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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최저가 소형차 ‘나노’ 등장
  • 경제·무역
  • 인도
  • 뭄바이무역관 김정현
  • 2008-01-17
  • 출처 : KOTRA

인도, 소형차 시장의 태풍으로 등장한 최저가 차 ‘나노’

- 타타 자동차 2500달러 최저가 차량 발표 –

- 인도 자동차 시장의 지각변동 전망 -

 

보고일자 : 2008.1.17.

김동욱 뭄바이무역관

robin@kotra.or.kr

 

 

□ 최저가 자동차 나노(Nano)의 등장

 

 ○ 타타 자동차사는 1700크로루피(4억2000만 달러)를 투자해 나노를 개발, 2008년 1월 자동차 전시회에서 1lakh(1십만 루피, $2500)차인 Nano를 발표함.

 

나노의 특징

항목

제원

엔진

Twin Cylinders, In line, 624 cc Petrol

컴프레션 비율

9.5 : 1

밸브기어

2 Valves per cylinder, SOHC

파워

33 bhp at 5500 rpm

토크

4.89kgm at 2500rpm

최고 스피드

105~110kph

연료 효율

20㎞/liter

트랜스미션

Four-Speed, Manual

길이/넓이/높이

3100/1500/1600㎜

연료탱크

15ℓ

 

 ○ 나노의 판매는 2008년 12월 또는 2009년 1월에 판매가 개시될 예정이며, 생산능력은 25만 대에서 향후 2010년 35만 대로 확장할 계획임.

 

 ○ 독일 보쉬사의 엔진 기술 등 여러 부품업체의 협력을 통해 최저가 차 실현

 

 ○ Crisil Research에 따르면, 1 lakh의 실질 가격은 세금포함 소비자 가격이 1.4 lakh(한화 336만 원)이 될 것임.

 

 ○ 지금까지 엔트리 수준의 차량과 오토바이 가격 간에 큰 차이가 있었으나, 나노의 등장으로 인해 오토바이 보유자(현재 약 5000대)가 1 lakh car로 업그레이드하도록 부추길 전망임.

 

 ○ 이는 향후 1~2년 내 다른 사업자로 하여금, 미니 카 카테고리로의 진입을 유발시킬 것임.

 

 ○ 이에 따라 인도 내 저가 Entry level 차량 가격의 30% 하락이 있을 것으로 전망됨.

 

 ○ 인도는 향후 소형자동차의 허브로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예측

 

 ○ 자동차 조사 기관인 Global Insight Inc.는 인도가 2012년까지 전 세계 생산의 60%를 담당할 자동차 산업 상위 6개국 중 하나가 될 것이라 전망

 

 ○ 인도 전문가는 인도의 자동차 판매 수가 2010년 280만 대에서 2015년 420만 대 수준으로 오를 것으로 예측함.

 

 분류

가격

공장도 가격

10만 루피

운송 비용

6000루피

12%의 VAT

1만2500 루피

등록·보험·옥토로이 등의 세금

2000루피

주 : 1달러= 39.5루피 2008년 1월 현재

 

 

□ 인도 내 자동차 업체의 실적 현황

 

 ○ 판매 상위 10대 차종 중 소형차는 도요타 이노바와 마루티 옴니를 제외한 8대임.

 

 ○ 인도가 소형 자동차 시장의 허브로 급부상 중

 

인도 내 12월 자동차종별 판매 현황

자료원 : AUTOCAR  2008년 2월호

 

 ○ 인도의 최대 자동차 메이커인 마루티사는 2007년 4~8월 29만3536대를 판매, 작년 24만3211대에 비해 20.7% 성장을 기록함.

 

 ○ 마힌드라 &마힌드라 사의 4~9월 누적 판매량은10만6094대로 35.8% 성장

 

 ○ 혼다 자동차는 프리미엄 차량의 판매에서 1월부터 8월까지의 누적 판매량은 4만1638대로 작년 같은 동기 3만5853대 대비 16.1% 성장

 

 ○ 다임러 크라이슬러사는 1~8월 사이 판매량은 1681대로 22% 성장 기록

 

 ○ 제너럴모터스(GM)사는 작년 8월 동안 5817대를 판매, 작년 대비 114% 증가

 

□ 나노 자동차의 판매 전망

 

 ○ 안정성과 편의장치 부재는 나노 성공의 큰 변수로 작용할 전망

  - 차량 후방에 엔진 설치·후륜구동을 통해 비용은 줄일 수 있지만, 핸들링의 잠재적 위험성이 있음

  - 차량 뒤쪽의 창문은 고정되어 열 수 없으며, 연료 주입을 위해 보닛을 열어야 함.

  - 아날로그 스피드미터·금속과 볼트를 대체한 플라스틱과 접착제 사용 등

 

현재 인도 시장에서 가장 싼 차량인 마루티 800과 비교

기준

타타 나노

마루티 800

가격

10만 루피

195,000 루피

길이/높이/넓이

3.1/1.6/1.5m

3.34/1.4/1.44m

실린더 수

2

3

엔진

623

769

출력

33bhp

37bhp

변속기

4 speed 수동

4 speed 수동

타이어

radial

Tubeless

 

 ○ 오토바이 가격의 경우 최저 1만7800 루피에서 9만1000루피의 가격대이며, 나노의 경제성을 고려할 때, 충분히 고객으로 흡수가능함.

 

 ○ 또한 기존 저가차의 경우 가격 대비 효율에 큰 차이가 없으므로 가격인하가 불가피함.

 

 ○ 기존 딜러십을 통한 자동차 판매전략의 변경 가능성 시사

 

□ 글로벌 업체의 대응전략

 

 ○ 나노 출시에 맞춰 경쟁차종을 내놓을 전망임.

  - 현대자동차 사는 현재 주력소형차인 상트로·겟츠 외에 최근 출시한 i10 등 소형차 부문을 강화함.

  - 미쓰비시 모터스는 인도 내 ‘I’ 차량의 도입을 발표

  - 마루티 스즈끼사도 A-Star 신차 발표

  - 혼다 자동차사는 2009년 소형차로 ‘Jazz’ 를 출시할 예정

  - 폭스바겐사는 2010년 생산 목표로 소형차인 VW 차종 발표

  - Skoda 사도 2008년 1월 소형 자동차인 Fabia 출시

  - 르노 닛산사는 인도의 2륜차 제조업체인 Bajaj Auto 사와 합작해 3000달러 가격대의 미니카의 제조 계획을 발표

  - 도요타 자동차사와 크라이슬러 자동차사 또한 저가 소형차 개발 발표

 

□ 시사점

 

 ○ 나노에 대한 전문가의 시각은 안전성의 문제뿐만 아니라 에어컨과 라디오 등 각종 편의 장치 부재로 인해 회의적임.

 ○ 인도 시장의 특성상 일반 대중은 안정성과 편리성보다는 싼 가격을 선택할 전망

 ○ 나노의 성공여부에 따라 인도 내 글로벌 자동차 기업의 움직임 또한 저가 소형차량의 집중 전략으로 선회 가능성 제기

 ○ 본격적인 나노 판매 시 이로 인한 기존 소형차의 가격인하는 불가피할 전망임.

 ○ 또한 여러 개발도상국가의 소형차 개발전략 추세가 강화될 전망임.

 

 

자료원 : AUTOCAT 2008년 2월호, 각종 일간지, 무역관 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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