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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물류업 지주산업으로 점차 부상될 듯
  • 경제·무역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08-09-27
  • 출처 : KOTRA

中, 물류업 지주산업으로 점차 부상될 듯

- 2008년 상반기 물류업 총생산액 전년동기대비 28.1% 인상 -

- 물류업 발전 환경조성을 위한 중국 정부의 지원정책 뒷받침 -

 

보고일자 : 2008.9.27.

오영주 광저우무역관

yj_oh@kotra.or.kr

 

 

□ 2008년 상반기 물류업 총생산액 전년동기대비 28.1% 인상

 

 ○ 중국물류구매연합회의 통계에 따르면, 2008년 상반기 중국 물류업 총생산액은 43만2900위앤으로 전년동기대비 28.1%의 증가율을 보임.

  - 물류업 총생산액의 구성을 살펴보면, 공산품 물류가 38억4700만 위앤으로 전년동기대비 29.2% 증가했으며,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88.9%에 육박함.

  - 수입화물의 경우, 전년동기대비 18.4% 증가한 3억9700만 위앤에 달하며, 농산품 및 재생자원·기업 및 생활용품 부문 생산액은 각각 전년동기대비 22.3%·42.9%·20%가 증가함.

 

최근 몇년간 중국 물류업 총생산액 증가율 추이

자료원 : 중국국가발전개발위원회

 

□ 물류업 증가율 하락세 보여

 

 ○ 올해 들어 잇따라 발생한 대규모 자연재해 및 전 세계적인 무역량 증가율 둔화 등의 영향으로 물류업 교역량의 증가율이 다소 주춤했으며, 유가 및 원자재 가격의 급등으로 기업의 중간투자가 확대됨에 따라 1~6월까지의 물류업 부가가치 창출액은 8962억 위앤을 기록함.

  - 이는 현물가격 기준 전년동기대비 1.1%p 하락한 16.1% 증가한 수치로,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전년동기대비 0.2%p 하락한 6.9%이며, 전체 서비스업 부가가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7.4%로 전년동기대비 역시 0.2%p 하락함.

 

□ 물류업 생산비용의 증가로 GDP와 상쇄돼

 

 ○ 2008년 상반기 물류업 총비용은 2조4032억 위앤으로, 현물가격 기준 전년동기대비 3.6%p 증가한 19.8%에 달했음.

  - 비용상승의 주요원인으로는 휘발유(전년대비 10.7% 상승) 및 디젤유(전년대비 23.2% 상승)의 연료가격 폭등으로 운송원가가 상승된 점을 꼽을 수 있음.

  - 한편, 통계에 따르면 1/4분기 물류업 종사 근로자의 평균임금이 전년동기대비 18.3%의 큰 증가폭을 보이며 노동원가가 상승함.

  - 아울러 대출금리의 인상 또한 자금원가의 상승을 초래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임.

 

2008년 상반기 물류비용 구성 비중

(단위 : 억 위앤)

 

 ○ 물류 총비용 구성을 보면 운송비는 전년동기대비 1.2%p 증가한 16.5%의 상승률을 보이며, 1조2760억 위앤을 기록함.

  - 운송비 증가율이 상승한 주요 원인은 연료가격 및 인건비의 인상으로 보임. 실질 물류량은 국제무역 성장의 둔화세, 폭설재해, 쓰촨성 대지진, 남부지역 대홍수 재해 영향으로 증가율이 소폭 하락세를 보임.

  - 철도 화물운송 회전량은 증가폭이 3.7%p 인하(전년동기대비 6.3% 증가), 도로 화물운송 회전량은 증가폭이 1.5%p 하락(전년동기대비 15.2% 증가), 수상 화물운송 회전량은 증가폭이 12.9%p 하락(전년동기대비 6.4% 증가), 항공 화물운수 회전량은 증가폭이 17.1%p 인하(전년동기대비 10.5% 증가)한 것으로 파악됨. 2008년 상반기 운송비용이 물류 총비용에서 차지한 비중은 53.1%로, 전년동기대비 2%p 하락했음.

 

 ○ 보관비용은 전년동기대비 24.4% 증가한 8377억 위앤으로 증가폭이 4.4%p에 달했음.

  - 주요 원인으로는 자금원가의 상승과 더불어 물류서비스업의 성장으로 인한 가격상승을 꼽을 수 있음.

  - 보관비용이 물류 총비용에서 차지한 비중은 34.9%로 전년동기대비 2.1%p 상승했음.

 

 ○ 또한 관리비용은 전년동기대비 21.7% 증가한 2895억 위앤으로 증가폭이 11.1%p에 달했으며, 관리비용이 물류 총비용에서 차지한 비중은 12%로 전년동기대비 0.2%p 하락함.

 

□ 물류업 고정자산 투자 증가세 둔화

 

 ○ 2008년 상반기 중국 물류업 관련 업종 고정자산 투자액은 전년동기대비 9.6% 증가한 5713억 위앤으로, 증가폭이 11.1%p 하락했음.

  - 주요 원인은 교통운수업에 대한 투자 증가율이 대폭 하락했기 때문임. 2008년 상반기 교통운수업 투자액은 전년동기대비 4% 증가한 4047억5000만 위앤에 달했으며, 이는 1/4분기의 증가율에 비해 0.9% 소폭 상승했지만 전년동기대비 증가폭은 11.9%p 인하됐음.

  - 한편, 창고저장업과 우편업에 대한 고정자산 투자액은 399억7000만 위앤, 무역업 고정자산 투자액은 1227억8000만 위앤, 배달·유통가공·포장업 고정자산 투자액은 37억6000만 위앤으로, 전년동기대비 각각 47.2%, 21.3%, 21.3% 증가했음.

 

□ 중국정부의 부축정책 - 향후 물류발전 환경이 더욱 완화될 전망

 

 ○ 2008년 3월, 국무원은 ‘서비스업 관련 정책 조치에 대한 발전을 가속화하는 것에 대한 의견’을 발표하고, 서비스업 발전 촉진을 위한 구체적인 정책 조치를 제시하며 물류업을 대대적으로 지지할 것을 밝혔음.

  - 국가개혁개발위원회에서는 물류업과 제조업의 연동적인 발전을 추진할 수 있는 관련 정책을 연구제정할 예정임.

 

 ○ 중국 상무부는 ‘유통분야의 현대 물류 발전을 가속화하는 것에 관한 지도의견’을 발표함.

  - 각 관련 정부 부문은 물류기업들이 발전과정에서 맞닥뜨릴 수 있는 교통·세수·토지·융자 등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신규 설립된 물류기업 영업세 차액 납세 시범 기업을 지정할 것임.

  - 철도·도로·항공·수상운송 등 인프라 건설을 추진하고, 특히 통합운송체계 및 물류의 정보화 실현을 위해 노력할 것임.

  - 지역별 물류 협력을 추진하는 한편, 중점산업 및 제품의 물류에 적극적인 지원정책을 전개할 게획임.

  - 물류 기준, 통계, 인재 교육 훈련 및 이론 연구 등 기초적인 사업과 물류기업의 신용 등급 평가체계를 한층 완벽화함.

 

 

자료원 : 중국재정신문, 중국B2B연구센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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