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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기] 加, 성탄선물로 상품권・저가 휴대전자제품 선호
  • 경제·무역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이창화
  • 2008-11-20
  • 출처 : KOTRA

[금융위기] 캐나다, 크리스마스 소비 전년대비 비슷한 수준 유지할 전망

- 캐나다 소비자, 상품권·현금 및 저가 소형 전자제품 선호 -

 

보고일자 : 2008.11.19.

토론토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이창화 chrislee@kotra.or.kr

 

 

□ 개요

 

 ○ 2008년 캐나다 대형 판매점은 전년과는 달리 크리스마스 세일 기간을 다소 빠른 10월 말부터 시작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캐나다 최대 소비기간인 크리스마스 세일 기간의 예상되는 소비 형태와 주요 인기상품을 조사함.

 

□ 2008년 캐나다 크리스마스 소비 전망

 

 ○ 2007년 12월 크리스마스 세일기간 동안 소매판매(자동차관련 판매 제외)는 전년대비 4.2% 상승한 333억 캐나다달러이며, 국민 일인당 908캐나다달러를 소비를 기록

 

 ○ 2008년 10월 캐나다 컨퍼런스보드가 발표한 소비심리지수는 26년만에 최저치인 73.9를 기록했음에도, 캐나다 스코시아 은행은 크리스마스 소비가 2007년에 비해 비슷한 수준이거나 다소 높은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

  - 캐나다 스코시아 은행은 2008년 하반기 이후 급격히 하락한 휘발유가로 인해 가계지출이 감소했으며, 이로 인해 캐나다 소비자는 전년에 비해 일인당 300캐나다달러 많은 크리스마스 쇼핑 여비를 소지할 것으로 예상

 

 ○ 딜로이트사가 9월 29일부터 10월 9일 사이 2847명의 캐나다 소비자를 상대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53% 설문 응답자는 전년에 비해 비슷한 수준의 크리스마스 지출을 계획하고 있으며, 40% 응답자는 전년에 비해 다소 낮은 지출을 계획하고 있음. 하지만 딜로이트사 Brent Houlden이사는 캐나다 소비자는 매년 크리스마스 쇼핑 계획보다 다소 많은 지출을 하는 경향을 보여, 40%의 설문 응답자가 낮은 지출을 계획하고 있음에도 2008년 캐나다 크리스마스 소비는 2007년에 비해 높을 것으로 전망

  - 딜로이트사의 설문조사에서 41%의 응답자가 국경을 넘어 미국에서 쇼핑을 계획하고 있음. 하지만 설문조사 기간 동안 미화대비 캐나다화 평균 가치는 1.09캐나다달러였던 반면, 11월 17일 기준 1.22 캐나다달러를 기록하고 있어, 설문조사 결과보다 현저히 낮은 수치의 소비자가 국경을 넘어 미국에서 쇼핑을 할 것으로 예상. 캐나다 소비자의 미국쇼핑 둔화는 캐나다 내 소매 판매점의 강세로 전환될 전망

  - 글로벌 경제위기로 인해 캐나다 소비자의 크리스마스 선물구매 형태는 변화를 보여, 일반 상품보다는 자금 유동성이 높은 상품권과 현금이 각각 크리스마스 선물 1위, 6위에 선정

 

캐나다 Top 10 크리스마스 선물

 2007년

순위

2008년

의류

1

상품권

상품권

2

의류

CD, DVD

3

4

식료품, 주류

식료품, 주류

5

CD, DVD

장난감

6

장난감

화장품

7

현찰

전자제품

8

화장품

비디오게임

9

비디오게임

보석

10

보석

자료원 : Deloitte & Touche LLP

 

□ 캐나다 대형 판매점의 크리스마스 할인행사

 

 ○ 캐나다 대형 판매점은 소비자의 소비심리 하락을 우려해 전년보다 이른 10월 말부터 크리스마스 할인행사를 시작함.

 

 ○ 월마트

  - 2008년 3/4분기 전자제품과 식료품을 중심으로 2/4분기 대비 9.4% 판매 증가를 기록한 캐나다 월마트는 어느 때보다 이른 10월부터 크리스마스 세일을 준비함.

  - 캐나다 월마트는 글로벌 경제위기가 캐나다 실물경제에 확산됨에 따라 소비자의 가격민감도가 높아져 전년에 비해 제품 할인행사를 확대함.

  - 일부 장난감 품목의 판매가격을 최고 50%까지 할인해 캐나다 소비자의 저가제품 수요에 대응하고 있음.

 

 ○ Best Buy

  - Best Buy는 고가 전자제품의 가격할인은 물론 저가 전자제품과 상품권 판매에 초점을 맞춰 캐나다 소비자를 공략함.

  - 평면 TV와 노트북 같은 고가의 전자제품은 매년 크리스마스 기간 중 최고 인기상품으로 높은 수요를 기록했지만, 2008년 크리스마스에는 2007년에 비해 낮은 수요가 예상됨.

 

 ○ Sears

  - 캐나다 Sears는 매장 내 Wish Sale이라는 크리스마스 세일 모토를 내걸고, 크리스마스 트리 및 장식품 같은 관련 상품과 선물용 상품가격을 최대 50% 할인해 캐나다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음.

 

□ 캐나다 크리스마스 인기상품 소개

 

 ○ 2008년 캐나다 크리스마스 기간의 장난감 소비시장은 Fisher-Price사의 Elmo Live!, Vtec사의 V-Motion, EyeClops 나이트 비전 고글의 판매가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

  - 선정 방법 : 장난감 전문잡지 Time To Play, 캐나다 장난감협회, 월마트가 공통으로 선정한 크리스마스 선물용 장난감을 인기 상품으로 유추함.

  - Fisher-Price사의 Elmo Live!는 건전지로 작동하는 장난감으로, 2008년 크리스마스 시즌 최고 인기상품으로 판매될 것으로 전망. Vtec사에서 크리스마스를 겨냥해 선보인 V-Motion Active Learning은 산수, 과학, 철자 맞추기 등 학습용 기능을 겸하며 인기 만화 캐릭터를 게임에 이용해 캐나다 소비자에게 인기를 모을 것으로 예상

  - 그 외 EyeClops 나이트 비전 고글, 무선 RC 자동차, Nintendo사의 Wii 부속 액세서리가 높은 판매를 기록할 전망

 

캐나다 월마트가 선정한 Top 12 크리스마스 선물용 장난감

자료원 : 캐나다 월마트

 

 ○ 캐나다 소비자는 2007년에 비해 고가 전자제품보다는 저가 휴대용 전자제품에 지출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10~20대 소비층을 중심으로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가 인기리에 판매될 것으로 예상됨.

  - 캐나다 일간지 Globe and Mail는 Tech Gift Guide를 통해 Creative사의 Zen X-Fi, Apple사의 iPod Touch, Microsoft사의 Zune을 대표적인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 선정해 20대를 위한 크리스마스 선물로 소개함.

 

캐나다 주요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

자료원 : Globe and Mail

 

□ 시사점

 

 ○ 2008년 캐나다 크리스마스 소비는 2007년과 비슷한 수준 또는 다소 높은 수치를 기록할 전망. 하지만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해 캐나다 소비자는 2007년 인기상품이었던 전자제품보다는 상품권이나 현금을 선물대용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나 크리스마스 구매상품의 품목이 변화를 보임.

 

 ○ 2008년 크리스마스 기간 학습용 장난감이 인기를 모을 것으로 예상되며, TV 같은 고가 가전제품보다는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 같은 저가의 전자제품 판매가 활발할 것으로 예상됨.

  - 한국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 제조업체는 일시적인 수요 증가현상을 보이는 크리스마스 기간을 기회삼아, 대캐나다 수출을 도모할 수 있는 판매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 Deloitte & Touche LLP, 캐나다 통계청, Bank of Nova Scotia, aNb Media, 캐나다 장난감 협회, www.timetoplaymag.com, 월마트, Best Buy, Sears, Globe and Mail, 토론토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자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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