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가자공격, 이스라엘 바이어들 "조심스런 낙관"
  • 경제·무역
  • 이스라엘
  • 텔아비브무역관 이정순
  • 2008-12-30
  • 출처 : KOTRA

가자공격, 이스라엘 바이어들 "조심스런 낙관"

보고일자 : 2008.12.30.

   텔아비브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이정순 soonlee@kotra.or.kr

 

 

이스라엘의 가자공격 사태의 향후 전망과 비즈니스에 미칠 영향에 대해 이스라엘의 바이어들은 "조심스런 낙관"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태 발생후 현재까지 3일간 텔아비브 코리아비즈니스센터(KBC)가 직접 방문한 5개사, 전화 인터뷰 15개사, 세일즈 출장을 실시한 한국 중견기업 1개사 등과 인터뷰한 결과, 한국기업에 대한 메시지는 " 비즈니스는 예정대로" 이다.

 

12월 27일(토) 11:30 시작된 이스라엘의 가자지구에 대한 공격이 4일째 계속되면서 사망자가 수백명에 달하고, 이스라엘에 대한 세계의 비난여론이 비등하는 상항에서, 텔아비브KBC가 이스라엘의 제1일 정유공장, 제2정유공장, 비료공장, 최대지열발전회사 등 대표적인 기간시설 5개사를 3일간에 걸쳐 직접 방문하고, 이스라엘그룹, 최대 플랜트기자재 유통업체, 현지 공인회계사 등 관련 인사들과 팔레스타인지역 바이어 등과 긴급 인터뷰를 실시한 결과, 대체적인 의견은 단기전으로 끝날 것이고,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도 제한적일 것으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었다.

 

한편, KOTRA가 전 세계 700명의 바이어를 초청해 1월 14일 서울에서 개최하는  "BUY Korea 2009"에 참가신청한 바이어 15개사 전원이 이번 사태에 관계없이 예정대로 행사에 참가하겠다는 뜻을 재차 확인했다. 또한, 공교롭게도 공습이 시작된 토요일부터 3박 4일 일정으로 플랜트 수출상담차 이스라엘을 방문한 우양 H&C의 양일석 이사도 KOTRA 주선한 모든 상담일정을 예정대로 실시해 1500만 달러의 상담실적으로 거두고 귀국하면서 " 비즈니스는 예정대로" 진행해도 좋을 것이라는 의견을 밝혔다.

 

 ㅇ Mr. Amir Shmerling, Purchasing Manager, PAZ Ashdod Oil Refinery

 

이번 상황은 이스라엘이 충분히 콘트롤 할 수있는 상황이라고 본다. 따라서, 상황도 조기에 완료될 것이다. 물론 이스라엘은 더 많은 희생이 따르겠지만, 더욱 어려운 전쟁도 감당할 능력이 있다. 비록 가자에서 발사한 로켓이 정유공장 인근까지 날아오고, 사망자가 발생했지만, 정유공장 직원들은 정상적으로 근무하고, 계획된 프로젝트로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다. 1월 14일 한국에서 개최되는 BUY Korea 행사에도 예정대로 참가할 것이다.

 

 ㅇ Mr. Daniel Marchiano, Purchasing Manager, ICL-IP

 

세계 최대의 브롬생산 글로벌기업인 ICL의 Beer Sheba 공장은 하마스의 로켓공격 위험을 받고 있지만 작업은 평상시와 다름없이 진행되고 있다. 공장은 이스라엘 정부의 비상안전대책 가이드 라인에 따라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2주 이내에 어떤 해결점에 도달할 것으로 보는 의견이 많은 편이다. BUY KOREA 행사에서 예정대로 참가할 것이다.

 

 ㅇ Mr. Giora Almogy, CEO, OPC Rotem

 

이스라엘 그룹은 정유공장, 화학공장, 광물자원공장, 비료공장, 반도체공장 등을 가진 이스라엘의 대표적인 인프라기업이다. 현재 상황은 오래가지 아니할 것이다. 사람들의 심리를 잘 보여주는 바로미터는 주식시장이다. 주식시장이 안정을 보이고 있다. 현재 추진중인 450MW 발전소 건설 프로젝트 입찰도 예정대로 진행한다.

 

 ㅇ Mr. Itzik Yona, CPA, Yonaco

 

이번 사태는 전쟁이 아니다. 군사작전이다. 주식시장이 안정을 보이고 있다. 외환시장은 오히려 하향 안정세이다. 이번 사태는 심리전 성격이 강하다. 지상군 투입여부를 예단할 수는 없지만, 아마도 지상군 투입 이전에 어떠한 합의에 도달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ㅇ Mr. Doron Shlingbaum, Procurement Manager, ORMAT(지열발전)

 

공장에서 500미터 거리에 가자에서 발사한 로켓이 떨어졌다. 물론 로켓공격시 대피훈련도 하고 있지만, 평상시대로 운영되고 있다. 경제에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본다. BUY Korea 행사에도 참석할 것이다. 한국의  티타늄튜브 제조업체, 티타늄 열교환기 제조업체등과 상담을 원한다. LNG 인수 기지에서 나오는 열을 회수해 발전하는 프로젝트를 스페인에서 추진중으로, 튜브/열교환기 제조업체와 상담을 원한다.

 

 ㅇ Mr. Charlie Sharabani, Chief Purchasing Officer, Carmel Olefin

 

카멜올레핀이 위치한 하이파시는 이스라엘 북부이어서 로켓공격을 위험은 없다. 그러나, 주요한 기간산업 시설은 테러의 목표가 될 수있어서 경비를 강화하고 있다. 사태가 어떻게 진전될 지, 지상군이 투입되고 장기전으로 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본다. 따라서, 대규모 투자프로젝트는  추이를 지켜본 다음 진행하는 게 현명할 것이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가자공격, 이스라엘 바이어들 "조심스런 낙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