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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구정특수 맞아 오토바이 가격 급상승세
  • 경제·무역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김동현
  • 2008-01-28
  • 출처 : KOTRA

베트남, 구정특수 맞아 오토바이 가격 급상승세

- 국내산·수입산 막론하고 수요 지속 증가세 -

 

보고일자 : 2008.1.28.

김동현 호치민무역관

maestrong@korea.com

 

 

□ 2007년 30% 성장에 이어 20%대 성장세 지속 전망

 

 ㅇ 베트남 소비자의 구매력이 가파른 상승세를 보임에 따라 대부분 제품의 가격이 상승세를 보임. 특히 베트남인의 최대 관심품목 중 하나인 오토바이 가격이 급상승세

 

 ㅇ 한 시장 관계자에 따르면, 베트남 근로자의 구정 보너스가 소비를 더욱 증가시키고 있으며, 오토바이의 경우 가격이 10~30%나 상승

  - 혼다 Air Blade의 경우 권장 소비자 가격이 1750달러이나 지역별 소매판매 가격은 하노이 2190달러, 호치민시 2375달러 등임.

  - 혼다 Click은 권장 소비자 가격보다 약 200달러 높은 1750달러에 판매되고 있음.

  - 야마하의 인기 모델인 Nouvo 및 Mio 등도 권장 소비자 가격보다 60~180달러 높은 가격에 판매

 

 ㅇ 수입 오토바이의 경우도 가격이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주문을 하더라도 공급이 부족해 제품 인도 시까지 많은 시간이 걸림.

  - 중국산 혼다 SCR110은 2250달러에 판매되고 있는데, 불과 몇 달 전과 비교해서도 약 310달러나 오른 가격임.

 

 ㅇ 고가 수입 오토바이의 가격 상승세가 가장 가파른데, 혼다 SHi 150 모델의 경우 가격이 8000달러를 돌파했으며 주문 후 수 주일을 기다려야 제품을 인도받을 수 있음.

  - 고가 수입품의 수요는 주로 대도시에 집중돼 있음.

 

 ㅇ 2007년 베트남의 오토바이 수요는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음.

  - 야마하는 전년대비 44.4% 증가한 약 13만 대의 Nouvo 및 Mio 모델을 판매

  - 혼다는 2007년 4월 말 출시된 Air Blade를 연말까지 7만7000대, Click은 연간 7만 대를 판매

 

 ㅇ 2007년 베트남 전체 오토바이 시장은 전년대비 약 30%의 성장세를 보임.

  - 관련 전문가는 향후 몇 년간 20%대의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

 

□ 베트남 오토바이 시장 잠재력 매우 커

 

 ㅇ 베트남 오토바이 시장은 잠재력이 매우 큰 것으로 평가받고 있음.

  - 현지 관계자에 따르면, 2007년 말 기준 약 2000만 대의 오토바이가 운행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며 향후 베트남 내에서 운행될 오토바이 수는 2010년 2500만 대, 2015년 3100만 대, 2020년 3500만 대에 이를 전망이라고 함.

 

 ㅇ 베트남 2대 도시인 하노이와 호치민시는 2명당 1대꼴로 오토바이가 보급돼 있음.

  - 동나이·붕따우·빈증 등의 도시에는 3명당 1대꼴로, 기타 지역에는 6명당 1대꼴로 오토바이가 보급돼 있음.

 

 ㅇ 베트남의 경우 지역별 소득 수준에 따라 오토바이 보급률 차이가 큰 편이지만 최근 농촌 지역의 소득 수준이 향상돼 감에 따라 농촌지역의 오토바이 수요도 크게 증가세를 보일 전망임.

 

□ 베트남에서 오토바이는 교통수단을 넘어 삶의 수단

 

 ㅇ 한국의 교통수단이 자동차라면 베트남에서 오토바이는 교통수단을 넘어 삶의 필수임.

 

 ㅇ 긴 머리를 휘날리며 한 손으로 오토바이 핸들을 잡고 질주하는 10대 소녀, 아오자이를 입고 무심한 표정으로 오토바이를 타고 가는 60대 할머니 등을 흔히 볼 수 있음.

 

 ㅇ 이러한 분위기에서 베트남 오토바이 시장은 멈출 수 없는 성장을 지속하고 있음.

 

   

 

□ 아시아 지역 오토바이 생산 중심지 중 하나 될 것

 

 ㅇ 일본 국책 연구기관의 케니치 오노(Kenichi Ohno) 교수에 따르면, 베트남의 오토바이 시장은 성장속도가 매우 빠르며 이로 인해 베트남 정부가 오토바이 산업과 교통계획을 개발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함.

  - 현재까지 오토바이는 베트남의 가장 효과적인 교통수단이며, 버스는 도시 수요의 30% 정도를 충족하는 데 그치고 있음.

 

 ㅇ 전문가는 베트남 오토바이 시장에 대한 밝은 전망으로 인해 베트남은 아시아 지역 오토바이 생산의 중심지역 중 하나가 될 것이며 부분품 등 연관산업도 발달하게 될 것이라고 함.

  - 인근의 태국이나 말레이시아도 이러한 오토바이산업 발달단계를 거쳤음.

 

 ㅇ 일본과 대만은 오토바이 부품 제조분야에 대한 투자를 통해 오토바이 생산기술을 이전하고 있음.

  - 야마하·스즈키·혼다 등은 현지에서 인지도가 매우 높음.

 

 ㅇ 관련 전문가에 따르면, 전 세계 오토바이 시장은 연간 총 4300만 대 규모이며, 이중 베트남과 지리적으로 인접한 국가의 오토바이 수요가 매우 크기 때문에 2020년경에는 베트남이 오토바이 및 부분품을 8억~10억 달러 규모로 수출하게 될 것이라고 함.

  - 인근국 연간 오토바이 시장 규모는 중국 1700만 대, 인도 및 인도네시아 500만 대, 기타 동아시아 지역 600만 대 등임.

 

□ 시사점

 

 ㅇ 베트남의 경우 자동차 및 오토바이 산업은 고율의 관세와 현지의 저렴한 인건비 등으로 인해 조립생산이 주류를 이루고 있음.

 

 ㅇ 오토바이의 경우 현지에서 한국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낮은 편이나 베트남 오토바이 시장의 성장 잠재력을 고려할 때 한국 오토바이 업체가 더 적극적인 진출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베트남 뉴스, 베트남 정부 발표 자료, 무역관 자체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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