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트남 항만건설 프로젝트 붐
- 투자진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박동욱
- 2010-06-15
- 출처 : KOTRA
-
베트남 항만건설 프로젝트 붐 전망
- 베트남 2020년까지 8개 항만구역 종합개발 계획 수립 -
- 베트남 수출입 활성화에 따른 각종 항만 설비 및 시스템 교체 수요 확대 전망 -
□ 베트남 항만인프라 건설계획 수립
○ 베트남 정부는 금년 2020년까지 베트남 항만인프라의 현대화와 선진화를 위한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베트남 전역을 8개 항만구역으로 종합 개발하고 기존 항만시설과 함께 국제적인 수출입 항구로 Lach Huyen(북부), Lien Chieu(중부), Thi Vai(남부) 3개를 추가하고 국제컨테이너 전용항만으로 Van Phong(Khanh Hoa지역)을 중점 육성할 계획을 수립함.
- 지난 06. 7월 착공한 중부지역의 최대 30,000DWT급 규모의 Dung Quat 항만건설을 시작으로 복합항만 건설이 본격화되고 있으며 향후 베트남 전역에 걸쳐 83개의 항구로 이루어진 총 8개의 복합항만단지(Port Complex) 개발하는 것이 목표임.
베트남 항만인프라 권역개발도
베트남 북부 최대 항만 건설계획
하이퐁 (Lach Hyuen 항만)
□ 베트남 항만물동량 급증 및 인프라 건설 시급
○ 베트남 항만협회(Vietnam Seaport Association)에 따르면 2008년 베트남 항만물동량이 1억 7천만톤 규모로 늘어난 것으로 추정되며 2010년까지 총 처리물동량이 2억톤 이상 증가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최근 덴마크 대사관에 따르면 2015년까지 4.9억톤으로 연평균 18%의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며 2020년까지 현 수준의 4배인 8.5억톤까지 해상물동량이 급속하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기도 함.
○ 특히 IMF는 베트남의 수출증가율이 2013년까지 8.4%, 2018년까지 12%의 높은 성장세가 전망되는 가운데 베트남 전체 인프라건설 중 항만건설이 차지하는 비중이 2008년 5.8%에서 2014년 16.2%까지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을 보이고 있음
베트남 항만물동량 전망(단위: 백만톤)
자료원: 덴마크 대사관 2009년
○ 베트남은 최근 경제성장 및 외국기업의 투자가 본격화되며 기초 산업인프라인 항만건설에 대한 투자가 크게 확대되고 있는 상황으로 외국기업의 항만건설 프로젝트 10건을 포함하여 총 17건의 항만 신규 및 확장건설 프로젝트가 추진중임.
- 베트남 정부는 급속하게 증가하는 항만수요에 대응하기 위하여 2005년 해양법 개정에 따른 외국인투자의 허용은 물론 항만건설 및 시설 확충을 위한 각종 설비 및 기자재 도입시 수입면세 혜택과 정부 지원을 유인책으로 민간의 투자를 유도하고 있음.
- 베트남 정부는 항만시설 현대화와 상기 프로젝트 성공적 추진을 위해 2010년까지 15억불, 2020년까지 24억불 규모의 민간투자를 기 승인하였으며 외국전문가에 따르면 향후 U$50억불에 달하는 추가 투자계획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됨.
○ 베트남 항만 및 관련 정보를 살펴보면,
- 해안길이: 북에서 남까지 총 3,260km
- 항만 수: 49개 (북부 9개, 중부 17개, 남부 23개)
- 화물부두 수: 166개
- 환적장 수: 330개
- 전체 항만 총길이: 36km, 전면적: 총 22,000㎥
2010년 베트남 정부의 항만인프라 투자계획
지역별
투자금액 (십억동)
비율 (%)
전체
56,600
100
북부
20,500
36,22
중부
14,000
24,73
남부
20,100
35,51
남서부
2,000
3,53
자료원: VMA(베트남 항만관리청)
베트남 항만분야 외국인 투자계획
투자프로젝트
위치
투자형태
전체투자금액
(백만불)
목적
물동량
P &O Ports Saigon(England) & Tan Thuan IP(Vietnam)
Sai Gon Port
Joint venture
249
Port exploitation investment
1,5 mill TEUs
Sai Gon Port & Maersk
(Denmark)
Upstream Cai Mep - Thi Vai Port
Joint venture
187
Port exploitation investment
950,000 TEUs
Sai Gon Port & Singapore Port
Low stream Cai Mep - Thi Vai Port
Joint venture
133
Port exploitation investment
Sumitomo Corp. (Japan) & Vinalines
Van Phong EZ (Khanh Hoa)
Joint venture
196
Construction container port
N/A
Vinalines & SSA Marine (USA)
Cai Lan (Port)
Joint venture
100
Construction No 2,3,4 wharf of Cai Lan Port
30,000 tons
자료원: 베트남 항만협회(VMA)
베트남내 주요 항구 투자계획
주요 항만프로젝트
투자금액 (백만불)
투자기업
투자기간
진행상황
Con Dao transshipment port
300
Trai Thien Sa Transport Investment & Development JSC
License awarded
Cai Cui port
(Can tho)
63.15
2009-2015
Construction of the second phase under way
Hai Phong Int’l port
425
Vinalines
At planning stage
Son Duong deep water port
1200
Formosa Plastic group
At planning stage
Sai gon □ Hiep Phuoc port
168
Sai Gon Port One member JSC
Stage1: 2008-2011
Stage 2: 2011-2014
Stage 1: Under construction
Dedicated box facility in Ba Ria - Vung Tau, in Cai Mep Port
Mitsui OSK Lines ( MOL), Hanjin & wan hai
2009-2011
Deepwater Port at Khe Ga Cape ( Binh thuan)
250
Vinacomin
At planning stage
Sai Gon International Terminal, Phu My 1 IP
163
China Habour Engineering Company
2009-2011
Under construction
My Thuy Deep water port
1,100
Marine Consultant Co & Quang Tri Province
Approved in 11/2008
Cai Mep - Thi Vai Int’t port
700
Civil Engineering Construction JSC (no 6) & Truong Son
Phase one in operation
Van Phong International Port
1,380
Vinalines
Seeking investors
자료원: 베트남 항만협회(VMA)
□ 낙후된 항만시설, 베트남 경제성장 걸림돌
○ 베트남의 최근 급속한 경제성장 및 수출입 확대에 걸맞지 못한 산업기초 인프라의 부족으로 많은 기업들이 경영활동에 애로를 겪고 있으며 항만시설 또한 가장 시급한 개선과제로 꼽히고 있음. 특히 베트남은 WEF(World Economic Forum)에서 발표한 국제경쟁력 평가에서 베트남 항만인프라 분야에서 전세계 112위로 기록됨.
○ 베트남 화물 물동량은 2010년까지 약 2억톤 규모에서 2015년까지 4.9억톤으로 증가하여 현재보다 2배 이상 확대되며 이같은 수요를 대비하기 위하여 총 50억불에 달하는 대규모 투자가 체계적으로 준비 및 실행되어야 하나 현재까지 베트남 대규모 항만들은 선적 및 하역설비 등 단순설비 업그레이드에 집중될 뿐 현대적인 항만개발 속도가 매우 더딘 상황임.
○ 또한, 지역간 물동량 불균형 문제도 심각한 상태로 북부지역 항만의 총 화물처리량이 25~30% 정도만이 활용되고 중부지역은 물동량이 부족한 상태인 반면 남부지역 항만은 총 운송량의 57%이상을 담당하며 과부하 상태일 뿐만 아니라, 베트남에서는 얕은 수심과 대형선박 접안 가능한 항만이 부족한 것 또한 항만시설 신규투자에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음.
□ 시사점 및 향후 프로젝트 리스트
○ 베트남 경제는 향후 5년간 9%대의 높은 경제성장률과 22%의 국제교역 증가율 그리고 물동량은 매년 25%가 증가하는 등 향후 해상물류산업이 유망성장 산업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높은 상태임.
- 이와 함께 항만설비, 시스템 및 물류관련 다양한 서비스산업에 대한 투자가 매년 30〜40%이상 크게 늘어날 전망으로 국내 관련기업의 지속적인 관심과 틈새시장에 대한 진출 확대가 필요한 시점으로 판단됨.
○ 베트남 정부는 항만인프라 확충을 위하여 아래와 같은 프로젝트를 2015년까지 진행할 예정이기에 국내관련 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이 필요함.
베트남 항만협회 추진 프로젝트 (2011-2015년)
프로젝트명
전체투자금
(백만동)
2011-15년
(백만동)
A
Vietnam marine administration
18,060,000
14,489,000
I
ODA Projects
6,660,000
6,550,000
1
Building 4 ships for researching & rescuing ( length of 115m)
2,000,000
2,000,000
2
Hai Phong Int'l Port
4,660,000
4,550,000
II
Projects funded by the State bond
3,665,000
2,006,000
1
An Thoi Port , Phu Quoc Island
150,000
26,000
2
Draughts for big load ships to Hau River
3,149,000
1,819,000
3
Improving draughts into Quy Nhon Port
75,000
20,000
4
Improving shipping draught 30000DWT-50000DWT to Dung Quat Port
70,000
20,000
5
Improving draughts to Cua Viet port
221,000
121,000
III
Domestic Projects
7,735,000
5,933,000
1
Wharf No 3, Vung Ang
805,000
605,000
2
Improving draughts 10000DWT to Cua Lo Port
250,000
200,000
3
Construction draughts 30.000 DWT from Quy Nhon Port to Nhon Hoi Economic Zone
400,000
300,000
4
Gate draught Bo De, exploiting Nam Can Port
250,000
150,000
5
Shipping Draught dredging 5000DWT- 10.000DWT throughDinh An Gate to Hau River
250,000
150,000
6
The Middle Int’l Gate Seaport
3,000,000
2,000,000
7
Construction management center on transportation & data shipping
27,000
10,000
8
Dredging marine draughts
500,000
400,000
9
Invest 02 ships for dredging services
400,000
200,000
10
Invest Long reached and identification transponder system installation
40,000
30,000
11
Improving jet liner Sai Gon □Vung Tau for 30,000 DWT ship
300,000
300,000
12
Upgrading & amending VTS for Sai Gon □ Vung Tau jet
60,000
60,000
13
Setting up VTS for Hai Phong □ Quang Ninh jet
60,000
60,000
14
Investment & development Automatically identification system in Vietnam
120,000
100,000
15
Construction No 4 wharfs, Vung Ang Port
900,000
900,000
16
Upgrading some key jets
120,000
120,000
자료원 : 베트남 교통부, 항만협회 및 KBC 자체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베트남 항만건설 프로젝트 붐)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베트남 총리, 2021-2030년 도로 개발 계획 승인
베트남 2021-10-08
-
2
베트남 2021~2025 우선투자대상 8개 경제구역
베트남 2021-04-05
-
3
베트남 최초 PPP 사업, DAU GIAY - PHAN THIET 고속도로 관심증대
베트남 2013-09-24
-
4
베트남의 투자 인센티브 종류와 획득 방법 안내
베트남 2018-05-22
-
5
베트남, 도시계획법 2010년 1.1일부로 효력 발생 예정
베트남 2009-11-26
-
6
베트남의 도시개발 및 주택건설 프로젝트 붐
베트남 2010-0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