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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틈새시장, 절수 및 단열용품 인기
  • 경제·무역
  • 일본
  • 오사카무역관 김민정
  • 2008-11-30
  • 출처 : KOTRA

日, 생활비 절약 움직임 속의 틈새시장, 절수 및 단열용품 인기

 

보고일자 : 2008.11.30.

오사카 코리아비즈니스센터

김민정 yurika76@kotra.or.kr

 

 

□ 개황

 

 ○ 2008년 일본에서는 식료품이나 가솔린 등 다양한 가격 인상이 계속됨. 최근 들어 원유가격은 하락경향을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불안정한 상태이며, 내년 1월에는 전력이나 가스의 가격 인상이 예정돼 있어, 물가 상승이 가계를 압박하고 있음.

 

 ○ 이런 가운데 조금이라도 저렴한 경비로 겨울을 나기 위한 에너지 절약 가전제품이나 연료비를 억제하는 유탐포, 보온 시트 등의 절약용품이 더욱 인기를 모으고 있음. 잡화점이나 홈 센터에서 수도비나 광열비를 절약할 수 있는 전용상품의 판매가 신장되고 있음. 종래에는 40대 이상의 소비자가 중심이었으나 최근 매장에는 20~30대 주부가 눈에 띔.

 

□ 수도비 절약을 위한 상품군

 

 ○ 여름에 비하면 물 소비량이 감소하는 가을임에도 샤워에 부착하는 절수 헤드의 판매가 호조를 보이며 작년에 비해 판매량이 2배로 늘어난 상품도 있음.

  - 일본의 잡화점이나 홈 센터 등에서는 샤워헤드 매장에 구체적으로 몇 % 절수가 가능한지 등의 구체적인 수치와 기능 등을 기재해, 소비자 구매 시 제품을 비교해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음.

  - 니혼게이자이신문에서 소개하고 있는 대형 잡화점 체인인 도큐한즈의 시부야점의 경우, 올 4~9월의 샤워헤드의 매상은 전년동기대비 10~20% 정도 증가했다고 함. 고객의 대부분은 20~30대 주부라고 함.

  - 상품군은 절수를 주 목적으로 하는 베이직 타입에서부터 마사지 기능이 있는 제품, 마이크로 버블이 발생되는 고기능제품 등으로 다양하며, 가격도 1500엔 대에서부터 시작해 10000엔 전후의 제품이 주 되며, 고가의 제품은 2만~3만 엔 정도의 제품까지 다양함.

 

절수 샤워헤드 제품

제품 이미지

제품 설명

  - 상품명: 샤모지

  - 제조사: 산에이(http://www.san-ei-web.co.jp/)사

  - 특징: 얇고 가벼우며, 절수효과가 40%인 제품. 저수압용 샤워판 부속. 대부분의 메이커제품에 부착가능함.

  - 가격: 제조사 희망소매가 1785엔(소비세 포함), 인터넷 사이트 판매가 1545엔(소비세 포함)

  - 특이사항: 언론 및 인터넷 판매 사이트에 인기상품으로 소개되고 있는 제품임.

  - 상품명: 절수파워헤드 스케다찌

  - 제조사: 타가와

  - 특징: 샤워의 수압은 기존 제품보다도 약 20% 상승시키면서 약 50% 절수돼, 샤워 시 사용되는 수도의 요금 중 약 15% 삭감이 가능함. 연간 절약 금액 1만1310엔, 연간절수량 4만5240ℓ

  - 가격: 9240엔(소비세 포함)

  - 특이사항: 각 방송국 프로그램이나 잡지에 대인기 상품

  - 상품명: 아라믹 이오닉 C 샤워 쓰바키

  - 제조사: 아라믹(http://www.arromic.co.jp/)

  - 특징: 연간절수량 2만2620ℓ, 연간절약금액 5,655엔, 비타민 C를 이용해 염소 제거, 마이너스 이온 효과, 부착 간단

  - 가격: 정가 6980엔(소비세 포함), 인터넷 사이트 판매가 5640엔(소비세 포함)

  - 상품명: 5Way 절수 마사지 샤워

  - 특징: 연간절수량 1만8096ℓ, 연간절약금액 4524엔, 절수효과 40%, 수압 30% 상승, 버블샤워와 마사지 효과

  - 가격: 정가 5040엔(소비세 포함), 인터넷 사이트 판매가 3700엔(소비세 포함)

자료원 : 산에이사 홈페이지, 에코숍절수촌(http://www.nissei-web.co.jp/) 홈페이지

 

 ○ 변기절수장치도 수도비 절약을 위한 상품군 중 하나임. 스테인리스제의 고리를 탱크 내에 부착하면 최대 약 40%의 물을 절약할 수 있는 한 상품(‘トイレ節水できるくん’, 498엔)은 올 10월 판매 개수가 전년동월에 비해 80%가 증가함.

 

 ○ 욕조의 쓰고 난 더운 물을 세탁기로 옮기는 배스펌프도 호조를 보이고 있음. 겨울에 많이 팔리는 상품이기는 하지만, 올해의 매상은 전년동기대비 15% 증가했다고 함. 설정한 시간에 자동으로 급수가 정지되는 타이머 부착 상품의 판매 개수는 작년에 비해 무려 30%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난방비 절약을 위한 상품군

 

 ○ 잡화점이나 홈 센터 등에서는 유탐포가 인기 아이템으로 부상하면서 용량이나 디자인을 다양화해 더 많은 종류의 제품을 투입하고 있음. 유탐포와 유탐포 커버는 도큐한즈의 인기순위 상위의 제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특별 코너도 마련되고 있음.

 

도큐한즈의 인기상품랭킹의 상위를 점한 유탐포 커버

자료원 : 도큐한즈 홈페이지

 

 ○ 창문으로부터 들어오는 외부 한기를 막는 데 사용되는 단열시트의 올 10월 판매 개수는 전년동월비 30% 증가함. 단열시트는 창문에 세우거나 붙이거나 해서 외부로부터의 한기를 막아 난방효율을 상승시킴.

 

 ○ 고타쯔의 이불 밑에 깔아 사용하는 보온 시트도 온기를 유지해 코타쯔의 전기료를 절약할 수 있다는 이유로 수요가 있음.

 

□ 시사점

 

 ○ 경기불황으로 인해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있으나, 소비자들이 절약하려는 경향으로 인해 오히려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틈새 시장이 존재함. 뿐만 아니라 소개된 절약제품들은 고도의 기술이 요구되기보다는 작은 아이디어를 활용한 상품이므로, 중소기업이 진출하기에도 유리한 시장임.

 

 

자료원 : 니혼게이자이신문, 이와테일보(석간), 마이니찌신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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