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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하노이-중국 운남성 고속도로 건설 추진
- 투자진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박근형
- 2007-12-1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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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하노이-중국 국경간 고속도로 건설 추진
- 베트남 하노이와 중국 운남성 연결 고속도로 2012년까지 건설 –
- 베트남 북부지역의 중국과의 비즈니스 여건 개선 예상 -
보고일자 : 2007.12.17.
박근형 하노이무역관
□ 하노이-중국 국경간 고속도로 추진 현황
Ο 2012년까지 하노이-라오까이성 간 244km 구간의 고속도로 건설 추진
- 하노이-라오까이 간 도로는 하노이에서 랑손을 거쳐 중국 광서장족자치구로 연결되는 도로와 더불어 현재 하노이에서 중국으로 연결되는2개 간선도로 중 하나임.
- 라오까이성은 중국의 운남성과 맞대고 있는 베트남 북서쪽의 행정구역으로 개발이 낙후돼 있는 대표적인 지역임.
Ο 2012년에는 550만대가 통행 예상하며, 2022년까지는 17억대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 현재 하노이-라오까이 간 도로 통행량은 매년 12% 정도 증가하고 있음.
Ο ADB(Asian Development Bank)에서 11억 달러 차관 제공
- ADB에서 지원하는 단일 프로젝트로는 최대임
- 2억 달러는 ADF(Asian Development Fund)의 저리 차관과 8억9600만 달러의 ADB Ordinary Capital Resources로 구성
□ 기대 효과
Ο 하노이와 중국 운남성 꾼밍 간의 운행시간 단축
- 현재는 열악한 도로상태로 하노이와 꾼밍 간이 2일(승용차) 또는 3일(트럭) 정도 소요되고 있는 실정이나 신규 고속도로가 건설되면 두 도시간 거리가 하루 내 거리로 단축됨.
Ο 하노이-라이까이 간 베트남 북서지역의 경제 발전
- 고속도로 인근을 중심으로 한 비즈니스 및 고용 창출 등을 통해 개발이 낙후돼 있는 베트남 북서지역의 경제 발전 기대
Ο 하노이 중심의 북부지역 경제발전 촉진 효과
- 하노이 인근 기업들의 중국 운남성과의 교역 확대 및 중국 관광객의 증가에 따른 경제 활성화 기대
- 중국 운남성 기업들이 광서장족자치구의 Fangcheng항보다 가까운 베트남의 하이퐁항을 이용할 가능성이 큼.
□ 전망 및 시사점
Ο 베트남 북부지역의 대 중국 비즈니스 입지조건이 더욱 개선될 것으로 전망
- 중국과의 연결 도로 향상으로 중국으로의 수출 및 중국으로부터의 원부자재(부품) 수입이 더욱 원활해짐.
- 현재 중국과 연결된 주 도로는 하노이-박닌-박장-랑손으로 연결되는 도로로, 하노이에서 랑손의 중국 국경까지 4~5시간, 국경부터 광동성의 꽝조우까지는 12시간 정도 소요되고 있음.
Ο 중국시장을 염두에 둔 투자자들의 베트남 북부지역으로의 투자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
- 베트남에서 생산, 중국으로의 수출을 목적으로 하는 투자와 베트남의 낙후된 부품산업으로 인해 중국으로부터 아웃소싱해야 하는 투자가 증가할 것임.
- 현재도 이와 같은 목적의 투자가 하노이-박닌-박장-랑손 축을 중심으로 늘어나고 있음
Ο 베트남 내수시장의 경우에는 중국산 제품의 유입이 더욱 늘어날 가능성이 크므로, 이를 고려한 투자 및 진출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Vietnam Investment Review, 하노이무역관 보유 및 분석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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