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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올해 키드디자인상 수상제품 면면(1)
  • 경제·무역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신태철
  • 2008-08-06
  • 출처 : KOTRA

日, 올해 키드디자인상 수상 제품 면면(1)

 

작성일자 : 2008.8.6.

신태철 오사카무역관

stc69@kotra.or.kr

 

 

□ 제2회 키드 디자인상 수상 결과

 

 ○ 일본 경제산업성은 제2회 키드 디자인상의 최종 심사를 거쳐 대상(경제산업대신상), 금상 및 각 부문 수상작을 결정했는데, 수상작은 다음과 같음.

 

키드디자인 수상작품 개요

수상 구분

작품(제품)명

제작 및 응모사

 킷즈디자인대상

의복 내 온도계 ‘란스나이트’

큐오엘주식회사 제품

 금상(6개 작품)

 

 

세이프티디자인상
(안전을 고려한 환경디자인성 우수)

석탄건조제

(유)사카모토석회공업소제품

共創디자인상
(제작자와 사용자의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에 의한 디자인성의 우수)

피노키오프로젝트

(체험 프로그램)

미츠이부동산
레지덴셜주식회사

감성가치디자인상
(감성을 자극하는 환경디자인성 우수)

오모시로 비쥬츠쵸

(미술감상 지원 툴)

산토리주식회사

액티브디자인상

(부모·자녀 간 적극적인 활동을 촉진하는 디자인성 우수)

올림퍼스 𝜇850SW

(디지털카메라)

올림퍼스주식회사

사회교육디자인상

(사회와의 조화를 도모하는 디자인성 우수)

갓켄호타루캠페인

(시리얼 환경보호 활동)

주식회사 갓켄켄큐샤

창조교육디자인상

(어린이의 창조성개발을 촉진하는 디자인성 우수)

키드프라자오사카 와이와이 스튜디오(미디어 체험 프로그램)

(재)오사카시교육진흥공사.주식회사 토탈미디어개발연구소

자료원 : 경제산업성 홈페이지

 

□ 키드 디자인상 및 2008년 수상작품 개요

 

 ○ 키드디자인상은 어린이를 낳아 기르기 쉬운 생활 환경의 실현, 어린이의 안전과 건강한 성장 발육을 위한 생활 환경 창출을 지향한 디자인(키드 디자인)을 표창하는 제도로, 키드디자인협의회가 주최하며 2007년부터 실시해오고 있음.

 

 ○ 제2회째를 맞은 올해는 상품디자인부문, 건축·공간디자인부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부문, 리서치부문 등 4개 부문에 247건의 제품이 응모, 149건의 키드디자인상 수상작품이 선정됨.

  - 키드디자인대상(경제산업대신상) 1건, 금상(경제산업대신상) 6건, 부문상(키드디자인협의회 회장상) 4건, 심사위원장 특별상 3건, 회장특별상(심사위원장려상) 3건 등

 

 ○ 149건의 키드디자인상 수상 제품의 부문별 내역은 상품디자인부문 74건, 건축·공간디자인부문 13건, 커뮤니케이션 디자인부문 49건, 리서치부문 13건으로 구성

 

□ 수상작품 상세 개요(대상, 금상 수상작에 한함)

 

수상작품

작품 개요 및 심사평

킷즈디자인대상

의복 내 온도계

‘란스 나이트‘

 ㅇ 작품특성

  - 여성 건강의 바로미터임에도 매일 아침 계측하기가 번거로웠던 기존의 기초체온 계측방식 대신, 잠자고 있는 동안 자동적으로 자기 몸의 리듬을 파악하려는 현대여성의 니즈를 반영한 새로운 계측방식을 채용한 제품

  - 간편한 계측, 휴대전화에서 비접촉 통신으로 서버에 데이터를 축적하는 방법으로 셀프케어에 최적의 제품

  - 길이 69x폭 51x두께 14.5㎜, 중량 37g, 외장은 ABS수지, 두 개의 온도센서가 설정시각부터 10분 간격으로 6시간에 걸쳐 계측

  - CR2032전지 2개 사용, 전지수명 약 3개월

 ㅇ 심사평

  - 여성의 기초체온측정은 매일 아침마다 계측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음.

  - 이 제품은 취침 전에 장착하기만 하면 계측이 가능해 물리적 부담을 대폭 경감하는 데 성공

  - 디자인도 우수해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는 데 일조하는 제안상품이라 할만

 킷즈디자인금상(테마상)

석탄건조제

(세이프티디자인상)

 ㅇ 작품특성

  - 식품과 함께 들어 있는 석회건조제는 물과 접촉하면 300도가 되는 성질을 갖는데, 이런 위험성을 성인 사용자가 간과하기 쉽고 어린이에게 현재와 같이 ‘먹을 수 없음’이라는 경고문을 넣는 것은 유효한 방지책이 못되고 있는 상황

  - 어린이의 안전을 확보하는데는 잘못해서 먹더라도 발열(화상)하지 않는 석회를 개발할 필요성이 있었음.

  - 어린이의 위험한 행동에도 화상 등의 위험이 생기지 않도록 12시간의 발열 테스트를 거쳐, 30도의 물이 석회에 닿더라도 60도(화상을 입지 않는 온도)이상으로 발열하지 않도록 하는 것을 안전 기준으로 연구개발된 제품

 ㅇ 심사평

  - 건조제로 식품에 곧잘 동봉돼 있는 석회건조제는 물과 반응하면 300도 가까운 발열을 내, 경고문을 읽을 수 없는 어린이가 화상 사고를 입을 가능성이 적지 않음.

  - 이 제품은 소재인 석회자체의 성질을 변경해, 건조 능력을 저하시키지 않고 발열현상을 억제할 수 있는 기능성 제품임.

  - 어린이의 화상 사고 방지에 기여할 수 있는 기술로 높이 평가받을 만한 제품임.

피노키오 프로젝트

(共創디자인상)

 ㅇ 작품특성

  - 앞으로 생기게 될 새로운 마을 ‘카시와노하’에 태어난 지역교류형 아트 이벤트 작품

  - 어린이들은 직장 체험 프로그램 등을 통해서 시행착오를 거듭해 아티스트의 고안에 발견을 반복, 지역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을 심화

  - 자기 지역에 뿌리를 내린 운영을 실현하기 위해 실무자 육성을 동시에 진행하면서 매년 개최를 계획

 ㅇ 심사평

  - 아티스트와의 워크숍, 마을 곳곳에 낙서를 하는 다운 디자인 등 사회활동에의 참가를 통한 학습기회의 제공과 어린이들의 지적 호기심의 기반을 육성하는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

  - 피노키오를 매개로 해 어린이들의 성장 가능성을 여는 양질의 프로그램으로 평가

오모시로비쥬츠쵸

(감성가치디자인상)

  - 산토리 미술관의 초중학생 입장객의 워크숍 참가자, 학교단위의 견학자에게 배포, 미술관에 흥미를 갖고 다시 찾고자하는 마음이 생기도록 기획

  - 전람회를 통해 일본의 미를 재미를 곁들여 전파함으로써, 어린이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와보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하는 것에 개발 컨셉을 맞춤.

  - 미술을 친근감 있게 즐길 수 있도록 병풍형 등 전람회별로 매회 설치 방식을 달리하고, 캐릭터인 ‘난반인의 보탄상’이 전람회의 작품을 사용한 퀴즈 출제자와 미술관의 감상 룰의 가이드역으로 등장

 ㅇ 심사평

  - 어린이의 미술 감상 지원 툴로서 전람회별로 다른 설치 방식의 채용, 출품 작품에 기초한 퀴즈 등 감상 중은 물론 그대로 가지고 가서도 즐길 수 있는 툴로 고안

  - 디자인성이 매우 우수하고 섬세한 제작 방식이 눈길, 어린이 시절부터 이런 양질의 컨텐츠를 접함으로써 예술에 대한 의식도 향상 기대

올림퍼스
디지털카메라

(액티브 디자인상)

 ㅇ 작품 특성

  - 방수성·내충격성·내온도성이 우수한 터프하고 컴팩트한 디지털 카메라임.

  - 어린이에서 어른에 이르기까지 모든 연령층의 유저가 어느 곳이라도 갖고 다니면서 안심하고 촬영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 제품 개발의 포인트

  - 사이즈 93.6㎜(W)x60.9㎜(H)x21.3㎜(D), 중량 136g, 수중 3m까지 방수, 내낙하 1.5m, 내온도 -10℃, 액정 모니터 5색 컬러 채용

 ㅇ 심사평

  - 방수, 견고하게 제작된 디지털 카메라로 아웃도어형 사양 등 어린이의 촬영 필드 확대에 기여

  - 포름, 컬러의 다양성 등 어린이는 물론 어른들도 사용하기 간편한 제품으로 사양의 표준화를 추구하는 것도 검토 바람직

갓켓호타루 캠페인

(사회교육 디자인상)

 ㅇ 작품 특성

  - 호타루캠페인은 주변에 반딧불이 서식하고 있는지 여부를 조사하는 것으로 어린이도 간단하게 참가할 수 있는 환경 활동임.

  - 이 활동에 참가한 사람들이 자신의 주변 환경을 다시한번 돌아보고 반딧불이 서식할 수 있는 깨끗한 환경을 소중히 하는 마인드를 육성하는 계기가 되도록 1997년부터 매년 계속해서 개최

 ㅇ 심사평

  - 어린이들이 자신의 데이터를 계속 수집하는 활동은 흥미가 깊고 사이언스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방법론을 제안하고 있음.

  -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이 기대되는 장래성 있는 방법론의 제안으로 평가

킷즈디자인 오사카
와이와이 스튜디오

(창조교육 대자인상)

 ㅇ 작품 개요

  - 어린이가 본격적인 영상기기를 간단하게 조작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 작성, 유니크한 영상효과를 온몸으로 체감할 수 있는 영상 소프트 제작, 어린이가 자유로운 발상으로 활발하게 움직이는 밝은 색채, 디자인을 채용한 공간 조성을 지향

  - 가상 영상 스튜디오에 합성되는 뉴스 프로그램 제작 체험으로 대자연의 영상, 유니크한 영상속에 합성되는 쿠로마키 체험, 물위를 걷는 듯한 영상 체험 가능

 ㅇ 심사평

  - 직업 체험과 더불어 스튜디오에서 어린이 자신이 행위를 직접 하는 장을 제공하는 크리에이티브한 공간 창출 실현

  - 어린이의 미디어 체험적인 개발 사상에 입각한 의미 있는 컨셉의 작품으로 평가

자료원 : 상동

 

□ 시사점

 

 ○ 저출산·고령화 사회의 심화

  - 2007년 기준 일본의 인구는  1억2769만 명이며, 이 가운데 65세 이상의 고령자가 2745만 명으로 전체의 21.5%를 차지, 초고령화사회로 돌입

  - 65세 이상 인구의 증가율도 매년 3% 전후로 지속 증가 추세, 의료수준 향상, 생활환경의 개선으로 평균수명이 두드러지게 늘어나 고령자가 증가하는 한편 여성의 취업률 증가, 晩婚化 등으로 출생율은 매년 저하되는 추세

  - 이 결과 14세 이하의 인구는 1982년 이후 지속 감소해 1997년에는 노령인구를 하회해 현재에 이르고 있음.

 

 ○ 어린이 보호, 안전·안심 추구형 제품, 디자인에 대한 니즈 확대

  - 저출산·고령화 사회의 심화로 인해 상대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어린이들에 대한 보호와 건전한 성장 발육을 촉진할 수 있는 제품과 디자인에 대한 소구가 강화되는 추세

  - 이는 제품 기술은 물론 기능, 디자인 등 제반 측면에서 이같은 사회적 요구와 소비자의 니즈 변화를 세심하게 포착한 제품 및 디자인 개발이 일본시장 개척 확대를 위해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

 

 

자료원 : 경제산업성 홈페이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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