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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정부, 대규모 물류 및 생산,가공 거점 육성
  • 투자진출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이현정
  • 2009-08-27
  • 출처 : KOTRA

헝가리 정부, 대규모 물류 및 생산,가공 거점 육성

- 자호니 지역에 325억 포린트 투입, 미래 중국,러시아 물동량 대비-

 

부다페스트KBC 이현정

 

 

□ 헝가리, 자호니(Zahony) 지역을 최대 물류, 생산가공 거점으로 육성

 

 ○ 헝가리 정부는 헝가리 동북지역에 위치한 자호니(Zahony) 지역을 헝가리 최대의 물류 및 생산 가공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오는 2012년까지 총 325억 포린트(1억 2,500만유로)의 프로젝트를 구상하고, 지난 6월 275억 포린트를 지원하는 계약안을 관련 지방정부와 체결했음.

 

 ○ 자호니 지역은 지형학적으로 우크라이나 및 러시아와와 서유럽을 연결하는 중요한 위치에 있을 뿐 아니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철로 폭이 헝가리나 서유럽 표준 철로 폭보다 약89mm 가량 좁기 때문에 이 지역에서 화물 환적이 이루어지는 것이 불가피함.

 

 ○ 더욱이 유럽의 철도로 수송되는 대부분의 수하물은 소팅, 패키징, 어셈블링 등의 재가공 과정이 필요한 것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헝가리 정부는 자호니 지역 프로젝트를 통해 물류창고 뿐 아니라 수하물의 최종 딜리버리를 위한 가공시설, 도로 등 간접시설을 오는 2011년까지 구축해 나간 다는 계획임.

 

 ○ 헝가리 정부는 기존 철도시설 등 사회간접자본을 신규로 구축할 경우 현재 연간5.3백만톤에 달하는 우크라이나 연결 철도망의 화물 수송량을 8.5백만 톤으로까지 끌어 올릴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에 따라 수하물 가공, 조립, 포장 등에 따른 부가가치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음.

 

□ 자호니 지역의 장점

 

 ○ 고속도로 접근성 용이

  - 현재 러시아에서 넘어오는 화물의 40%는 폴란드, 20%는 헝가리, 40%는 기타 유럽지역의 레일을 통해 운송됨.

  - 자호니 지방은 고속도로와 철로의 교차지점에 위치하고 있는데 유럽지역 철로노선도를 보면 Corridor 5 는 Corridor 3 와 러시아에서 연결되며 주요 고속도로인 M7, M3와 연결되어 있음. (Corridor 5, Corridor 3의 주요도시: Venice, Trieste, Ljubljana, Budapest, Zahony, Uzhgorod, Lviv, Kiev, Moscow)

  - 또한 Corridor 5에서 뻗어나가는 Corridor 5/B(주요도시: Rijeka, Zagreb, Budapest), 5/C(Ploce, Sarajevo, Budapest)로 인하여 자호니 지역에서 헝가리 남동부 주요 국가들은 거의 연결된다고 볼 수 있음.

  -  자호니 지역에서 Corridor 5를 이용하면 남유럽의 주요항인 Koper, Trieste, Rijeka 항에 바로 연결됨. 자호니에서 아드리아해의 주요 항구까지 걸리는 시간은 고속도로나 철로를 이용할 때 24-48시간 정도 소요됨.

 

▲ Pan-European Corridor 지도(헝가리에는 Corridor 5, 5/B, 5/C가 주변지역과 연결됨)

 

 ○ 세관의 용이성

  - 수출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정부는 자호니 지역에 ‘08년 1월부터 전자세관(E-Customs)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음.

 

   통신시설 지원

  - 하이테크로지스틱을 지향하기 위해 GPS 브로드밴드 인터넷, 소프트웨어 네트워크가 지원됨.

 

   시장 및 공급업체 접근의 용이성

  - 중동부 유럽지역은 글로벌 기업들의 생산시설 신규 구축으로 인해 대규모 공급업체가 영업활동을 하고 있으며, EU시장 뿐만 아니라 CIS, 발칸, 터키 등과 같은 판매시장 접근이 용이함. 특히 시베리아 횡단철도 등이 구축될 경우 중국 및 CIS국가들의 화물수송이 크게 늘어나 자호니 지역이 활성화 될 가능성이 높음.

 

 ○ 생산성이 높은 노동력

  - 헝가리는 서유럽 국가들의 노동자들에 비해 임금이 저렴할 뿐만 아니라 혁신적이고 생산적인마인드를 갖고 있으며, 특히 자호니 지역은 실업률 헝가리 평균치인 7-8%보다 높은 30% 이상을 기록하고 있고, 이중 대학졸업자가 14% 이상에 달하고 있음.

 

 ○ 첨단산업단지 이용의 용이성

  - 헝가리는 여타 중동부 유럽국가에 비해 첨단 산업단지가 많아 현재 약 199개의 산업단지가 조성되어 있으며, 자호니 콤플레스 역시 120ha에 이르는 지역에 산업 및 물류 단지를 조성할 계획으로 있음.

 

   매력적인 인센티브

  - 자호니 지역은 높은 실업률로 인해 고용을 신규로 창출하는 기업들은 헝가리 정부, EU펀드부터 현금보조금과 같은 직접적인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세율 감면, 고용 및 교육훈련과 연계된 보조금도 받을 수 있음. 이외에도 지방정부에서 제공하는 보조금 및 세금감면 조치도 병행해 받을 수 있음.

 

□ 자호니 프로젝트의 시사점

 

 ○ 자호니 프로젝트를 책임지고 있는 Mr.Sandor(Prime Minister’s Commissioner)씨는 현재는 레일을 통한 운송이 일반화되지 못하여 운송가격이 선박을 이용하는 것보다 2-3배 더 비싸지만 현재 레일을 이용한 화물수송은 증가추세에 있으며 2015년에는 현재 수송량보다 60%정도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함. 이에 따라 자호니 지역과 같은 트랜짓 지역에서의 제품가공과 로지스틱 서비스도 계속 발달할 것이라고 기대하였음.

 

 ○ 현재 아시아 선사들과 수출업체들은 함부르크항 뿐 아니라 아드리아해의 Koper항을 이용하여 유럽지역에 제품을 수출입하고 있으며 동유럽지역 소비시장이 팽창함에 따라 그 규모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따라서 수입물품을 가공하여 헝가리 및 주변지역에 수출하고자 하는 유통업체 및 진출 희망 국내기업들은 헝가리 정부가 야심차게 추진하는 자호니 지역에 대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자료원:  ITD, Prime Minister’s Commissioner인터뷰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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