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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기] 美 대통령 긴급성명, 업체들 반응(인터뷰)
  • 경제·무역
  • 미국
  • 뉴욕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10-11
  • 출처 : KOTRA

[금융위기] 美 대통령 긴급성명, 업체들 반응(인터뷰)

- 미국 정부의 적극적 대응 환영 -

- 업계 스스로 자구책 마련에 고민 -

 

보고일자 : 2008.10.10.

뉴욕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장용훈∙최정은 jenchoi@kotra.or.kr

 

 

미국 증시가 8일 연속 하락하고 어제 오늘 발표된 9월 소매업계 실적이 바닥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나 미국 경제가 패닉에 빠지자 10일 오전 10시 25분(현지 시각) 부시 미 대통령이 긴급 성명을 발표함. 미국 정부는 금융위기를 해소하기 위해 가능한 다양한 조치들을 ‘공격적으로’ 동원할 계획이라고 말함.

Kotra 뉴욕센터는 이 연설이 업계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주요 소비재 판매업체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했음. 업체들은 미국 정부가 시장의 불확실성·공포를 인지하고 있음을 환영하지만 정부의 조속하고 더욱 효과적인 대응을 기대하고 있으며, 특히 내년 경제의 확실성 제고가 시급한 것으로 지적하고 있음.

 

□ 휴대폰 판매업체

 

 ㅇ 휴대폰은 일반적으로 가장 경기를 타지 않는 제품으로 조사

 

 ㅇ 실제로 불경기 상황에도 올해 미국의 이동통신서비스회사들이 가입자 경쟁을 벌인 결과 휴대폰 품목은 판매성적이 좋고 현재도 지속적인 광고활동 덕분에 판매에 영향을 받지 않고 있음.

 

 ㅇ 미국에서 판매되는 한국산 휴대폰은 저가제품이 없어 전체 판매의 60% 정도는 교체수요이기 때문에 더욱 안정된 매출을 구성하고 있는 것으로 느끼고 있음.

 

 ㅇ 현재 미국인들이 가장 많이 쇼핑을 하는 연말연시 할러데이 시즌 판촉활동에 맞춰 계획을 짜고 제품을 준비하고 있으나, 요즘 같은 시기 언제 수요가 급락해서 계획이 달라질지 모르는 상황임. 내년 1/4분기와 상반기 계획을 어떻게 짜야할지 알지 못하는 상태임.

 

 ㅇ 당장 올해 남은 3개월 어떻게 해야할지도 중요하나, 내년이 더 중요함. 정부에 대한 신뢰, 시장의 확실성을 만들어줘야 내년 계획을 정교하게 세울 수 있을 것.

 

□ 호텔 전자제품 납품업체

 

 ㅇ 경기 침체로 여행객 감소, 호텔들의 매출 감소로 이어져

 

 ㅇ 이에 따라 호텔 납품시장 또한 자본재 투자가 급격히 줄 것으로 전망. 관련 업계 내년 사업계획을 매우 방어적으로 구상하고 있음.

 

□ 직물 수입상들

 

 ㅇ 현재 직물 품목은 내년 가을/겨울 오더 시즌인데, 오더가 조금씩 나오고 있거나 오더가 전혀 움직이지 않고 있음. 직물 바이어들이 관망세 상태인 것으로 감지됨.

 

 ㅇ 바이어들의 L/C 오픈이 막히는 경우가 발생해 D/A, D/P로 납품 요청하는 곳도 있으나 매우 불확실한 상황에서 받아드릴 수 없는 조건이라 고민되고 있음. 따라서 부시 대통령이 발표대로 은행을 국유화하든 구제금융을 더 많이 풀든 은행의 여신을 하루빨리 정상화하기를 기대하고 있음.

 

 ㅇ 내년에는 더욱 어려울 것으로 생각하고 다각적인 사업방향을 모색 중임. 특히 신제품과 새로운 바이어 개발 노력하고 있으나 현재는 바이어들이 전혀 움직이지 않아 만나는 것도 어려운 상태임.

 

□ 의류 판매업체

 

 ㅇ 부띠끄나 고가제품은 매출을 어느 정도 유지, 저가는 저가대로 판매가 잘 되고 있지만 중가 의류업체들 매우 고전하고 있음.

 

 ㅇ 올 상반기 수익구조 개선 위해 재고를 최소화하고 제품 다양성 지양을 계획한 바 있고, 금융위기 이후 수익 확보 안간힘. 공급업체들에게 납품가격 인하 요구. 원단업체 어카운트 수는 줄이되 우수한 업체들과 장기 관계 지속 노력

 

□ 중고가 백화점(맨해튼 소재)

 

 ㅇ 가을/겨울 시즌 신제품이 선보이고 있으나 최근 백화점 쇼핑객 50%까지 줄어

 

 ㅇ 날씨가 더 추워지면 판매 약간 증가 기대

 

 ㅇ 일찍부터 50~60%의 딥 디스카운트(Deep Discount) 세일 들어가 소비자 발길 끌려는 판촉 노력

 

 ㅇ 세일 카탈로그 발송, 심지어 일주일 3회까지 잦아져

 

□ 시사점

 

 ㅇ 각 분야의 업체들은 정부가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나 현재 시장이 일반적이고 상식적으로 움직이고 있지 않기 때문에 정부의 조치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업체 스스로 시장동향을 수시로 모니터링하면서 대비해야 할 것으로 전망

 

 ㅇ 자신의 눈높이에 맞는 바이어, 제품에 맞는 바이어 등 효율적으로 거래선을 정리하는 등 자체적인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 일례로 미국 업체들은 납품업체 어카운트를 최소화하되 그 업체들과는 파트너쉽을 가지고 장기적인 관계를 모색하고 있음.

 

 

자료원 : 인터뷰,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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