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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지하철(Metro) 자금 부족으로 확장 공사 일시 중도, 투자업체 찾을 듯
  • 투자진출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이륜경
  • 2009-12-31
  • 출처 : KOTRA

그리스 지하철(Metro) 자금 부족으로 확장 공사 일시 중도, 투자업체 찾을 듯

- 2010년 개통 예정이었던 신규 지하철역 공사 중단으로 무한 연기-

- 지하철역 주차장 건설 공사 연기 -

 

 

□ 아테네 지하철역 추가 공사 진행 현황

 

ㅇ Line 2 Extension Project

  - 현재 아테네 지하철 2호선은 Ag. Antonios ? Ag. Dimitrios 구간으로 총14정거장으로 구성되어  있음

  - 2007년부터 총 6 정거장 확장 공사를 시작하였으며2010 년 안에 완공될 예정이었으나 현재 공사가 일시 중단되었음

 

지하철 역

완공 예정일

2009년 12월

현재 상황

비고

Iliopolis

Spring 2010

공사 중단

공사 중단으로 완공 시기를

맞추기 힘들어 보이나 현재

정부측에서는 개통 시기 조정 및 앞으로의 계획 등에 대한

공식적인 발표가 없음

Galatsi

Kypseli

Dikastiria

Alexandras

Exarhia

Panepistimio

2 호선 역

Kolonaki

 

Evangelismos

3 호선 역

Pangrati

 

Ano Illisia

 

Zografou

 

Goudi

 

Kathehaki

3 호선 역

Faros

 

Filothei

 

Sidera

 

O.A.K.A.

1 호선 역

Paradissos

 

Maroussi

1 호선  

 

□ 지하철역 옆 주차장 건설 추진 현황

 

ㅇ Haidari역, Nomismatokopio역, Keramikos역 공공 주차장 건설 중단

  - 지하철 & 버스 승객의 수 증가를 위하여 2007년부터 추진되어 공사가 시작되었던 3지역의

     (1283대 수용 가능) 주차장이 공사가 채 마무리도 되기 전에 중단됨

  - 이 외 공사 계획이 잡혀있는 14 지역의(7430대 수용 가능) 주차장 공사 여부 또한 불투명해짐

 

□ 지하철 공사 진행 전망

 

ㅇ 현재 진행중인 2호선 & 3호선 지하철역 추가 공사의 경우 약 2,200백만 유로로 Greek State(19%), European Investment Bank-Loans(38%) 그리고 European Union-Subsidies(43%)임

 

ㅇ 3호선 노선을 피레우스까지 연결하는 공사의 예산은515백만 유로이며 4호선인 U-Line의 경우 예산이 21억 유로로 큰 공사임

ㅇ 2호선과 3호선에 비해 피레우스 노선과 U-Line 노선 공사의 경우 또 다시 EU으로부터 지원받기가 힘들 것으로 보이며 또한 이미 막대한 재정적자와 대외부채로 인하여 국가부도설이 웅성이는 시점에서 EIB(European Investment Bank)로부터 대출 가능 여부도 사실상 불가능 할 것으로 보임.

 

ㅇ 현재 자금난으로 공사가 중단되자 급한 대책으로는 지하철, 고속도로Toll비, 버스 티켓 수입으로

    일단 대체한다는 설이 돌고 있지만ATTIKO METRO 담당자와 접촉 결과 그럴 계획은 없으며 지하철

    공사가 장기간 중단되지 않을 거라고 함.

 

ㅇ 아직 공사가 시작되지 않은 노선의 경우 지하철 공사를 위한 필요 자원, 재료, 물품, 건설 서비스 등만을 납품하는 업체보다도 아테네 지하철 건설 자체에 투자하여 수익을 얻는 방법의 절절한 투자업체를 찾는 방향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함

 

□ 지하철 공사 진행 담당자

 

ㅇ 지하철 확장 공사 및 입찰 담당자

  - 그리스Ministry of Infrastructure, Transport and Networks (Ministry of Transportation and

      Communication & Ministry for the Environment, Physical Planning, and Public works가 통합됨)

 

·        Minister: Mr. Demitrios Reppas

·        Vice Minister: Mr. Nikolaos Sifounakis

·        Add: 2 Anastasseos Str. GR-101 91 Holargos, Athens Greece

·        Tel: +30) 210-6508000

·        Fax: +30) 210-6508088

 

·        Deputy Minister: Mr. Ioannis Mangriotis (테살로니키 도시)

·        Add: 2 Salaminos Str., Thessaloniki Greece

·        Tel: +30) 2310-550698

·        Fax: +30) 2310-553554

 

  - ATTIKO METRO S.A.는 아테네 지하철 개통을 시작으로 테살로니키 도시에도 지하철 공사를 진행

     하고 있으며 차후 그리스 기타 도시에도 지하철 개통을 계획하고 있음. 그리스 지하철 관련 모든

     운영, 공사, 홍보, 사업, 입찰 정부 담당부서와 같이 담당하고 있음.

 

·        BoD: Mr. G. Yannis

·        Manager: Mr. E. Galoussis

·        Tel: +30) 210-6792399

·        Fax: +30) 210-6726126

 

□ 시사점

 

ㅇ ATTIKO METRO 담당자에 의하면 아테네 지하철 계획은 앞으로20년동안 10호선까지 완공하는 것으로 매번 유럽 지원금에 크게 의지할 수 없다는 의사를 밝혔으며 장기간 오랫동안 Win-Win을 위한 투자업체 즉, 단순한 자금의 투자만이 아닌 건설업체의 투자업체와 거래를 희망한다고 함

 

ㅇ 아테네 시민들은 전 정권인 신민주당은 지난 7년동안 아테네 지하철을 크게 발달 시켜 시민들의 생활을 향상시켰다는 점을 높게 평가하고 있으며 현재 정권을 잡은 사회당에 지하철 공사 중단에 대해 불만을 표현하는 시민과 국가부도설이 나돌고 있는 가운데 어쩔 수 없는 대책이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시민들로 나뉘고 있음

 

ㅇ 이미 국내기업인 H-R에서 합 아테네 지하철 입찰에 참가하여 납품한 경력이 있으며 그 품질과 기술력을 인정 받아 ATTIKO METRO측의 추가 주문 또한 받아내는데 성공함. ATTIKO METRO측에서는  국내기업의 기술성과 신뢰성을 높게 평가 함

 

ㅇ 한국의 경우 건설쪽으로는 이미 그 기술력을 전 세계 높게 평가 받고 있으므로 만약 그리스 정부와 ATTIKO METRO측에서 지하철 공사 관련 물량 납품이 아닌 지하철 공사 자체를 입찰하기로 결정하게 될 경우 국내업체의 활약을 기대해 볼만 함.

 

 

(자료원: To Bima 신문, 교통부 발표 자료, ATTIKO METRO 담당자, 관련 건설업체 관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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