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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아동복 '국제화・명품화' 드라이브
  • 경제·무역
  • 홍콩
  • 홍콩무역관 박은균
  • 2008-06-17
  • 출처 : KOTRA

홍콩 아동복의 국제화·명품화 드라이브

- 홍콩 아동복 업체 Nicholas & Bears, 홍콩 페닌슐라 호텔 매장 입점 -

 

보고일자 : 2008.6.17.

박은균 홍콩무역관

hanguo@kotra.or.kr

 

 

□ 홍콩 아동복 업체 Nicholas & Bears(이하 NB) 페닌슐라 입점

 

 ㅇ 2008년 9월 명품들이 즐비한 홍콩 최고 호텔인 페닌슐라 매장에 홍콩 아동복업체 NB가 입점할 예정임.

  - 루이비통·까르띠에 등 명품만이 입점할 수 있는 홍콩 최고급 페닌슐라 호텔 매장에 아동복인 NB의 입점은 아동복도 명품화되고 있음을 증명함.

 

 ㅇ NB는 현 사장인 Ms. Elaine이 남자어린이 명품 옷 시장의 협소함에 착안, 2003년 홍콩에 처음으로 매장을 오픈했으며, 평균 단가가 5000홍콩달러(65만 원)의 명품 아동복을 취급하고 있음.

  - 현재까지 3만 명의 VIP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며, 최근 매분기 5만 홍콩달러(650만 원) 이상을 소비하는 특급VIP를 대상으로 행사를 개최했음. 이 행사에는 약 200명의 특급VIP고객이 방문했음.

 

Nicholas & Bears 소개

스타일

유럽식 우아함과 고품격

타깃 연령

0~16세

주요 판매품

재킷, 공주복, 남자어린이 양복

구매가 범위

수백~수천 홍콩달러

평균단가

5000홍콩달러

매월 영업액

매월 1000만 홍콩달러

매장수

홍콩 11개, 대륙 11개, 한국 3개

자료원 : 홍콩경제일보

 

□ 홍콩 아동복 소비 추세

 

 ㅇ ‘원마우스 식스포켓’ 현상 확대

  - ‘원마우스 식스 포켓’ 현상, 즉 아이 한명에 부모·조부모·외조부모 등 6명이 돈을 쓰는 현상이 확대되고 있음.

  - Ms. Elaine NB 사장에 따르면 출생률이 저조해 1명의 자녀를 둔 가정이 증가함에 따라 아이들 옷 구매에 매분기 5만 홍콩달러(650만 원) 이상을 투자하는 가정이 늘고 있다고 함.

 

 ㅇ 부모 취향 고급화

  - 홍콩의 경제 성장이 수년간 6% 이상을 유지함에 따라 부모들의 아동복 취향이 점점 고급화되고 있음.

  - 결국 아동복은 부모들의 취향에 따라 결정되는데, 이전에는 아이들의 빠른 발육과 다양한 디자인 부재로 저가 옷이나 기능성 옷을 선호했으나, 최근에는 부모들의 의식이 젊어지고 고급화됨에 따라 아동복도 고가품이 주목을 받고 있음.

 

 ㅇ 명품 아동복 시장은 의류업계 틈새시장

  - 홍콩 성인 의류시장은 이미 다양한 상품과 가격으로 구성돼 있어 이익을 창출하기가 쉽지 않음. 아동복 역시 저가 시장은 이미 중국산 제품이 장악하고 있고, 소매 매장 위주로 판매되고 있음.

  - 반면, 고가의 명품 아동복 시장은 수요에 비해 아직도 부족한 실정임. Burberry kids·Polo kids·DKNY kids 등이 고가품으로 분류돼 명품 아동복을 찾는 부모들의 수요를 채우고 있으나, 여전히 기대치를 채우기에는 부족함.

  - NB는 이러한 틈새시장을 조기에 파악해 2003년부터 급성장했으며, 현재 홍콩·중국·한국 등에 25개의 매장을 오픈해 성황리에 운영 중에 있음.

 

□ Nicholas & Bears의 4대 마케팅 전략

 

존귀감을 말하다

 ㅇ 매분기 5만 홍콩달러 이상 구매하는 특급 VIP, 특별 판촉전 초대

 ㅇ 의류는 반드시 품격 있는 진열대에 전시해 고객에게 존귀감을 전달

신비감을 팔다

 ㅇ 광고를 하지 않고, 매분기 회원들에게 팸플릿을 배송

 ㅇ 유럽풍을 제품에 짙게 부각시켜 홍콩 제품임을 숨김.

세심하게 대하다

 ㅇ 탈의실을 우아하게 꾸미고, 아이를 대신해 옷을 입어봄.

 ㅇ 회원들에게 1000홍콩달러 상당의 선물을 증정

주의를 끌다

 ㅇ 의류 구입 시 남자아이엔 파란색 곰을, 여자 아이에겐 분홍색 곰을 증정

 

    

Nicholas & Bears 남자 아동복               Nicholas & Bears 여자 아동복

 

□ 시사점 및 전망

 

 ㅇ 원마우스 식스포켓 현상 심화로 명품 아동복 시장 전망 밝아

  - 홍콩의 소득 수준이 꾸준히 높아지고 출산율이 1.0%가 채 안되는 세계 최저 수준임을 감안할 때, 원마우스 식스포켓 현상은 더욱 심화될 전망임.

  - 명품 쇼핑이 보편화돼 있는 홍콩에서 소득이 높아지고 자녀 1명에 소비가 집중되면서, 홍콩 부모들의 명품 아동복 구매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ㅇ 세계 TOP 10 아동복 시장은 매년 6~7% 성장

  - Just Style 조사에 따르면, 세계 TOP 10 아동복 시장(미국, 영국, 일본, 중국,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독일, 인도, 러시아)의 판매액이 현재 925억 달러에서 2012년에는 1315억 달러까지 증가할 것이라고 함.

  - 주로 선진국에서 명품 아동복 수요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고, 세계적인 쇼핑·소비의 도시 홍콩도 예외는 아니며, 홍콩 명품 아동복 수요는 계속 늘어날 전망임.

 

 ㅇ 중국 명품 아동복 시장 급성장

  - 중국 통계국 발표에 따르면 2010년 중국의 중산층은 1억7000만 명에 달할 것이라고 함. 중산층 증가로 홍콩을 방문하는 중국 관광객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위앤화 절상과 함께 쇼핑만을 목적으로 방문하는 관광객이 늘고 있음.

  - 중국 역시 소황제로 불리는 1인 자녀 가정이 대부분으로 홍콩에서 명품 아동복을 구매하는 횟수도 증가할 것으로 분석되며, 중국에서 살 수 없는 브랜드를 홍콩에서 구매하는 경우도 늘 것으로 예상돼 홍콩 명품 아동복 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함.

 

 ㅇ 한국 명품 아동복 진출 기회

  - 한국 의류는 품질이나 디자인 면에서 우수한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으나, 홍콩에서는 지명도가 낮아 그다지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음.

  - 홍콩 명품 아동복 시장은 홍콩 중산층 이상의 명품 아동복 수요가 높고 부모들의 패션 의식도 향상되고, 소득도 증가함에 따라 향후 발전 가능성이 높은 틈새시장임. 따라서 한국 의류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이 좋은 홍콩 시장은 한국 명품 아동복 업계에서 력셔리 마케팅 전략으로 진출을 시도해 볼만한 분야임.

 

 

자료원 : 홍콩 언론종합, Just-Sty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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