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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기] 금융위기가 중국자동차 산업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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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한무역관
  • 2008-10-24
  • 출처 : KOTRA

[금융위기] 금융위기가 중국자동차 산업에 미치는 영향

- 생산판매량 감소와 부품수출 어려움 예상 -

 

보고일자 : 2008.10.24.

우한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성병훈 bhsung@kotra.or.kr

 

 

□ 중국의 자동차 판매 증가세 둔화

 

 ○ 중국자동차공업협회 통계에 따르면, 2008년 8~9월 기간 중국의 자동차 판매량이 전년대비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음.

  - 중국자동차공업협회 자료에 따르면, 8월 중 중국의 승용차 판매대수는 45만1300대로 전년대비 6.24% 감소한 데 이어 9월에도 판매량이 55만2800대로 전년동기대비 1.44% 감소했음.

  - 1~9월 승용차 누계판매량은 510만3200대로 전년동기대비 11.36% 증가에 그쳐, 최근 수년간 20% 이상의 성장을 거듭하던 중국의 자동차시장도 크게 둔화되는 추세임.

  - 따라서 연초 기대했던 올해 중국의 자동차 생산판매량이 1000만 대를 돌파할 것이라는 장미빛 기대가 무너졌을 뿐 아니라, 남은 몇 개월과 내년도 자동차 시장이 어떻게 될 것인가 하는 걱정이 자동차 업계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음.

 

 ○ 판매량 감소로 각 공장의 전략조정이 불가피해졌음. 2002년 이래로 중국의 자동차시장은 초고속 성장을 지속해 왔는데, 올 들어 4월부터 성장세가 둔화되다가 급기야 8월부터는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고 있음.

  - 자동차 전문가들은 중국 승용차 시장은 소비량의 급속한 증가와 시장의 초고속성장 시기는 이미 끝났다고 말함.

  - 거기다 미국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중국 자동차산업의 소비 및 투자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쳐 중국의 자동차산업 발전이 둔화될 것으로 전망함.

 

□ 자동차 생산 및 판매전략도 수정이 불가피할 전망임

 

 ○ 연초 각 메이커들은 매우 낙관적인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했는데, 현재는 전략수정이 불가피하며 당초 예상하고 계획했던 생산계획에 크게 영향을 미칠 전망임.

  - 자동차 메이커들이 만일 생산판매 계획을 하향조정한다면, 신공장 투자건설이 지연되고 새로운 모델 도입도 신중해질 수밖에 없음.

  - 또 이윤이 감소하고 미래 하이브리드 카 개발 등 전략형 계획들도 시장변화에 따라 조정이 불가피 할 전망임.

 

 ○ 국내외 어려운 여건이 중국 자동차산업의 고속성장에 발목을 잡고 있는데, 새로운 경제성장지역을 발굴하고 새로운 고객군을 발굴하는 것이 판매부진을 타결하는 한 해결책이 될 수 있음.

  - 중국의 방대한 영토와 복잡한 경제발전관계로 인해 자동차는 우선 대도시로 진입했으나, 중소도시와 농촌, 그리고 경제발전이 더딘 중서부지역은 아직은 미개척지로 남아 있음.

  - 경제발달이 상대적으로 뒤진 중소도시 자동차시장은 미국 금융위기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음. 게다가 중소도시의 시장수요가 계속적인 고속성장을 보이고 있어, 중소도시들은 자동차 메이커들의 새로운 전략시장으로 떠오를 전망임.

 

□ 자동차산업의 구조조정도 가속화될 전망임

 

 ○ 중국에는 100여 개의 많은 자동차 메이커가 난립해 있는 상황인데, 자동차산업의 경쟁이 더욱 가속화돼 자동차산업의 구조조정과 합병이 일어날 전망임.

  - 중국 자동차 산업의 고속성장은 투자과잉과 이로 인한 거품이 어느 정도 용인됐으나, 자금력과 기술력을 요구하는 자동차산업의 특성상 현재 적지 않은 경쟁력이 약한 기업들이 이러한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지 의문임.

  - 따라서 중국 자동차 메이커 간에 합병 및 구조조정은 필연적인 선택으로 보이며, 살아남기 위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임.

 

□ 판매상들의 권한이 상대적으로 강화될 전망

 

 ○ 중국의 자동차시장 고속성장은 최근 몇 년간 이뤄진 것으로, 각 브랜드의 전국 판매서비스망도 최근 들어 형성됐음.

  - 완성차 생산 및 판매환경에서 생산업체들이 시종일관 주도적인 위치를 차지했으며, 판매상들은 피동적이고 종속적인 지위였음.

 

 ○ 판매상들은 완전히 제조상들의 손에 놓여 있었는데, 최근 시장상황이 급변해 전국의 대부분 자동차 브랜드의 판매상들은 대량의 재고를 떠안고 있어, 자금압력이 클 뿐만 아니라 판매이윤마저 감소하고 있음.

  - 이제까지는 메이커 주도로 판매망이 형성됐으며 제품주도형 판매모델이었으나, 최근에는 판매망 주도형으로 유통구조가 변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메어커와 판매상 간의 상호의존형 생산판매 관계로 전환되고 있음.

  - 이러한 배경하에서 메이커들의 시장통제력이 약화됐으며, 많은 브랜드들은 판매상의 긴급지원을 기대하고 있음.

 

□ 해외수출에도 영향을 받을 전망임

 

 ○ 미국 금융위기, 인민폐 절상 등으로 큰 폭의 수출증가를 보이던 중국의 자동차 수출도 8월부터 감소세를 보이고 있음.

  - 8월 중 중국의 자동차 수출량은 4만4400대로 전월대비 22.18%, 전년동기대비 11.29% 감소했음.

  - 중국의 완성차 수출량이 많지 않고 대부분 경제발전이 부진한 지역에 집중돼 있어 당분간 금융위기의 영향은 크지는 않을 전망

 

 ○ 자동차 부품은 수출이 급격히 감소할 가능성이 높음.

  - 올 1~8월 기간 중국의 자동차 부품 및 용품의 수출액은 343억5000만 달러로 수출액이 많음.

  - 자동차 부품산업은 선진국과 연결돼 있어 선진국 시장의 완성차 판매량의 대폭적인 감소는 중국의 부품수출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전망이며, 수출이 막힌 부품업체들은 중국 내 시장에서 더 치열한 경쟁을 벌여야 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 중국자동차공업협회 발표자료 및 현지 언론보도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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