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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셀프케어 건강기기 사용 확산
  • 경제·무역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송혜주
  • 2007-11-28
  • 출처 : KOTRA

日, 셀프케어 건강기기 사용 확산

- 건강에 대한 불안심리, 건강 붐에 따라 점진적 확대 중 -

 

보고일자 : 2007.11.28.

송혜주 오사카무역관

shj-629@kotra.or.kr

 

 

□ 셀프케어 건강기기 시장규모

 

 ○ 셀프케어 건강기기 시장은 건강 붐이 계속됨에 따라 순조로운 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메타볼릭신드롬에 대한 대책 강화의 일환으로 2008년부터 특정검진과 특정 보건지도를 실시할 예정이므로 시장이 더욱 활성화될 전망임.

 

 ○ 주요 10개 제품을 기준으로 하는 셀프케어 건강기기 시장규모는 2021억 엔이고, 이 중 건강관리 기기가 633억 엔, 휘트니스 기기가 550억 엔, 건강회복기기가 838억 엔이며, 특히, 건강회복 기기 중 마사지 의자가 2006년도에 52만 대를 출하해 605억 엔으로 크게 성장했음.

  - 주요 10개 제품 : 가정용 전자혈압계, 가정용 전자체온계, 만보계, 체중체조성계, 휘트니스 기기, 승마기기, 마사지 의자, 핸드 마사지기 및 발 마사지기, 전위 치료기, 저주파 치료기

 

 2006년 셀프케어 건강기기시장 분류별 시장규모

 

□ 셀프케어 건강기기의 소유비율

 

 ○ 일본인들은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인해 가정내에서 셀프케어 건강기기를 많이 활용하고 있음.

 

 ○ 일반적으로 셀프케어 건강기기 중 가장 소유비율이 높은 것은 체온계(일반)로 90.8%이고, 건강관리기기 중에서는 체중계(일반) 42.2%,  체중체조성계33.3%, 혈압계(상완식) 27.4%를 차지이며, 휘트니스기기 중에는 스텝퍼 11%, 에어로바이크 7.1%이고, 건강회복기기에서는 저주파 기기가 23.3%, 마사지 의자가 13.1% 순임.

 

셀프케어 건강기기 소유비율

 

 ○ 구입해서 소유하고 있는 기기 중 효과를 느끼고 있는 셀프케어 건강기기로는 체온계가 80.7%로 가장 높고, 체중체조성계78.7%, 혈압계(상완식) 73.1% 등 건강 관리기기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전위치료기(의자식) 75.0%, 마사지의자 64.2%, 저주파 치료기 61.4% 등 건강회복기기에 대한 만족도도 비교적 높으며, 휘트니스 기기에서는 승마머신이 75%로 가장 높은 편임.

 

효과를 느끼고 있는 셀프케어 건강기기 상위 15위

 

□ 일반인들의 건강에 대한 의식상태

 

 ○ 일본인들을 대상으로 하여 건강에 대한 의식상태를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건강에 대해 불안을 크게 느낀다는 비율이 19.9%, 조금 느낀다는 비율이 62.6%로 불안을 느낀다는 비율이 82.5%에 이르며, 전혀 느끼지 않는다는 비율은 1,5%에 불과함.

 

 ○ 건강에 대해 불안을 느끼게 하는 원인을 살펴보면, 남성·여성 모두 지방, 체중이 1위와 2위를 차지하며,  3위 이하로 남성이 메타볼릭 신드롬·눈·치아·요통의 순이고, 여성은 눈·스트레스·치아·요통의 순인데, 특히, 메타볼릭 신드롬에 대해서는 여성이 21.2%인데 비해 남성이 41.4%로 높고, 스트레스는 여성이 46.1%로 남성의 26.8%보다 높아 불안요인에서 남성, 여성의 차이가 나고 있음.

 

 ○ 건강에 대한 불안은 건강에 대한 관심 고조를 유발하며, 이에 따라 셀프케어기기 사용을 확산시키는 결과를 가져옴.

 

건강에 불안을 느끼게 하는 원인의 남녀차

 

 ○ 세대별로 운동하는 날수를 살펴보면, 60대의 매일 운동한다가 23.0%인데 비해, 20대는 5.6%, 30대는 6.7%, 40대는 5.8%, 50대는 8.1%로 큰 차이가 있으며, 거의 운동하지 않는다는 비율을 봐도 20대의 61.3%에 비해, 60대는30.3%로 2배 이상의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이처럼 운동하는 상황은 60대가 20, 30대 비해 훨씬 높아 나이가 들수록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음.

 

세대별 운동상황

 

□ 시사점

 

 ○ 일본은 노년인구 비율이 30% 이상으로, 세계에서 노년인구비율이 가장 높은 나라인데, 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특히 높은 편이며, 나이가 들수록 건강에 대한 관심도도 함께 높아지고 있음.

 

 ○ 이와 관련, 건강 붐이 형성되면서 대부분의 국민들이 셀프케어 건강기기를 소유하며 많이 활용하고 있음.

 

 ○ 따라서, 셀프케어 기기시장의 지속 확대가 예상되며 특히, 노년인구의 증가에 따라 셀프케어기기가 시니어용품으로서 활용도도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시장을 공략해 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 야노경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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