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08년 결산] 중국 틈새시장, 유망품목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8-12-25
  • 출처 : KOTRA

[2008년 결산] 중국 틈새 시장, 유망품목

- 올림픽, 멜라민 파동, 금융위기에 따른 5대 키워드 선정 -

- 차이나코드, 건강․웰빙, 친환경, 에너지절약, 농촌 타깃제품 -

 

보고일자 : 2008.12.26

상하이 코리아비즈니스센터

김윤희 alea@kotra.or.kr

 

 

편집자주 : KOTRA 상하이 KBC에서 현지 동향, 언론 등을 종합해 자체 선정

 

1. 차이나 코드(China Code)  - 민족주의 마케팅

 

  - 최근 몇 년간 중국내에서 차이나코드에 대한 재인식과 중국적인 것에 대한 재해석이 많아지고 있음. 특히 올해 올림픽 개최를 계기로 애국주의, 민족주의 정서가 고양되면서, 중국적인 요소를 제품에 반영하는 마케팅이 큰 인기를 얻음.

  - 이에 따라 소비시장에서도 중국 문화와 중국 전통의 것을 활용한 제품이 다수 출시되며, 시장 반응도 좋은 편임.

 

○ 품목명 : 중의약의 함유된 샴푸

 

제조사/원산지

렌화리화(合利)/중국

가격대

16위앤/200ml

홈페이지

http://www.luxstyle.com.cn/sos/

 

  - 자연·안전·건강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왕라오지(王老吉)와 같은 중의 음료·중의약이 첨가된 화장품·중의약을 이용한 가정용 족욕기까지 중의 관련제품이 다양함.

  - 이에 세계 유명기업들 또한 중의제품을 속속히 내놓고 있음. 그 예로, 생활용품 회사 LUX는 2007년 중의성분 샴푸를 선보여 중국에서 큰 인기를 얻음.

 

 ○ 품목명 : 왕라오지(王老吉)

 

제조사/원산지

 광둥쟈둬바오 음료식품회사/중국

가격대

3.5위앤

홈페이지

http://www.jdbchina.com/cn/index.asp

 

  - 왕라오지는 중국 광둥지역의 전통 량차로, 중약재의 효과인 '한여름 더위 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을 마케팅 포인트로 삼고, 건강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을 겨냥해 콜라·차음료·과즙음료 등과는 차별화되는 기능성으로 소비자들의 인기를 끌고 있음.

  - 180년 전통의 민족기업인 왕라오지는 2007년 캔 음료수 시장판매량은 국내 1위로, ‘중국 제1음료수’로 선정됨.

  - 특히 CCTV가 주최한 쓰촨성 지진 성금 모금에서 왕라오지사가 1억 위앤(약 150억 원)을 기증하자, 이 회사 제품이 불티나게 팔림.

  - 중국 경제전문 사이트인 금융계는 왕라오지가 흔쾌히 낸 지진 성금 1억 위앤의 광고효과는 돈으로 계산할 수 없을 만큼 엄청난 것이라고 분석

 

2. 건강·웰빙 제품 - 유기농, 안전 제품

 

  - 멜라민 파동 등 중국내 각종 식품 안전 사고가 발생하면서, 중국인의 건강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안전한 친환경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녹색식품’ 시장규모는 2006년 1500억 위앤에 달했으며 매년 두자릿수의 증가세를 보임.

  - 중국내 식품 전반에 걸쳐 '안전, 건강, 환경'에 대한 기준이 크게 강화될 전망이어서, 국내산보다 수입산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이 더욱 우호적으로 형성될 전망. 효과적인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중국내 인증수속을 사전에 준비하고, 철저한 품질관리와 브랜드 홍보가 중요하게 작용할 것임.

 

 ○ 품목명 : 녹색 유기농 야채

 

제조사/원산지

오뤼터(奥绿特)/베이징

기능

건강에 유익한 유기농 야채

홈페이지

http://www.aolvte.com/index.htm

 

  - 아울러, 그린(Green) 올림픽 개최를 계기로 중국 내에서는 유기농 녹색 식품에 대한 관심도가 커지고 있음.

  - 2007년 1월16일, 중국 생태환경개발 연구소는 베이징에 오뤼터(绿特) 녹색 유기농 야채 판매 체인점을 개업해 향후 2008년 연말까지 1,500개로 확장할 예정임.

  - 현재 슈퍼에서 판매되고 있는 유기농상품은 가격이 보다 높지만 유기농야채 판매 체인점이 늘면서 가격도 일반 야채와 차이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

 

3. 친환경 제품

 

  - 중국내 환경오염 방지를 목적으로 에너지 절약 및 오염 배출 감소 등을 위한 법률을 정비하고 있으며, 관련 산업 자금 투자를 확대하고 있음.

  - 특히 환경보호 산업에 대규모 투자를 계획하고 있으며, 4조 위앤의 내수 부양책도 ‘그린 뉴딜’이라 불릴 정도로 친환경, 녹색은 앞으로도 중국경제의 주요 키워드가 될 것임.

  - 환경시장은 특성상 외국기업의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므로, 현지 정부와 기업과의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

 

 ○ 품목명 : 하이얼(海尔) 세탁기

 

제조사/원산지

하이얼/중국

가격대

3,380위앤

기능

세제를 사용하지 않고 세탁 가능

수요계층

친환경 상품 선호 소비자

홈페이지

www.haier.cn

 

  - Sinomoritor의 조사에 따르면, 조사 대상자의 40.77%가 환경에 무해한 상품이라면 가격이 비싸더라도 구입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함.

  - 절전기능이 없는 냉장고·세탁기 등의 제품은 점점 퇴출되고 있으며, 현재 가전제품시장은 기존의 에너지 절약형제품에서 친환경제품으로 각종 환경보호 기능의 제품들로 채워지고 있음.

  - 하이얼(Haier)은 세제를 사용하지 않고 초음파와 전기 분해로 때를 빼는 세탁기를 출시해 친환경·웰빙 소비자의 구매를 자극하고 있음.

  - 그 밖에, TCL 등 가전 브랜드도 친환경 에너지 절약 TV 등 가전제품을 생산·판매하고 있음.

 

 ○ 품목명 : 유기 면

 

        

제조사/원산지

광둥 포산시 펑차이 면방 유한회사/중국

가격대

일반 원단의 3~4배

기능

화학비료 등 유해물 전혀 사용하지 않음

수요계층

알레르기 피부염 환자

홈페이지

www.fs-fengcai.com/index/html

 

  - 재배, 생산 전반 과정에서 화학비료 등 유해물을 사용하지 않고 생산한 유기 면은 알레르기 피부염이 있는 영∙유아, 환자들의 인기를 얻고 있음.

  - 2008년 8월, 산둥빈저우(山东滨州)에서 국가 생태 면직 상품 질량 검측 센터 건설중임.

  - 2008년 6월, 최초로 상하이에서 생태(친환경) 면직물 전문 전시회가 열렸고 향후 2009년에도 지속 개최될 것으로, 중국 시장 진출을 준비하는 우리 기업의 경우 전문전에 참가해 현지 시장 사전 조사와 현지 업체와의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는 것도 좋은 방법임.

 

4. 에너지 절약 제품

 

  -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소비자들의 에너지 절약 의식이 제고되면서, 에너지 절감형 제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또한 에너지 절감을 위한 중국정부의 정책적 지원에 따라 신재생 에너지 및 에너지 절약제품, 설비, 기술의 수출 전망이 밝음.

 

 ○ 품목명: 하이신(海信) 주파수 변환 에어컨

 

제조사/원산지

하이신그룹(海信集)/중국

가격대

2,500~4,000위앤

기능

전기 절약

홈페이지

http://www.hisense.com/

 

  - 10.1 황금연휴기간 하이신 주파수 변환 에어컨 판매량은 전년 동기대비 35% 증가돼 소비자들이 에너지 절약 상품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남.

  - 최근 들어, 중국 정부는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컴퓨터 등에 대해 에너지 효율 신규 표준 발표 동시에 에너지 절약 상품생산을 추진하는 정책도 제정하고 있음.

 

 ○ 품목명 : 휴대용 태양광 충전기

 

제조사/원산지

베이징화치(旗)자문과학기술발전 유한회사/중국

가격대

799위앤

기능

태양에너지 충전기

홈페이지

http://www.aigo.com/default.aspx

 

  - 화치(旗)유한회사에서 연구개발한 동 태양에너지 충전기는 3면을 열어 충전을 할 수 있음. ‘녹색올림픽’을 계기로 출시됐고 지금은 미국 시장까지 진출해 소비자들의 인기를 얻고 있음.

  - 태양광을 이용한 동 충전기는 휴대폰 뿐 아니라, PDAㆍMP3ㆍMP4ㆍCDㆍMDㆍPMPㆍPSPㆍ디지털카메라ㆍ소형 게임기 등 소형 가전 제품의 충전이 가능하며, 특히 여행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매우 편리한 제품임.

  - 충전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동 상품은 전력량 보호, 전류안전 전문 시스템을 장착해 각기 다른 충전제품 전류에 대한 조정이 가능해 충전 제품에 대한 피해를 제거한 제품임.

 

5 농촌 타깃 가전용품 - 농촌 가전제품 보조금 지원제도

 

 ㅇ 10월 12일 폐막한 17기 3중 전회에서는 그동안 개혁개방 정책이 도시 발전에 치중에 있었다면, 앞으로는 농촌을 통해 내수소비를 진작시키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는데 주력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음. 또한 그동안 일부 지역에서 시범 실시하던 것을 2009년 2월 1일 전국 시행 예정임.

  - 중국정부의 대대적인 내수 부양책과 농촌 투자확대에 따라 소득수준이 향상되면, 소비 잠재력이 있는 농촌의 경우 향후 중국 내수시장을 지탱해주는 중요한 소비주체로 성장할 것으로 보임. 이에 중국에 진출한 우리 가전업계는 농촌시장의 잠재력을 감안한 제품 개발, 마케팅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음.

 

○ 품목명 : 단순 기능의 일반 가전제품(냉장고, 에어컨, TV, 휴대폰)

 

제조사/원산지

하이얼 냉장고, TV

가격대

2,000위앤 이하

기능

농촌 전압 불안전 요소를 고려해 만들어진 상품

수요계층

농촌 소비자

 

  - 2007년 12월 부, 정부에서 가전업체 농촌 진출을 장려하는 정책을 발표하고, 냉장고, TV, 휴대폰이 시범 시행하면서 많은 백색가전 업체들은 농촌 소비자들의 수요에 맞는 마케팅에 나섬.

  - 하이얼은 농촌 전압이 불안정한 요소를 고려해 농촌 전용 냉장고, TV뿐만 아니라, TV 신호 수신이 약한 농촌 지역을 위해 전문 TV도 생산함.

  - 가전 농촌 진출 프로젝트 시범지역인 산둥(山)성의 통계에 의하면 이 프로젝트 시행 2개월간 판매 상품 중, 냉장고 판매량은 전 가전 판매량의 50~60%, 컬러TV는 30%~40%를 점했고 휴대폰 판매량은 낮은 비율을 차지함.

 

 

자료원 : 상하이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08년 결산] 중국 틈새시장, 유망품목)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