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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3G 가입자 수, 2년 새 1931% 증가
  • 트렌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4-03
  • 출처 : KOTRA

싱가포르 3G 가입자 수, 2년새 1931% 증가

- 3G 이용자 총 휴대폰 보급률의 30% 차지 -

 

 

 

□ 싱가포르 3G 가입자 수 2년 새 1931% 증가

 

 ○ 싱가포르 3G 가입자 수가 2005년 26만9700명→2006년 233만3000명(765% 증가)→547만7300명(135% 증가)으로 급속히 증가. 결과적으로 2년 새 무려 193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2007년 말 기준으로 3G 이용자가 총 휴대폰 이용자의 30%를 차지

  - 이는 싱가포르 통신업체들이 3G 서비스 가입률을 늘리기 위해 3G 휴대폰 보조금 제공 등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친 결과라 볼 수 있음.

 

싱가포르 3G 가입자 수 추이

 

자료원 : 싱가포르 정보통신부(IDA, www.ida.gov.sg)

 

□ 2008년 싱가포르 휴대폰 판매대수 220만대 전망

 

 ○ IT 리서치 기관인 IDC에서 올해 싱가포르에서 220만대의 휴대폰이 판매될 것으로 전망, 이는 2007년 총 판매대수 200만에 비해 10% 증가한 정도에 그치는 것임.

  - 이는 싱가포르 휴대폰 보급률 포화상태를 의미하는데, 아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2007년 싱가포르 휴대폰 보급률은 이미 122.5%에 도달

 

싱가포르 휴대폰 보급률(%) 추이

 

자료원 : 싱가포르 정보통신부(IDA, www.ida.gov.sg)

 

 ○ IDC사 시장분석전문가에 의하면, 신흥시장의 경우 휴대폰 판매 대부분이 신규 이용자로 구성돼 있지만 싱가포르와 같이 성숙된 시장은 대부분이 휴대폰 교체 수요임을 강조

  - 다만, 싱가포르 정부가 해외 전문인력 유인책을 적극 추진해 현재의 총 인구 460만 명을 2027년까지 650만 명까지 늘릴 계획을 하고 있어, 계획대로 된다면 신규 휴대폰 수요도 꾸준히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2008년 2/4분기부터 번호 이동성제도 도입

 

 ○ 올 2/4분기부터 번호 이동성제도가 도입되면 대만이나 한국의 경우와 같이 일시적인 휴대폰 수요 증가가 예상되나, 이미 휴대폰 보급률이 성숙기에 접어든 관계로 싱가포르 통신회사 3개사의 시장점유율 합계에는 그다지 큰 변화가 없을 전망

 

 ○ 번호 이동성제 도입이 통신요금 인하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싱가포르 휴대폰 이용자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나, 통신업체들은 가입자 수 유지 및 확대를 위한 전략을 구상하느라 전전긍긍하는 중

 

□ 2008 아태지역(일본 제외) 휴대폰 시장규모 4억 달러 전망

 

 ○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태평양지역의 2008년도 휴대폰 시장규모가 4억 달러가 될 전망인데, 이는 2007년 3억6600만 달러 대비 9.3% 증가가 예상되는 수치

  - 2006년 3억1000만 달러→2007년 3억6600만 달러(18% 증가)→2008년 4억 달러(9.3% 증가)

  - 아태지역(일본 제외) 휴대폰 수요의 60%를 차지하는 인도와 중국의 휴대폰 보급률이 각각 20%, 40%에 머물러 있어 아직 시장잠재력이 무한하다고 볼 수 있음.

 

 ○ 휴대폰 제조사별 시장점유율은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는 노키아가 단연 선두를 지키고 있는데, 2006년 42.1%에서 2007년 50.2%로 점유 크기도 확대됨.

  - 한국의 삼성전자가 2006년 모토로라에 밀려 3위를 기록하다가 최근 모토로라의 ‘레이저’ 제품의 인기가 급감하면서 2007년 모토롤라를 제치고 2위를 차지. 총 시장의 12.1%를 점유하게 됨.

  - 소니 에릭슨, 엘지는 각각 4, 5위를 차지

 

2006~07 아태지역(일본 제외) 휴대폰 제조사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 IDC Asia/Pacific Mobile Phone Tracker, 2008년 3월

 

 ○ IDC에서 최근 2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현재 가지고 있는 제조사의 제품을 향후에도 계속 사용할 의향이 있는지에 관한 질문에, 노키아폰 이용자들의 68%가 그렇다고 응답, 삼성(48%), 소니에릭슨(46%)와 현격한 차이를 보여 노키아에 대한 브랜드 충성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을 알 수 있음.

 

현재 보유중인 휴대폰 제조사 제품을 향후 계속 사용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

자료원 : IDC, Asia-Pacific Joint Mobility Survey 2007

 

□ 시사점

 

 ○ 싱가포르는 신흥시장과 같이 급격한 휴대폰 보급률 증가를 기대하기에는 이미 시장이 많이 성숙한  단계이나, 3G 가입자 수 증가현황을 볼 때 적절한 마케팅 접근으로 휴대폰 교체 수요를 쉽게 증대시킬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음.

 

 ○ 문제는 이렇게 3G 서비스에 가입한 이용자들의 데이터서비스 이용률을 어떻게 높이냐는 것인데, 장비를 갖췄다고 해서 높은 비용의 데이터서비스를 이용으로 연결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

 

 ○ 2007년 비 음성부문에서 발생한 수입이 총 수익의 20%를 차지했고 또 증가 추세임. 데이터서비스 즉, 비 음성부문 서비스가 통신업체들의 주요 수입원으로 이미 자리잡고 있어 그 가능성은 크다고 볼 수 있음.

 

 ○ 3G 휴대폰 보급률 및 서비스 이용자 증가와 더불어 각종 콘텐츠의 개발이 통신업체 입장에서는 시급한 단계로, 이 부분에서 강점을 가진 우리 업체들의 대 동남아시장 진출 시 테스트 시장으로 싱가포르를 눈여겨볼 만함.

 

 

자료원 : IDC, ‘Asia-Pacific Joint Mobility Survey 2007’ 및 ‘Asia/Pacific Mobile Phone Tracker,’ 싱가포르 정보통신부(IDA, www.ida.gov.sg), 현지 주요일간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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