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日, 에코의식 고조에 따라 뜨는 아이템
  • 경제·무역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우상민
  • 2007-11-22
  • 출처 : KOTRA

日, 에코 의식 고조에 따라 뜨는 아이템

 

보고일자 : 2007.11.22.

우상민 후쿠오카무역관

idolmin@kotra.or.kr

 

 

□ 에코의식 성장 및 관련 사업의 성장

 

 ○ 현재 일본은 환경의식이 확산되면서 환경 보호 관련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 기존 제품에 환경보호 관련 기능이 추가되거나 환경관련 제품이 새롭게 등장하기도 하며 환경관련 사업이 번창하는 중

 

 ○ 이와 관련해 에코 쇼핑백의 인기 상승, 스포츠 자전거의 인기, 절수형 세탁기 보편화, 물물교환 사이트 급증 등의 예를 들 수 있음.

 

□ 에코 쇼핑백의 인기 상승

 

 ○ 백화점이나 슈퍼에서 일회용 비닐봉지나 쇼핑백의 사용을 자제할 것을 홍보하면서, 친환경 에코 쇼핑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이에 따라 에코 쇼핑백의 매출이 100만 개를 넘는 히트상품으로 등장했음. 니케이 트렌디가 선정한 2007 히트상품에서 에코 쇼핑백은 7위를 차지했음.

 

 ○ 특히 베네통 등 유명 브랜드는 이를 패션 아이템으로 개발, 인기를 끌고 있음.

 

 ○ 해외에서도 국별로 색상 등을 변경해 판매되는 이 에코백은 " I’m Not A  Plastic Bag"(나는 플라스틱 백이 아닙니다)라고 크게 쓰여 있으며, 일본에서는 녹색을 기본으로 한  디자인으로 210엔 정도의 가격대에 판매되고 있음.

 

 ○ 또한, 플라스틱 쇼핑백을 연간 20만 장 이상 소비하는 슈퍼마켓 등에 대해서는 쇼핑백을 유료화하려는 움직임도 있음.

 

 □ 스포츠 자전거 인기 몰이

 

 ○ 건강지향이나 에코 지향의 움직임이 고조되면서, 스포츠 자전거의 인기가 크게 오르고 있음.

 

 ○ 일본은 자전거가 보편화됐으나 최근에는 에코 의식이 고조되면서 그 인기가 더욱 오르고 있으며, 건강에 대한 관심까지 더해져 스포츠 자전거에 대한 인기가 특히 급성장 중

 

 ○ 최근에는 스포츠 자전거의 대형 전문점 등이 많이 등장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와이즈 로드'라는 매장 인기가 매우 높음.

  - 벌써 수도권에 10점 이상 점포를 전개하고 있으며, 쇼핑센터로 부터 입점 요청이 쇄도하고 있음.

  - 자전거 뿐만 아니라 자전거 주변 용품도 전문적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스포츠 자전거 초심자들을 대상으로 자전거 정비교실 등을 개최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전개하고 있음.

 

 

□ 절수형 세탁기 보편화

 

 ○ 최근 ECO의식의 고조로 省에너지, 절수가 세탁기 제조 각사 주력상품의 중요한 포인트가 되고 있음.

 

 ○ 물의 사용량을 줄이는 것은 단순히 수도세를 절감할 뿐만 아니라 CO₂삭감으로 연결되기 때문인데, 수돗물을 사용함으로써 정수장의 물의 정화 및 하수처리, 거기에 펌프물의 반송에 에너지를 소비해 CO₂를 배출한다는 견해에서 최근에는 절수량을 CO₂배출량의 삭감량으로 환산해 PR하는 케이스도 늘어나고 있음.

 

 

  - 마쓰시타전기가 발매한 NA-VR1000은 히트펌프를 탑재함으로써 물을 사용하지 않는 제습건조를 실현했으며 도시바 컨슈머 마케팅은 약 40℃의 건조한 바람으로 건조하는 기술을 탑재한 '에어컨사이클드럼' TW-2500VC/2000VC을 발매했음.

  - 한편, 산요전기의 '에어워시' AWD-AQ1은 마지막 헹굼에서 사용한 물을 저수탱크에 모아두고, 미세 기포로 된 오존을 주입해 정수해 사용하는 '아쿠아 루프'를 탑재했으며, 히타치어 플라이언스의 '비트워시 湯이용”, 'BW-D9GV'는 '洗乾湯取펌프'를 채용해, 목욕 후 남은 물을 사용할 수 있게 했음.

 

□ 물물교환 사이트 급증

 

 ○ 에코 붐이 가속화되면서 개인과 개인이 서로 필요없는 물건을 교환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사이트가 급증하고 있음.

  - 과거에도 물물교환 사이트는 존재해 왔지만 필요로 하는 물건을 가진 양자를 연결하는 수법이 부족해 크게 주목받지 못했음.

  - 그러나 최근 일본에서는 책·CD 등 특정 품목에 집중해 필요로 하는 물건을 가진 양자를 쉽게 매칭시키는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유저가 증가하고 관련 사이트가 증가하고 있음.

  

음악CD전문의 교환 사이트 '트레이드·미', 회원수는 약 1000명

회원수에서는 압도적인 '트리칼', 거래량은 게임 소프트가 전체의 2/3를 차지

책을 중심으로  교환 사이트 '빕 리', 회원수는 현재 약 3000명

 

  - 그 예료 CD 교환 사이트인 '트레이드 미'나 게임소프트를 주로 교환하는 사이트인 '트리칼', 책 교환 사이트인 '빕리' 등을 들 수 있음.

 

 ○ 또한 몇몇 교환 사이트는 교환할 물건을 맡아 보관하는 서비스까지 제공하기도 함.

  - 대표적인 것인 아동복 물물교환을 다루는 '마마마켓'인데, 마마 마켓의 사업구조는 불필요하게 된 아동복을 줄 상대를 찾기 전에 회사 창고에 보관함.

  - 자기의 물건을 출품하면 바로 창고로 보내져 보관되며, 이 때부터 다른 사람들의 물건으로 교환할 수 있음.

  - 기존에는 아동복의 자신의 물건을 물물교환 사이트에 올리고 싶은 사람은 스스로 자세히 상품 설명을 쓰고, 물건 사진도 올려야 했지만 마마 마켓에서는 이용자는 현물을 보내기만 하면 사진 촬영이나 상태 체크 등을 일괄 실시함. 이용자의 수고를 덜어주는 것과 동시에 품질을 일정기준으로 관리하기 위한 구조인 것

 

□ 시사점

 

 ○ 일본 전국적으로 환경의식이 고조되면서 환경보호상품, 환경관련사업 등이 뜨고 있으며, 기존 상품에도 환경 보호라는 옷을 입히고 있음.

 

 ○ 또한 환경 보호 상품에 디자인을 더해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에코 쇼핑백임. 에코 쇼핑백은 환경+알파가 필요하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음.

 

 ○ 일본은 세계에서도 환경보호에 일선에 있는 국가로 환경보호의식의 고조는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움직임임. 따라서 에코의식의 고조와 보급은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

 

 ○ 일본의 에코 의식 고조에 따른 산업 및 상품 트렌드의 변화는 일본 진출을 꾀하는 우리 기업들이 반드시 참고해야 함.

 

 

자료원 : 산케이 신문, 니케이 트렌디, 인터넷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日, 에코의식 고조에 따라 뜨는 아이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