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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2008년 상반기 히트상품
  • 경제·무역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7-26
  • 출처 : KOTRA

〔멕시코〕2008년 상반기 히트 상품

 - 문화 상품 및 에너지 절약 상품 각광 -

 

보고일자: 2008.7.25

황정한 멕시코시티무역관

lewisnjoy@kotra.or.kr

 

* 2008년 멕시코 상반기히트 상품 경향으로는 문화상품, 보안관련 상품 그리고 에너지 절약상품으로 양분되는 것으로 나타났음. 문화상품의 경우 드라마 캐릭터와 관련된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캐릭터, 인터넷 블로그 등을 들 수 있음. 멕시코 소비자는 가격에 상당히 민감한 편임. 기능이 월등이 좋더라고 가격이 높으면 구매를 꺼리는 것이 일반적임. 그러나 이러한 문화 상품의 경우 일반 제품보다 가격이 조금 높더라도 드라마 스타가 사용했던 제품과 동일 모델이거나 이들에게 인기있는 캐릭터가 있는 제품을 찾는 경향이 강함. 게다가 미국식 문화 상품에만 치중되었던 멕시코 시장에서도 점차 동양적인 제품의 성공 가능성을 보여주는 사례가 관찰되고 있음.

 

* 그리고 보안관련 상품의 경우 멕시코가 치안의 문제가 심각해 지면서 위성시스템을 이용한 납치, 도난에 대응할 수 있고는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또한 전세계적인 에너지 가격 인상으로 인해 미적 요소를 고려하고 전력소비 절감이 가능한 LED램프 및 연비가 좋은 소형 차량 등 에너지 절약 상품이 주목 받고 있음.    

 

 

1. 드라마 스타 Lola

 

□ 품목명: Lola

 

○ 제조(서비스)사: Televisa S.A. de C.V.

○ 사이트: http://www.clubdelola.com.mx

○ 가격대: 제품에 따라 상이 (동 잡지는 $17)

○ 수요계층: 10대 청소년층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주인공인 Eiza Gonzales Reyna는 80년대를 주름잡던 모델인 Glenda Reyna의 딸로써 동 드라마를 통해 데뷔하였음.

 

○ 동 드라마의 제목은 ‘Lola, erase una vez.’로써 우리에게 ‘천사들의 합창(Carrucel)’으로 유명한 Televisa 방송국에서 제작되었음. 제작자는 Pedro Damian이고 원작은 아르헨티나의 ‘Floricienta’임.

 

○ 줄거리는 중남미의 멜로드라마의 전형을 그대로 따르고 있으며, 약간 판타지적인 요소도 포함하고 있음. 주인공인 Lola는 부모님을 잃은 고아로서 대모(代母)의 집에 살다가 여러가지 사건이 있은 후 von Ferdinand 집안에 가정부로 들어가게 되는데 여기서 Alexander라는 남자를 만나 사랑에 빠지게 됨. 그러나 사회적인 차이와 Carlota라는 사람이 Alexander의 아이를 임신했다는 거짓말로 Alexander와 Carlota는 약혼을 하게 됨. 이후 그것이 거짓임이 판명이 되어 파혼하고 Alexander와 Lola가 함께 여행을 떠나려고 할 때 Alexander는 다른 사람을 교통사고에서 구하려다 다쳐 혼수상태에 빠지게 되고, 병원에 있는 동안 Lola는 돌아가신 아버지가 자신에게 큰 재산을 남겨주었다는 것을 알게 됨. Alexander는 혼수상태 동안 하늘나라에 가서 하나님(Dios)에게 다시 한번 지상에서 살 기회를 달라고 요청하고, 하나님은 그에게 1시간의 시간을 주고 그 시간 안에 Lola를 다시 만날 수 있다면 땅에서 사는 것을 허락하겠다고 함. 그는 병원에서 깨어나서 집에 가려 하지만 의사와 경찰이 그를 막고 그는 필사적으로 집에 도착하여 Lola를 만나 다시 지상에서의 삶을 허락받아 행복하게 살게 된다는 내용임.

 

○ 동 드라마는 10개 청소년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음. 방영이 끝난 후에도 잡지가 발간되고 Lola에서 나왔던 의상, 악세서리, 시계, 지갑, 가방, 화장품, 캐릭터 등이 모두 상품화되고 있음.

 

 

2.  캐릭터 상품

 

□ 품목명: Pucca 캐릭터 상품 (배게, 카드 및 노트북 등 다양)

 

○ 제조(서비스)사: Exploworld S.A. de C.V.

Industrias Danpex, S.A. de C.V. 등

○ 사이트 : www.exploworld.com,

www.danpex.com.mx

○ 가격대 : $70 - $300

○ 수요계층 : 청소년 및 성인 여성층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우리나라 캐릭터인 Pucca는 멕시코 업체와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하고 마케팅과 상품화를 일임하고 있음. 진출 초기 청소년과 성인 여자를 주 타겟층으로 하여 뿌까가 갖고 있는 독특한 디자인을 중심으로 상품화를 실시, 고급쇼핑몰과 백화점을 중심으로 진출함.

 

○ 이후 인형 뿐 아니라 가방, 악세사리, 패션안경 등 다양한 상품화를 실시하여 소비층을 어린이부터 성인남녀로 확대하였고, 대형슈퍼마켓에 유통을 실시, 시장을 확장하는 중임.

 

○ 세계 제2의 거부인 Carlos Slim이 소유한 Sanborns매장에 단독 코너를 가지고 있을 만큼 많은 인기를 끌고 있음. 동 매장 관리인과 면담한 결과 동 캐릭터가 아시아 국가에서 온 것인 것은 알지만 한국 것인지는 몰랐다고 함. 현재 많은 사람들이 동 캐릭터를 좋아하고 관련 제품을 많이 찾고 있다고 함.

 

○ 캐릭터는 카피하기가 쉽고 지적재산권 보호가 잘 되고 있지 않은 멕시코 사정으로 인해 많은 제품들이, 특히 우리나라의 남대문이나 동대문 의류시장과 같은 쎈뜨로(Centro)시장에서 라이센스 없이 캐릭터 및 상표가 도용되어 판매되는 제품도 상당수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어떻든 동 캐릭터로 인해 미국산 캐릭터가 주류를 차지하고 있는 멕시코 시장에서 한국산 캐릭터도 충분히 경쟁력 있다는 것을 보여준 좋은 예라 할 수 있음.  

 

 

3. 게임기

 

□ 품목명: Xbox 360

 

○ 제조(서비스)사: Microsoft Inc.

○ 사이트: http://www.microsoft.com/mexico

○ 가격대: $3,599- $5,499

○ 수요계층: 중산층이상 10-30대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컨설팅사 IDG(International Development Group) 및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산업 전문가들은 2011년 비디오게임 시장규모가 450억 불에 이를 것으로 예측함. 멕시코는 Xbox 360의 5대 시장 중 하나임.

 

○ 동사제품 이외에 Sony와 Nintendo등의 제품이 있으나 멕시코 시장에서는 Xbox의 시장 점유율이 약40%를 차지하며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IDG에 따르면 중남미지역의 비디오게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매출 중 멕시코의 점유율은 50%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음.   

 

  ○ 또한 멕시코에 현재 3만 5천여 명의 하드코어 게이머들과 1천만 명의 보통 게이머들이 있으며 이들은 주로 사회경제적 계층 B, B+에 분포된 것으로 집계됨. (멕시코의 사회경제적 계층은 최상류층 A부터 최하류층 E로 구분됨)

 

  ○ 2007년 멕시코에서 콘솔게임기는 1백만 대, 비디오게임기는 5백만 대가 팔렸으며 부속품을 포함한 게임기 매출액은 7억 페소였으며 2009년 10억 페소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며, 조만간 멕시코 고유의 게임소프트웨어 개발 및 인터넷판매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

 

○ 비디오게임 매출의 75%는 Games Planet, Liverpool, Sam's Club, Blockbusters, Walmart 등 소매점에서 이루어졌고 콘솔용 소프트웨어가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남.

 

 

4. 위치추적기

 

□ 품목명: Spot 위치추적기

 

○ 제조(서비스)사: GlobalStar Mexico S.A. de C.V.

○ 사이트: www.globalstar.com.mx

○ 가격대: $19페소 1일 서비스요금(승용차기준)

○ 수요계층: 중상층이상 자동차 소유자

및 물류업체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동 제품은 미국계 업체가 개발한 자동차 및 컨테이너 위성 추적 시스템임. 멕시코의 치안문제는 악명이 높은 편인데, 자동차 및 컨테이너 도난 사고 및 납치사건이 많이 발생하고 있어 이러한 제품의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고 함.

 

○ 단순 추적서비스에 뿐 아니라 구조 등의 서비스까지도 제공하고 있어 타 업체보다 경쟁력이 있음. 타 제품의 경우에는 핸드폰 네트워크와 연동되어 추적이 끊기는 지역이 있는데 동 제품은 위성을 사용하고 멕시코 전역에 대한 추적이 가능한 것이 장점임.

 

 

4. 개인블로그

 

□ 품목명: Hi 5

 

○ 제조(서비스)사 : Hi5 Network

○ 사이트 : www.hi5.com

○ 가격대 : 무료

○ 수요계층 : 10-30대 인터넷 사용인구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Hi5는 세계각국에서 사용하는 우리 나라 싸이월드 같은 개인홈페이지로 인디안계 컴퓨터기술자인 Ramu Yalamanchis가 2002년에 설립하였음.

 

○ 동사이트는 무료로 가입이 가능하며, 새로운 친구를 사귀는데 좋다고 함. 한국의 싸이월드 보다는 기능이 떨어지고 ‘도토리’와 같은 사이버 머니제도는 도입이 되지는 않았음. 그리고 일촌과 같이 공개 정도를 차등화할 수 는 없음.   

 

○ 2007년말 기준으로 전세계적으로 8천만개의 계정이 만들어 진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 그 중 50% 정도가 중남미 지역으로써 중남미지역에서는 Facebook이나 Myspace보다 더 많은 인터넷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동 사이트가 더 많은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이유로는 무료 가입과 이용이 쉬운 이유도 있지만 다른 사이트보다 먼저 진출하여 고객을 확보하였기 네트워크 외부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보임. 이는 동 사이트를 다른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으므로 자신이 그 사이트를 사용할 때 느끼는 효용(만족도)이 더 커지기 때문임.

 

 

6. LED램프

 

□ 품목명: LED 램프

 

○ 수입업체: Brillante Iluminacion, S.A. de C.V.

○ 사이트 : http://www.brillanteiluminacion.com

○ 가격대 : $200-300페소

○ 수요계층 : 건축 및 인테리어 업자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현재 LED는 멕시코 시장에선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음. 지난 6월 개최된 멕시코 전기산업전시회에서는 Philips등을 비롯한 다수의 업체들이 LED조명 관련 제품을 적극적으로 소개하였으며 고객들의 반응도 매우 좋았음.

 

○ 동 기술은 응용범위가 넓고 에너지 효율도 높아 점차 민간 부문에서 공공부문으로의 확대를 기대하고 있음. 현재 고유가 및 멕시코의 전력 인프라의 미비 등으로 인해 전기요금이 점차 인상되고 있는 상황에서 동 제품의 확대 속도가 빨라지고 있음.

 

○ 동사는 멕시코에서 중국이나 대만 등에서 부품을 수입하여 고객의 수요에 맞게 제작하여 판매하는 업체로 가격경쟁력이 중요한 요소인 멕시코에서 좋은 결과를 얻고 있다고 함.

 

 

7.  MP3 & MP4

 

□ 품목명: I-Pod

 

○ 제조(서비스)사 : Apple Inc.

○ 사이트 : http://www.apple.com.mx

○ 가격대 :

- iPod Classic 160GB $4,524 - $6,000

- iPod Nano 8GB $1,899 - $4,000

- iPod Suffle 2GB $873 - $985

○ 수요계층 : 10-30대 중상류층 이상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iPod은 멕시코 젊은이들 사이에 MP3/4의 대명사가 된 상황임.

 

○ 가격이 높은 편이기는 하지만 주요 판매점인 백화점 및 대형 유통점에서 할부판매를 실시하기 때문에 많은 젊은이들이 이를 이용하고 있음.

 

○ 시장에서의 성공요인은 다른 나라에서의 요인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보임. 우선 사용자의 편의에 맞게 설정된 기능과 예쁜 디자인, 색상을 들 수 있을 것임. 이외에 Apple이라는 후광효과 또한 무시할 수 없으며, 동사의 마케팅이 성공적으로 멕시코 시장에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 참고로 7월에 출시된 iPhone의 경우 멕시코는 7월 11-13일(3일간) 판매량에서 미국(40만대), 영국(25만대), 이탈리아(8만8천대)에 이은 4위(6만9천대)를 차지할 정도로 동 시리즈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과히 열광적이라 할 수 있음.

 

○ 향후 특별한 이변이 없는 한 Apple사에서 시판되는 제품들은 그 디자인과 기능 그리고 이미 멕시코 소비자들 사이에 형성된 이미지로 인해 지속적인 히트 상품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8.  저연비 자동차

 

□ 품목명: Tsuru

 

○ 제조(서비스)사 : Nissan S.A. de C.V.

○ 사이트 : www.nissan.com.mx

○ 가격대 : $94,000 – 12,900

○ 수요계층 : 중산층 주민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동 차량은 몇 년째 멕시코 시장에서 판매대수 1위를 유지하고 있는 차량임. 2008년의 경우도 5월까지의 판매량이 27,375대로 1위를 지키고 있음. 전년 동기대비 10.8%의 판매신장을 이룬 것인데 이는 현재 멕시코의 승용차 판매가 전년대비 0.9%가 감소하고 있는 것을 고려했을 때 상당히 높은 수치라 할 수 있음.

 

○ 문안한 디자인에 연비도 좋고 내부도 넓은 편이며, 고장 시 수리비용이나 부품 값도 저렴해서 일반 고객은 물론 많은 택시용 차량으로 이용되고 있음.

 

○ 금년 들어 유가 상승으로 인해 연비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대형차량이나 SUV같은 차량의 판매는 감소하고, 소형차량의 판매가 증가하고 있음. 특히 연비가 좋은 일본 브랜드 차량의 판매가 좋은 편임.

 

 

자료원: 경제일간지 El Economista, 멕시코전기산업전시회 방문(ExpoElectrica 2008), 멕시코 물류전시회 방문(ExpoLogistica 2008), Televisa, 종합일간지 Reforma, Sanborns 매장 방문 및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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