 아시아 개발 은행 등 국제적 기관의 자금을 활용한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수주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임.

 

ㅇ 또한, EDCF를 활용한 프로젝트의 경우 EDCF 공여국 기업에 수주 우선권이 주어지므로 한국 EDCF 자금을 활용한 프로젝트 수주에도 적극적인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자료원 : 베트남 뉴스,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자체 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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