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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조선산업 동향 및 협력 가능분야
  • 투자진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김현철
  • 2008-06-27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조선산업 동향 및 협력 가능분야

 

보고일자 : 2008.6.27.

김현철 자카르타무역관

khc@kotra.or.kr

 

 

□ 개요

 

  인도네시아는 섬들로 이뤄진 지리적 특성으로 인한 도서 간 자원 및 에너지 운송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데 비해, 인도네시아 조선산업은 낙후돼 있어 운송수요를 충족하지 못하고 있음.

 

 ㅇ 인도네시아 전체로 보면 80여 곳의 조선소가 있으나 대부분이 아주 영세한 규모이며, 그나마 규모가 큰 조선소는 10곳 이내로, 상위 4곳의 조선소가 전부 국영조선소임.

 

  4개의 국영 조선소의 비효율적 운영으로 인해 기존 조선소의 능률향상의 필요성이 큼.

 

□ 주요 조선소별 현황 및 협력 가능성

 

 1. PT PAL

 

  인도네시아 제1위 조선소이며 국영기업부 소속임. PT PAL은 비효율적 관리 및 지속적인 납기지연으로 인해 벌과금을 물고 있어, 현재 자금 상태가 열악한 상황임.

  - 납기지역의 원인으로는, 생산능력 이상의 물량 수주 및 선박건조단가 인상 등이 주요인으로 나타남. 조선소측은 품질은 문제가 없으나 납기준수가 문제가 되고 있다고 밝힘.

 

  국영기업부에서는 최근 사장 이하 임원진 전부 교체 등 새로운 진로를 모색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조선소 운영의 효율성 제고 및 생산능력 확충을 위한 한국측의 협력을 기대하고 있음.

 

  현재 조선소 부지 외에 인근 라몽안 지역에 조선소를 확충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음.

 

   조선소는 5만 톤급 선박을 건조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데, 향후 라몽안 지역에 신규조선소를 건설할 경우, 10만 톤급 선박을 건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현재 두산중공업 및 STX엔진 등으로부터 선박 엔진을 공급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조선소는 상업용 선박 외에도 군용 선박도 함께 건조하고 있으며, 군용 다목적 상륙함(LPD)을 한국 조선소(대선조선)와 협력 하에 건조했음.

 

   조선소와의 협력은 군수용 선박(잠수함 등) 건조에서의 협력을 자연스럽게 상업용 선박으로 확대시키는 방향으로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됨.

 

 2. PT.Dok Kodja Bahari(DKB)

 

  인도네시아에서 두 번째로 큰 조선소이며, Main Yard를 포함해 Jakarta에 4곳의 Yard가 있고, 인도네시아 전역에 6~7곳의 Yard를 보유하고 있음. 주로 3만 톤 내외급 선박을 건조함.

 

  지난해 한국의 선우상선 및 Greece의 선주와 16.5K C/Tanker를 추진하다가 자신이 없다며 포기하기도 함.

 

  2007년 7월 C &중공업과 인도네시아대통령 방한 시 Joint Operation MOU를 체결, 공동건조(J/O) 가능성을 열어놓았으나 11월 국영 기업부에서 Jakarta 소재 Yard를 전부 Batam(50㏊ 부지 확보)으로 이전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새로운 협력방법 모색 중

 

  DKB측은 Batam으로 이전하더라도 한국 측의 기술, 설비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한국측 투자를 기다리고 있음.

 

 ㅇ 인도네시아 제3위 조선소인 PT.Dok Perkapalan Surabaya(DPS)는 현재 1만 톤급 이하 선박을 주로 건조하고 있으며, 수리사업과 건조사업부분이 각각 절반씩 차지하고 있음.

 

 ㅇ 1910년에 설립된 조선소로 역사가 가장 오래된 조선소이며, 현재 시설확장을 위해 인도네시아 산업부에서 추진하는 조선 전문단지인 동부 자와의 Lamongan군에 20㏊의 부지를 확보하고 신규조선소 건설을 준비 중임.

 

 ㅇ 라몽안지역 조선소 개발 첫 단계인 매립 및 Slip-Way 건설(약 7㏊, 2009년 중반까지 완공 예상)에 대해서는 금융기관 융자를 통한 자금마련을 추진 중에 있음.

 

 ㅇ 2단계인 Dry Dock 건설 및 운영에 대해서는 외국투자 유치를 희망하고 있으며, 한국측 Partner가 나서주기를 희망하고 있음.

  - 2단계 조선소 건설은 2010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약 3000만 달러의 자금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ㅇ 라몽안 지역 신규조선소가 들어설 경우 PT DPS는 3만~5만 톤급 선박을 건조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음.

 

 ㅇ 이 건과 관련한 한국기업이 투자는 이 조선소 민영화 계획이 진행되고 있고, 따라서 한국기업이 파트너로 참여해 조선소의 효율성을 높일 경우, 중·장기적으로 자본이득(민영화 및 상장 가능성)까지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만큼 적극적으로 국내조선소와의 협력을 모색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보임.

 

  Sulawesi 남부 Makasar에 있는 조선소이며, 현재는 10K 미만 건조능력을 보유하고 있음.

  - 확장 계획을 가지고 한국 측의 Partner 물색 중임.

 

  그러나 동부지는 조선소보다는 종합물류기지로 적합한 것으로 평가됨.

 

  민간 조선소로 활발한 운영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조선소는 PT.Daya Radar Utama(DRU)임.

  - 현재는 Jakarta Port에 위치하고 있으며, 1000DWT 이하만 건조 가능

  - Lamongan에 30㏊의 부지를 확보하고 이전 준비 중에 있으며, Sumatera 남부 Lampung에 위치한 기존 조선소인 Noahtu를 인수해(6㏊) 개·보수 후 운영 예정

  - Lampung 지역의 개·보수 및 운영에 한국 측의 파트너를 적극 물색 중

  - 늦어도 2009년 3월에는 개·보수 작업에 착수 계획 중

 

□ 최근 조선소 투자동향

 

  Trade and Investment News(2008.6.9.)에 따르면, 4개 업체가 3조9000억 루피아 규모로 인도네시아 조선소 건설에 참여할 의사를 표명

  - Arpendi Pratama Ocean Line Group이 바탐에 3조2500억 루피아 규모 조선소 건설해 30만 톤급 선박 건조 능력 확보

  - PT Waruna Nusa Sentana이 벨라완(북 수마트라)에 3500억 루피아 규모로 건설해 5만 톤급 선박건조 가능 추진

  - PT Jasa Marina이 중부 자와에 2500억 루피아 규모 투자로 3만 톤 선박건조 가능

  - PT Noahtu Daya Darotama이 람뿡에 500억 루피아 규모로 8000톤급 선박건조 추진

 

□ 시사점

 

  지난해 한국 조선업체가 제 1, 2차 한-인도네시아 경협사절단 행사에 참여하거나 조선기자재 사절단 방문(5월 21~24일) 등 꾸준하게 인도네시아 조선시장 진출을 모색해 왔음.

 

  인도네시아는 한국이 세계 조선업의 선두주자라는 점과 중국과 경쟁을 위해서 한국과 협력할 필요가 있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음.

 

 ㅇ 최근 통과된 인도네시아 해운업법은 오는 2011년부터는 인도네시아 내 도서 간 운송 시 인도네시아 국적선만 이용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어, 인도네시아 내 선박건조의 필요성이 높아짐.

 

 ㅇ 한국 내 조선소 난립에 따른 공급과잉을 해소하기 위한 국내 중·소형 조선소의 인도네시아 진출이 필요한 시점임.

 

 

자료원 : 인도네시아 산업부, 조선관련 업계 인사 면담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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