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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휴대폰 소매체인점들, 다양한 제품까지 판매 나서
  • 경제·무역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6-06
  • 출처 : KOTRA

인도 휴대폰 소매체인점들, 다양한 제품까지 판매 나서

- 휴대폰 외에 다양한 전자제품 등의 판매로 고객의 발길이 늘어나 -

- 온·오프라인의 판매를 통한 시장의 최대효과 노려 -

 

보고일자 : 2008.6.6.

김경수 뉴델리무역관

kskim@kotra.or.kr

 

 

□ 판매 다각화에 나선 휴대폰 소매체인점

 

 ○ 인도의 휴대폰 판매점들이 판매 다각화를 통한 변화에 나섬.

  - 인도에는 핫스팟, 모바일NXT, 모바일스토어 등의 휴대폰 판매점이 인도 전역에 걸쳐 체인 형태로 운영되고 있음.

  - 인도에서 체인 형태로 운영하는 휴대폰 판매점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며, 점차 그 수가 늘어나고 있음.

  - 최근 이런 매장들은 각 브랜드의 최신 휴대폰뿐만 아니라, 노트북컴퓨터·아이팟·엑스박스·컴퓨터소프트웨어·음향장치 및 스피커 등의 전자제품 및 관련 액세서리까지 판매하며, 소비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함.

 

 ○ 휴대폰전문 판매점들은 자신들의 브랜드를 알리고 매출의 증대를 꾀하기 위한 방책으로, 휴대폰 외의 전자제품까지 엔드투엔드 서비스를 제공하며 판매망을 늘려가고 있음.

 

 ○ 현재 인도의 휴대폰은 브랜드 판매체인을 통한 판매가 전체 판매의 15%를 차지하고 있음.

  - 최근 이와 같은 브랜드 체인점이 늘어나면서, 이를 통한 판매는 2010년까지 휴대폰 전체판매의 40%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함.

 

□ 다양한 전자제품 및 서비스로 고객방문 증가모색

 

 ○ 휴대폰을 판매하는 사업자가 늘어나면서, 판매점들은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객서비스에서 고품격의 혁신을 가져오고 있음.

  - 판매점은 휴대폰의 판매 외에도 모바일 영화 및 게임 등의 할인판매, 품질보증기간의 연장 및 교환·수리 서비스 등 최고급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함.

 

 ○ 현재 많은 브랜드 체인점들은 이러한 판매경쟁에서 더욱 앞서가기 위한 방안으로, 첨단 전자제품의 종류를 다양하게 구비하는 등 한 발 앞선 움직임을 선보임.

 

체인 형태로 운영되는 휴대폰 판매점

자료원 : www.essar.com, www.mobilenxt.com 웹사이트

 

 ○ 핫스팟의 CEO, 산지브마하잔 씨는 “최근 우리는 인도 전역의 350개의 판매체인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말까지 현재의 5배에 육박하는 1500개까지 늘려나갈 것입니다. 또한 우리의 체인점을 통해서 휴대폰뿐만 아니라 노트북·카메라·아이팟 등의 전자제품까지 판매하는 시스템을 고객에게 선보여, 더 편리한 쇼핑이 될 수 있도록 할 방침입니다.”라고 밝힘.

 

 ○ 또한 모바일스토어 판매체인점은 휴대폰을 비롯한 DTH커넥션, 게임기기, 화면보호기, 데이터카드 및 관련 제품 액세서리 등을 함께 판매하는 서비스를 선보임. 이러한 멀티숍 형태의 판매를 통해 고객의 발길이 늘었으며, 매출증가에 도움을 가져옴.

  - 모바일스토어는 현재 800여 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으며, 2010년까지 추가적으로 1500개의 매장을 늘릴 계획임.

 

 ○ 모바일Nxt는 이미 IndiaPost와 파트너십을 체결해 휴대폰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함.

  - 모바일Nxt의 CEO, 비제이메논 씨는 “우리의 온라인 쇼핑몰은 인도의 1200개가 넘는 도시를 커버하는 ‘IndiaPost’의 배송시스템을 통해 인도 전역으로 판매망을 늘렸습니다.”라며, “우리는 단지 휴대폰 판매뿐만 아니라, 아이팟·MP3플레이어·스피커 등의 제품 또한 온·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은 카메라·노트북과 같은 제품의 판매는 이뤄지고 있지 않지만, 점차 판매품목을 늘려나갈 방침입니다.”라고 밝힘.

  - 현재 모바일Nxt는 인도 12개 주에 걸쳐 50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으며, 추가적으로 150개의 매장을 늘릴 계획임.

 

□ 휴대폰소매업의 마케팅 전망 및 시사점

 

 ○ 마하잔 씨는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성공의 열쇠는 매장에 방문하는 고객의 요구에 맞춘 제품구성으로 판매하는 제품의 차별화입니다.”라고 언급함.

 

 ○ 휴대폰을 주력으로 판매하는 업계가 이런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는 현상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줄어드는 핸드폰의 판매마진을 늘리기 위한 것뿐만 아니라, 시장의 최대화를 노리는 것과도 연관이 있음.

  - 또한 이와 같이 매장의 주력상품 외에 관련된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은 최근 유행을 따르는 마케팅 형태로, 소비자의 발길을 끌어모으는 데 큰 몫을 하고 있음.

 

 ○ 이러한 멀티숍 형태의 판매는 젊은층의 눈높이를 고려한 마케팅전략으로, 젊은층이 휴대폰의 교체주기가 짧을 뿐 아니라 노트북 및 게임기 등 신세대에게 인기 있는 전자제품의 주고객임을 반영한 형태이며, 소비자의 트렌드를 따라가는 양상을 보임.

 

 ○ 인도의 경제가 성장하고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소비자의 눈길을 끄는 새롭고 더 혁신적인 마케팅 방식이 계속해서 등장할 것이라고 소매업관련 전문가는 전망함.

 

 

자료원 : 이코노믹타임즈 및 무역관 언론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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