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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전문 유통체인 Micro Center 소싱 매니저에게 듣는다
  • 경제·무역
  • 미국
  • 워싱턴무역관 이정선
  • 2008-07-22
  • 출처 : KOTRA

컴퓨터 전문 유통체인 Micro Center 소싱 매니저에게 듣는다

- 이메일로 지역별 소싱 매니저 접촉, 판매 가능성 있으면 미팅 주선 연락 와 -

- 가격 경쟁력이 딜 브레이커, 최근에는 유통망 자체 브랜드 OEM 생산 가능 여부도 눈여겨봐 -

 

보고일자 : 2008.7.21.

정병세 워싱턴무역관

jayjeong@kotra.or.kr

 

 

하단의 내용은 당관 지사화 업무 담당자와 Micro Center 총괄 소싱 매니저인 Ed Mershad 씨와의 면담 내용 중, 중소 IT 기업에 도움이 될 만한 부분만을 발췌해 구성한 것임.

 

□ Micro Center 기업 개황

 

 ○ 주요 취급 품목은 컴퓨터로 주변기기 및 악세사리이며, LCD·플라즈마 TV 등의 가전제품과 IPod 등도 부수적으로 취급

 

 ○ 1979년 Radio Shack 직원 2명에 의해 첫 매장 개점 이후, 현재 15개 주 21개 매장 보유

  - 현재 총 직원 수는 2100명으로 크게 증가

 

전미 Micro Center 매장 수 현황(2008년 7월 기준)

주 명

매장 수

주 명

매장 수

캘리포니아

2

미네소타

1

콜로라도

1

뉴저지

1

조지아

2

뉴욕

1

일리노이

2

오하이오

3

캔자스

1

펜실베니아

1

매사추세츠

1

텍사스

2

메릴랜드

1

버지니아

1

미시건

1

총 계

21

자료원 : www.microcenter.com

 

 ○ 연간 매출액은 10억5000만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됨(Forbes지).

 

□ 납품 희망 업체들 이메일 통해 소싱 업체 물색

 

 ○ Micro Center는 특이하게도 관련 제품 전시장을 돌아다니면서 신제품을 물색하기보다는, 회사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납품을 희망해 온 업체들의 이메일을 정기적으로 점검 검토한 후, 해당 업체와의 실제 미팅을 통해 납품 가능 여부를 결정

  - www.microcenter.com 웹사이트 내 contact us란에 있는 e-mail us에 제품 및 회사 소개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됨.

 

 ○ 가격 경쟁력이 높은 아시아산 제품만을 전담해 소싱하는 소싱 매니저가 별도로 있음. 회사 웹사이트로부터 받은 이메일에 소개된 여러 가지 제품 소개서를 면밀히 읽고, 해당 회사에 대한 조사·판매 가능성에 대해 종합적으로 검토. 관심 있는 제품이 있으면, 최종적인 납품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업체에 연락을 통해 면담 주선

  - 면담은 반드시 매주 목요일에 이뤄지며, 상담 후 당일 내 제품 납품 여부가 결정됨. 면담 시간은 대체로 1~2시간 정도

   · 동시 다발적인 면담 진행을 위해 3개의 건물로 이뤄진 Micro Center 본사(오하이오 주 소재)에는 건물별로 30여 개의 상담실이 있다고 함.

  - 여러 차례 이메일로 연락했으나 아무런 연락이 없는 경우, 제품 납품 가능성이 없는 것으로 간주해야 함.

 

 ○ 납품 단가가 가장 큰 관건으로(의례적으로 면담 사전에 통보) Micro Center 자체 브랜드 OEM 생산 가능여부, 해당 제품 특허 출원 현황 및 미국 내 다른 판매처 유무, 대금 지불 조건 등에 대해서 논의

  - 다른 유통업체와 마찬가지로 자사 개발 브랜드 판매 비중을 확대하기 위해, 납품 업체 독자브랜드 대신 OEM 생산이 가능한 업체를 물색하는 경향 강화

 

□ 시사점

 

 ○ 전시회 등 대부분의 유통업체들이 정형화된 소싱 루트로 의존하는 방법 외에 회사 독자적인 소싱 방안이 있는 바, 이를 신속하게 알아내고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

  - 일례로, 한국 업체 중 디지털 카메라용 방수 케이스를 생산하는 한 업체는 앞서 소개한 소싱 루트를 통해 Micro Center에 납품 성사

 

 

자료원 : www.microcenter.com, Micro Center 소싱 매니저 면담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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