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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2008년 하반기 수출시장 진단
  • 경제·무역
  • 미국
  • 뉴욕무역관 김성재
  • 2008-08-21
  • 출처 : KOTRA

[미국] 2008년 하반기 수출시장 진단

- 환율상승 불구 대미수출 부진 여전, 미국시장 하반기에도 어려워 -

- 중국산 제품 주춤, 독일 등 유럽제품 미국시장 점유율 확대 -

 

보고일자 : 2008.8.19.

김성재 뉴욕무역관

sungjaekim@kotra.or.kr

 

 

□ 대미 2008년 상반기 우리 수출금액 0.02% 하락, 시장점유율 2단계 하락

 

 ㅇ 미국 2008년 상반기 전체 수입시장은 12.7% 확대됐고, 유류를 제외한 품목의 수입은 4.3% 증가함.

 

2008년 상반기 미국의 국가별 수입규모

                                                                                                                (단위 :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비중

증가율

1

캐나다

175,112

16.6

11.6

2

중국

154,154

14.6

4.2

3

멕시코

109,681

10.4

8.6

4

일본

73,705

7.0

2.9

5

독일

50,622

4.8

11.3

6

영국

29,146

2.8

6.8

7

사우디아라비아

26,828

2.5

81.4

8

베네수엘라

25,711

2.4

50.5

9

대한민국

24,344

2.3

-0.02

10

프랑스

22,053

2.1

10.9

 

총계

1,054,944

100.0

12.7

 

총계(유류제외)

805,003

76.3

4.3

자료 : 미국 상무부

 

  - 고유가 영향으로 상반기 미국 전체 수입증가액의 71.9%가 원유를 포함한 유류수입 증가에 기인해 실질적인 미국의 제조업 수입증가는 예년과 비교 낮은 편임.

  - 미국수입시장에서 2007년 캐나다를 제치고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한 중국은 2008년 상반기 4.2% 수출 성장에 그치는 부진을 보임.

  - 중국제품의 미국진출이 주춤한 사이 유로강세에도 불구 2008년 상반기 11.3% 수출증가로 6.1%의 미국 수입시장을 점유한 독일 등 유럽 국가들이 미국시장을 점차적으로 잠식해가고 있음.

 

 ㅇ 2008년 상반기 대美 우리 수출은 0.02% 하락해 점유율이 2007년 7위에서 9위로 2단계 하락함.

 

최근 5년간 미국 수입시장 점유율 순위

                                                                                         (단위 : %)

순위

2004

2005

2006

2007

2008.상반기

1

캐나다(17.44)

캐나다(17.35)

캐나다(16.31)

중국(16.43)

캐나다(16.60)

2

중국(13.38)

중국(14.55)

중국(15.52)

캐나다(16.20)

중국(14.61)

3

멕시코(10.61)

멕시코(10.17)

멕시코(10.69)

멕시코(10.77)

멕시코(10.40)

4

일본(8.83)

일본(8.25)

일본(7.99)

일본(7.43)

일본(6.99)

5

독일(5.26)

독일(5.06)

독일(4.81)

독일(4.81)

독일(4.80)

6

영국(3.15)

영국(3.05)

영국(2.89)

영국(2.91)

영국(2.76)

7

한국(3.14)

한국(2.62)

한국(2.47)

한국(2.43)

사우디(2.54)

8

대만(2.36)

대만(2.08)

대만(2.06)

프랑스(2.12)

베네수엘라(2.44)

9

프랑스(2.15)

베네수엘라(2.03)

베네수엘라(2.00)

베네수엘라(2.04)

한국(2.31)

10

말련(1.92)

프랑스(2.02)

프랑스(2.00)

대만(1.96)

프랑스(2.09)

주 : 괄호( )안은 수입시장 점유율(%)

 

  - 2007년 급증했던 유류제품이 제트유 수요 감소로 2008년 상반기 급감해 전체 대미 수출은 0.02% 감소했고 유류를 제외한 대美수출도 미국 전체 수입증가율보다 다소 낮은 4.1% 확대에 그쳐 원화약세에도 불구 시장점유율 회복이 크게 개선되지는 않았음.

  - 대미 2008년 상반기 수출은 자동차와 기계제품이 7.3%와 6.7%로 급감한 반면

  - 42.2% 증가한 무선전화기를 주력으로 한 전자기기의 수출증가와 철강 및 철강제품 수출 급증이 전반적인 제조업 수출 증가를 유지해 나가고 있음.

 

2008년 상반기 우리의 대미 주요 품목 수출실적

                                                                                                              (단위 : 백만 달러)

품목명

2006

2007

2008. 상반기

광물성 연료

2,757 (50.8%)

4,000 (45.1%)

1,156 (-44.1%)

승용차

8,695 (-0.8%)

8,235 (-5.3%)

4,121 (-10.3%)

기계류

7,432 (10.7%)

7,789  (4.8%)

3,871  (-6.7%)

무선전화기

N/A       (-)

6,249       (-)

4,058  (42.2%)

주 : 괄호( ) 안은 전년 동기대비 증가율

자료 : 미국 상무부

 

□ 하반기 미국 수입시장전망 어두워, 전자전기 및 정밀기기 수출은 호조세 유지 전망

 

 ㅇ 호조요인

  - 2008년 7월 140달러를 초과하는 등 최고조를 보이던 유가가 하반기에 지속적으로 하락해 인플레이션 압력이 약화될 것으로 전망

  - 2009년부터 디지털 방송이 전면 시행돼 디지털 TV 수요 유발로 평판디스플레이어 증가가 기대되며 모토롤라의 판매 부진과 한국기업의 신기능과 새로운 디자인의 신제품 출시로 지속적인 한국제품의 지속적 수출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

  - 광학기기 등 일부 정밀기계제품은 가격대비 우수한 품질로 2008년 하반기에도 호조를 보일 것으로 전망됨. 상반기 광학제품은 34.3% 급증함.

 

 ㅇ 부진요인

  - 최근 유가하락에도 불구 올 겨울 가정용 난방비가 작년 겨울 평균가격 3.30 달러를 넘어서는 고난방비 유지가 전망되는 등 소비자 가용소득이 됨. 이에 따라 미 소비자들의 할인매장 상품 구입이 증가하는 등 전체적인 소비가 축소됨.

 

 - 2008년 7월 소비시장 주요 지표

    * 2008년 7월, 소매판매 0.1% 하락,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판매 2.4% 하락

    * 2008년 7월, 7개월 연속 고용 하락

 

  - 우리 주력품목인 자동차의 경우 7월 미국시장에서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판매가 2.4% 하락하는 등 신용경색, 고유가, 고용부진 등 부정적인 영향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 물가불안과 주요 통상국과의 마찰 해소 차원으로 수출지원을 축소해왔던 중국은 미국의 불경기와 자국 업체의 생산비용 상승에 따라 수출이 부진하자 8월 1일부터 방직품에 대한 수출증치세 환급률을 13%로 인상함으로 한국제품과 경쟁이 가열될 것으로 보임.

 

2008년 상반기 자동차·기계 수출증감률

                                                                          (단위 %)

 

  - 미국시장에서 독일 등 선진국제품과 가격 및 품질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특히 자동차는 미국현지공장 생산 본격화에 따른 한국산 직수출 감소

 

□ 대미 우리 수출확대를 위한 제언

 

 ㅇ 한미FTA 비준동의안 통과를 위한 지속적 노력

  - 미국시장은 개방적이고 세계 여러 나라의 브랜드들이 경쟁을 하고 있는 오픈시장으로 선진국 제품과 품질은 물론 가격면에서도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어 한미FTA 조기비준 통과를 통한 관세인하와 인지도 제고 노력 필요

 

 ㅇ 미국시장 특성을 접목한 시장확대 전략 지속

  - 미국시장은 중·상류층과 서민층간 제품구매동기, 가격대, 제품에 대한 요구조건 등에서 차별화가 명확하며 전체 인구의 15%인 4600만 명인 히스패닉 등 기타 소수민족의 소비패턴이 상이해  세부시장에 대한 철저한 수요분석 등 고객 지향적 마케팅 실시 필요

 

 ㅇ 대기업 이외 중견·중소기업의 미국기업과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

  - 기획·생산·유통·판매 등 각 제품 사이클별 융합화가 심화되는 미국시장에서는 단순하게 완제품을 바이어를 통해 판매하는 전통적인 수출 방법에서 벗어나 미국시장의 가치사슬의 다양한 단계에서 우리의 비교우의를 활용한 시장 참여 전략 개발 필요

   * 예 : GM의 글로벌 아웃소싱 확대 전략에 편승한 우리 자동차 부품 대미수출 증가

 

 

정보(자료)원 : World Trade Atlas 통계, 미상무부, 주재원 인터뷰, Wall Street Journal, New York Times등 관련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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