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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인터넷 판매 급증세 지속
  • 경제·무역
  • 프랑스
  • 파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9-30
  • 출처 : KOTRA

프랑스 인터넷 판매 급증세 지속

- 2007년 상반기 대비 30% 증가 -

 

보고일자 : 2008.9.29.

김영호 파리무역관

yh.kim@kotra.fr

 

 

□ 2008년 인터넷 판매동향

 

 ○ 프랑스 2008년 상반기 인터넷 판매는 불경기 중에도 전년동기대비 29.9% 증가한 100억 유로를 기록함. 프랑스 전자상거래 통신판매연합이 4만3000개의 사이트를 대상으로 조사한 1/4분기 및 2/4분기 인터넷 판매 증가율은 각각 31%로 나타나 프랑스의 경기 불황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

  - 프랑스의 온라인 시장은 영국과 독일에 이어 유럽 3대 규모를 지닌 시장으로 부상했는데, 앞으로도 연 평균 25%씩 지속 증가해 2010년에는 314억 유로의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연합회에 의하면, 프랑스의 인터넷 상거래 빈도도 전년동기대비 28% 증가했으며 평균 구매금액도 94유로로 3% 증가했는데, 2/4분기 중 평균 구매금액은 1/4분기에 비해 약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음.

 

  Fevad·Mediametrie·NetRating의 바로미터에 의하면, 인터넷 구매자 수는 2100만 명으로 1년 사이 200만 명이 증가했는데, 이는 인터넷 인구가 3600만 명에서 3800만 명으로 증가한 것과 인터넷 판매 사이트가 1년 전 2만9000개에서 4만3000개로 48% 증가한 것에 기인함.

 

  프랑스의 인터넷 판매 증가는 모든 판매 사이트에 공히 나타났는데, 특히 하이테크분야 상품 판매비중이 높은 iCE 30대 사이트들의 판매 증가율은 2007년 증가율(22%)과 유사한 높은 증가율(20%)을 기록했음.

 

  2007년 상반기 30% 증가했던 ‘B to B’ 거래 웹사이트 판매는 올 상반기 중에도 31%라는 높은 증가율을 기록함.

 

  E-tourisme 사이트 판매는 2/4분기 중 평균 구매 금액이 1/4분기에 비해 감소했음에도 24% 증가함.

 

  Mode-textile 분야는 2/4분기 판매가 22% 증가한 덕분에 상반기 중 18% 증가율을 기록함.

 

   결과는 프랑스 소비가 지난해 상반기 2.4% 증가에서 올 상반기 0.5% 증가로 저조해진 상황에서도 인터넷 판매가 지속 증가하고 있음을 입증해주고 있음.

 

iCE 30 패널 상품 사비트별 인터넷 판매 증가 현황

분야별

증감률(2008상/2007상)

전체(34개 사이트)

20%

개인 판매(B to C, e-tourisme 제외)

16%

하이테크 상품

14%

Textile-mode 상품

18%

E-tourisme

24%

기업 판매(B to B)

31%

자료원 : iCE Fevad

 

 인터넷 판매의 장단점

 

  인터넷으로 인해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균형이 근본적으로 바뀜. 판매자는 거의 무한한 타깃을 포착할 수 있게 됨. 틈새시장 품목이 극히 제한된 환경에서 극소수의 고객을 만족시킨 틈새상품은 무한한 사이버공간에서 채산성있는 상품화함. 판매원들은 전통적인 매장의 물리적 제약으로 인해 한계가 있었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됨.

 

  “몇 년 전에는 찾을 수 없었던 상품들이 이제는 몇 차례의 클릭만으로 접근할 수 있게 됐으며, 이 결과 프랑스의 인터넷 구매상품 3개 가운데 1개는 외국에서 직수입되고 있다.”고 Pixmania사의 빠트릭 우알리드 상무이사는 추정함.

 

  그러나 인터넷 판매의 가장 큰 강점은 가격임. 이 회사의 경우 일반 매장보다 20~30%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해야만, 한 번도 만져보지도 못하고 온라인 결제를 해야만 하는 2100만 명의 사이버 구매자들을 설득할 수 있다고 설명함.

 

  반면에 인터넷 판매는 고객을 유지하기가 극히 어렵다는 단점이 있어 “이들과 대화하는 기회를 증가하고 상품에 대한 의견을 개진 및 신뢰 게임 등을 통해 일종의 사회적 관계를 형성해, 이들이 판매 사이트로 다시 들어올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고 Priceminister 사이트 모리제 사장은 설명함.

 

  Bazar Voice Europe Continental사의 까말 끼르빨라니 이사는 “이들의 80%가 긍정적인 의견을 개진한다.”고 하면서, 인터넷 사용자들은 자기의 의견이 수렴된다고 느낄 때 다시 돌아와 의견을 개진하는데 “긍정적인 의견을 제시한 인터넷 방문자의 구매 전환 비율은 38%에 달한다.”고 확신함.

 

  지난 9월 초 아마존 사이트에 올라온 수천 개의 나쁜 평가를 고의로 사라지게 한 사실이 드러나자 기술적인 문제 때문이었다고 변명하면서 다시 올려놓는 사례가 있었는데, 이는 인터넷 판매 사이트와 구매자들 간의 유일한 연줄인 신뢰심을 잃는 자멸 행위로, 가장 조심해야 할 금기로 대두됨.

 

 인터넷 쇼핑이 더 비싸졌다

 

  그런데 최근 들어 인터넷 쇼핑 비용이 더 비싸다는 조사 결과가 발표돼 파문을 일으키고 있음. 2007년 온라인 전문잡지(Lineaires)에 이어 프랑스 소비자보호협회 발간 잡지(Que choisir)는 사이버 마켓의 평균 구매가격이 전통적인 매장보다 13.4% 비싸다고 강조했으며, 2008년 봄에는 6000만의 소비자 잡지는 이를 재확인하는 기사를 게재했음.

 

  이번 새학기(9월) 개학기간 중 웹사이트의 판매가격이 세다는 사실이 확인됨.

  - 올리브 식용유 1병 가격 : 파리 시내 프랑프리 슈퍼에서는 5.29유로인데, 카르푸 그룹의 인터넷 판매 사이트인 Ooshop과 코라 그룹의 후라 사이트에서는 7.35유로

  - 75㎖들이 식수병 6개 패키지 판매 가격 : 파리 동부 시외 소재 카르푸 매장에서는 3.5유로인데, 후라 사이트에서는 1유로가 더 비쌈.

  - 마아가린 1파운드 판매 가격 : 카르푸에서는 2.02유로인데 이 그룹이 운영하는 사이트 Ooshop에서는 2.55유로, Auchan-direct 사이트에서는 2.44유로, 후라 사이트에서는2.85유로, Telemarket에서는 3.04유로

  - 또한 구매 가격이 120유로 또는 150유로 미만일 경우에는 배달비가 추가됨.

 

  파리의 젊은 여자 시민인 소피아의 경우는 “바이오 상품과 같이 특수한 경우는 시중 매장에서 구하기가 어려워 후라 사이트에서 사고 있다.”고 반론함.

 

  프랑스의 생활조건 관측 및 조사 연구센터의 로랑스 뿌께 이사는 한 보고서에서 “일단 소비습관이 정착하고 고객 설정이 잘 되기만 하면, 셀프서비스 매장에 대비 추가비용을 배달비용이나 판매가격에 점진적으로 포함시키기는 더 쉬울 것이다.”라고 피력한 바 있는데, 사이버마켓은 추가비용을 상품 가격 및 배달 비용에 포함시키는 선택을 함.

 

□ E-Commerce 전시회 5년째 성황리 개최

 

  지난 15~17일 3일간 파리 전시장에서는 약 300여 개의 전시업체가 1만5000㎡의 전시면적에서 인터넷 전시회를 개최했는데, 방문객 수가 지난 해에 비해 약 50% 증가한 1만9500명에 달하는 등 성황을 이룸.

 

  참가분야는 크게 E-commerce 솔루션 및 서비스, 물류 및 운송, E-commerce 디지털 마케팅 서비스, 판매 사이트 판매실적 10배 늘리기, 고객 관계(시장조사에서 단골화까지, E-commer 직업 및 파트너 등 7개로 구분돼 있으며 200회의 컨퍼런스(무료)가 거의 논 스톱으로 진행됨.

 

□ 시사점

 

  프랑스의 인터넷 판매가 올 상반기 불경기에도 급성장(매출 30% 증가 및 판매 사이트 수 48% 증가 등)했으며, 향후 2~3년까지 지속 증가할 전망이어서 프랑스 시장 진출이나 투진 진출 시 고려해야 할 주요한 대상으로 부상함.

 

  비록 일부 판매 사이트에서는 일반 대형 매장보다 더 비싼 가격으로 판매된다는 지적을 받고는 있으나, 시간에 구애를 받고 있는 독신자나 맞벌이 부부들, 그리고 인터넷 세대들의 사전 시장조사 방법 내지 구매 방법으로 자리 매김을 확실히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5년 전 개시한 인터넷 판매 전시회의 방문객 수가 지난 해에 비해 50% 증가한 약 2만 명에 달한 것으로 봐서도, 인터넷 판매 사업에 대한 관심 고조와 관련 서비스 시장의 동반 발전을 알 수 있음.

 

  고객 유지의 근본이 되는 신뢰심을 얻을 수 있는 고객과의 부단한 대화 창구 관리 및 의견 수렴 등의 기술적 마케팅활동이 요구되나, 부정적인 의견을 삭제하는 과오를 범해 신뢰심을 송두리째 상실하는 우를 범하지 않아야 한다는 교훈도 받아들여야 할 것임.

 

 

자료원 : 프랑스 전자상거래 통신판매연합(Fevad), 프랑스 무가지 Direct Matin 2008년 9월 23일자(Le Monde 일간지에서 인용한 기사 게재), 무역관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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