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CHINA-ASEAN 자유무역구 세계최대 무역구로 부상
  • 투자진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9-10-27
  • 출처 : KOTRA

'CHINA-ASEAN 자유무역구' 세계최대 무역구로 부상

 

상하이KBC

Quan Run Jing(run@kotra.or.kr)

 

□ 2010년 CHINA-ASEAN 자유무역구 완공, 중국 대 ASEAN 수출량 55% 증가 예상

 

○ 중국과 ASEAN은 지난 2001년부터 FTA관련 협상을 시작하였으며, 2002년에 양 지역간 전반적인

    경제 협력을 구상하는 Framework Agreement에 서명하였음. 2008년 8월 15일 방콕에서 개

    최된 제8회 중국-ASEAN경제무역부장회의에서는 중국과 ASEAN 10개국은 중국-ASEAN자유무역

    구 '투자협의서'를 체결한 바 있음.

 

○ 2010년 자유무역구가 설립되는 시점에서 중국과 ASEAN의 7000여가지 제품은 0%의 관세의 무관

    세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며, 양측간의 서비스 무역시장이 실질적으로 개방될 것임. 전문가들은

    ASEAN 대 중국의 수출량이 48% 증가되고, 중국 대 ASEAN의 수출량은 55% 증가될 것이

    라고 예측하고 있음.

 

□ 중국-ASEAN 자유무역구는 세계 최대 무역구로 부상

 

○ 중국 원자바오총리는 25일 제4회 동아시아 SUMMIT에서 CHINA-ASEAN 관련 국가는 같이 협력하

    여 국제사회의 금융위기, 기후변화, 에너지, 질병 등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하며 지역경제의 발전

    과 사회안정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하였음. 원자바오총리가 주장한 동아시아 합작모델은 동아시

    아지역의 경제일체화(一体化)의 추진을 의미함.

              (자료원 : 신화넷)

 

○ CHINA-ASEAN자유무역구는 19억의 인구를 가진, USD 6만억의 GDP, USD 4.5만억의 무역

    규모를 가진 세계 제일 큰 자유무역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중국 세관의 통계에 따르면 2004년 중국과 ASEAN간의 무역량은 USD 1058.8억에 이르렀으며

      2008년에는 USD 2310.7억으로 1.18배 증가하였으며, 연평균 21.6%의 증가율을 기록함.

      2009년 9월까지 국제금융위기의 영향으로 그 상승세가 다소 주춤하였지만 여전히 USD 1500억

      의 무역량을 기록하였음.

   - 현재 중국과 ASEAN은 네번째로 큰 무역파트너로 제6기 중국-ASEAN 박람회 무역교역총액은

      USD 16.54억로 2009년 상반기 대비 3.8%증가하였으며 투자추진설명회에서 체결된 국제경제

      합작프로젝트는 136건, 총 투자액은 USD 64.4억으로 지난해보다 1.16%의 증가율을 기록함.

 

 인민폐 자유무역구 지역 유통화폐로 선정 가능

 

○ 많은 중국 경제 전문가들은 곧 설립 예정인 CHINA-ASEAN 자유무역구에 인민폐가 동 지역의     

    유통 화폐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함.

 

○ CHINA-ASEAN자유무역구는 떠오르는 신흥경제체제의 자유무역구로 중국과 ASEAN의 11개 국가

   사이에서 대부분 무관세로 무역이 진행될 것임. 동 자유무역구에서 화폐통일을 실행할 경우 무역

   구내에서 진행되는 거래에서 달러의 환율파동으로 발생되는 리스크를 감소시킬 수 있음.

 

○ 현재 필리핀은 이미 인민폐를 국가비축화폐 중의 하나로 정하였고 태국, 베트남 등 많은 ASEAN

    회원국 내 민간무역거래를 인민폐로 사용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음. 중국과 라오스 등 일부 국가

    는 화폐상호교환협의서를 체결하기도 하였음.

   - 또한 중국은 ASEAN 10개국과  '중국과 동아시아 연맹 경제합작 구조 협의(中国与东盟全面经济

   合作框架协议)', ;화물무역협정(协议)', '분쟁해결체제결의(端解机制决议)', '자유

     무역구투자협의(自由资协议)'등 법률문서를 체결하여 화폐통일기반을 마련한 바 있음.

 

□ CHINA-ASEAN 자유무역구 추진 관련 문제점

 

 자유무역구 추진으로 중국은 ASEAN 국가와의 무역수지 적자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ASEAN은 중국 제품의 대량 유입으로 실업률이 증가하고, 국내 중소기업이 타격을 받을 것을 우려

    하고 있음.

 

○ 또한 전문가들은  범 아시아 철도, 남녕-싱가포르 고속도로건설을 추진  등 기초 인프라 건설이

    병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함. 무관세를 기초로 한 자유무역구에 인프라 기반이 안갖춰진다면

    무역구 운영에 애로사항이 많을 것으로 예상함.

 

 □ 시사점

 

○ 중국-ASEAN간 자유무역구 추진은 2010년 체결할 FTA 협상의 전단계로서 ASEAN 10개국이 중국

    경제권으로 흡수되는 출발점이 될 것임.

 

○ 중국 광시자치구가 중국-ASEAN 자유무역구로 지정되면서 최근 4년간 두자리수 이상의 경제성장

    률을 기록하고 있으나 광시자치구 진출 한국기업들은 10개 미만인 것으로 나타남.

 

○ 한국기업들은 발빠르게 움직여 자유무역구가 설립될 광시자치구에 제조, 물류, 기초인프라 분야

    투자타당성을 검토하여,  중국-ASEAN 거대 통합 경제권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로 삼을 필요가   

    있음. 끝.  

 

 

(자료원: 经济参등 KOTRA 자체 종합정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CHINA-ASEAN 자유무역구 세계최대 무역구로 부상)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