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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항만건설 프로젝트 붐
  • 투자진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박동욱
  • 2010-06-15
  • 출처 : KOTRA

 

베트남 항만건설 프로젝트 붐 전망

- 베트남 2020년까지 8개 항만구역 종합개발 계획 수립 -

- 베트남 수출입 활성화에 따른 각종 항만 설비 및 시스템 교체 수요 확대 전망 -

 

 

 

□ 베트남 항만인프라 건설계획 수립

 

 ○ 베트남 정부는 금년 2020년까지 베트남 항만인프라의 현대화와 선진화를 위한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베트남 전역을 8개 항만구역으로 종합 개발하고 기존 항만시설과 함께 국제적인 수출입 항구로 Lach Huyen(북부), Lien Chieu(중부), Thi Vai(남부) 3개를 추가하고 국제컨테이너 전용항만으로 Van Phong(Khanh Hoa지역)을 중점 육성할 계획을 수립함.

 

  - 지난 06. 7월 착공한 중부지역의 최대 30,000DWT급 규모의 Dung Quat 항만건설을 시작으로 복합항만 건설이 본격화되고 있으며 향후 베트남 전역에 걸쳐 83개의 항구로 이루어진 총 8개의 복합항만단지(Port Complex) 개발하는 것이 목표임.

 

베트남 항만인프라 권역개발도

베트남 북부 최대 항만 건설계획

하이퐁 (Lach Hyuen 항만)

 

 

□ 베트남 항만물동량 급증 및 인프라 건설 시급

 

  베트남 항만협회(Vietnam Seaport Association)에 따르면 2008년 베트남 항만물동량이 1억 7천만톤 규모로 늘어난 것으로 추정되며 2010년까지 총 처리물동량이 2억톤 이상 증가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최근 덴마크 대사관에 따르면 2015년까지 4.9억톤으로 연평균 18%의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며 2020년까지 현 수준의 4배인 8.5억톤까지 해상물동량이 급속하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기도 함.

 

  특히 IMF는 베트남의 수출증가율이 2013년까지 8.4%, 2018년까지 12%의 높은 성장세가 전망되는 가운데 베트남 전체 인프라건설 중 항만건설이 차지하는 비중이 2008년 5.8%에서 2014년 16.2%까지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을 보이고 있음

 

베트남 항만물동량 전망(단위: 백만톤)

자료원: 덴마크 대사관 2009년

 

  베트남은 최근 경제성장 및 외국기업의 투자가 본격화되며 기초 산업인프라인 항만건설에 대한 투자가 크게 확대되고 있는 상황으로 외국기업의 항만건설 프로젝트 10건을 포함하여 총 17건의 항만 신규 및 확장건설 프로젝트가 추진중임.

 

  - 베트남 정부는 급속하게 증가하는 항만수요에 대응하기 위하여 2005년 해양법 개정에 따른 외국인투자의 허용은 물론 항만건설 및 시설 확충을 위한 각종 설비 및 기자재 도입시 수입면세 혜택과 정부 지원을 유인책으로 민간의 투자를 유도하고 있음.

  - 베트남 정부는 항만시설 현대화와 상기 프로젝트 성공적 추진을 위해 2010년까지 15억불, 2020년까지 24억불 규모의 민간투자를 기 승인하였으며 외국전문가에 따르면 향후 U$50억불에 달하는 추가 투자계획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됨.  

 

  베트남 항만 및 관련 정보를 살펴보면,

  - 해안길이: 북에서 남까지 총 3,260km

  - 항만 수: 49개 (북부 9개, 중부 17개, 남부 23개)

  - 화물부두 수: 166개

  - 환적장 수: 330개

  - 전체 항만 총길이: 36km, 전면적: 총 22,000㎥

 

 

2010년 베트남 정부의 항만인프라 투자계획

지역별

투자금액 (십억동)

비율 (%)

전체

56,600

100

북부

20,500

36,22

중부

14,000

24,73

남부

20,100

35,51

남서부

2,000

3,53

자료원: VMA(베트남 항만관리청)

 

베트남 항만분야 외국인 투자계획

투자프로젝트

위치

투자형태

전체투자금액

(백만불)

목적

물동량

P &O Ports Saigon(England) & Tan Thuan IP(Vietnam)

Sai Gon Port

Joint venture

249

Port exploitation investment

1,5 mill TEUs

Sai Gon Port &  Maersk

(Denmark)

Upstream Cai Mep - Thi Vai Port

Joint venture

187

Port exploitation investment

950,000 TEUs

Sai Gon Port & Singapore Port

Low stream Cai Mep - Thi Vai Port

Joint venture

133

Port exploitation investment

Sumitomo Corp. (Japan) & Vinalines

Van Phong EZ (Khanh Hoa)

Joint venture

196

Construction container port

N/A

Vinalines & SSA Marine (USA)

Cai Lan (Port)

Joint venture

100

Construction No 2,3,4 wharf  of Cai Lan Port

30,000 tons

자료원: 베트남 항만협회(VMA)

 

베트남내 주요 항구 투자계획

주요 항만프로젝트

투자금액 (백만불)

투자기업

투자기간

진행상황

Con Dao transshipment port

300

Trai Thien Sa Transport Investment & Development JSC

 

License awarded

Cai Cui port

(Can tho)

63.15

 

2009-2015

Construction of the second phase under way

Hai Phong Int’l port

425

Vinalines

 

At planning stage

Son Duong deep water port

1200

Formosa Plastic group  

 

At planning stage

Sai gon □ Hiep Phuoc port

168

Sai Gon Port One member JSC

Stage1: 2008-2011

Stage 2: 2011-2014

Stage 1: Under construction

Dedicated box facility in Ba Ria - Vung Tau, in Cai Mep Port

 

Mitsui OSK Lines ( MOL), Hanjin & wan hai

2009-2011

 

Deepwater Port at Khe Ga Cape ( Binh thuan)

250

Vinacomin

 

At planning stage

Sai Gon International Terminal, Phu My 1 IP

163

China Habour Engineering Company

2009-2011

Under construction

My Thuy Deep water port

1,100

Marine Consultant Co & Quang Tri Province

 

Approved in 11/2008

Cai Mep - Thi Vai Int’t port

700

Civil Engineering Construction JSC (no 6) & Truong Son

 

Phase one in operation

Van Phong International Port

1,380

Vinalines

 

Seeking investors

자료원: 베트남 항만협회(VMA)

 

 

□ 낙후된 항만시설, 베트남 경제성장 걸림돌

 

  베트남의 최근 급속한 경제성장 및 수출입 확대에 걸맞지 못한 산업기초 인프라의 부족으로 많은 기업들이 경영활동에 애로를 겪고 있으며 항만시설 또한 가장 시급한 개선과제로 꼽히고 있음. 특히 베트남은 WEF(World Economic Forum)에서 발표한 국제경쟁력 평가에서 베트남 항만인프라 분야에서 전세계 112위로 기록됨.

 

  베트남 화물 물동량은 2010년까지 약 2억톤 규모에서 2015년까지 4.9억톤으로 증가하여 현재보다 2배 이상 확대되며 이같은 수요를 대비하기 위하여 총 50억불에 달하는 대규모 투자가 체계적으로 준비 및 실행되어야 하나 현재까지 베트남 대규모 항만들은 선적 및 하역설비 등 단순설비 업그레이드에 집중될 뿐 현대적인 항만개발 속도가 매우 더딘 상황임.

 

  또한, 지역간 물동량 불균형 문제도 심각한 상태로 북부지역 항만의 총 화물처리량이 25~30% 정도만이 활용되고 중부지역은 물동량이 부족한 상태인 반면 남부지역 항만은 총 운송량의 57%이상을 담당하며 과부하 상태일 뿐만 아니라, 베트남에서는 얕은 수심과 대형선박 접안 가능한 항만이 부족한 것 또한 항만시설 신규투자에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음.

 

□ 시사점 및 향후 프로젝트 리스트

 

  베트남 경제는 향후 5년간 9%대의 높은 경제성장률과 22%의 국제교역 증가율 그리고 물동량은 매년 25%가 증가하는 등 향후 해상물류산업이 유망성장 산업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높은 상태임.

  - 이와 함께 항만설비, 시스템 및 물류관련 다양한 서비스산업에 대한 투자가 매년 30〜40%이상 크게 늘어날 전망으로 국내 관련기업의 지속적인 관심과 틈새시장에 대한 진출 확대가 필요한 시점으로 판단됨.

 

  베트남 정부는 항만인프라 확충을 위하여 아래와 같은 프로젝트를 2015년까지 진행할 예정이기에 국내관련 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이 필요함.

 

베트남 항만협회 추진 프로젝트 (2011-2015년)

 

프로젝트명

전체투자금

(백만동)

2011-15년

(백만동)

A

Vietnam marine administration

18,060,000

14,489,000

I

ODA Projects

6,660,000

6,550,000

1

Building 4 ships  for researching & rescuing ( length of 115m)  

2,000,000

2,000,000

2

Hai Phong Int'l Port

4,660,000

4,550,000

II

 Projects funded by the State bond

3,665,000

2,006,000

1

An Thoi Port , Phu Quoc Island

150,000

26,000

2

Draughts for big load ships to Hau River

3,149,000

1,819,000

3

Improving draughts into  Quy Nhon Port

75,000

20,000

4

Improving shipping draught  30000DWT-50000DWT to Dung Quat Port

70,000

20,000

5

Improving draughts to Cua Viet port

221,000

121,000

III

Domestic Projects

7,735,000

5,933,000

1

 Wharf No 3, Vung Ang

805,000

605,000

2

Improving draughts 10000DWT to Cua Lo Port

250,000

200,000

3

Construction draughts 30.000 DWT from Quy Nhon Port to Nhon Hoi Economic Zone

400,000

300,000

4

Gate draught Bo De, exploiting Nam Can Port

250,000

150,000

5

Shipping Draught dredging 5000DWT- 10.000DWT throughDinh An Gate to Hau River

250,000

150,000

6

The Middle Int’l Gate Seaport

3,000,000

2,000,000

7

Construction management center on transportation & data shipping

27,000

10,000

8

Dredging marine draughts

500,000

400,000

9

Invest 02 ships for dredging services

400,000

200,000

10

Invest Long reached and identification transponder system installation

40,000  

30,000

11

Improving jet liner  Sai Gon □Vung Tau for 30,000 DWT ship

300,000

300,000

12

Upgrading & amending VTS  for Sai Gon □ Vung Tau jet

60,000

60,000

13

Setting up VTS for Hai Phong □ Quang Ninh jet

60,000

60,000

14

Investment & development Automatically identification system  in Vietnam

120,000

100,000

15

Construction No 4 wharfs, Vung Ang Port

900,000

900,000

16  

Upgrading some key jets

120,000

120,000

 

 

 자료원 : 베트남 교통부, 항만협회 및 KBC 자체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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