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소비자, 개학맞이로 이런 품목 많이 구매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7-30
  • 출처 : KOTRA

美 소비자, 개학맞이로 이런 품목 많이 구매

- 유통업계 개학시즌 판매 돌입 -

 

보고일자 : 2008.7.28.

황선창 시카고무역관

khwang@kotrachicago.com

 

 

□ 미국 개학시즌 소매 판매

 

 ○ 개학 시즌 판매는 연말 판매와 함께 미국 최대 판매 시즌 중 하나

  - 미국 유통 산업에 있어 연말 판매에 이어 두 번째 판매 시즌인 개학 시즌 판매가, 미국 경기 침체로 인해 대형 소매체인점들이 매출 확대를 위해 올해는 과거 어느 해보다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미국 유통산업협회(NRF: National Retail Federation)에 따르면, 개학 맞이 소매 판매는 약 514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지난해의 501억 달러에 비해 약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미국 개학 시즌 판매는 구매 용품과 패턴이 다르기 때문에 크게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 관련 제품 시장과 대학생 관련 제품 시장으로 구분되고 있음.

  -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의 개학 용품 판매는 지난해 약 184억~200억 달러 규모로 8.7%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반면 대학생 개학용품 시장은 2007년 317억 달러에서 올해는 약 313억 달러로 약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개학 시즌 판매 평균지출 규모

  - 초등학생에서 고등학생까지 가정당 지출 규모는 약 594.24달러로 지난 2007년 563.49달러보다 약 30.75달러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반면 대학생 가정당 지출 규모는 약 599.38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지난해 671.56달러에 비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미국 가정당 개학 시즌 평균 지출규모

                   (단위 : 달러)

평균 지출규모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초등-중고등학생

450.76

483.28

443.77

527.08

563.49

594.24

대학생

432.11

463.71

548.25

598.92

671.56

599.38

자료원 : NRF(National Retail Federation)

 

□ 주요 구매 품목별 전망

 

 ○ 초등 및 중고등 학생 구매 품목

  - 개학 시즌 초등 및 중고등학생들의 주요 구매 품목은 의류가 가장 많은 금액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전자 기기 제품을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미국 가정은 초등 중고생 자녀의 개학을 대비해 약 234.51달러 의류 구매에 지출할 것이며, 컴퓨터를 포함한 전자 기기에 약 151.61달러 정도를 지출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전년도의 129.34달러에 비해 지속적인 증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다른 품목은 지난해에 비해 지출 규모에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음.

 

 ○ 대학생 구매 품목

  - 대학생들의 구매 품목은 전자기기 제품을 가장 많이 구매하고 있으며, 두 번째로는 의류에 많은 지출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컴퓨터를 포함한 전자 기기 구매에 평균적으로 약 211.89달러를 지출하고 있으며, 이는 전년도의258.43달러에 비해 크게 낮아졌음.

  - 두 번째 지출 규모를 보이고 있는 의류의 경우 평균적으로 약 134.40달러로 전년동기 149.85달러에 비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대학생들의 개학 시즌 구매 품목의 특징은 컴퓨터를 포함한 전자기기의 구매가 크게 감소하는 등, 대체적으로 평균 지출규모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

 

□ 시사점

 

 ○ 불경기로 인해 고객 유치를 위한 업체 간 경쟁 심화와 공격적인 마케팅 실시

  - 올해 미국 경기 침체로 인해 매출 확대를 위한 유통 업체 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 미국 유통업계는 세금 환급 등 정부의 지원으로 지금까진 지난해에 비해 큰 매출 감소를 보이진 않고 있으나, 연말까지 이런 추세가 이어질지에 대해 전문가들은 많은 우려를 표명하고 있음.

  - 주요 소매 유통업체들은 치열한 판매 시즌에 고객 유치를 위해 파격적인 할인과 적극적인 광고를 실시하고 가치 있는 제품을 구비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음.

 

 ○ 개학 준비제품 할인매장에서 주로 구매

  - 가장 인기 있는 쇼핑장소로는 월마트와 같은 대형 할인매장으로 나타나 가격과 다양한 제품 구매가 쇼핑 장소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 개학 시즌관련 소비자들의 품목별 구매 비중은 보면 초 중고생들은 의류 구매 비중이 가장 높고, 대학생들은 컴퓨터 및 전자기기 제품 구매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 컴퓨터를 포함한 전자기기 제품 판매 감소

  - 대학생들의 개학 관련 지출 중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컴퓨터 및 전자기기 구매가 크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관련 산업의 매출액도 감소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우려를 표명하고 있음.

 

 

자료원 : NRF(National Retail Federation), BIGresearch, 무역관 종합 및 의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소비자, 개학맞이로 이런 품목 많이 구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