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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이탈리아 남성복산업에 도전하다
- 경제·무역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정윤서
- 2008-04-2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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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이탈리아 남성복 산업에 도전하다
- 美 유명 남성브랜드, 생산지를 伊에서 中으로 이전 -
- 중국의 기술력 향상, 유로화 강세가 원인 -
보고일자 : 2008.4.23.
정윤서 밀라노무역관
□ 美 고급 남성복 브랜드 생산지를 이탈리아에서 중국으로 이동
○ 미국 고급 남성복 브랜드인 Jhane Barnes는 지금까지 자사 제품을 이탈리아에서 생산해왔으나, 최근 생산지를 이탈리아에서 중국으로 바꿨음.
○ 이는 이탈리아계 미국인으로 Jhane Barnes의 부사장인 Salvatore Giardina가 적극적으로 추진해 이루어졌음. 지금까지 이탈리아 Valguarnera에서 생산해오던 제품을 중국 상해에서 생산하기로 결정한 것임.
○ 이런 결정에는 최근의 유로화 강세 및 중국의 기술력 향상이 주요한 배경이 됐음.
○ 지금까지 고급 남성복은 대부분 이탈리아, 영국, 미국 등에서 생산해와 Jhane Barnes의 이런 시도는 상당히 실험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음. 제품 가격은 이탈리아 생산 시 약 900~1200달러 수준이었으나 중국 생산 이후 800달러 미만으로 내려갔음.
○ 중국은 이미 저가 의류의 경우 전 세계의 생산공장이 됐으며, 고급 브랜드의 일부 라인도 생산하기도 함. 관련 업계 종사자에 따르면 중국의 제품 생산 기술력이 크게 향상돼, 일정 수준의 훈련과 장비만 제공된다면 충분히 높은 수준의 제품을 생산해낼 수 있다고 함. 중국에서 생산된 Jhane Barnes의 경우 역시 전문가들에 따르면 세부 마무리 공정 부분을 제외하고는 전반적인 제품 수준은 높다고 평가하고 있음.
□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에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임.
○ 하지만 고급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인식 전환에는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임. 한 벌에 100만 원 이상하는 제품을 구입하면서 중국산 제품을 선뜻 구입하는 소비자는 많지 않은 상황임.
○ 이런 상황을 반영하듯 Jhane Barnes를 판매하던 미국 내 50여 개 숍 중 일부는 중국에서 생산된 Jhane Barnes의 제품을 납품받지 않는 업체도 있음.
□ 중국 생산은 오히려 제품 고급화에 기여할 수 있음.
○ 앞서 언급했듯이 이탈리아 생산제품의 가격이 900~1200달러인 데 비해, 중국 생산제품 가격은 800달러 수준임. 이는 중국에서의 생산이 원가 감축에 크게 이바지하지 않는다고 볼 수 있음.
○ 중국 생산의 가장 큰 장점은 인건비 절감임. 남성복 한 벌 제작에 이탈리아에서는 약 2달이 걸리는 반면 중국에서는 6주면 충분함.
○ 이같이 저렴한 인건비를 활용해 이탈리아 생산에서는 할 수 없었던 수작업 공정을 크게 늘릴 수 있음. 과거 이탈리아에서는 인건비로 인해 접착방식으로 작업했던 부분을 수공 비접착 방식을 적용해, 옷을 더욱 고급스럽고 입기 편안하게 제작하고 있음. 중국 생산품이라도 해도 가격이 크게 내려가지 않는 데는 이런 원인이 있음.
□ 시사점
○ 중국에서 생산된 Jhane Barnes 제품은 최근 미국 최대 백화점인 Macy에 납품되는 등 소비자들로부터 관심을 끌고 있음.
○ 향후 이 제품의 판매 양상은 여타 고급 남성복 업체들의 생산 패턴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됨. 특히 중국산 제품을 단순히 저가로 보던 인식에서 벗어나 중국 의류산업의 경쟁력 향상을 다시 한번 살펴보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임.
정보원 : Wall Street Jour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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